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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광주광역시 교육훈련기본계획 수립 연구 최종보고서 [전자자료] / 광주광역시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광역시,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16
제어번호
MONO1201934766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광주광역시 교육훈련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서
연구기관: 국립안동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 전영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3

(1) 연구의 범위 13

(2) 연구의 내용 14

1.3. 연구의 방법 14

(1) 연구의 기본방향 14

(2) 연구 수행방법 14

1.4. 연구의 수행체계 15

제2장 제2차 교육훈련기본계획 검토 16

2.1. 제2차 교육훈련기본계획 추진현황 17

(1) 공무원 교육훈련기본계획 수립의 배경 17

(2) 제2차 교육훈련기본계획 개요 18

2.2. 제2차 교육훈련기본계획 검토 21

(1) 성과 검토 21

(2) 한계 및 개선점 도출 25

제3장 광주광역시 공무원교육훈련 환경검토 29

3.1. 교육훈련 여건변화 30

(1) 외부환경 30

(2) 교육훈련 트렌드 40

3.2. 공무원교육훈련별 현황 및 검토 47

(1) 광주광역시 공무원 및 교육훈련기관 현황 47

(2) 공무원교육원 현황 및 검토 50

(3) 국내 위탁교육 현황 및 검토 55

(4) 국외 장기교육훈련 현황 및 검토 58

(5) 직장교육 현황 및 검토 60

(6) 외국어교육(위탁) 현황 및 검토 61

3.3. 설문조사 64

(1) 공무원 교육관련 만족도 조사 64

(2) 직원 직무역량 조사 83

제4장 국내ㆍ외 교육훈련기관 사례조사 100

4.1. 국외 교육훈련기관 사례조사 101

(1) 미국 101

(2) 캐나다 : 공공서비스 교육(Canada School of Public Service) 103

(3) 영국 : 국립행정학교(National School of Government) 104

(4) 그 외 국가 : 공무원 교육훈련 105

4.2. 국내 교육훈련기관 사례조사 106

(1) 민간기업 교육훈련기관 사례조사 106

(2) 공공기관 교육훈련기관 사례조사 113

4.3. 시사점 119

제5장 광주광역시 공무원교육훈련 비전 및 전략 120

5.1. 공무원교육훈련 비전 및 전략 설정 121

(1) 비전 및 추진전략 설정 121

(2) 추진전략에 따른 세부 전략과제 도출 126

5.2. 공무원교육훈련 중장기 추진 로드맵 127

제6장 전략과제별 추진계획(안) 129

6.1. 혁신ㆍ소통ㆍ청렴의 시정가치 실현 130

(1) 공직가치 및 시정가치 내재화 교육을 통한 시정철학 확산 130

(2) 상생ㆍ협력의 문화수도 광주정신 확산 135

6.2. 미래에 대응하는 공무원 역량 강화 140

(1) 공직자 생애주기에 기반한 역량개발교육 체계 구축 140

(2) 역량평가 단계적 도입 154

(3) 지방자치의 선제적 대응 역량 강화 156

