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이야기 수요자 조사 = Story consumer research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청구기호
338.4779 -19-2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14 p. :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KOCCA ; 18-5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8210
제어번호
MONO1201933889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주)비욘드리서치
연구책임자: 백경현
부록: 설문지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22

제1장 서론 40

1. 이야기산업에 대한 이해 41

1) 이야기산업의 정의 41

2) 이야기산업의 구성 및 범위 42

3) 이야기산업의 특성 45

2. 이야기 수요자 조사의 필요성 49

1) 이야기산업에 대한 관심 확대 49

2) 이야기에 대한 수요 확대 49

3) 이야기에 대한 중요성 확대 50

3. 조사 개요 52

1) 조사 목적 및 범위 52

2) 조사 방식의 변화 53

3) 조사 개요 54

4. 조사 대상 선정 55

1) 조사 대상 기준의 분류 55

2) 콘텐츠 기업의 모집단 선정 방식 56

3) 일반 기업의 모집단 선정 방식 60

5. 조사 수행 및 자료 처리 66

6. 심층 면접 인터뷰 수행 67

제2장 콘텐츠 이야기산업 69

1. 콘텐츠 기업의 특성 70

1) 조사 대상 기업의 특성 70

2) 콘텐츠 기획/제작 규모 72

2. 이야기산업에 대한 인지도 74

1) 이야기산업에 대한 인지 수준 74

2) 이야기산업에 대한 인식 및 범위 77

3. 이야기 활용 및 수급 방식 78

1) 주요 이야기 활용 장르 78

2) 이야기 수급 방식 80

4. 이야기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이용 행태 113

1) '스토리움' 인지도 및 사용 경험 113

2) 스토리움 이용 목적 116

3) 스토리움 운영 시 충족 사항 118

5. 콘텐츠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원 121

1) 이야기산업 정책 방향 121

2) 우선 지원 분야 125

6. 이야기의 해외시장 진출 128

1) 국내 창작 이야기의 해외 경쟁력 인식 128

2) 해외시장 경쟁력이 있는 이야기 장르 132

3) 국내 이야기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지원 방안 134

7. 이야기 관련 인력 교육 136

제3장 일반 이야기산업 139

1. 일반기업의 특성 141

1) 응답 기업의 특성 141

2) 대상 기업 규모 142

2. 이야기산업에 대한 인지도 144

3. 이야기 활용 및 수급 방식 147

1) 이야기 활용도 147

2) 이야기 활용 용도 151

3) 주요 이야기 활용 장르 153

4) 이야기 수급 방식 155

4. 이야기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인지도 및 사용 경험 168

5. 이야기 활용 만족도 170

1) 이야기 활용에 따른 도움 정도 170

2) 이야기 활용에 따른 효과 173

3) 이야기 활용 시 문제점 인식 175

6. 향후 이야기 활용 의향 179

1) 향후 이야기 활용 계획 179

2) 향후 이야기 활용 변화 183

3) 이야기 신규 활용 방식 186

7. 이야기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190

제4장 이야기산업 수요규모 예측 194

1. 기존 이야기산업 시장 규모 추정 방식에 대한 검증 196

1) 기존 이야기산업 시장 규모 예측 방법 196

2) 이야기산업 시장 규모 추정 방법의 한계점 199

3)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시 고려 사항 202

