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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고속도로 터널부 교통안전 및 소통 향상 종합대책 = A study on the comprehensive countermeasures for the improvement of traffic flow condition and safety in tunnel areas of expressways. 2 / 연구책임자: 이승준 인기도
발행사항
화성 :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2018
청구기호
624.193 -19-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 132 p. : 삽화, 도표 ; 30 cm
총서사항
연구보고서 ; 2018
연구원 ; 2018-46-534.9607호
제어번호
MONO1201934736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29-132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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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2

ABSTRACT 13

제1장 서론 14

1.1. 연구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내용 15

1.2.1. 전체 연구내용 15

1.2.2. 자체부문 연구내용 (전체년도) 15

1.2.3. 용역부문 연구내용 (전체년도) 16

1.3. 연구범위 및 수행방법 16

제2장 국내외 관련 문헌 고찰 17

2.1. 터널부 도로 및 시설 특성 17

2.1.1. 터널부 조명 특성 관련 문헌 고찰 17

2.1.2. 터널부 시설물 특성 관련 문헌 고찰 18

2.1.3. 터널부 운전자의 주행특성 관련 국외 연구 19

2.2. 터널부 운전자 특성 20

2.2.1. 터널부 운전자의 시각적 행태 관련 연구 20

2.2.2. 터널부 운전자의 반응수준 관련 연구 21

2.2.3. 터널부 운전자의 주행특성 관련 국외 연구 22

2.3. 터널부 교통류 특성 23

2.3.1. 터널부 속도 감소 관련 연구 23

2.3.2. 터널 종류별 속도특성 관련 연구 25

2.3.3. 기타 국외 연구 27

2.4. 관련 문헌 고찰 시사점 28

제3장 현황조사 및 문제점 파악 29

3.1. 터널부 교통사고 현황 및 문제점 분석 29

3.1.1. 터널 현황 및 터널사고 일반현황 29

3.1.2. 터널부 교통사고 발생 유형 및 문제점 파악 33

3.1.3. 터널부 교통사고 분석 결과 및 시사점 42

3.2. 운전자 설문조사를 통한 터널 주행환경의 문제점 분석 43

3.2.1. 운전자 설문 개요 43

3.2.2. 운전자 설문 결과 43

3.2.3. 설문조사 시사점 45

3.3. 현장조사를 통한 터널 시설 현황파악 및 문제점 분석 46

3.3.1. 각 노선별 사고현황 분석을 통한 현장조사구간 선정 46

3.3.2. 최종 노선선정 및 현장조사 결과 56

3.4. 한국도로공사 터널 교통안전관리 현황 파악 및 문제점 분석 60

3.4.1. 지역본부(지사) 터널 교통안전관리 대책 현황 60

3.4.2. 터널 교통안전관리 주요 이슈 및 개선 방향 61

제4장 터널 교통안전 종합대책 방향 63

4.1. 터널부 도로/시설 측면의 교통안전대책 검토 63

4.1.1. 자료 수집 64

4.1.2. 교통사고 발생환경 특성 및 사고원인 분석 74

4.1.3. 사고원인별 교통안전개선 세부 목적 설정 81

4.1.4. 교통안전개선 기법 83

4.1.5. 도로/시설부문 교통안전기법 적용시 고려사항 90

4.2. 운전자 측면의 교통안전대책 검토 91

4.2.1. 졸음사고 예방대책 검토 91

4.2.2. 구간과속단속 시스템 도입 검토 100

4.3. 교통 측면의 교통안전대책 검토 117

4.3.1. 교통류 특성부문 소통향상방안 수립과정 117

4.3.2. 소통관련 자료 수집 118

4.3.3. 분석대상 시범터널 선정 120

4.3.4. 터널부 소통 데이터 분석 122

4.3.5. 교통소통 패턴별 대응 방안 123

4.3.6. 터널부 교통소통 향상 방안 검토 124

제5장 터널 교통안전 종합대책(시범시스템) 수립 126

5.1. 표준화 시범적용방안 도출 및 효과 평가 (영동선 둔내/봉평 터널) 126

5.1.1. 표준화 시범방안 126

5.1.2. 효과 평가 128

5.2. 터널 교통안전 시범시스템 구축 및 운영 (안진터널) 129

5.2.1. 시범운영방안 방법론 129

5.2.2. 시범운영 터널 선정 129

5.2.3. 도로(시설) 특성 조사 및 분석 130

5.2.4. 시범터널 교통현황 파악 132

5.2.5. 교통류 특성 조사 및 분석 134

5.2.6. 시범시스템 구축 및 운영 방안 136

제6장 결론 140

6.1. 주요 연구성과 140