(4) 문화 융합형 4차 산업 중심도시 광주 인재 육성 159

(5) 사회적 가치 대응 교육 강화 162

(6) 글로벌 역량 강화 163

6.3.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구축 강화 165

(1) 자기개발가치 향상을 위한 지원 강화 165

(2) 긍정의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감성교육 지속적 확대 168

(3) 통합교육관리시스템(LMS) 구축 170

제7장 교육훈련 수요 및 교육비용 추정 172

7.1. 교육훈련 수요 추정 173

(1) 연도별 교육훈련 실적현황 173

(2) 공무원교육원 교육이수 인원 추정 174

(3) 외부 위탁교육 이수 인원 추정 175

(4) 공무원교육원 교육 과정 수 추정 176

7.2. 교육훈련 비용 추정 177

(1) 연도별 교육훈련 예산현황 177

(2) 교육훈련 총비용 추정 177

7.3. 중장기 인력 수요 178

[부록] 179

1. 각종 위원회 및 자문기구 등 현황 및 검토 180

2. 역량교육ㆍ평가제도 도입 검토 185

3. 설문조사지 197

판권기 216

〈표 2-1〉 제2차 교육훈련 주요내용 20

〈표 2-2〉 직원 외국어교육 실적 현황 22

〈표 2-3〉 빛고을 E&C 아카데미 현황 22

〈표 2-4〉 중앙교육기관 이수인원 현황 23

〈표 2-5〉 공무원교육원 핵심가치 및 직무교육관련 개설강좌 현황 23

〈표 2-6〉 공무원교육원 정보화관련 교육 과정 수 및 이수인원 현황 23

〈표 2-7〉 공무원교육원 사이버교육 과정 수 및 이수인원 현황 24

〈표 2-8〉 공무원교육원 인문소양관련 과정 수 및 이수인원 현황 26

〈표 3-1〉 ATD 2018 주요 이슈 42

〈표 3-2〉 HRD 4.0 특성 44

〈표 3-3〉 광주광역시 공무원 현황 47

〈표 3-4〉 광주광역시 공무원 교육훈련 유형 48

〈표 3-5〉 공무원교육원 교육시설 현황 51

〈표 3-6〉 연도별 공무원교육원 교육실적 현황 54

〈표 3-7〉 연도별 국내 중앙 장기위탁교육 이수인원 현황 55

〈표 3-8〉 연도별 국내 중앙 단기 위탁 훈련 이수인원 현황 56

〈표 3-9〉 국내 위탁교육 지원계획 현황(2018년 기준) 57

〈표 3-10〉 연도별 국내 위탁교육비 지원 대상자 현황 57

〈표 3-11〉 연도별 국외 장기교육 훈련 현황 59

〈표 3-12〉 특별시 및 광역시 국외 장기교육훈련 현황(2년 이상) 59

〈표 3-13〉 직장교육 운영 현황 60

〈표 3-14〉 연도별 관내 대학교 언어교육원 위탁교육 현황 61

〈표 3-15〉 연도별 직원 외국어 위탁교육 교육인원 현황 62

〈표 3-16〉 연도별 청내 회화교실 운영 현황 63

〈표 3-17〉 설문조사 개요 64

〈표 3-18〉 응답자 일반현황(성별) 65

〈표 3-19〉 응답자 일반현황(연령) 65

〈표 3-20〉 응답자 일반현황(직렬) 65

〈표 3-21〉 응답자 일반현황(급수) 66

〈표 3-22〉 응답자 일반현황(근무처) 66

〈표 3-23〉 응답자 일반현황(근무연수) 66

〈표 3-24〉 응답자 일반현황(학력) 66

〈표 3-25〉 교육훈련 이수의 목적 67

〈표 3-26〉 교육훈련 전반적 만족도 ① 문항 67

〈표 3-27〉 교육훈련 전반적 만족도 ② 문항 67

〈표 3-28〉 교육훈련 전반적 만족도 ③ 문항 67

