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 한석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9
3. 연구의 방법 23
II. 이론적 배경 25
1. 디지털 콘텐츠 개념, 특징, 가치와 질 및 디지털 콘텐츠 질 분석 방법 25
가. 디지털 콘텐츠 개념 26
나. 디지털 콘텐츠 특징 28
다. 디지털 콘텐츠 가치 30
라. 디지털 콘텐츠 질에 대한 개념 31
마. 디지털 콘텐츠 질 분석 33
2. 디지털교과서 43
가. 디지털교과서 개념 및 주요기능 43
나.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개발방법 45
다. 디지털교과서 사례 및 내용구성 47
III. 검정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질 분석 54
1. 검정 디지털교과서 분석 목록 54
가. 분석 대상 검정 디지털교과서 54
나. 분석 방법 57
2. 검정 디지털교과서 분석 결과 60
3. 검정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유형 분석 132
4. 검정 디지털교과서 기능 및 콘텐츠 분석 136
V. 결론 148
1.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48
2.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150
참고문헌 153
판권기 155
〈표 I-1〉 분석 대상 검정 디지털교과서 세부 목록 21
〈표 I-2〉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유형에 따른 분석 기준 24
〈표 II-1〉 디지털 콘텐츠 주요 특성 29
〈표 II-2〉 디지털 콘텐츠 평가에 관한 연구 31
〈표 II-3〉 정량적 평가요소 35
〈표 II-4〉 정성적 평가요소 37
〈표 II-5〉 자료유형별 유목변인 37
〈표 II-6〉 가치평가 유목변인 39
〈표 III-1〉 분석 대상 검정 디지털교과서 통계 55
〈표 III-2〉 분석 대상 검정 디지털교과서 세부 목록 55
〈표 III-3〉 콘텐츠의 종류별 분류 기준 58
〈표 III-4〉 목록1-초등-영어3-최희경-(주)와이비엠 60
〈표 III-5〉 목록2-초등-영어3-박기화-동아출판(주) 61
〈표 III-6〉 목록3-초등-영어3-이재근-(주)대교 62
〈표 III-7〉 목록5-초등-영어3-김혜리-(주)와이비엠 63
〈표 III-8〉 목록6-초등-과학3-국정 64
〈표 III-9〉 목록7-초등-사회3-국정 65
〈표 III-10〉 목록8-초등-영어4-김혜리-(주)와이비엠 66
〈표 III-11〉 목록9-초등-영어4-최희경-(주)와이비엠 67
〈표 III-12〉 목록10-초등-영어4-박기화-동아출판(주) 68
〈표 III-13〉 목록11-초등-영어4-이재근-(주)대교 69
〈표 III-14〉 목록12-초등-영어4-함순애-(주)천재교육 70
〈표 III-15〉 목록13-초등-과학4-국정 71
〈표 III-16〉 목록14-초등-사회4-국정 72
〈표 III-17〉 목록17-중등-과학1-노태희-(주)천재교과서 73
〈표 III-18〉 목록18-중등-과학1-노석구-(주)와이비엠 74
〈표 III-19〉 목록19-중등-사회①-김영순-동아출판(주) 75
〈표 III-20〉 목록20-중등-사회①-모경환-(주)금성출판사 76
〈표 III-21〉 목록21-중등-사회①-이진석-(주)지학사 77
〈표 III-22〉 목록22-중등-사회①-이민부-(주)박영사 78
〈표 III-23〉 목록23-중등-사회①-최성길-(주)비상교육 79
〈표 III-24〉 목록24-중등-사회①-김진수-(주)미래엔 80
〈표 III-25〉 목록25-중등-사회①-박형준-(주)천재교과서 81
〈표 III-26〉 목록26-중등-영어1-박준언-(주)와이비엠 82
〈표 III-27〉 목록27-중등-영어1-송미정-(주)와이비엠 83
〈표 III-28〉 목록26-중등-영어1-이병민-동아출판(주) 84
〈표 III-29〉 목록29-중등-영어1-윤정미-동아출판(주) 85
〈표 III-30〉 목록30-중등-영어1-최인철-(주)금성출판사 86
〈표 III-31〉 목록31-중등-영어1-민찬규-(주)지학사 87
〈표 III-32〉 목록32-중등-영어1-김성곤-(주)엔이능률 88
〈표 III-33〉 목록33-중등-영어1-양현권-(주)엔이능률 89
〈표 III-34〉 목록34-중등-영어1-강용순-(주)다락원 90
〈표 III-35〉 목록35-중등-영어1-정사열-(주)천재교육 91
〈표 III-36〉 목록36-중등-영어1-이재영-(주)천재교육 92
〈표 III-37〉 목록37-중등-영어1-김진완-(주)비상교육 93
〈표 III-38〉 목록38-중등-영어1-최연희-(주)미래엔 94
〈표 III-39〉 목록39-중등-사회②-박형준-(주)천재교과서 95
〈표 III-40〉 목록40-중등-사회②-김영순-동아출판(주) 96
〈표 III-41〉 목록41-중등-사회②-모경환-(주)금성출판사 97
〈표 III-42〉 목록42-중등-사회②-이진석-(주)지학사 98
〈표 III-43〉 목록43-중등-사회②-이민부-(주)박영사 99
