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외주시장 거래관행 실태조사 실효성 제고 방안 연구 [전자자료] = A study on improving effectiveness of a survey of trading practices in independent production market / 방송통신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방송통신위원회,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방통융합정책연구 ; KCC-2018-35
면수
210
제어번호
MONO1201937583
주기사항
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총괄책임자: 심홍진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방송사업자 대상 실태조사 19

제1절 방송사업자 설문조사 개요 19

1. 조사대상 19

2. 조사방법 19

3. 조사 내용 20

제2절 방송사업자 심층 인터뷰 개요 21

제3절 방송사업자 조사결과 22

1. 방송 외주제작 프로그램 제작 편수 및 계약 유형 22

2. 외주제작 업체 선정 방식 27

3. 방송 외주제작 프로그램 계약 사항 30

4. 권리 배분 및 귀속 36

5. 수익 배분 46

6. 표준계약서 조항 활용 52

7. 정식 계약 전 사전 협의 56

8. 정식 계약 시점 61

9. 선급금 지급 64

10. 제작비 지급 68

11. 일반관리비ㆍ기업이윤 비율 책정 72

12. 외주제작 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슈에 대한 인식 74

제2장 방송영상독립작사 대상 실태조사 81

제1절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설문조사 개요 81

1. 조사대상 81

2. 조사 방법 82

3. 조사 내용 83

제2절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심층 인터뷰 개요 84

제3절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조사결과 85

1. 방송 외주제작 프로그램 제작 편수 85

2. 방송 외주제작 프로그램 계약 유형 86

3. 외주제작 업체 선정 방식 91

4. 특약사항 작성 93

5. 권리 배분 및 귀속 98

6. 수익 배분 104

7. 표준계약서 조항 활용 108

8. 정식 계약 전 사전 협의 과정 111

9. 정식 계약 시점 115

10. 선급금 수령 117

11. 제작비 수령 120

12. 일반관리비ㆍ기업이윤 비율 책정 121

13. 외주제작 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슈에 대한 인식 123

제3장 방송사업자ㆍ방송영상독립제작사 조사결과 비교 129

제1절 조사개요 129

1. 조사대상 129

2. 조사방법 130

3. 조사 내용 131

4. 조사결과 참고 및 유의사항 132

제2절 방송사ㆍ제작사 조사결과 비교 134

1. 방송 외주제작 프로그램 계약 유형 134

2. 외주제작 업체 선정 방식 139

3. 특약사항 141

4. 권리 배분 및 귀속 147

5. 수익배분 151

6. 서면계약 시, 표준계약서 조항과 다르게 수정한 항목 156

7. 사전 협의 161

8. 정식 계약 시기 167

9. 선급금 169

10. 제작비 172

11. 일반 관리비 및 기업이윤 비율 책정 176

12. 외주제작 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슈에 대한 인식 178

[부록 1] 방송 프로그램 제작 표준계약서 182