〈표 3-29〉 교육훈련 전반적 만족도 ④ 문항 67

〈표 3-30〉 교육훈련 이수에 있어 어려웠던 점 68

〈표 3-31〉 교육과정 신청 시 고려 사항 69

〈표 3-32〉 중점 추진 교육 분야 69

〈표 3-33〉 지속적 활성화 요구 항목 70

〈표 3-34〉 선호하는 교육기관 형태 71

〈표 3-35〉 기존 교육훈련의 역량강화 여부 ① 문항 71

〈표 3-36〉 기존 교육훈련의 역량강화 여부 ② 문항 71

〈표 3-37〉 기존 교육훈련의 역량강화 여부 ③ 문항 71

〈표 3-38〉 기존 교육훈련의 역량강화 여부 ④ 문항 71

〈표 3-39〉 기존 교육훈련의 역량강화 여부 ⑤ 문항 72

〈표 3-40〉 기존 교육훈련의 역량강화 여부 ⑥ 문항 72

〈표 3-41〉 핵심역량 및 중요도 73

〈표 3-42〉 5급 이상 공무원 인재상 75

〈표 3-43〉 5급 이상 공무원 대상 타당한 승진 평가방법 75

〈표 3-44〉 5급 이상 공무원 대상 신뢰성 낮은 승진 평가방법 76

〈표 3-45〉 역량교육ㆍ평가제도 필요성 76

〈표 3-46〉 역량교육ㆍ평가제도 필요 승진대상 직급 76

〈표 3-47〉 이수제 대상직급 77

〈표 3-48〉 평가제도 및 이수제 대상직급 77

〈표 3-49〉 평가제도 패스제 대상직급 77

〈표 3-50〉 역량교육제 시범실시 시기 78

〈표 3-51〉 역량교육제 본격도입 시기 78

〈표 3-52〉 역량교육평가제 시범실시 시기 78

〈표 3-53〉 역량교육평가제 본격도입 시기 78

〈표 3-54〉 역량교육ㆍ평가제도 평가주체 79

〈표 3-55〉 역량교육ㆍ평가제도 평가주체 79

〈표 3-56〉 적절한 교육기간 80

〈표 3-57〉 효과적인 교육훈련 시기 80

〈표 3-58〉 교육 방법별 선호도 80

〈표 3-59〉 설문조사 개요 83

〈표 3-60〉 응답자 일반현황(성별) 84

〈표 3-61〉 응답자 일반현황(연령) 84

〈표 3-62〉 응답자 일반현황(직렬) 84

〈표 3-63〉 응답자 일반현황(급수) 85

〈표 3-64〉 응답자 일반현황(근무처) 85

〈표 3-65〉 응답자 일반현황(근무연수) 85

〈표 3-66〉 응답자 일반현황(학력) 86

〈표 3-67〉 기반역량 진단 결과 87

〈표 3-68〉 계층역량 진단 결과(4급 이상) 88

〈표 3-69〉 계층역량 진단 결과(5급) 90

〈표 3-70〉 계층역량 진단 결과(6급) 91

〈표 3-71〉 계층역량 진단 결과(7급 이하) 93

〈표 3-72〉 직무 공통역량 진단 결과 95

〈표 3-73〉 직무 전문역량 진단 결과 98

〈표 4-1〉 미국 인사관리처(OPM) 101

〈표 4-2〉 하버드대학교 정책대학원 102

〈표 4-3〉 캐나다 공공서비스 교육 103

〈표 4-4〉 영국 국립행정학교(NSG) 104

〈표 4-5〉 그 외 국가 공무원 교육훈련 105

〈표 4-6〉 현대자동차그룹 인재개발원 106

〈표 4-7〉 포스코 인재창조원 비전 및 조직 107

〈표 4-8〉 포스코 인재창조원 교육전략 109

〈표 4-9〉 효성그룹 인력개발원 110

〈표 4-10〉 삼성인력개발원 주요교육과정 111

〈표 4-11〉 삼성인재개발원 교육체계 112

〈표 4-12〉 한국도로공사 인재개발원 113

〈표 4-13〉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교육체계 114

〈표 4-14〉 서울특별시 인재개발원 116

〈표 4-15〉 부산광역시 인재개발원 117

