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8) 유휴공간 활용 문화예술교육센터 지원사업 "꿈꾸는 예술터" 평가지표 개발 연구 [전자자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ACES ; 1821-R005
면수
25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7482909
제어번호
MONO1201935258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김혁진
영어 초록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8

Abstract 21

Ⅰ. 연구개요 25

1. 연구 배경 및 목적 26

1.1. 연구 배경 26

1.2. 연구 목적 27

2. 연구 내용 및 방법 27

2.1. 주요 연구 내용 27

2.2. 연구 방법 28

3. 연구의 추진 과정 30

Ⅱ. 평가모형 및 평가체계 제안 32

1. 평가모형의 체계 33

1.1. "꿈꾸는 예술터" 평가를 위한 접근방향 33

1.2. 평가 개념모형에 따른 평가의 방향과 원리 34

1.3. "꿈꾸는 예술터" 평가모형 제안 35

2. 평가체계 구성방안 44

2.1. 평가체계의 개념과 구성요인 44

2.2. 평가체계의 구성모형 45

2.3. 과업추진단계별 평가체계 구성방안 48

Ⅲ. 평가지표 개발의 준거 57

1. 평가체계 설정의 준거 : 정책계획 수립 58

1.1. 평가체계 수립 근거 : "꿈꾸는 예술터" 정책사업의 추진계획 58

1.2. "꿈꾸는 예술터"의 가치요소 및 개념모형 검토 59

1.3. "꿈꾸는 예술터" 중장기발전계획 수립방안(예시) 61

2. 평가지표 내용의 준거 : 대상업무 설정 67

2.1. 평가의 내용 선정을 위한 과업요소의 의의 67

2.2. "꿈꾸는 예술터" 조성ㆍ운영 업무내용 68

3. 추진현황 및 사례조사 : 지표사례 반영 71

3.1. "꿈꾸는 예술터" 사업 추진현황 반영 71

3.2. 평가지표 사례조사를 통한 시사점 반영 78

Ⅳ. 평가지표 편성체계 제안 82

1. 평가지표 선정 및 편성관리 83

1.1. 평가지표 선정 절차 : 평가대상 내용 영역을 중심으로 83

1.2. 평가지표 구성요소 및 지표간 상호 연계성 110

1.3. 평가지표 편성체계 요인 및 종합관리 기준 114

2. 과업추진단계별 평가지표(안) 119

2.1. 과업추진단계별 평가중점 방향 119

2.2. 과업추진단계별 평가지표 편성 및 내용 기준(안) 121

2.3. 평가편람 제작 기준 128

Ⅴ/Ⅳ. 평가전략 및 운영방안 130

1. 평가시스템 구축을 위한 추진전략 131

2. 평가기반 사업운영ㆍ성과관리 방안 134

3. 평가 주관기관의 기능 정립 및 역할 강화 136

참고문헌 139

[부록 1] 평가편람 - 조성단계 평가 업무 관리용 편람 144

1. "꿈꾸는 예술터" 평가사업 추진계획 : 조성단계 144

2. 평가의 체계와 내용 기준 146

3. 평가지표별 평가방향과 기준 151

[부록 2] "꿈꾸는 예술터" 관련 연구 및 평가지표 사례 166

평가지표 선행연구 및 사례조사 개요 166

1. 문화예술교육 공간 조성 관련 선행연구 조사ㆍ분석 167

2. 문화예술교육 관련 평가체계 사례조사 : 평가지표를 중심으로 176

3. 관련분야 평가사업 사례조사 223

4. 공공기관 경영평가 사례조사 242

판권기 2

〈표 Ⅰ-1〉 연구의 방법 30

〈표 Ⅰ-2〉 연구의 추진 과정 31

〈표 Ⅱ-1〉 프로그램 단계별 평가유형 및 평가진행 개요 40

