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제주특별자치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교육요구 조사 / 연구책임: 황성준 ; 공동연구: 김은정 인기도
발행사항
제주 : 제주연구원(JRI), 2018
청구기호
361.007 -19-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xii, 183 p. :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제주연구원 사회복지연구 ; 2018-0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106604
제어번호
MONO1201934689
주기사항
부록: 제주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교육요구조사 설문지 ; 심층인터뷰 질문지 ; 제주지역 사회복지시설 자체교육 현황(2017∼2018년)
참고문헌: p. 155
공동발행: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사회복지연구센터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35

1. 연구배경 및 목적 37

2. 연구방법 39

II. 복지환경변화에 따른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교육동향과 현황 41

1. 최근 복지환경변화와 이슈 43

가. 정책 동향 43

나. 복지현장 동향 46

2. 사회복지시설 및 종사자 현황 50

가. 전국 사회복지시설 현황 50

나. 전국 사회복지종사자 현황 53

다. 제주특별자치도 사회복지시설 및 종사자 현황 53

3.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교육현황 55

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교육현황 56

나. 한국사회복지협의회 교육현황 61

다.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63

III. 교육요구분석의 개념 및 특징 67

1. 요구의 개념 69

가. 요구의 일반적 정의 69

나. 성인 교육에서의 요구의 정의 70

다. 요구의 유형 70

라. 요구의 위계 72

마. 요구의 위계에 따른 접근 방식 73

2. 교육요구분석의 개념 74

가. 교육요구분석의 정의 74

3. 교육요구분석의 필요성 75

가. 교육요구분석의 활용 75

나. 교육의 타당성 검증 76

다. 교육요구분석의 이점 77

4. 교육요구분석의 목적 78

가. 교육요구분석의 목적 결정 78

나. 교육요구분석 결과의 활용 79

5. 교육요구분석의 방법 80

가. 교육요구분석의 대상자 선정 80

나. 교육요구분석의 도구 결정 81

6. 제주지역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심층 인터뷰 결과 82

가. 인터뷰 대상자 및 방법 82

나. 인터뷰 결과 83

IV. 연구결과 87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9

2. 교육요구조사 결과 91

가. 일반적 요구 91

나. 교육과정의 필요수준 113

다. 전체 교육요구 순위 167

라. 기타 의견 175

V. 결론 및 제언 179

1. 결론 181

2. 제언 184

가. 교육요구조사를 기반으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위한 교육훈련 체계 수립 필요 184

나. 사회복지시설 분야별 직무분석을 통한 교육의 표준화 필요 185

다. (가칭)제주복지교육훈련민관협의체 신설을 통한 지역협력체계 구축 185

라. 사회복지현장과 대학교육과의 연계성 강화(대학 커리큘럼 변화)를 위한 방안 모색 186

마.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대상으로 지역단위의 맞춤형 교육체계 구축 187

바. 민간 사회복지시설의 자체교육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컨설팅 기능강화 188

참고문헌 189

부록 191

[참고 1] 제주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교육요구조사 설문지 193

[참고 2] 심층인터뷰 질문지 201

[참고 3] 제주지역 사회복지시설 자체교육 현황(2017~2018년) 202

연구진 218

판권기 218

〈표 2-1〉 전국 사회복지시설 현황 50

〈표 2-2〉 노인복지생활시설 변화 추이 51

〈표 2-3〉 노인복지이용시설 변화 추이 51

〈표 2-4〉 아동복지시설 변화 추이 52

〈표 2-5〉 장애인거주시설 변화 추이 52

〈표 2-6〉 제주특별자치도 사회복지시설 및 종사자 현황 54

〈표 2-7〉 2018년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공공 사회복지분야 교육현황 57

〈표 2-8〉 2018년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민간 사회복지분야 교육현황 59

〈표 2-9〉 2018년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사회복무분야 주요 교육현황 59

〈표 2-10〉 2018년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사회복지분야 사이버교육 현황 60

〈표 2-11〉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시·도별 교육현황(2017년 말 기준) 61

〈표 2-12〉 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협의회 교육현황(2018년 교육계획 기준) 62

〈표 2-13〉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 내용 63

〈표 2-14〉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평점인정 기준 63

〈표 2-15〉 한국사회복지사협회 연도별 시·도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이수현황 64