〈표 4-16〉 제주특별자치도 인재개발원 118

〈표 5-1〉 추진전략에 따른 세부 전략과제 도출 126

〈표 5-2〉 공무원교육훈련 기본계획 중장기 추진 로드맵 127

〈표 6-1〉 공직자 정례 혁신교육 개요 130

〈표 6-2〉 공직자 정례 혁신교육 현황 131

〈표 6-3〉 빛고을 E&C 아카데미 개요 131

〈표 6-4〉 빛고을 E&C 아카데미 현황 131

〈표 6-5〉 핵심가치 관련 교육과정 현황 132

〈표 6-6〉 시정가치 내재화를 위한 교육 운영(안) 133

〈표 6-7〉 핵심가치 관련 교육과정(안) 133

〈표 6-8〉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개요 135

〈표 6-9〉 교육관련 교류현황 136

〈표 6-10〉 광주 주요 문화요소 137

〈표 6-11〉 광주특화과정 138

〈표 6-12〉 직무관련 활용가능 사이버과정(예시) 142

〈표 6-13〉 공직심리 및 스트레스 치유과정 143

〈표 6-14〉 공무원 연금공단 퇴직준비교육과정 144

〈표 6-15〉 퇴직준비과정 144

〈표 6-16〉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역량모델 활용 진단 145

〈표 6-17〉 향후 강화해야 할 역량 148

〈표 6-18〉 강화역량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방향 149

〈표 6-19〉 직급별 역량교육과정(안) 150

〈표 6-20〉 시ㆍ도 교육훈련기관별 역량교육과정 운영현황 151

〈표 6-21〉 통일관련 교육과정 153

〈표 6-22〉 역량평가제도 시행 현황 154

〈표 6-23〉 역량교육ㆍ평가제도 도입(안) 155

〈표 6-24〉 역량교육ㆍ평가제도 시행에 따른 운영조직 및 소요예산 155

〈표 6-25〉 지방자치 강화 대응과정 157

〈표 6-26〉 주민자치 역량강화 과정 157

〈표 6-27〉 4차 산업혁명 관련 교육 현황(2018년 기준) 159

〈표 6-28〉 광주특화과정 교육 현황(2018년 기준) 159

〈표 6-29〉 4차 산업혁명 대응 교육편성(안) 160

〈표 6-30〉 4차 산업혁명 관련 교육과정 사례 160

〈표 6-31〉 문화ㆍ예술에서의 4차 산업혁명의 영향 161

〈표 6-32〉 직원 외국어교육 현황 163

〈표 6-33〉 공무원교육원 사이버교육과정 운영 현황 165

〈표 6-34〉 2018년 우수모임 선정결과 167

〈표 6-35〉 공무원교육원 인문소양과정 운영 현황 168

〈표 6-36〉 공무원교육원 인문소양과정 이수인원 확대(안) 169

〈표 7-1〉 연도별 교육훈련별 이수 인원 현황 173

〈표 7-2〉 공무원교육원 교육이수 인원 추정 174

〈표 7-3〉 외부 위탁교육 이수 인원 추정 175

〈표 7-4〉 연도별 공무원교육원 교육과정수 추정 176

〈표 7-5〉 교육훈련 총비용 추정 177

〈표 7-6〉 교육훈련 총비용 추정 177

〈표 7-7〉 중기 기본인력운용계획(2018~2022) 178

〈그림 1-1〉 연구의 수행체계 15

〈그림 2-1〉 제2차 교육훈련기본계획 비전 및 목표 19

〈그림 2-2〉 교육훈련 이수의 목적 25

〈그림 2-3〉 교육훈련 전반적 만족도 25

〈그림 2-4〉 교육과정 신청시 고려사항 26

〈그림 2-5〉 향후 중점적 추진희망 교육분야 26

〈그림 2-6〉 다양한 교육방식 활용(예) 27

〈그림 2-7〉 역량교육ㆍ평가제도의 필요성 28