〈표 Ⅱ-2〉 SMART 기법의 기준과 내용 42

〈표 Ⅱ-3〉 평가모형 비교 사례(BSC, MBO, 논리모형) 42

〈표 Ⅱ-4〉 "꿈꾸는 예술터" 사업 평가조직 구성주체 46

〈표 Ⅱ-5〉 "꿈꾸는 예술터" 평가과정 기준 업무편성 체계(기본형 : 중앙평가+자체평가) 47

〈표 Ⅱ-6〉 과업추진단계별 CIPP 모형 적용 기준 49

〈표 Ⅱ-7〉 과업추진단계를 기준으로 한 "꿈꾸는 예술터" 평가체계(안) 51

〈표 Ⅲ-1〉 "꿈꾸는 예술터" 추진조직 구성주체별 업무 64

〈표 Ⅲ-2〉 정책계획 추진단계에 따른 주체별 주요 역할 65

〈표 Ⅲ-3〉 개별 단위 "꿈꾸는 예술터" 추진과정에 따른 주체별 주요 업무 66

〈표 Ⅲ-4〉 "꿈꾸는 예술터" 영역별 주요 업무 편성기준(예시) 68

〈표 Ⅲ-5〉 2018 "꿈꾸는 예술터" 지원사업 선정 심사표 72

〈표 Ⅳ-1〉 평가지표 내용의 상관성에 따른 평가내용의 연계(예시) 113

〈표 Ⅳ-2〉 "꿈꾸는 예술터" 평가지표 종합관리용 전체일람표 : 과업추진단계별 평가지표 편성기준(안) / (대상기간 : 선정심사부터 개관 후 3년까지) 117

〈표 Ⅳ-3〉 사업수행 과정 단계별 중점 평가지표 기준 119

〈표 Ⅳ-4〉 평가지표별 평가업무 카드 양식(안) 129

〈그림 Ⅰ-1〉 연구진 담당업무 체계 30

〈그림 Ⅰ-2〉 연구의 추진체계도 31

〈그림 Ⅱ-1〉 평가의 개념모형 구성 요인 34

〈그림 Ⅱ-2〉 CIPP 모형에 따른 사업 평가모형의 사례 37

〈그림 Ⅱ-3〉 CIPP 모형의 구조적 특징 39

〈그림 Ⅱ-4〉 논리모형에 따른 평가모형 설계의 사례 41

〈그림 Ⅱ-5〉 "꿈꾸는 예술터" 평가모형 구성 요인 43

〈그림 Ⅱ-6〉 "꿈꾸는 예술터" 사업 평가조직 체계도(안) 46

〈그림 Ⅱ-7〉 과업추진단계에 따른 평가모형의 연계 구조(CIPP 모형 적용시) 48

〈그림 Ⅱ-8〉 과업추진단계별 평가기능 및 업무 흐름의 구조 50

〈그림 Ⅱ-9〉 "꿈꾸는 예술터" 과업추진단계별 평가업무의 종합관리 체계 52

〈그림 Ⅱ-10〉 "꿈꾸는 예술터" 평가업무 수행 절차 기준1 (선정단계) 53

〈그림 Ⅱ-11〉 "꿈꾸는 예술터" 평가업무 수행 절차 기준2 (조성단계) 54

〈그림 Ⅱ-12〉 "꿈꾸는 예술터" 평가업무 수행 절차 기준3 (운영단계 : 운영기관 자체평가 절차) 55

〈그림 Ⅱ-13〉 "꿈꾸는 예술터" 평가업무 수행 절차 기준4 (성과단계) 56

〈그림 Ⅲ-1〉 성남시 "꿈꾸는 예술터" 대상 공간 자료 (전경) 73

〈그림 Ⅲ-2〉 "꿈꾸는 예술터" 대상 공간 자료 (공간 배치도 개념 설계) 75

〈그림 Ⅳ-1〉 평가지표 선정을 위한 자료 유형 및 절차 84

〈그림 Ⅳ-2〉 평가요소를 활용한 평가영역 및 항목 설정의 과정 85

〈그림 Ⅳ-3〉 평가지표 POOL을 활용한 평가 및 컨설팅 업무 연계 방안 87

〈그림 Ⅳ-4〉 평가영역-지표간 상호연계에 따른 연동형 평가내용(예시) 112

〈그림 Ⅳ-5〉 평가지표 편성체계 요인의 구조도 115

〈표 1-1〉 문화예술교육 전용공간 연구를 위한 조사영역 168

〈표 1-2〉 과업 영역 및 주요 업무 169

〈표 1-3〉 유휴공간 활용 관련 선행연구 주요 내용(1997~2016) 171

〈표 1-4〉 지역문화공간 실태분석 지표 사례 173

〈표 1-5〉 유휴공간 활용을 위한 시설대상 사전조사 기준 사례 174

〈표 2-1〉 문화파출소 평가지표 구성(예) 177

〈표 2-2〉 산업단지 및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 평가를 위한 키워드와 중요요소(2017년 평가) 179

