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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가. 연구의 필요성 11
나. 연구의 목적 12
2. 연구 내용 및 범위 12
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개념 및 특징 12
나. 4차 산업혁명 핵심 신기술 요구분석 12
다. 수요조사 기반 4차 산업혁명 핵심 신기술 교육내용 분석 13
라. 미래수요 기반 4차 산업혁명 핵심 신기술 교육프로그램 개발 13
3. 연구방법 및 절차 13
가.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 14
나. 산업체 재직자 및 구직자 대상 설문조사 14
다. 전문가 검토 14
Ⅱ. 요구분석 결과 15
1. 수요조사 개요 15
가. 조사배경 및 목적 15
나. 조사내용 15
다. 조사대상 및 방법 15
라. 자료처리 및 분석 16
마. 응답자 16
2. 수요조사 결과 17
가. 전체 요약 17
나. 세부 결과 22
Ⅲ. 4차 산업혁명 신기술 교육프로그램 조사 및 분석 53
1. 국내 교육과정 53
가. 인공지능(AI) 교육프로그램 53
나. VR/AR 교육프로그램 60
다. 3D프린팅 교육프로그램 66
2. 해외 교육과정 71
가. 인공지능(AI) 교육프로그램 71
나. VR/AR 교육프로그램 75
다. 3D프린팅 교육프로그램 76
Ⅳ. 수요조사 기반 4차 산업혁명 신기술 교육내용 분석 77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및 특징 77
가. 산업의 발전과 4차 산업혁명 77
나. 4차 산업 혁명의 개념 및 특징 77
2. 4차 산업혁명 신기술과 사회변화 78
가.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특징 78
나. 4차 산업혁명과 산업 구조의 변화 79
3. 인공지능(Artifical Intelligence, AI) 80
가. 인공지능의 개념 80
나. 인공지능의 주요 용어 81
다. 머신러닝 활용 대표 사례(Kaggle) 83
4.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84
가.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의 개념 84
나.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 개요(이덕우, 권정흠, 2018) 85
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HMD 86
5. 3D프린팅 88
가. 3D프린팅의 개념 88
나. 3D프린팅의 기본원리 및 제작단계 88
다. 일반적인 3D프린터의 출력 과정 89
라. 3D프린팅 분야에 따른 요소기술 89
마. 3D프린터의 종류 90
Ⅴ. 수요조사 기반 4차 산업혁명 신기술 교육과정 역량맵 91
1. 인공지능(AI) 91
2. VR/AR 92
3. 3D프린팅 94
Ⅵ. 미래수요 기반 4차 산업혁명 신기술 교육과정 개요서 95
1. 인공지능(AI) 95
2. VR/AR 104
3. 3D프린팅 113
Ⅶ. 결론 및 제언 125
참고문헌 126
[부록 Ⅰ] 국내ㆍ외 교육기관 조사목록 129
[부록 Ⅱ] 통계표 132
[부록 Ⅲ] 산업체 수요조사 설문지 227
판권기 234
〈표 Ⅱ-1〉 신기술 교육프로그램 수요조사 15
〈표 Ⅱ-2〉 신기술 교육프로그램 수요조사 세부결과 16
〈표 Ⅱ-3〉 교육방법 18
〈표 Ⅱ-4〉 수강방법 18
〈표 Ⅱ-5〉 교육기간 19
〈표 Ⅱ-6〉 교육시간 19
〈표 Ⅱ-7〉 교육시간대 20
〈표 Ⅱ-8〉 인증서 발급 필요여부 20
〈표 Ⅱ-9〉 교육프로그램 구성 방식 20
〈표 Ⅱ-10〉 이전 수강 교육프로그램 20
〈표 Ⅱ-11〉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21
〈표 Ⅱ-12〉 교육프로그램 도움정도 21
〈표 Ⅱ-13〉 교육내용별 관심도 및 난이도 22
〈표 Ⅱ-14〉 교육 참여 시 중요 사항 세부결과 23
〈표 Ⅱ-15〉 교육내용 세부결과 24
〈표 Ⅱ-16〉 교육시간 세부결과 25
〈표 Ⅱ-17〉 교육시기 세부결과 26
〈표 Ⅱ-18〉 교육강사의 자질 세부결과 27
〈표 Ⅱ-19〉 교육기관의 지명도 세부결과 28
〈표 Ⅱ-20〉 교육기관의 지리적 접근성 세부결과 29
〈표 Ⅱ-21〉 교육방법 세부결과 30
〈표 Ⅱ-22〉 수강방법 세부결과 32
〈표 Ⅱ-23〉 수강시기 세부결과 33
〈표 Ⅱ-24〉 교육기간 세부결과 35
〈표 Ⅱ-25〉 교육시간 세부결과 36
〈표 Ⅱ-26〉 교육시간대 세부결과 37
〈표 Ⅱ-27〉 인증서발급 필요 여부 세부결과 38
〈표 Ⅱ-28〉 교육프로그램 구성 방식 세부결과 39
〈표 Ⅱ-29〉 이전 수강 교육프로그램 세부결과 40
〈표 Ⅱ-30〉 수강했던 교육프로그램 세부결과 41
〈표 Ⅱ-31〉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세부결과 42
〈표 Ⅱ-32〉 만족/불만족 이유 43
〈표 Ⅱ-33〉 교육프로그램 도움정도 세부결과 44
〈표 Ⅱ-34〉 도움 된/도움 안 된 이유 45