[부록 2] 방송 프로그램 방영권 구매 표준계약서 200

판권기 210

〈표 1-1〉 방송사업자 대상 설문조사 개요 20

〈표 1-2〉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조사 내용 20

〈표 1-3〉 심층인터뷰 개요 22

〈표 1-4〉 방송 외주제작 프로그램 23

〈표 1-5〉 비드라마 장르별 외주제작 프로그램 23

〈표 1-6〉 외주제작 계약 유형: 전체 24

〈표 1-7〉 드라마/비드라마 외주제작 계약 유형 25

〈표 1-8〉 외주제작업체 선정 방법 27

〈표 1-9〉 방송사업자별 외주제작업체 선정 방법 28

〈표 1-10〉 전체 서면계약 중 특약사항 작성 프로그램 30

〈표 1-11〉 전체 서면계약 중 방송사업자별 특약사항 작성 프로그램 31

〈표 1-12〉 특약사항 작성 항목(중복응답) 32

〈표 1-13〉 특약작성 시, 방송사와 제작사 간 상호합의 정도(5점 만점 평균) 34

〈표 1-14〉 특약사항 계약서에 우선한다는 내용 명시-동의수준(5점 만점 평균) 34

〈표 1-15〉 특약사항 작성은 불가피하다는 내용 명시-동의수준(5점 만점 평균) 35

〈표 1-16〉 전체 서면계약 중 권리합의서 작성 프로그램 37

〈표 1-17〉 전체 서면계약 중 방송사업자별 권리합의서 작성 프로그램 37

〈표 1-18〉 저작재산권 귀속 39

〈표 1-19〉 방송사업자별 저작재산권 귀속 비율 39

〈표 1-20〉 자료이용권 귀속 41

〈표 1-21〉 방송사업자별 자료이용권 귀속 비율 41

〈표 1-22〉 국내 다른 방송사업자 대상 판매권 귀속 42

〈표 1-23〉 방송사업자별 국내 다른 방송사업자 대상 판매권 귀속 비율 43

〈표 1-24〉 해외 다른 방송사업자 대상 판매권 귀속 44

〈표 1-25〉 방송사업자별 해외 다른 방송사업자 대상 판매권 귀속 비율 44

〈표 1-26〉 각종 권리 귀속 대상에 대한 상호 합의 정도(5점 만점 평균) 46

〈표 1-27〉 수익 배분비율 지정 여부 47

〈표 1-28〉 수익배분 비율 48

〈표 1-29〉 방송사업자별 수익배분 비율 49

〈표 1-30〉 수익배분 비율에 대한 상호 합의 정도(5점 만점 평균) 52

〈표 1-31〉 표준계약서 조항과 다르게 수정한 경험 53

〈표 1-32〉 표준계약서 조항과 다르게 수정 시, 상호 의견 동일 반영 수준(5점 만점 평균) 56

〈표 1-33〉 사전 협의 경험 유무 57

〈표 1-34〉 사전 협의 내용(중복응답) 57

〈표 1-35〉 방송사업자별 사전 협의 내용 59

〈표 1-36〉 정식 계약 시, 사전 협의 내용 반영 정도(5점 만점 평균) 60

〈표 1-37〉 사전 협의 내용과 다르게 작성된 항목(중복응답) 61

〈표 1-38〉 정식 계약이 주로 이루어진 시점 62

〈표 1-39〉 방송사업자별 정식 계약이 주로 이루어진 시점 63

〈표 1-40〉 선급금 지급 경험 유무 64

〈표 1-41〉 방송사업자별 선급금 지급 경험 유무 65

〈표 1-42〉 선급금 지급 시 65

〈표 1-43〉 방송사업자별 선급금 지급 시기 66

〈표 1-44〉 제작비 지급 시기 68

〈표 1-45〉 방송사업자별 제작비 지급 시기 69

〈표 1-46〉 제작비 지급 방식 70

〈표 1-47〉 방송사업자별 제작비 지급 방식 71

〈표 1-48〉 일반관리비/기업이윤 비율을 책정한 계약 비율 72

〈표 1-49〉 일반관리비 및 기업이윤 비중(평균) 74

〈표 1-50〉 외주제작 관련 이슈에 대한 동의수준(5점 만점 평균) 75

〈표 1-51〉 외주제작 관련 이슈에 대한 동의수준 상위ㆍ하위 3개 항목 77

〈표 2-1〉 201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모집단 확인 과정 82

〈표 2-2〉 독립제작사 대상 설문조사 개요 83

〈표 2-3〉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조사 내용 83