6.2. 실무반영 결과 141

6.3. 향후 추진사항 141

참고문헌 142

판권기 149

표 2.1. 전국 주요 고속도로 터널의 조명측정 결과 18

표 2.2. Lane Placement 분석결과 18

표 2.3. 터널부 선형회귀분석 결과 23

표 2.4. 변수 회귀분석 결과 24

표 2.5.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25

표 2.6. 독립터널 진입부에서의 평균속도 저하 26

표 3.1. 고속도로 터널 현황 (2016년도) 30

표 3.2. 터널 내 사고요인 분석 32

표 3.3. 터널 내 사고요인 분석 33

표 3.4. 터널 내 사고 유형분류 36

표 3.5. 운전자 행동 37

표 3.6. 기상상태 37

표 3.7. 도로 상태 37

표 3.8. 운전자 상태 38

표 3.9. 사고위치 38

표 3.10. 터널 사고의 유형 38

표 3.11. 터널 사고의 유형의 기상상태별 지점별 사고현황 39

표 3.12. 사고 당시 운전자 행동 40

표 3.13. 터널 사고의 유형 40

표 3.14. 사고 가해차량 및 피해차량 상태 41

표 3.15. 터널 주행환경 문제점에 대한 운전자 설문항목 43

표 3.16. 설문조사 내용 및 문제점 도출 44

표 3.17.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및 개선대안 검토 45

표 3.18. 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터널 현황 47

표 3.19. 사고발생터널 현황 48

표 3.20. 사고다발터널 발생 노선 49

표 3.21. 현장조사 우선순위 50

표 3.22. 전체 터널 사고구간 분석 (867개소) 52

표 3.23. 지점별 터널 사고구간 분석 (435개소) 53

표 3.24. 전국 터널 중 평일ㆍ주말 정체 발생 터널 현황 54

표 3.25. 현장조사 내용예시 57

표 3.26. 터널 별 연석설치(높이) 및 사고 현황 59

표 3.27. 전국 고속도로 터널 교통안전시설 설치 및 운영 현황 조사 (예) 60

표 3.28. 전국 고속도로 터널 돌발상황 경고시스템 설치 및 운영 현황 조사 (예) 60

표 3.29. 관리 주체별 터널 내부 소통정보 제공 방식 및 이슈 사항 62

표 4.1. 사고특성별 사고발생 분류 64

표 4.2. 교통사고 발생환경 특성별 사고내용 키워드 74

표 4.3. 기상특성별 사고원인 분석 76

표 4.4. 도로/시설특성별 사고원인 분석 77

표 4.5. 운전자특성별 사고원인 분석 79

표 4.6. 소통특성별 사고원인 분석 80

표 4.7. 사고원인별 교통안전개선 세부 목적 설정 81

표 4.8. 속도감소 목적의 세부 기법 83

표 4.9. 터널부 가변속도제어시스템 안내방안 (예시) 84

표 4.10. 시인성 향상 목적의 세부기법 85

표 4.11. 주의력 향상 목적의 세부기법 86

표 4.12. 정보 제공 목적의 세부기법 88

표 4.13. 사고심각도 감소 목적의 세부기법 89

표 4.14. 고속도로 전체 터널사고와 터널 내 졸음운전 사고 건수 92

표 4.15. 고속도로 전체 졸음운전사고와 터널 내 졸음운전 사고 건수 92

표 4.16. 졸음운전 유발 요인 96

표 4.17. 졸음운전 목적별 세부 교통안전기법 수립 99

표 4.18. 국내 구간과속단속시설 설치 현황 101

표 4.19. 사고 주요원인별 전후비교 요약 103

표 4.20. 비교 분석 대상구간 104

표 4.21. 구간과속단속 구간 내 속도 차이 t-test 결과 105

표 4.22. 구간과속단속 구간 내 분산 차이 t-test 결과 106

표 4.23. 구간과속단속 시행 시점과 TP가 일치한 구간 107

표 4.24. 구간과속단속 시행 시점과 TP가 일치하지 않는 구간 107

표 4.25. 분석기간 조정 후 구간과속단속 시행 시점과 TP가 일치하는 구간 108

표 4.26. Empirical Bayes 분석 결과 110

표 4.27. Proportional test 분석 결과 111

표 4.28. 구간과속단속 시행 전후 사고건수 및 사고심각도(EPDO) 비교 115

표 4.29. 소통영향요인 데이터 수집결과 118

표 4.30. 소통현황 데이터 수집결과 119

표 4.31. 창원1터널 유입부 기하구조 현황 121

표 5.1. 터널 내부 구간별 소통상황 안내시스템 126

표 5.2. 터널 입구부 네온 경보시스템 127

표 5.3. LCS 가변속도시스템 127

표 5.4. 터널 상황정보 음성안내 시스템 127

표 5.5. 영동선 둔내/봉평 터널 교통안전대책 효과 128

표 5.6. 둔내터널 교통안전대책 효과 (영동선 168.9~172.2km) 128

표 5.7. 봉평터널 교통안전대책 효과 (영동선 178.5~180.5km) 128

표 5.8. 안진터널 평택방향 기하구조 현황 130

표 5.9. 안진터널 평택방향 시설 현황 131

표 5.10. 평상시 시간대별 소통패턴 134

표 5.11. 터널 주행 안전ㆍ쾌적성 향상 추진계획 (시범시스템) 136