〈표 Ⅱ-35〉 관심 교육프로그램 세부결과 46
〈표 Ⅱ-36〉 IoT 교육수준 세부결과 47
〈표 Ⅱ-37〉 빅데이터 교육수준 세부결과 47
〈표 Ⅱ-38〉 3D프린팅 교육수준 세부결과 48
〈표 Ⅱ-39〉 로봇 교육수준 세부결과 49
〈표 Ⅱ-40〉 AI 교육수준 세부결과 50
〈표 Ⅱ-41〉 VR/AR 교육수준 세부결과 51
〈표 Ⅱ-42〉 디자인씽킹 교육수준 세부결과 52
〈표 Ⅲ-1〉 계산과학과 인공지능 과정 53
〈표 Ⅲ-2〉 R을 활용한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과정 54
〈표 Ⅲ-3〉 머신러닝 기반 빅데이터 엔지니어링 과정 55
〈표 Ⅲ-4〉 빅데이터 기반의 지능 정보시스템 개발 과정 56
〈표 Ⅲ-5〉 성균관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 전공 교육과정(2018) 57
〈표 Ⅲ-6〉 증강현실(AR)컨텐츠 및 가상현실(VR)개발자 양성과정 60
〈표 Ⅲ-7〉 유니티로 제작하는 PC기반 VR 콘텐츠 제작자 과정 61
〈표 Ⅲ-8〉 OOO의 따라하며 배우는 C++ 61
〈표 Ⅲ-9〉 제품디자인 융합 3D프린터 과정 66
〈표 Ⅲ-10〉 3D프린팅 엿보기 과정 67
〈표 Ⅲ-11〉 3D프린팅 전문인력 양성 과정 67
〈표 Ⅲ-12〉 3D프린팅 강사 양성 과정 68
〈표 Ⅲ-13〉 3D프린팅 기술적용을 위한 기초 실습 교육 68
〈표 Ⅲ-14〉 Data Science Certificate 2018 가을학기 코스 72
〈표 Ⅲ-15〉 GA Data Science 커리큘럼 73
〈표 Ⅲ-16〉 The Ultimate Guide to Real World Applications with Unity 75
〈표 Ⅲ-17〉 3DPrinter 교육과정 76
〈표 Ⅳ-1〉 산업패러다임의 변화(한국정보화진흥원, 2017) 77
〈표 Ⅳ-2〉 4차 산업혁명 10대 선도 기술과 23개 대변혁 기술(한국정보화진흥원, 2017) 79
〈표 Ⅳ-3〉/〈표 Ⅳ-4〉 가상현실 구현 관련 기술(남현우, 2016) 85
〈표 Ⅳ-4〉/〈표 Ⅳ-5〉 증강현실 구현 관련 기술(남현우, 2016) 86
〈표 Ⅳ-5〉/〈표 Ⅳ-6〉 일반적인 3D 프린터의 출력과정(노수황, 2017) 89
〈표 Ⅳ-6〉/〈표 Ⅳ-7〉 3D프린팅의 요소기술(이지영 외, 2017) 89
[그림 Ⅰ-1] 연구수행 방법 및 절차 13
[그림 Ⅱ-1] 교육 참여 시 중요 사항 18
[그림 Ⅱ-2] 수강시기 19
[그림 Ⅱ-3] 교육 수요 21
[그림 Ⅱ-4] 교육 참여 시 중요 사항 세부결과 23
[그림 Ⅱ-5] 교육방법 세부결과 30
[그림 Ⅱ-6] 수강방법 세부결과 31
[그림 Ⅱ-7] 수강시기 세부결과 33
[그림 Ⅱ-8] 교육기간 세부결과 34
[그림 Ⅱ-9] 교육시간 세부결과 35
[그림 Ⅱ-10] 교육시간대 세부결과 36
[그림 Ⅱ-11] 인증서발급 필요 여부 세부결과 37
[그림 Ⅱ-12] 교육프로그램 구성 방식 세부결과 38
[그림 Ⅱ-13] 이전 수강 교육프로그램 세부결과 39
[그림 Ⅱ-14]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세부결과 41
[그림 Ⅱ-15] 교육프로그램 도움정도 세부결과 43
[그림 Ⅱ-16] 관심 교육프로그램 세부결과 45
[그림 Ⅱ-17] IoT 교육 관심도 및 난이도 세부결과 46
[그림 Ⅱ-18] 빅데이터 교육 관심도 및 난이도 세부결과 47
[그림 Ⅱ-19] 3D프린팅 교육 관심도 및 난이도 세부결과 48
[그림 Ⅱ-20] 로봇 교육 관심도 및 난이도 세부결과 49
[그림 Ⅱ-21] AI 교육 관심도 및 난이도 세부결과 50
[그림 Ⅱ-22] VR/AR 교육 관심도 및 난이도 세부결과 51
[그림 Ⅱ-23] 디자인씽킹 교육 관심도 및 난이도 세부결과 52
[그림 Ⅲ-1] 성균관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 연계 전공 57
[그림 Ⅲ-2] 성균관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 연계전공 로드맵 59
[그림 Ⅳ-1] 미국과 한국 기업의 시가 총액(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18) 80
[그림 Ⅳ-2]전통적인 프로그래밍과 머신러닝 방법론의 비교 81
[그림 Ⅳ-3]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분류 82
[그림 Ⅳ-4] Netflix Prize 83
[그림 Ⅳ-5] VR HMD 기기 87
[그림 Ⅳ-6] AR HMD 기기 87
[그림 Ⅳ-7] 3D프린터의 종류(고산(글로벌인재포럼 발표자료 중 발췌), 2018) 90
[그림 Ⅴ-1] 인공지능(AI) 역량맵 91
[그림 Ⅴ-2] VR/AR 역량맵 93
[그림 Ⅴ-3] 3D프린팅 역량맵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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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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