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초등 1학년 공부, 하브루타로 시작하라 / 전병규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파주 : 21세기북스(북이십일 21세기북스), 2019
청구기호
371.3 -19-4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308 p. : 삽화 ; 23 cm
총서사항
KI신서 ; 8036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0979935
제어번호
MONO1201933997
주기사항
참고문헌 수록

목차보기더보기


프롤로그 공부 역량의 시작점, 하브루타

1장 초등 1학년, 공부 역량부터 키워라

01 자기효능감을 키우는 시기
ㆍ할 수 없다고 믿는 아이들
ㆍ할 수 있다고 믿는 아이들
ㆍ초등 1학년, 단단한 자기효능감을 키우려면

02 공부 정서를 다듬는 시기
ㆍ공부를 싫어하는 아이들
ㆍ공부를 좋아하는 아이들
ㆍ초등 1학년, 긍정적인 공부 정서를 다듬으려면

03 공부 습관을 세우는 시기
ㆍ나쁜 습관을 가진 아이들
ㆍ좋은 습관을 가진 아이들
ㆍ초등 1학년, 올바른 공부 습관을 세우려면

04 공부 기본기를 쌓는 시기
ㆍ열을 배우면 하나를 아는 아이들
ㆍ하나를 배우면 열을 아는 아이들
ㆍ초등 1학년, 탄탄한 공부 기본기를 쌓으려면

2장 초등 1학년, 하브루타로 공부 역량을 키워라

01 단단한 자기효능감을 키우는 하브루타
ㆍ실패하는 공부에서 성공하는 공부로
ㆍ잘못된 칭찬에서 올바른 칭찬으로
ㆍ듣는 공부에서 의사소통하는 공부로

02 긍정적인 공부 정서를 다듬는 하브루타
ㆍ스스로 하는 공부가 가장 재미있다
ㆍ이해의 재미, 외우는 공부에서 이해하는 공부로
ㆍ참여의 재미, 수동적 공부에서 능동적 공부로
ㆍ성장의 재미, 제자리 공부에서 성장하는 공부로

03 올바른 공부 습관을 세우는 하브루타
ㆍ얕고 빠른 공부에서 깊고 느린 공부로
ㆍ선행 학습에서 예습과 복습으로

04 탄탄한 공부 기본기를 쌓는 하브루타
ㆍ공부 기본기 ① 집중력
ㆍ공부 기본기 ② 읽기 능력
ㆍ공부 기본기 ③ 사고력

3장 초등 1학년 공부, 하브루타로 시작하라

01 대화를 시작하라
ㆍ우리가 나눈 것이 정말 대화일까?
ㆍ‘부모’라는 계급장을 뗀다
ㆍ일단 가볍게 시작한다
ㆍ설득력이 있는 부분을 찾는다

02 질문으로 확장하라
ㆍ질문은 공부의 핵심이다
ㆍ질문을 사랑하게 한다
ㆍ사실 질문을 먼저 한다
ㆍ확장 질문으로 생각을 자극한다

03 생각으로 완성하라
ㆍ명령을 듣고 자란 아이는 명령을 듣는 어른이 된다
ㆍ교육의 목적은 생각에 있다
ㆍ생각하는 부모가 생각하는 아이를 키운다
ㆍ소리 내어 생각한다

4장 초등 1학년 공부, 하브루타로 실천하라

01 하브루타로 공부하는 초등 1학년 국어
ㆍ듣기와 말하기
ㆍ읽기와 쓰기

02 하브루타로 공부하는 초등 1학년 수학
ㆍ9까지의 수
ㆍ여러 가지 모양
ㆍ덧셈과 뺄셈

03 하브루타와 함께하는 초등 1학년 생활
ㆍ하브루타로 하는 놀이
ㆍ하브루타로 하는 인성 교육
ㆍ하브루타로 하는 예습과 복습
ㆍ하브루타가 있는 일상생활

참고 문헌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17902 371.3 -19-4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17903 371.3 -19-4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초등 1학년 교육 과정과
    유대인 공부 방법의 정수 하브루타가 만난 첫 번째 책

    “초등 1학년, 눈앞의 성적보다 공부 역량이 중요하다!”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꾸준히 공부하는 아이, 즐기며 공부하는 아이…
    질문하고 대화하며 생각하는 하브루타로 공부 역량을 키우면 가능하다