〈표 2-16〉 2018년 제주특별자치도사회복지사협회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현황 65

〈표 3-1〉 인터뷰 참여자 현황 82

〈표 3-2〉 제주지역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직위별 필요교육 요약 84

〈표 3-3〉 제주지역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직무수행 시 어려운 점 85

〈표 3-4〉 제주지역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교육훈련 시 어려운 점 86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90

〈표 4-2〉 직무와 관련된 외부 전문교육 참여횟수 91

〈표 4-2-1〉 참여한 교육 분야 92

〈표 4-2-2〉 교육 참여배경 93

〈표 4-3〉 교육 참여 시 고려사항 94

〈표 4-4〉 교육 참여 시 장애요인 95

〈표 4-5〉 교육정보를 얻는 방법 96

〈표 4-6-1〉 직원의 직무관련 전문교육의 필요성 97

〈표 4-6-2〉 교육훈련이 전문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정도 98

〈표 4-6-3〉 외부 전문교육의 충분성 99

〈표 4-6-4〉 소속 기관의 체계적 교육훈련 정도 100

〈표 4-6-5〉 교육 참여에 대한 소속 기관(장)의 배려 101

〈표 4-7-1〉 제주도 내 직무관련 전문교육의 다양성 102

〈표 4-7-2〉 제주도 내 사회복지 전문교육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03

〈표 4-8-1〉 가장 희망하는 교육방법 104

〈표 4-8-2〉 가장 희망하는 교육장소 105

〈표 4-8-3〉 가장 희망하는 교육형태 106

〈표 4-8-4〉 가장 희망하는 교육기간 107

〈표 4-8-5〉 가장 희망하는 교육시기(복수응답) 108

〈표 4-8-6〉 가장 희망하는 적정 교육인원 109

〈표 4-8-7〉 가장 희망하는 교육대상자 확정시기 110

〈표 4-8-8〉 가장 희망하는 교육 첫날 시작시간 111

〈표 4-8-9〉 가장 희망하는 교육 마지막 날 종료시간 112

〈표 4-9-1〉 스트레스, 동기부여, 힐링 및 소진예방 관련 교육의 필요수준 113

〈표 4-9-2〉 의사소통 능력향상(직원 간, 클라이언트 등) 교육의 필요수준 114

〈표 4-9-3〉 감수성 훈련 및 감정(분노) 조절 교육의 필요수준 115

〈표 4-9-4〉 성격유형 검사의 이해와 실천 교육의 필요수준 116

〈표 4-9-5〉 고객서비스 교육의 필요수준 117

〈표 4-9-6〉 인문학의 이해 교육의 필요수준 118

〈표 4-9-7〉 직장생활 기본과정 교육의 필요수준 119

〈표 4-9-8〉 제2의 인생설계 교육의 필요수준 120

〈표 4-10-1〉 홍보전략 수립과 실제 교육의 필요수준 121

〈표 4-10-2〉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법 교육의 필요수준 122

〈표 4-10-3〉 사회복지사의 글쓰기 교육의 필요수준 123

〈표 4-10-4〉 공문서 및 보고서 작성법 교육의 필요수준 124

〈표 4-10-5〉 기록관리 실무 교육의 필요수준 125

〈표 4-10-6〉 전산능력 실무 교육의 필요수준 126

〈표 4-10-7〉 효율적인 회의진행 방법 교육의 필요수준 127

〈표 4-10-8〉 프리젠테이션 기술 교육의 필요수준 128

〈표 4-11〉 직급별 리더십 교육의 필요수준 129

〈표 4-12-1〉 조직관리 실무 교육의 필요수준 130

〈표 4-12-2〉 미션, 비젼 및 실천전략 수립 교육의 필요수준 131

〈표 4-12-3〉 사업 성과관리 교육의 필요수준 132

〈표 4-12-4〉 사회복지 프로포절 작성법 교육의 필요수준 133

〈표 4-12-5〉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교육의 필요수준 134

〈표 4-12-6〉 사회복지 연구방법론 교육의 필요수준 135

〈표 4-13-1〉 사회복지 인사노무 및 법률지식 교육의 필요수준 136

〈표 4-13-2〉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의 이해와 실무 교육의 필요수준 137

