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22
제1장 서론 40
1. 이야기산업에 대한 이해 41
1) 이야기산업의 정의 41
2) 이야기산업의 구성 및 범위 42
3) 이야기산업의 특성 45
2. 이야기 수요자 조사의 필요성 49
1) 이야기산업에 대한 관심 확대 49
2) 이야기에 대한 수요 확대 49
3) 이야기에 대한 중요성 확대 50
3. 조사 개요 52
1) 조사 목적 및 범위 52
2) 조사 방식의 변화 53
3) 조사 개요 54
4. 조사 대상 선정 55
1) 조사 대상 기준의 분류 55
2) 콘텐츠 기업의 모집단 선정 방식 56
3) 일반 기업의 모집단 선정 방식 60
5. 조사 수행 및 자료 처리 66
6. 심층 면접 인터뷰 수행 67
제2장 콘텐츠 이야기산업 69
1. 콘텐츠 기업의 특성 70
1) 조사 대상 기업의 특성 70
2) 콘텐츠 기획/제작 규모 72
2. 이야기산업에 대한 인지도 74
1) 이야기산업에 대한 인지 수준 74
2) 이야기산업에 대한 인식 및 범위 77
3. 이야기 활용 및 수급 방식 78
1) 주요 이야기 활용 장르 78
2) 이야기 수급 방식 80
4. 이야기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이용 행태 113
1) '스토리움' 인지도 및 사용 경험 113
2) 스토리움 이용 목적 116
3) 스토리움 운영 시 충족 사항 118
5. 콘텐츠 이야기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지원 121
1) 이야기산업 정책 방향 121
2) 우선 지원 분야 125
6. 이야기의 해외시장 진출 128
1) 국내 창작 이야기의 해외 경쟁력 인식 128
2) 해외시장 경쟁력이 있는 이야기 장르 132
3) 국내 이야기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지원 방안 134
7. 이야기 관련 인력 교육 136
제3장 일반 이야기산업 139
1. 일반기업의 특성 141
1) 응답 기업의 특성 141
2) 대상 기업 규모 142
2. 이야기산업에 대한 인지도 144
3. 이야기 활용 및 수급 방식 147
1) 이야기 활용도 147
2) 이야기 활용 용도 151
3) 주요 이야기 활용 장르 153
4) 이야기 수급 방식 155
4. 이야기 유통 플랫폼 '스토리움' 인지도 및 사용 경험 168
5. 이야기 활용 만족도 170
1) 이야기 활용에 따른 도움 정도 170
2) 이야기 활용에 따른 효과 173
3) 이야기 활용 시 문제점 인식 175
6. 향후 이야기 활용 의향 179
1) 향후 이야기 활용 계획 179
2) 향후 이야기 활용 변화 183
3) 이야기 신규 활용 방식 186
7. 이야기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190
제4장 이야기산업 수요규모 예측 194
1. 기존 이야기산업 시장 규모 추정 방식에 대한 검증 196
1) 기존 이야기산업 시장 규모 예측 방법 196
2) 이야기산업 시장 규모 추정 방법의 한계점 199
3)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시 고려 사항 202
4) 신규 추정 방식에 따른 추정 결과 예상 변화 205
2.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방식 206
1)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방식 개요 206
2) 콘텐츠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방식 208
3) 일반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방식 210
3. 현재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214
1) 전체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214
2) 콘텐츠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215
3) 일반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217
4. 향후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예측 219
5.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방식의 한계점 223
제5장 제언 및 결론 224
1. 이야기 수요자 조사 주요 결과 225
