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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8) 신중년 <자연과 함께 한 달 살아보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전자자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ACES ; 1821-R003
면수
290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7482886
제어번호
MONO1201937627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2018 신중년 <자연과 함께 한 달 살아보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책임연구원: 윤명중 ; 공동연구: 홍유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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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농사로 예술짓기 & 예술로 농사짓기 7

1. 서론 8

1. 연구배경 8

2. 연구 목표 9

3. 연구 추진 방식 9

2. 이론적 배경 11

1. 생태예술교육의 목적과 현재 11

2. 평화농사의 개념과 가치 11

3. 연구방법 13

1. 프로그램의 내용 설계 방법 13

2. 프로그램 운영 설계 방법 15

4. 연구결과 18

5. 결론 40

참고문헌 및 자료 42

Ⅱ. 나무_자연의 숲, 인간의 숲, 행복의 숲 43

1. 서론 44

1. 연구배경 및 목적 44

2. 연구 목표 44

3. 연구 추진체계 및 추진 방식 45

2. 이론적 배경 46

1. 서론 46

2. 본론 49

3. 결론 및 고찰 54

3. 연구방법 57

1. 신중년 〈자연과 함께 한 달 살아보기〉 '나무' 프로그램 관련 기초자료 조사 및 분석, 사례 발굴 57

2. 생애전환기 세대 특성에게 적합한(나무, 숲) 프로그램 기획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핵심요소 분석 및 제시 64

4. 연구결과 79

1. 프로그램 개요 79

2. 세부 프로그램 계획서 85

5. 결론 225

[부록 1] 서울지역 숲 생태체험교육 장소 내역 226

[부록 2] 서울시 도심권 50플러스 센터 이룸학교 만족도 조사 취합 235

[부록 3] (사)숲 연구소, '숲 생태아카데미 입문과정' 사례분석 239

사진 및 동영상 자료 240

참고문헌 및 자료 240

Ⅲ. 〈바다명상 프로그램 개발〉 나를 디자인하자! 242

1. 서론 245

1. 연구 배경 및 목표 245

2. 연구 주요내용 245

3. 추진체계와 방식 246

4.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47

2. 이론적 배경 248

1. 명상의 기원과 현대적 의미 248

2. 국내ㆍ외 명상프로그램 활용 및 현황 250

3. 신 중년 세대의 신체적ㆍ정서적 특성 251

3. 연구방법 및 문제 253

1. 연구문제 253

2. 연구방법 253

4. 연구결과 258

1. 프로그램 적용 현장 선정 258

2. 신중년 세대를 위한 명상의 종류와 방법 269

3. 신중년 세대 바다명상 프로그램 진행 매뉴얼 개발 275

5. 결론 및 제언 281

사진 및 동영상 자료 283

참고문헌 및 자료 285

참여인력 및 전문가 목록 290

판권기 2

〈표 Ⅰ-1〉 〈예술로 농사짓기〉의 프로그램 진행 과정 13

〈표 Ⅰ-2〉 〈예술로 농사짓기〉 월별 주제 및 농사활동 13

〈표 Ⅰ-3〉 〈농사로 예술짓기〉 월별 활동 14

〈표 Ⅱ-1〉 공감이나 새롭게 배운 점 62

〈표 Ⅱ-2〉 교육을 받은 후의 의견 64

〈표 Ⅱ-3〉 연령과 대상에 따른 맞춤형 교육 65

〈표 Ⅱ-4〉 참가 대상자의 요구 파악-'생애전환기 세대' 생애주기 특성 분석결과 66

〈표 Ⅲ-1〉 바다명상 '나를 디자인하자!' 프로그램 실행 매뉴얼 246

〈표 Ⅲ-2〉 분과 학문별 국외 논문 검색 결과 251

〈표 Ⅲ-3〉 분과 학문별 국내 논문 검색 결과 251

〈표 Ⅲ-4〉 권역별 해수욕장 선정 기준 253

〈표 Ⅲ-5〉 권역별 해수욕장 선정 결과 259

〈표 Ⅲ-6〉 낙산해변 분석 결과 260

〈표 Ⅲ-7〉 오산해변 분석 결과 261

〈표 Ⅲ-8〉 망양정해변 분석 결과 262

〈표 Ⅲ-9〉 춘장대해변 분석 결과 263

〈표 Ⅲ-10〉 동막해변 분석 결과 264

〈표 Ⅲ-11〉 격포해변 분석 결과 265

〈표 Ⅲ-12〉 송정해변 분석 결과 266

〈표 Ⅲ-13〉 구조라해변 분석 결과 267

〈표 Ⅲ-14〉 설리해변 분석 결과 268

〈표 Ⅲ-15〉 신중년 세대 적합 명상 설문조사 결과 269

〈표 Ⅲ-16〉 요가 니드라의 수행 8단계(5분~120분 정도 소요) 271

〈표 Ⅲ-17〉 프로그램 명상법 276

〈표 Ⅲ-18〉 신중년 세대 적용 바다명상 프로그램 진행 매뉴얼(주거지) 277

〈표 Ⅲ-19〉 신중년 세대 적용 바다명상 프로그램 진행 매뉴얼(바다캠프) 279

〈그림 Ⅱ-1〉 대상에 따른 숲생태체험교육의 접근 54

〈그림 Ⅱ-2〉 숲 생태 체험교육의 이론적 배경 56

〈그림 Ⅱ-3〉 숲 생태 체험교육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주체 57

〈그림 Ⅱ-4〉 프로그램 목적과 방향 79

〈그림 Ⅱ-5〉 프로그램 구조 컨셉 80

〈그림 Ⅲ-1〉 연구 추진 일정 247

〈그림 Ⅲ-2〉 국내 주요 해수욕장 위치 259

〈그림 Ⅲ-3〉 동해권역 선정 해수욕장 낙산해변 모습 260

〈그림 Ⅲ-4〉 동해권역 선정 해수욕장 오산해변 모습 261

〈그림 Ⅲ-5〉 동해권역 선정 해수욕장 망양정해변 모습 262

〈그림 Ⅲ-6〉 서해권역 선정 해수욕장 춘장대해변 모습 263

〈그림 Ⅲ-7〉 서해권역 선정 해수욕장 동막해변 모습 264

〈그림 Ⅲ-8〉 서해권역 선정 해수욕장 격포해변 모습 265

〈그림 Ⅲ-9〉 남해권역 선정 해수욕장 송정해변 모습 266

〈그림 Ⅲ-10〉 남해권역 선정 해수욕장 구조라해변 모습 267

〈그림 Ⅲ-11〉 남해권역 선정 해수욕장 설리해변 모습 268

〈그림 Ⅲ-12〉 프라나야마 270

〈그림 Ⅲ-13〉 요가 니드라 272

〈그림 Ⅲ-14〉 칸카마 273

〈그림 Ⅲ-15〉 수리야 나마스카라 사진 274

〈그림 Ⅲ-16〉 사바사나 활동사진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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