〈표 4-13-3〉 사회복지 모금의 이해와 실제 교육의 필요수준 138

〈표 4-13-4〉 사회복지 시설관리 교육의 필요수준 139

〈표 4-13-5〉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이해와 실제 교육의 필요수준 140

〈표 4-13-6〉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 실무 교육의 필요수준 141

〈표 4-14-1〉 지역복지 조직전문가 양성 교육의 필요수준 142

〈표 4-14-2〉 사회복지분야 전문 강사양성 교육의 필요수준 143

〈표 4-15-1〉 최신 복지정책 동향의 이해와 실천 교육의 필요수준 144

〈표 4-15-2〉 사회복지시설 및 분야별 사업에 대한 이해 교육의 필요수준 145

〈표 4-15-3〉 장애인복지현장 이해와 실무 교육의 필요수준 146

〈표 4-15-4〉 노인복지현장 이해와 실무 교육의 필요수준 147

〈표 4-15-5〉 아동청소년복지현장 이해와 실무 교육의 필요수준 148

〈표 4-15-6〉 여성가족복지현장 이해와 실무 교육의 필요수준 149

〈표 4-15-7〉 다문화복지현장 이해와 실무 교육의 필요수준 150

〈표 4-15-8〉 정신보건복지현장 이해와 실무 교육의 필요수준 151

〈표 4-16-1〉 사회복지 마인드 함양(소명의식) 교육의 필요수준 152

〈표 4-16-2〉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와 실천 교육의 필요수준 153

〈표 4-16-3〉 위기상황 대처기술 교육의 필요수준 154

〈표 4-16-4〉 민원대응 및 감정노동 관리 교육의 필요수준 155

〈표 4-16-5〉 사회복지 슈퍼비전 교육의 필요수준 156

〈표 4-16-6〉 상담기법 기본 교육의 필요수준 157

〈표 4-16-7〉 상담기법 심화 교육의 필요수준 158

〈표 4-16-8〉 사례관리 기본 교육의 필요수준 159

〈표 4-16-9〉 사례관리 심화 교육의 필요수준 160

〈표 4-17-1〉 지역사회 복지현황 및 자원의 이해 교육의 필요수준 161

〈표 4-17-2〉 제주도 사회복지정책 분야별 예산 등 설명회 교육의 필요수준 162

〈표 4-17-3〉 제주도 사회복지 포럼 및 세미나 등 교육의 필요수준 163

〈표 4-17-4〉 제주도 사회복지종사자 직급별 워크숍 등 교육의 필요수준 164

〈표 4-17-5〉 타 시도 복지선진지 탐방 및 교류 등 교육의 필요수준 165

〈표 4-17-6〉 해외 복지선진지 탐방 및 교류 등 교육의 필요수준 166

〈표 4-18-1〉 전체 교육요구 순위 167

〈표 4-18-2〉 기본소양분야 교육요구 순위 170

〈표 4-18-3〉 직무공통분야 교육요구 순위 171

〈표 4-18-4〉 직급별 리더십교육요구 171

〈표 4-18-5〉 (직무전문) 복지 기획 분야 교육요구 순위 172

〈표 4-18-6〉 (직무전문) 복지행정분야 교육요구 순위 172

〈표 4-18-7〉 (직무전문) 전문가양성 교육요구 순위 173

〈표 4-18-8〉 (직무전문) 복지정책분야 교육요구 순위 173

〈표 4-18-9〉 (직무전문) 복지실천분야 교육요구 순위 174

〈표 4-18-10〉 (직무전문) 네트워크분야 교육요구 순위 175

〈표 4-19-1〉 제주도 내 사회복지 직무교육 관련 주관식 의견 요약 176

〈표 4-19-2〉 기타교육 요구 177

[그림 1] 연구 흐름도 39

[그림 2-1] 장기요양 종사자 경력개발 경로 45

[그림 2-2] 요양보호사 및 요양지도사 업무 변화 45

[그림 3-1] 현재문제 해결형 요구 71

[그림 3-2] 미래 창조형 요구 71

[그림 3-3] 요구의 위계 72

[그림 3-4] 요구의 위계에 따른 접근 방식 73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21081 361.007 -19-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21082 361.007 -19-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