2. 이야기산업 수요 확대를 위한 고려 사항 227
1) 이야기산업 범위에 대한 규정 227
2) 이야기산업의 인지도 및 이해 수준 향상 227
3) 단계적인 수요 확대 방안 228
4) 콘텐츠 기업의 이야기 수요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 228
5) 일반 기업의 이야기 활용 유도 방안 229
[부록] 설문지 230
판권기 247
[표 1-1] 이야기산업 유형에 따른 분류 55
[표 1-2] 콘텐츠 이야기산업 산업군 및 직업군 일반분류 57
[표 1-3] 콘텐츠 이야기산업 산업군별 제외 대상 업종 58
[표 1-4] 콘텐츠 이야기산업 산업군 모집단 추출 58
[표 1-5]/[그림 1-5] 콘텐츠산업 통계와 표준산업 분류 자료 비교를 통한 모집단 추출 59
[표 1-6] 콘텐츠 이야기산업 산업군 최종 모집단 추출 및 표본 설계 60
[표 1-7] 일반 이야기산업 산업군별 제외 대상 업종 62
[표 1-8] 일반 이야기산업 산업군 모집단 추출 64
[표 1-9] 일반 이야기산업 산업군 최종 모집단 추출 및 표본 설계 65
[표 1-10] 이야기산업 핵심분야 표본 할당 65
[표 1-11] 자료처리 과정 66
[표 1-12] 심층 인터뷰 대상자 정보 67
[표 1-13] 인터뷰 주요 내용 68
[표 2-1] 이야기산업에 대한 인지도 - 설명 전후 비교 76
[표 2-2] 주요 활용 이야기 장르(1순위) 79
[표 2-3] 이야기 수급 방식 (외부/내부) 82
[표 2-4]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85
[표 2-5] 작가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88
[표 2-6] 대행사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91
[표 2-7] 저작권/포맷 구입을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_활동분야별 94
[표 2-8] 이야기 공급자와의 주요 계약 단계 98
[표 2-9] 이야기 공급자와의 주요 계약 방식 102
[표 2-10] 부가판권 계약 행태 105
[표 2-11] 이야기 공급자와의 계약 시 주요 고려 사항 (1순위) 108
[표 2-12] 법률적 문제 해결 방식 111
[표 2-13] 스토리움 인지도 및 사용 경험 115
[표 2-14] 스토리움 이용 목적 117
[표 2-15] 스토리움 운영 시 충족 사항 (1순위만) 119
[표 2-16] 중요 이야기산업 정책 방향 123
[표 2-17] 이야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우선 지원 필요 분야(1+2+3 순위 합산) 127
[표 2-18] 국내 창작 이야기의 해외 경쟁력 인식 130
[표 2-19] 해외시장 경쟁력이 있는 장르 (1순위) 133
[표 2-20]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필요 지원 사항 (1순위) 135
[표 2-21] 이야기 인력 교육 경험 및 계획 137
[표 3-1] 이야기산업 인지도 146
[표 3-2] 이야기 활용도 - 설명 전후 비교 150
[표 3-3] 이야기 활용 용도 152
[표 3-4] 주요 활용 이야기 장르 (1순위) 154
[표 3-5] 이야기 수급 방식 (외부/내부) 157
[표 3-6]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159
[표 3-7] 대행사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162
[표 3-8] 작가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164
[표 3-9] 작가 섭외 시 주요 고려 사항 166
[표 3-10] 저작권/포맷 구입을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167
[표 3-11] 스토리움 인지도 및 사용 경험 169
[표 3-12] 이야기 활용에 따른 도움 인식 172
[표 3-13] 이야기 활용에 따른 효과 174
[표 3-14] 이야기 활용 시 어려운 점 177
[표 3-15] 향후 이야기 활용 계획 181
[표 3-16] 이야기 활용 중단 사유 183
[표 3-17] 이야기 신규 활용 계기 185
[표 3-18] 이야기 신규 활용 용도 187
[표 3-19] 이야기 향후 수급 방식 189
[표 3-20] 이야기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필요 사항 (1순위) 192
[표 4-1] 2017년 콘텐츠 이야기산업 모집단 198