    『질문이 살아나는 학습대화』, 『질문이 살아나는 학습대화 활용편』으로 질문과 대화의 학생 중심 수업 방법을 꾸준히 연구하고 실천해온 전병규 저자가 이번에는 초등 1학년과 하브루타를 처음으로 접목시킨 『초등 1학년 공부, 하브루타로 시작하라』를 21세기북스에서 출간했다. 하브루타는 유대인의 공부 방법으로 나이, 계급, 성별에 관계없이 2명이 짝을 지어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진리를 찾아나가는 것을 뜻한다. 저자는 두 딸아이의 아빠로 가정에서는 아이들과 함께하고, 초등 교사로 학교에서는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매 순간 질문하고 대화하며 생각하는 하브루타의 중요성을 체감했다. 특히 첫 사회생활과 진짜 공부가 시작되는 초등 1학년 시기에 아이가 하브루타를 만난다면 정말로 인생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확신을 갖고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는 하브루타가 아이의 공부 역량을 어떻게 키우는지 초등 1학년의 실제 학교생활과 교육 과정을 토대로 풀어나간다. 이 책을 통해 초등 1학년 아이를 둔 부모라면 누구나 첫 학교생활과 공부에 대한 불안감을 덜어내고 체계적인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초등 1학년, 공부 역량을 키우면 평생 공부가 달라진다!”
    아이의 진짜 공부가 시작되는 초등 1학년,
    공부 잘하는 아이를 넘어 공부 즐기는 아이로 만드는 하브루타의 마법


    초등 1학년은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굉장히 중요한 시기이다. 부모는 아이를 단순히 돌보는 ‘양육’에서 벗어나 아이가 세상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을 시작하며, 아이는 학교에 입학하면서 첫 ‘사회생활’과 진정한 의미에서의 ‘공부’를 시작한다. 부모가 효과적으로 아이를 교육하고 아이가 제대로 된 공부를 하려면 무엇이 가장 필요할까? 바로 ‘공부 역량’이다. 공부 역량이란 공부를 제대로 소화할 수 있는 힘으로, 스스로 할 수 있다고 믿는 단단한 ‘자기효능감’, 공부를 즐겁게 생각하는 긍정적인 ‘공부 정서’, 매일 꾸준히 깊고 느리게 예습?복습하는 올바른 ‘공부 습관’, 집중하고 읽고 이해하고 생각할 줄 아는 탄탄한 ‘공부 기본기’로 구성된다. 공부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초등 1학년이 가장 중요하다. 처음으로 공부를 시작할 때부터 부모가 눈앞의 성적에 연연하지 않고 공부 역량을 키우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아이가 앞으로 계속 다가올 공부를 무리 없이 소화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공부 역량을 키울 수 있을까? 하브루타로 키울 수 있다. 하브루타는 그 자체가 공부 역량을 키우기 위한 공부나 다름없다. 하브루타가 아이에게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초등 1학년 때부터 하브루타로 공부 역량을 키운다면 아이는 공부에서 재미를 느끼고 공부를 즐기게 될 것이다.

    ㆍ 대화하는 공부로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준다.
    ㆍ 토론하고 대화하며 도전하게 해 성공을 경험하게 한다.
    ㆍ 마음을 보듬는 칭찬으로 자기효능감을 키워준다.
    ㆍ 말하는 공부로 공부의 재미를 발견하게 한다.
    ㆍ 이해하는 공부로 공부에 희열을 느끼게 한다.
    ㆍ 공부에 능동적으로 참여시켜 공부를 즐기게 한다.
    ㆍ 스스로 자랐음을 느끼게 해 공부를 좋아하게 만든다.
    ㆍ 깊고 느리게 제대로 공부하는 습관을 심어준다.
    ㆍ 매일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심어준다.
    ㆍ 듣고 의견을 나누는 등 공부할 때 집중력을 키워준다.
    ㆍ 질문을 통해 주의 깊게 읽고 생각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ㆍ 왜 그런지, 어떻게 하면 좋을지 다각도로 스스로 질문하게 해 사고력을 키워준다.