〈표 2-4〉 심층인터뷰 개요 85

〈표 2-5〉 방송 외주제작 프로그램 85

〈표 2-6〉 외주제작 계약 유형: 드라마 제작사 86

〈표 2-7〉 외주제작 계약 유형: 드라마+비드라마 87

〈표 2-8〉 외주제작 계약 유형: 드라마 제작사 88

〈표 2-9〉 외주제작 계약 유형: 비드라마 제작사 88

〈표 2-10〉 구두계약 체결 경우(중복응답) 90

〈표 2-11〉 외주제작업체 선정 방법 91

〈표 2-12〉 전체 서면계약 중 특약사항 작성 프로그램 93

〈표 2-13〉 특약작성 경험이 있는 제작사 비율 94

〈표 2-14〉 특약 작성 항목(중복응답) 95

〈표 2-15〉 특약사항 작성 시, 방송사와 제작사 간 상호합의 정도(5점 만점 평균) 96

〈표 2-16〉 특약사항 계약서에 우선한다는 내용 명시-동의수준(5점 만점 평균) 97

〈표 2-17〉 특약사항 작성 불가피-동의수준(5점 만점 평균) 97

〈표 2-18〉 전체 서면계약 중 권리합의서 작성 프로그램 98

〈표 2-19〉 서면계약 경험이 있는 제작사 중, 권리합의서 작성 경험이 있는 제작사 99

〈표 2-20〉 저작재산권 귀속 101

〈표 2-21〉 자료이용권 귀속 102

〈표 2-22〉 국내 다른 방송사업자 대상 판매권 귀속 102

〈표 2-23〉 해외 방송사업자 대상 판매권 귀속 103

〈표 2-24〉 각종 권리 귀속 대상에 대한 상호 합의 정도(5점 만점 평균) 104

〈표 2-25〉 수익배분 비율 지정 여부 105

〈표 2-26〉 수익배분 비율 106

〈표 2-27〉 수익배분 비율에 대한 상호 합의 정도(5점 만점 평균) 107

〈표 2-28〉 표준계약서 조항과 다르게 수정한 경험 109

〈표 2-29〉 표준계약서 조항과 다르게 수정 시, 상호 의견 반영 수준(5점 만점 평균) 111

〈표 2-30〉 사전 협의 경험 유무 112

〈표 2-31〉 사전 협의 내용(중복응답) 113

〈표 2-32〉 정식 계약 시, 사전 협의 내용 반영 정도(5점 만점 평균) 113

〈표 2-33〉 사전 협의 내용과 다르게 작성된 항목(중복응답) 114

〈표 2-34〉 정식 계약이 주로 이루어진 시점 116

〈표 2-35〉 선급금 수령 경험 유무 117

〈표 2-36〉 선급금 수령 시기 119

〈표 2-37〉 제작비 수령 시점 120

〈표 2-38〉 제작비 수령 방식 121

〈표 2-39〉 일반관리비/기업이윤 비율을 책정한 계약 비율 122

〈표 2-40〉 일반관리비 및 기업이윤 비중(평균) 122

〈표 2-41〉 외주제작 관련 이슈에 대한 동의수준(5점 만점 평균) 124

〈표 2-42〉 외주제작 관련 이슈에 대한 동의수준 상위ㆍ하위 3개 항목 126

〈표 3-1〉 2018 방송 프로그램 외주제작 거래 실태조사 개요 131

〈표 3-2〉 방송사 및 제작사 대상 조사결과 비교 문항 132

〈표 3-3〉 외주제작 계약 유형 134

〈표 3-4〉 특약사항 작성 항목 142

〈표 3-5〉 표준계약서 조항 156

〈표 3-6〉 사전 협의 내용 162

〈표 3-7〉 제작비 지급 방식 174

〈표 3-8〉 외주제작 거래 관련 이슈 179

[그림 2-1] 방송 외주제작 프로그램 제작 편수 86

[그림 2-2] 외주제작 업체 선정방식 92

[그림 2-3] 서면계약 중 특약사항 작성 비율 93

[그림 2-4] 서면계약 경험이 있는 제작사 중, 특약작성 경험이 있는 제작사 94

[그림 2-5] 서면계약 중 권리합의서 작성 비율 99

[그림 2-6] 서면계약 경험이 있는 제작사 중, 권리합의서 작성 경험이 있는 제작사 비율 100

[그림 2-7] 방송사와 제작사 간의 권리배분(귀속) 103

[그림 2-8] 사전 협의 경험 유무 112

[그림 2-9] 선급금 수령 경험 유무 118

[그림 3-1] 전체 외주제작 계약 중 서면계약 비율: 드라마+비드라마 135