[표 4-2] 이야기 관련 비용 범위에 대한 정의 203
[표 4-3] 일반 이야기산업 산업군별 제외 대상 업종 204
[표 4-4] 이야기 기업 특성 분류 207
[표 4-5] 콘텐츠 이야기 수요 규모 추정 과정 209
[표 4-6] 일반 이야기 수요 규모 추정 과정 211
[표 4-7] 일반 이야기 활동분야별 모집단 수 도출 212
[표 4-8] 일반 이야기 활동분야별 수요 규모 추정 과정 213
[그림 1-1] 이야기산업 활동의 가치사슬 42
[그림 1-2] 이야기산업의 분류 43
[그림 1-3] 이야기산업의 범위 44
[그림 1-4] 조사 목적 52
[그림 1-5] 이야기 관련 조사 대상 및 샘플 수의 변화 53
[그림 1-6] 이야기 수요자 조사 개요 54
[그림 2-1] 조사 대상 기업 업종 및 소재지 70
[그림 2-2] 조사 대상 기업 형태 및 업력 71
[그림 2-3] 조사 대상 기업 종업원 수 72
[그림 2-4] 콘텐츠 기획/제작 규모 73
[그림 2-5] 이야기 산업에 대한 인지도 - 설명 전후 비교 74
[그림 2-6] 이야기산업에 대한 분야별 인지도 - 설명 전후 비교 75
[그림 2-7] 주요 활용 이야기 장르 78
[그림 2-8] 이야기 수급 방식(외부/내부) 80
[그림 2-9] 이야기 수급 방식(외부/내부)_활동분야별 81
[그림 2-10]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83
[그림 2-11]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_활동분야별 84
[그림 2-12] 작가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86
[그림 2-13] 작가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_활동분야별 87
[그림 2-14] 대행사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89
[그림 2-15] 대행사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_활동분야별 90
[그림 2-16] 저작권/포맷 구입을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92
[그림 2-17] 저작권/포맷 구입을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93
[그림 2-18] 이야기 외부 구입 시 건당 평균 구입 비용 95
[그림 2-19] 이야기 공급자와의 주요 계약 단계 96
[그림 2-20] 이야기 공급자와의 주요 계약 단계_활동분야별 97
[그림 2-21] 이야기 공급자와의 주요 계약 단계 변화 99
[그림 2-22] 이야기 공급자와의 주요 계약 방식 100
[그림 2-23] 이야기 공급자와의 주요 계약 방식_활동분야별 100
[그림 2-24] 이야기 공급자와의 주요 계약 방식 변화 103
[그림 2-25] 부가 판권 계약 행태 104
[그림 2-26] 부가 판권 계약 행태_활동분야별 104
[그림 2-27] 부가 판권 계약 행태 변화 106
[그림 2-28] 이야기 공급자와의 계약 시 주요 고려 사항 107
[그림 2-29] 법률적 문제 해결 방식 109
[그림 2-30] 법률적 문제 해결 방식_활동분야별 110
[그림 2-31] 법률적 문제 해결 방식 변화 112
[그림 2-32] 스토리움 인지도 및 사용 경험 113
[그림 2-33] 스토리움 인지도 및 사용 경험_활동분야별 114
[그림 2-34] 스토리움 사용 경험 변화 116
[그림 2-35] 스토리움 이용 목적 116
[그림 2-36] 스토리움 이용 목적 변화 118
[그림 2-37] 스토리움 운영 시 충족 사항 118
[그림 2-38] 스토리움 운영 시 충족 사항 변화 (1+2순위) 120
[그림 2-39] 중요 이야기산업 정책 방향 121
[그림 2-40] 중요 이야기산업 정책 방향_활동분야별 122
[그림 2-41] 중요 이야기산업 정책 방향 변화 124
[그림 2-42] 이야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우선 지원 필요 분야 125
[그림 2-43] 국내 창작 이야기의 해외시장 경쟁력 인식 128
[그림 2-44] 국내 창작 이야기의 해외시장 경쟁력 인식_활동분야별 129
[그림 2-45] 국내 창작 이야기의 해외시장 경쟁력 인식 변화 131
[그림 2-46] 해외시장 경쟁력이 있는 장르 132
[그림 2-47]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필요 지원 사항 134