    “앞으로 어떤 공부를 하더라도 지치지 않는 아이로 성장할 것이다!”
    아이 수준에 맞춰 실천하는 단계별?과목별?활동별 하브루타 공부 방법


    하브루타의 3요소는 대화, 질문, 생각이다. 이 중에서 가장 먼저 대화를 시작한다. 일방적으로 아이에게 명령하는 대신 아이의 생각을 들어주는 대화를 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질문을 한다. 사실을 확인하고 자극해서 아이의 사고력을 키워준다. 대화와 질문은 결국 생각을 위한 수단이다. 소리 내어 생각하고 힌트로 이끌어주며 스스로 판단하게 한다. 초등 1학년 때부터 질문, 대화, 생각을 중심으로 하브루타를 하면 내실 있는 공부 역량을 키울 수 있다. 그렇다면 하브루타는 실제 공부와는 거리가 멀고 단지 공부 역량을 키우는 데만 도움이 되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하브루타로 공부하면 공부 역량을 성장시키는 동시에 실제로 공부를 할 수 있다. 하브루타로 국어, 수학 등 주요 교과를 공부할 수 있다. 하브루타로 놀이와 인성 교육도 할 수 있다. 물론 하브루타로 예습과 복습도 할 수 있다. 이제부터 이 책을 활용해 일상생활의 구석구석을 하브루타로 채우자. 그러면 초등 1학년 우리 아이의 공부와 공부 역량 키우기를 모두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적인 수학 공부]
    엄마: 3+4는 얼마야?
    아이: 7이요.
    엄마: 맞았어.

    [하브루타식 수학 공부]
    엄마: 합해서 7이 되는 두 수를 모두 말해볼래?
    아이: 1이랑 6, 2랑 5 그리고 3이랑 4도 있어요.
    엄마: 하나 더 있는 것 같은데…….
    아이: 없는데요?
    엄마: 7이랑 뭐가 만나면 7이 될까?
    아이: 아, 7이랑 0이요.
    더보기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P. 10~11] 공부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초등 1학년이 가장 중요하다. 초등 1학년 아이의 공부 역량은 순백의 첫눈과 같다. 낮은 자기효능감도, 부정적인 공부 정서도, 나쁜 공부 습관도, 부실한 공부 기본기도 아직은 형성되지 않았다. 하지만 새하얗고 깨끗한 눈도 내린 후 시간이 지나면 오염되기 마련이다. 공부 역량은 초등 1학년 시기를 놓치면 돌이키기가 힘들다. 아이는 스스로 불가능하다고 여겨 공부를 끔찍하게 생각할 수 있다. 나쁜 공부 습관에 물들고 부실한 공부 기본기로 아무리 공부하려고 해도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 이처럼 공부에 대해 나쁜 편견과 습관을 한번 잔뜩 갖게 되면 거의 되돌리기가 쉽지 않다. 초등 교사로서 수많은 아이들이 이와 같은 상태에 직면해 더 이상 공부로는 기대하기 힘든 모습을 매일매일 보고 있다. 교사로서 아이 개개인의 공부 역량을 길러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아이도 부모도 그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교사 혼자서만 그렇게 하기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다. 공부 역량은 늦어도 초등 고학년이 되기 전에 부모의 도움 아래 가정에서 직접 길러야만 한다. 그래서 초등1학년이 중요하다.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부터 부모가 공부 역량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기르는 방향으로 가정에서 공부를 진행해야 한다. 그래야만 앞으로 다가올 공부를 무리 없이 소화해낼 수 있다.
    - <프롤로그 - 공부 역량의 시작점, 하브루타> 중에서
    [P. 52~53] 공부는 다 똑같아 보이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지금 당장 눈앞의 성적을 올리는 데 급급한 단기적 시각의 공부가 있고, 길게 내다보고 앞으로 계속 실력을 키우는 장기적 시각의 공부가 있다. 눈앞의 성적에만 관심이 있다면 점수 잘 받는 요령만을 공부하면 된다. 하지만 이렇게 공부하면 단기적으로는 좋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큰 손해이다. 사실 그 누구도 초등학교 저학년 때 좋은 성적을 받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지 않는다. 누구나 먼 미래에 좋은 결과를 얻길 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좋은 공부 습관을 가져야 한다. 좋은 공부 습관으로 얻은 100점은 유지가 가능하지만, 나쁜 공부 습관으로 얻은 100점은 유지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아이가 긴 안목으로 원하는 곳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좋은 공부 습관을 갖는 것이 필수적이다.
    - <1장 - 03 공부 습관을 세우는 시기> 중에서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우07233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1(여의도동) / 전화문의:02-6788-4211,080-788-4211(수신자 부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