〈표 2-3〉산업단지 및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 평가지표 사례(2017년 평가) 179

〈표 2-4〉 문화영향평가 평가지표-평가영역 및 항목(2014년 연구 기준) 182

〈표 2-5〉 박물관 평가인증을 위한 평가지표 체계(안) 182

〈표 2-6〉 공공건축사업 평가지표 연구 사례 185

〈표 2-7〉 공공건축사업 디자인 품질지표 구성체계 186

〈표 2-8〉 공공건축사업 디자인 품질지표 일반지표 187

〈표 2-9〉 공공건축사업 디자인 품질지표 유형별 추가지표 190

〈표 2-10〉 서울시 공공디자인 평가시스템의 지표 구성 192

〈표 2-11〉 문화예술교육 성과지표별 구성요소 일람표 사례 194

〈표 2-12〉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사업 컨설팅 진단지표(안) 195

〈표 2-13〉 생활문화센터 사업별 평가지표 사례(2016년 기준) 197

〈표 2-14〉 문화예술교육 효과 지표체계(안) 및 지표의 정의(예) 199

〈표 2-15〉 영역별 개념과 지표 구성 200

〈표 2-16〉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과정 평가 영역 및 요소 202

〈표 2-17〉 상황평가의 평가요소 및 평가지표 203

〈표 2-18〉 투입평가의 평가요소 및 평가지표 203

〈표 2-19〉 과정평가의 평가요소 및 평가지표 205

〈표 2-20〉 성과평가의 평가요소 및 평가지표 206

〈표 2-21〉 합동공연의 효과성 지표 206

〈표 2-22〉 공연 효과성 지표의 범주별 재구성 207

〈표 2-23〉 토요문화학교 효과성 척도 208

〈표 2-24〉 사회경제적 지표들에 대한 측정치 211

〈표 2-25〉 개인가치 설문문항 211

〈표 2-26〉 사회적, 교육적 가치 설문문항 212

〈표 2-27〉 문화적 가치 설문문항 212

〈표 2-28〉 경제적 가치 설문문항 212

〈표 2-29〉 예술꽃씨앗학교 사업내용에 따른 대상별 효과성 지표 213

〈표 2-30〉 방과후 돌봄교실 창의예술교육 효과성 검사 문항 215

〈표 2-31〉 PCSI 모델을 적용한 만족도 조사 설문항목 사례 216

〈표 2-32〉 참여자용 만족도 조사 설문문항 218

〈표 2-33〉 시설담당자용 만족도 조사 설문문항 219

〈표 2-3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만족도(참여자용) 220

〈표 2-35〉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타공공기관 및 단체 경영실적 평가지표 편성 사례 221

〈표 3-1〉 추진 주체별 역할 223

〈표 3-2〉 2018년 사회복지관 평가지표 영역별 지표 수 및 배점 224

〈표 3-3〉 2018년 사회복지관 평가지표 224

〈표 3-4〉 지역아동센터 평가지표체계(2018년~2020년) 227

〈표 3-5〉 사회서비스 품질평가 평가지표 230

〈표 3-6〉 청소년수련관 평가지표(2017년) 234

〈표 3-7〉 청소년수련원 평가지표(2018년) 235

〈표 3-8〉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평가지표 239

〈표 4-1〉 준정부기관(위탁집행형)의 지표 및 가중치 기준 243

〈표 4-2〉 출연기관 경영평가 지표체계 246

〈표 4-3〉 PCSI2.1 측정항목(전화설문용) 249

〈그림 1-1〉 유휴공간 활용 문화예술공간 조성 프로세스 사례 175

〈그림 2-1〉 공공건축 사전검토 절차도 사례 184

〈그림 3-1〉 평가절차 229

〈그림 3-2〉 사회서비스 품질평가 절차 232

〈그림 3-3〉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절차(2018년) 237

〈그림 4-1〉 PCSI2.0 모델(개인고객) 24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