[그림 2-48] 이야기 인력 교육 경험 및 계획 136
[그림 2-49] 이야기 인력 교육 경험 변화 138
[그림 3-1] 응답 기업 업종 및 분야 141
[그림 3-2] 조사 대상 기업 형태 및 소재지 142
[그림 3-3] 조사 대상 기업 종업원 수 143
[그림 3-4] 일반기업 총 매출액 및 지출액 143
[그림 3-5] 이야기산업 인지도 144
[그림 3-6] 이야기산업 인지도_활동분야별 145
[그림 3-7] 이야기 활용도 변화 147
[그림 3-8] 이야기 활용도 - 설명 전후 비교 148
[그림 3-9] 이야기 활용도 - 설명 전후 비교_활동분야 148
[그림 3-10] 이야기 활용 용도 151
[그림 3-11] 주요 활용 이야기 장르 153
[그림 3-12] 이야기 수급 방식 (외부/내부) 155
[그림 3-13] 이야기 수급 방식 (외부/내부)-활동분아별 156
[그림 3-14]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158
[그림 3-15]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_활동분야 158
[그림 3-16] 대행사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160
[그림 3-17] 대행사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_활동분야별 161
[그림 3-18] 작가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163
[그림 3-19] 작가를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_활동분야별 163
[그림 3-20] 작가 섭외 시 중요 고려 사항 165
[그림 3-21] 작가 섭외 시 중요 고려 사항-활동분아별 165
[그림 3-22] 저작권/포맷 구입을 통한 외부 이야기 수급 방식 167
[그림 3-23] 스토리움 인지도 및 사용 경험 168
[그림 3-24] 스토리움 인지도 및 사용 경험_활동분야별 168
[그림 3-25] 이야기 활용에 따른 도움 인식 170
[그림 3-26] 이야기 활용에 따른 도움 인식_활동분야별 171
[그림 3-27] 이야기 활용에 따른 효과 173
[그림 3-28] 이야기 활용 시 어려운 점 175
[그림 3-29] 이야기 활용 시 어려운 점_활동분야별 176
[그림 3-30] 이야기 활용 시 어려운 점 인식 변화 178
[그림 3-31] 향후 이야기 활용 및 계획 179
[그림 3-32] 향후 이야기 활용 및 계획_활동분야별 180
[그림 3-33] 현재 및 향후 이야기 활용도 비교_활동분야별 182
[그림 3-34] 향후 이야기 활용 및 계획 변화 182
[그림 3-35] 이야기 활용 중단 사유 183
[그림 3-36] 이야기 신규 활용 계기 184
[그림 3-37] 이야기 신규 활용 계기_활동분야별 185
[그림 3-38] 이야기 신규 활용 용도 186
[그림 3-39] 이야기 향후 수급 방식 188
[그림 3-40] 이야기 향후 수급 방식_활동분야별 188
[그림 3-41] 이야기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필요 사항 190
[그림 3-42] 이야기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필요 사항_활동분야별 191
[그림 3-43] 이야기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필요 사항 변화 (2순위) 193
[그림 4-1] 전체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치 214
[그림 4-2] 콘텐츠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치 215
[그림 4-3] 일반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치 217
[그림 4-4]/[그림 4-5] 일반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활동분야별 추정치 218
[그림 4-5]/[그림 4-6] 향후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추정 220
[그림 4-6]/[그림 4-7] 콘텐츠 이야기산업 수요 분야별 추정치 220
[그림 4-7]/[그림 4-8] 일반 이야기산업 수요 업종별 추정치 221
[그림 4-8]/[그림 4-9] 일반 이야기산업 수요 규모 활동분야별 추정치 22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