〈그림 2-8〉 직급별 역량교육ㆍ평가제도 필요성 여부 28

〈그림 2-9〉 신규임용인원 현황 28

〈그림 2-10〉 퇴직인원 현황 28

〈그림 3-1〉 문재인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2017~2022) 31

〈그림 3-2〉 광주광역시 민선 7기 시정비전 및 목표 33

〈그림 3-3〉 최신 인재개발 트렌드 및 시사점(행정안전부) 45

〈그림 3-4〉 공무원 교육체계(2018년 기준) 49

〈그림 3-5〉 광주광역시 공무원교육훈련 실시체계 49

〈그림 3-6〉 광주광역시 공무원교육원 정원현황 및 조직도 50

〈그림 3-7〉 광주광역시 공무원교육원 교육체계(2018년) 53

〈그림 3-8〉 계급별 국내 중앙 단기 위탁 훈련 누적인원 현황 56

〈그림 3-9〉 국외 장기교육 대학별 현황 59

〈그림 3-10〉 국외 장기교육 훈련분야별 현황 59

〈그림 3-11〉/〈그림 3-9〉 응답자 일반현황(성별) 65

〈그림 3-12〉/〈그림 3-10〉 응답자 일반현황(연령) 65

〈그림 3-13〉/〈그림 3-11〉 응답자 일반현황(직렬) 65

〈그림 3-14〉/〈그림 3-12〉 응답자 일반현황(급수) 66

〈그림 3-15〉/〈그림 3-13〉 응답자 일반현황(근무처) 66

〈그림 3-16〉/〈그림 3-14〉 응답자 일반현황(근무연수) 66

〈그림 3-17〉/〈그림 3-15〉 응답자 일반현황(학력) 66

〈그림 3-18〉/〈그림 3-16〉 교육훈련 이수의 목적 67

〈그림 3-19〉/〈그림 3-17〉 교육훈련 전반적 만족도 68

〈그림 3-20〉/〈그림 3-18〉 교육훈련 이수에 있어 어려웠던 점 68

〈그림 3-21〉/〈그림 3-19〉 교육과정 신청 시 고려 사항 69

〈그림 3-22〉/〈그림 3-20〉 중점 추진 교육 분야 69

〈그림 3-23〉/〈그림 3-21〉 지속적 활성화 요구 항목 70

〈그림 3-24〉/〈그림 3-22〉 선호하는 교육기관 형태 71

〈그림 3-25〉/〈그림 3-23〉 기존 교육훈련의 역량강화 여부 72

〈그림 3-26〉/〈그림 3-24〉 핵심역량 및 중요도 74

〈그림 3-27〉/〈그림 3-25〉 5급 이상 공무원 인재상 75

〈그림 3-28〉/〈그림 3-26〉 5급 이상 공무원 대상 타당한 승진 평가방법 75

〈그림 3-29〉/〈그림 3-27〉 5급 이상 공무원 대상 신뢰성 낮은 승진 평가방법 76

〈그림 3-30〉/〈그림 3-28〉 역량교육ㆍ평가제도 필요성 76

〈그림 3-31〉/〈그림 3-29〉 역량교육ㆍ평가제도 필요 승진대상 직급 76

〈그림 3-32〉/〈그림 3-30〉 역량교육ㆍ평가제도 승진대상 직급 77

〈그림 3-33〉/〈그림 3-30〉 역량교육ㆍ평가제도 도입시기 78

〈그림 3-34〉/〈그림 3-31〉 역량교육ㆍ평가제도 평가주체 79

〈그림 3-35〉/〈그림 3-32〉 역량교육ㆍ평가제도 중요 고려사항 79

〈그림 3-36〉/〈그림 3-33〉 적절한 교육기간 80

〈그림 3-37〉/〈그림 3-34〉 효과적인 교육훈련 시기 80

〈그림 3-38〉/〈그림 3-35〉 교육 방법별 선호도 80

〈그림 3-39〉/〈그림 3-36〉 응답자 일반현황(성별) 84

〈그림 3-40〉/〈그림 3-37〉 응답자 일반현황(연령) 84

〈그림 3-41〉/〈그림 3-38〉 응답자 일반현황(직렬) 84

〈그림 3-42〉/〈그림 3-39〉 응답자 일반현황(급수) 85

〈그림 3-43〉/〈그림 3-40〉 응답자 일반현황(근무처) 85