4) 신규 추정 방식에 따른 추정 결과 예상 변화 205

2.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방식 206

1)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방식 개요 206

2) 콘텐츠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방식 208

3) 일반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방식 210

3. 현재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214

1) 전체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214

2) 콘텐츠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215

3) 일반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217

4. 향후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예측 219

5.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방식의 한계점 223

제5장 제언 및 결론 224

1. 이야기 수요자 조사 주요 결과 225

2. 이야기산업 수요 확대를 위한 고려 사항 227

1) 이야기산업 범위에 대한 규정 227

2) 이야기산업의 인지도 및 이해 수준 향상 227

3) 단계적인 수요 확대 방안 228

4) 콘텐츠 기업의 이야기 수요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 228

5) 일반 기업의 이야기 활용 유도 방안 229

[부록] 설문지 230

판권기 247

[표 1-1] 이야기산업 유형에 따른 분류 55

[표 1-2] 콘텐츠 이야기산업 산업군 및 직업군 일반분류 57

[표 1-3] 콘텐츠 이야기산업 산업군별 제외 대상 업종 58

[표 1-4] 콘텐츠 이야기산업 산업군 모집단 추출 58

[표 1-5]/[그림 1-5] 콘텐츠산업 통계와 표준산업 분류 자료 비교를 통한 모집단 추출 59

[표 1-6] 콘텐츠 이야기산업 산업군 최종 모집단 추출 및 표본 설계 60

[표 1-7] 일반 이야기산업 산업군별 제외 대상 업종 62

[표 1-8] 일반 이야기산업 산업군 모집단 추출 64

[표 1-9] 일반 이야기산업 산업군 최종 모집단 추출 및 표본 설계 65

[표 1-10] 이야기산업 핵심분야 표본 할당 65

[표 1-11] 자료처리 과정 66

[표 1-12] 심층 인터뷰 대상자 정보 67

[표 1-13] 인터뷰 주요 내용 68

[표 2-1] 이야기산업에 대한 인지도 - 설명 전후 비교 76

[표 2-2] 주요 활용 이야기 장르(1순위) 79

[표 2-3] 이야기 수급 방식 (외부/내부) 82

[표 2-4]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85

[표 2-5] 작가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88

[표 2-6] 대행사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91

[표 2-7] 저작권/포맷 구입을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_활동분야별 94

[표 2-8] 이야기 공급자와의 주요 계약 단계 98

[표 2-9] 이야기 공급자와의 주요 계약 방식 102

[표 2-10] 부가판권 계약 행태 105

[표 2-11] 이야기 공급자와의 계약 시 주요 고려 사항 (1순위) 108

[표 2-12] 법률적 문제 해결 방식 111

[표 2-13] 스토리움 인지도 및 사용 경험 115

[표 2-14] 스토리움 이용 목적 117

[표 2-15] 스토리움 운영 시 충족 사항 (1순위만) 119

[표 2-16] 중요 이야기산업 정책 방향 123

[표 2-17] 이야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우선 지원 필요 분야(1+2+3 순위 합산) 127