그림 1.1. 고속도로 터널 대형교통사고 (사례) 14

그림 2.1. 터널 위치별 휘도 변화 곡선 19

그림 2.2. 터널 입출구부에서의 명ㆍ암순응 사례 20

그림 2.3.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K-ROADS) 21

그림 2.4. 터널 위치별 운전자 반응변화 (함양터널) 21

그림 2.5. 고속도로 일반부와 터널부에 대한 운전자의 관점 22

그림 2.6. Kobotoke Tunnel 지점별 속도패턴 27

그림 2.7. 터널 구간별 사고분포 27

그림 3.1. ArcGIS 터널 현황도 30

그림 3.2. 고속도로 터널부 사고현황 추이 31

그림 3.3. 고속도로 터널부 사고현황 추이 31

그림 3.4. 고속도로 터널부 사고유형 32

그림 3.5. 사고자료 필터링 33

그림 3.6. 교통사고의 상황을 나타낸 사고 개요 34

그림 3.7. 텍스트 마이닝 기법 순서 35

그림 3.8. 본 연구에서의 텍스트 정제과정 35

그림 3.9. 고속도로 터널부 사고 유형 및 원인 분류 관계도 구성 36

그림 3.10. 지점별 사고 유형 39

그림 3.11. ArcGIS에 구축한 전체 노선별 터널현황 46

그림 3.12. 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터널 현황 47

그림 3.13. 사고발생터널 현황 48

그림 3.14. 현장조사 우선순위 (상위 10개 노선) 51

그림 3.15. 10개 노선 외에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한 3개 노선 53

그림 3.16. 평일ㆍ주말 정체 발생 터널현황 55

그림 3.17. 군집분석 및 사고건수에 따른 현장조사 최종노선 선정 56

그림 3.18. 현장조사 내용 57

그림 3.19. 터널부 주요 문제점 58

그림 4.1. 도로/시설부문 교통안전대책 검토 과정 63

그림 4.2. 사고발생건수기준 상위 10개 노선 (2011~2015) 65

그림 4.3. 사고발생연도별 현황 65

그림 4.4. 사고발생월별 현황 66

그림 4.5. 사고발생요일별 현황 66

그림 4.6. 사고발생시각별 현황 67

그림 4.7. 사고발생위치별 분석 67

그림 4.8. 사고등급별 분석 68

그림 4.9. 운전자상태별 분석 68

그림 4.10. 교통장애요인별 분석 68

그림 4.11. 도로환경별 분석 69

그림 4.12. 날씨별 분석 69

그림 4.13. 사고유형별 분석 69

그림 4.14. 사고원인별 분석 70

그림 4.15. 평면선형별 분석 71

그림 4.16. 종단선형별 분석 71

그림 4.17. 사고피해별 분석 72

그림 4.18. 사고규모별 분석 72

그림 4.19. ArcGIS 시설자료 필드 구축 73

그림 4.20. 교통사고 시 환경특성과 사고원인과의 관계 분석 (예) 75

그림 4.21. 터널 교통안전개선 세부 목적 수립 과정 82

그림 4.22. SMD (Speed Monitoring Display) 84

그림 4.23. 야외 영향권 저명도 포장 및 채광캐노피 설치 85

그림 4.24. 천마터널의 무지개빛 터널 87

그림 4.25. 기능성 충격흡수시설 예 90

그림 4.26. 최근 5개년(2011-2015)년 고속도로 터널 졸음운전 사고 현황 92

그림 4.27. Geo-cording을 통한 xy좌표 추출방법 93

그림 4.28. 고속도로 사고 개별좌표GIS 구축 (2011-2015년) 94

그림 4.29. 졸음운전사고 GIS DB 구축 94

그림 4.30. 졸음운전사고와 연속주행시간 상관관계 95

그림 4.31. 터널 길이와 졸음운전 사고건수 97

그림 4.32. 졸음운전 사고 안전관리 기법 검토 99

그림 4.33. 구간과속단속 실효성 분석 개요 102

그림 4.34. 변화시점 분석 방법(TPA) 개념도 106

그림 4.35. 터널부 소통향상방안 수립과정 117

그림 4.36. 터널부 소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 118

그림 4.37. 고속도로 공공데이터 포털 VDS자료 취득 화면 119

그림 4.38. 분석대상 시범터널 선정 과정 120

그림 4.39. 다부터널 VDS데이터 수집 121

그림 4.40. 평일첨두시(17.07.17 월요일) 교통소통 상태 122

그림 4.41. 다부터널 평일 첨두시 1차로 교통소통 패턴 분석 122

그림 4.42. 다부터널 평일 첨두시 1차로 교통소통 패턴 123

그림 4.43. 고속도로 터널부 교통소통 향상 방안 검토 125

그림 5.1. 시범운영방안 129

그림 5.2. 시범터널 선정 130

그림 5.3. 안진터널 진입 직전 현장사진 130

그림 5.4. 안진터널 VMS/LCS/VDS 설치 위치 131

그림 5.5. 평상시 시간대별 소통 패턴 134

그림 5.6. 안진터널 평일 첨두시 차로별 소통패턴 분석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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