〈표 III-44〉 목록44-중등-사회②-최성길-(주)비상교육 100
〈표 III-45〉 목록45-중등-사회②-김진수-(주)미래엔 101
〈표 III-46〉 목록46-고등-영어-박준언-(주)와이비엠 102
〈표 III-47〉 목록47-고등-영어-이병민-동아출판(주) 103
〈표 III-48〉 목록48-고등-영어-한상호-(주)와이비엠홀딩스 104
〈표 III-49〉 목록49-고등-영어-최인철-(주)금성출판사 105
〈표 III-50〉 목록50-고등-영어-민찬규-(주)지학사 106
〈표 III-51〉 목록51-고등-영어-김성곤-(주)엔이능률 107
〈표 III-52〉 목록52-고등-영어-김길중-(주)다락원 108
〈표 III-53〉 목록53-고등-영어-이재영-(주)천재교육 109
〈표 III-54〉 목록54-고등-영어-김태영-(주)천재교육 110
〈표 III-55〉 목록55-고등-영어회화-신정현-(주)와이비엠 111
〈표 III-56〉 목록56-고등-영어회화-양현권-(주)에이능률 112
〈표 III-57〉 목록57-고등-영어회화-안병규-(주)천재교육 113
〈표 III-58〉 목록58-고등-영어회화-홍민표-(주)비상교육 114
〈표 III-59〉 목록59-고등-영어I-박준언-(주)와이비엠 115
〈표 III-60〉 목록60-고등-영어독해와작문-신정현-(주)와이비엠 116
〈표 III-61〉 목록61-고등-영어독해와작문-권혁승-동아출판(주) 117
〈표 III-62〉 목록62-고등-영어독해와작문-양현권-(주)엔이능률 118
〈표 III-63〉 목록63-고등-영어독해와작문-안병규-(주)천재교육 119
〈표 III-64〉 목록64-고등-영어독해와작문-김진완-(주)비상교육 120
〈표 III-65〉 목록65-고등-영어-양현권-(주)엔이능률 121
〈표 III-66〉 목록66-고등-영어-홍민표-(주)비상교육 122
〈표 III-67〉 목록67-고등-영어I-권혁승-동아출판(주) 123
〈표 III-68〉 목록68-고등-영어I-한상호-(주)와이비엠홀딩스 124
〈표 III-69〉 목록69-고등-영어I-최인철-(주)금성출판사 125
〈표 III-70〉 목록70-고등-영어I-민찬규-(주)지학사 126
〈표 III-71〉 목록71-고등-영어I-김성곤-(주)엔이능률 127
〈표 III-72〉 목록72-고등-영어I-김길중-(주)다락원 128
〈표 III-73〉 목록73-고등-영어I-이재영-(주)천재교육 129
〈표 III-74〉 목록74-고등-영어I-홍민표-(주)비상교육 130
〈표 III-75〉 디지털교과서 상세 분석 예제 131
〈표 III-76〉 디지털교과서의 콘텐츠 유형별 평균 132
〈표 III-77〉 디지털교과서 영어 6종 콘텐츠 유형별 평균 134
〈표 III-78〉 디지털교과서 영어 6종 콘텐츠 유형별 평균(추가 분석) 135
[그림 II-1] 콘텐츠 개념 27
[그림 II-2] 교육용 콘텐츠 개발구조 34
[그림 II-3] 좋은 페이지 레이아웃 사례 42
[그림 II-4] 디지털교과서 개념도 44
[그림 II-5] 디지털교과서와 서책형교과서 특성 비교 45
[그림 II-6] 2011년형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모형 46
[그림 II-7]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개발 절차 46
[그림 II-8] 초등학교 4-1 사회 디지털교과서 예시 페이지(단면/양면) 48
[그림 II-9] 중1영어 ○○○출판사 멀티미디어자료 탑재된 사례 49
[그림 II-10] 중1영어 ○○○출판사 수준별 보충/심화 자료 사례 50
[그림 II-11] 디지털교과서 '교수학습도구' 메뉴 기능 51
[그림 II-12] 디지털교과서 '자료관리' 기능 52
[그림 III-1] 디지털교과서 주요 기능 136
[그림 III-2] 디지털교과서 활용 방안 137
[그림 III-3] 디지털교과서의 브라우저 기능 138
[그림 III-4] 디지털교과서의 상호작용성 139
[그림 III-5] 멀티미디어와 부가 콘텐츠의 활용 140
[그림 III-6] 문제와 퀴즈의 활용한 콘텐츠 구성 140
[그림 III-7] 360 카메라 활용한 부가 콘텐츠 제공 141
[그림 III-8] 학습 이해도 확인 기능 141
[그림 III-9] 활동을 통한 대화 연습 142
[그림 III-10] 그리기를 통한 알파벳 익히기 142
[그림 III-11] 역할놀이와 자막 선택을 통한 대화 연습 143
[그림 III-12] 그림과 단어를 통한 발음 연습 143
[그림 III-13] 애니메이션을 통한 부가 콘텐츠 활용 144
[그림 III-14] 퀴즈를 통한 문제풀이 및 정답 확인 기능 144
[그림 III-15] 동영상을 통한 부가 콘텐츠 제공 145
[그림 III-16] 삽화와 애니메이션을 통한 부가 콘텐츠 제공 145
[그림 III-17] 역할 선택 및 자막 선택을 통한 대화 연습 146
[그림 III-18] 카툰을 이용한 문제풀이 146
[그림 III-19] 게임과 단어장을 통한 학습 기능 147
[그림 III-20] 카툰을 이용한 대화 연습 147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