[표 2-18] 국내 창작 이야기의 해외 경쟁력 인식 130

[표 2-19] 해외시장 경쟁력이 있는 장르 (1순위) 133

[표 2-20]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필요 지원 사항 (1순위) 135

[표 2-21] 이야기 인력 교육 경험 및 계획 137

[표 3-1] 이야기산업 인지도 146

[표 3-2] 이야기 활용도 - 설명 전후 비교 150

[표 3-3] 이야기 활용 용도 152

[표 3-4] 주요 활용 이야기 장르 (1순위) 154

[표 3-5] 이야기 수급 방식 (외부/내부) 157

[표 3-6]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159

[표 3-7] 대행사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162

[표 3-8] 작가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164

[표 3-9] 작가 섭외 시 주요 고려 사항 166

[표 3-10] 저작권/포맷 구입을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167

[표 3-11] 스토리움 인지도 및 사용 경험 169

[표 3-12] 이야기 활용에 따른 도움 인식 172

[표 3-13] 이야기 활용에 따른 효과 174

[표 3-14] 이야기 활용 시 어려운 점 177

[표 3-15] 향후 이야기 활용 계획 181

[표 3-16] 이야기 활용 중단 사유 183

[표 3-17] 이야기 신규 활용 계기 185

[표 3-18] 이야기 신규 활용 용도 187

[표 3-19] 이야기 향후 수급 방식 189

[표 3-20] 이야기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필요 사항 (1순위) 192

[표 4-1] 2017년 콘텐츠 이야기산업 모집단 198

[표 4-2] 이야기 관련 비용 범위에 대한 정의 203

[표 4-3] 일반 이야기산업 산업군별 제외 대상 업종 204

[표 4-4] 이야기 기업 특성 분류 207

[표 4-5] 콘텐츠 이야기 수요 규모 추정 과정 209

[표 4-6] 일반 이야기 수요 규모 추정 과정 211

[표 4-7] 일반 이야기 활동분야별 모집단 수 도출 212

[표 4-8] 일반 이야기 활동분야별 수요 규모 추정 과정 213

[그림 1-1] 이야기산업 활동의 가치사슬 42

[그림 1-2] 이야기산업의 분류 43

[그림 1-3] 이야기산업의 범위 44

[그림 1-4] 조사 목적 52

[그림 1-5] 이야기 관련 조사 대상 및 샘플 수의 변화 53

[그림 1-6] 이야기 수요자 조사 개요 54

[그림 2-1] 조사 대상 기업 업종 및 소재지 70

[그림 2-2] 조사 대상 기업 형태 및 업력 71

[그림 2-3] 조사 대상 기업 종업원 수 72

[그림 2-4] 콘텐츠 기획/제작 규모 73

[그림 2-5] 이야기 산업에 대한 인지도 - 설명 전후 비교 74

[그림 2-6] 이야기산업에 대한 분야별 인지도 - 설명 전후 비교 75

[그림 2-7] 주요 활용 이야기 장르 78

[그림 2-8] 이야기 수급 방식(외부/내부) 80

[그림 2-9] 이야기 수급 방식(외부/내부)_활동분야별 81

[그림 2-10]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83

[그림 2-11]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_활동분야별 84

[그림 2-12] 작가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86

[그림 2-13] 작가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_활동분야별 87

[그림 2-14] 대행사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89

[그림 2-15] 대행사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_활동분야별 90

[그림 2-16] 저작권/포맷 구입을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92

[그림 2-17] 저작권/포맷 구입을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93

[그림 2-18] 이야기 외부 구입 시 건당 평균 구입 비용 95

[그림 2-19] 이야기 공급자와의 주요 계약 단계 96

[그림 2-20] 이야기 공급자와의 주요 계약 단계_활동분야별 97

[그림 2-21] 이야기 공급자와의 주요 계약 단계 변화 99

[그림 2-22] 이야기 공급자와의 주요 계약 방식 100

[그림 2-23] 이야기 공급자와의 주요 계약 방식_활동분야별 100

[그림 2-24] 이야기 공급자와의 주요 계약 방식 변화 103

[그림 2-25] 부가 판권 계약 행태 104

[그림 2-26] 부가 판권 계약 행태_활동분야별 104

[그림 2-27] 부가 판권 계약 행태 변화 106

[그림 2-28] 이야기 공급자와의 계약 시 주요 고려 사항 107

[그림 2-29] 법률적 문제 해결 방식 109

[그림 2-30] 법률적 문제 해결 방식_활동분야별 110

[그림 2-31] 법률적 문제 해결 방식 변화 112

[그림 2-32] 스토리움 인지도 및 사용 경험 113

[그림 2-33] 스토리움 인지도 및 사용 경험_활동분야별 114

[그림 2-34] 스토리움 사용 경험 변화 116

[그림 2-35] 스토리움 이용 목적 116

[그림 2-36] 스토리움 이용 목적 변화 118

[그림 2-37] 스토리움 운영 시 충족 사항 118

[그림 2-38] 스토리움 운영 시 충족 사항 변화 (1+2순위) 120

[그림 2-39] 중요 이야기산업 정책 방향 121