〈그림 3-44〉/〈그림 3-41〉 응답자 일반현황(근무연수) 85

〈그림 3-45〉/〈그림 3-42〉 응답자 일반현황(학력) 86

〈그림 3-46〉/〈그림 3-43〉 기반역량 진단 결과 87

〈그림 3-47〉/〈그림 3-44〉 계층역량 진단 결과(4급 이상) 89

〈그림 3-48〉/〈그림 3-45〉 계층역량 진단 결과(5급) 90

〈그림 3-49〉/〈그림 3-46〉 계층역량 진단 결과(6급) 92

〈그림 3-50〉/〈그림 3-47〉 계층역량 진단 결과(7급 이하) 93

〈그림 3-51〉/〈그림 3-48〉 직무 공통역량 진단 결과 96

〈그림 3-52〉/〈그림 3-49〉 직무 전문역량 진단 결과 99

〈그림 4-1〉 포스코 리더십 교육체계 108

〈그림 4-2〉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Vision 2049 「Grand Design」 115

〈그림 4-3〉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 교육체계 115

〈그림 4-4〉 부산광역시 인제개발원 교육체계 117

〈그림 5-1〉 광주광역시 공무원 교육훈련 강점ㆍ약점ㆍ기회ㆍ위협요인 122

〈그림 5-2〉 광주광역시 공무원 교육훈련 SWOT분석을 통한 전략 도출 124

〈그림 5-3〉 비전 및 추진전략 설정 125

〈그림 5-4〉 추진전략에 따른 세부 전략과제 도출 126

〈그림 5-5〉 공무원교육훈련 기본계획 중장기 추진 로드맵 128

〈그림 6-1〉 공무원 교육체계(2018년 기준) 140

〈그림 6-2〉 광주광역시 공직생애주기별 역량교육 체계(안) 141

〈그림 6-3〉 감정노동자 대상 감정관리힐링프로그램 143

〈그림 6-4〉 패키지형 교육과정(안) 152

〈그림 6-5〉 역량교육ㆍ평가제도 필요성 154

〈그림 6-6〉 역량교육ㆍ평가제도 도입시기 154

〈그림 6-7〉 자기개발계획 지원 체계 구축(안) 166

〈그림 6-8〉 통합교육관리시스템(LMS) 업무운영개념도 171

〈부록표 1〉 임기제 등 외부전문가 임용 현황 183

〈부록표 2〉 임기제공무원 등 외부전문가 임용 대응방안 사례 184

〈부록표 3〉 시도별 역량교육 시행사례 186

〈부록표 4〉 시도별 역량평가 시행사례 187

〈부록표 5〉 역량교육ㆍ평가제도 운영조직(안) 190

〈부록표 6〉 역량교육ㆍ평가제도 대상 및 운영방법(안) 191

〈부록표 7〉 역량교육ㆍ평가제도 대상자 선발 방법(안) 192

〈부록표 8〉 역량교육ㆍ평가제도 평가방법 및 평가주체(안) 192

〈부록표 9〉 역량교육ㆍ평가제도 인사관리 반영방법(안) 193

〈부록표 10〉 역량교육ㆍ평가제도 소요예산(안) 194

〈부록표 11〉 역량교육ㆍ평가제도 도입 시기 및 방법(안) 195

〈부록표 12〉 광주광역시 역량교육ㆍ평가제도 도입(안) 196

〈부록그림 1〉 위원회 및 자문기구 유형별 현황 180

〈부록그림 2〉 위원회 및 자문기구 설치근거별 현황 180

〈부록그림 3〉 각종 위원회 설문조사 결과 181

〈부록그림 4〉 실국별 임기제 공무원 임용 현황(2018.05) 183

〈부록그림 5〉 연도별 임기제공무원 임용 추세 183

〈부록그림 6〉 역량교육ㆍ평가제도 필요성 여부에 대한 직원의견 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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