[그림 3-2] 전체 외주제작 계약 중 서면계약 비율: 드라마 136

[그림 3-3] 전체 외주제작 계약 중 서면계약 비율: 비드라마 137

[그림 3-4] 전체 외주제작 계약 중 표준계약서 비율: 드라마+비드라마 137

[그림 3-5] 서면계약 중, 표준계약서 비율: 드라마 138

[그림 3-6] 전체 외주제작 계약 중 표준계약서 비율: 비드라마 139

[그림 3-7] 외주제작 업체 선정 방식: 드라마 140

[그림 3-8] 외주제작 업체 선정 방식: 비드라마 141

[그림 3-9] 서면계약 중, 특약을 작성한 계약서 비율 142

[그림 3-10] 특약사항 작성 항목: 드라마 144

[그림 3-11] 특약사항 작성 항목: 비드라마 145

[그림 3-12] 특약작성 시, 방송사와 제작사 간 상호합의 정도: 드라마(5점 평균) 146

[그림 3-13] 특약작성 시, 방송사와 제작사 간 상호합의 정도: 비드라마(5점 평균) 147

[그림 3-14] 권리합의서 작성 비율: 드라마, 비드라마 148

[그림 3-15] 방송사 대상 권리 배분 및 귀속: 드라마 149

[그림 3-16] 방송사 대상 권리 배분 및 귀속: 비드라마 150

[그림 3-17] 각종 권리 귀속 대상 상호 합의 정도(5점 평균) 151

[그림 3-18] 수익 배분비율 지정 여부: 드라마 152

[그림 3-19] 수익 배분비율 지정 여부: 비드라마 153

[그림 3-20] 방송사 대상 수익배분 비율: 드라마 154

[그림 3-21] 방송사 대상 수익배분 비율: 비드라마 155

[그림 3-22] 각종 수익배분 비율 상호 합의 정도(5점 평균) 156

[그림 3-23] 표준계약서 조항과 다르게 수정하여 사용한 경험: 드라마 157

[그림 3-24] 표준계약서 조항과 다르게 수정하여 사용한 경험: 비드라마 158

[그림 3-25] 표준계약서 조항과 다르게 수정 시, 상호 의견 반영 수준: 드라마(5점 평균) 159

[그림 3-26] 표준계약서 조항과 다르게 수정 시, 상호 의견 반영 수준: 비드라마(5점 평균) 160

[그림 3-27] 정식 계약 전, 사전 협의 경험 161

[그림 3-28] 정식 계약 전, 사전 협의 내용(중복응답): 드라마 163

[그림 3-29] 정식 계약 전, 사전 협의 내용(중복응답): 비드라마 164

[그림 3-30] 정식 계약 시, 사전 협의 내용 반영 수준(5점 평균) 165

[그림 3-31] 정식 계약 시, 사전 협의 내용과 다르게 작성되는 항목: 드라마 166

[그림 3-32] 정식 계약 시, 사전 협의 내용과 다르게 작성되는 항목: 비드라마 167

[그림 3-33] 정식 계약 시기: 드라마 168

[그림 3-34] 정식 계약 시기: 비드라마 169

[그림 3-35] 선급금 지급 및 수령 경험 170

[그림 3-36] 선급금 지급 및 수령 시기: 드라마 171

[그림 3-37] 선급금 지급 및 수령 시기: 비드라마 172

[그림 3-38] 제작비 지급 및 수령 시기: 드라마 173

[그림 3-39] 제작비 지급 및 수령 시기: 비드라마 174

[그림 3-40] 제작비 지급 및 수령 방식: 드라마 175

[그림 3-41] 제작비 지급 및 수령 방식: 비드라마 176

[그림 3-42] 전체 외주계약(100%)중, 일반관리비ㆍ기업이윤 책정 계약 비율 177

[그림 3-43] 제작비 총액(100%)중, 일반관리비ㆍ기업이윤 비중 178

[그림 3-44] 외주제작 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슈에 대한 동의 수준: 드라마(5점 평균) 180

[그림 3-45] 외주 거래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슈에 대한 동의 수준: 비드라마(5점 평균) 18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