[그림 2-40] 중요 이야기산업 정책 방향_활동분야별 122

[그림 2-41] 중요 이야기산업 정책 방향 변화 124

[그림 2-42] 이야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우선 지원 필요 분야 125

[그림 2-43] 국내 창작 이야기의 해외시장 경쟁력 인식 128

[그림 2-44] 국내 창작 이야기의 해외시장 경쟁력 인식_활동분야별 129

[그림 2-45] 국내 창작 이야기의 해외시장 경쟁력 인식 변화 131

[그림 2-46] 해외시장 경쟁력이 있는 장르 132

[그림 2-47]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필요 지원 사항 134

[그림 2-48] 이야기 인력 교육 경험 및 계획 136

[그림 2-49] 이야기 인력 교육 경험 변화 138

[그림 3-1] 응답 기업 업종 및 분야 141

[그림 3-2] 조사 대상 기업 형태 및 소재지 142

[그림 3-3] 조사 대상 기업 종업원 수 143

[그림 3-4] 일반기업 총 매출액 및 지출액 143

[그림 3-5] 이야기산업 인지도 144

[그림 3-6] 이야기산업 인지도_활동분야별 145

[그림 3-7] 이야기 활용도 변화 147

[그림 3-8] 이야기 활용도 - 설명 전후 비교 148

[그림 3-9] 이야기 활용도 - 설명 전후 비교_활동분야 148

[그림 3-10] 이야기 활용 용도 151

[그림 3-11] 주요 활용 이야기 장르 153

[그림 3-12] 이야기 수급 방식 (외부/내부) 155

[그림 3-13] 이야기 수급 방식 (외부/내부)-활동분아별 156

[그림 3-14]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158

[그림 3-15]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_활동분야 158

[그림 3-16] 대행사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160

[그림 3-17] 대행사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_활동분야별 161

[그림 3-18] 작가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163

[그림 3-19] 작가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_활동분야별 163

[그림 3-20] 작가 섭외 시 중요 고려 사항 165

[그림 3-21] 작가 섭외 시 중요 고려 사항-활동분아별 165

[그림 3-22] 저작권/포맷 구입을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167

[그림 3-23] 스토리움 인지도 및 사용 경험 168

[그림 3-24] 스토리움 인지도 및 사용 경험_활동분야별 168

[그림 3-25] 이야기 활용에 따른 도움 인식 170

[그림 3-26] 이야기 활용에 따른 도움 인식_활동분야별 171

[그림 3-27] 이야기 활용에 따른 효과 173

[그림 3-28] 이야기 활용 시 어려운 점 175

[그림 3-29] 이야기 활용 시 어려운 점_활동분야별 176

[그림 3-30] 이야기 활용 시 어려운 점 인식 변화 178

[그림 3-31] 향후 이야기 활용 및 계획 179

[그림 3-32] 향후 이야기 활용 및 계획_활동분야별 180

[그림 3-33] 현재 및 향후 이야기 활용도 비교_활동분야별 182

[그림 3-34] 향후 이야기 활용 및 계획 변화 182

[그림 3-35] 이야기 활용 중단 사유 183

[그림 3-36] 이야기 신규 활용 계기 184

[그림 3-37] 이야기 신규 활용 계기_활동분야별 185

[그림 3-38] 이야기 신규 활용 용도 186

[그림 3-39] 이야기 향후 수급 방식 188

[그림 3-40] 이야기 향후 수급 방식_활동분야별 188

[그림 3-41] 이야기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필요 사항 190

[그림 3-42] 이야기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필요 사항_활동분야별 191

[그림 3-43] 이야기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필요 사항 변화 (2순위) 193

[그림 4-1] 전체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치 214

[그림 4-2] 콘텐츠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치 215

[그림 4-3] 일반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치 217

[그림 4-4]/[그림 4-5] 일반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활동분야별 추정치 218

[그림 4-5]/[그림 4-6] 향후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220

[그림 4-6]/[그림 4-7] 콘텐츠 이야기산업 수요 분야별 추정치 220

[그림 4-7]/[그림 4-8] 일반 이야기산업 수요 업종별 추정치 221

[그림 4-8]/[그림 4-9] 일반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활동분야별 추정치 22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89333 338.4779 -19-2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89334 338.4779 -19-2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