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 기초 연구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8
청구기호
401.9 -19-1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24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8-01-36
제어번호
MONO1201937793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농아인협회
연구책임자: 최상배 ; 공동연구원: 강주해, 강재희, 김상화, 김수연, 김정중, 안석준, 이율하, 진대연, 황윤재, 황용주 외
부록: 1. 미국 수어 교육 및 평가 기관 방문 결과 ; 2. 시험 시행 공고문 ; 3.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 시범 시행 문제 외
참고문헌: p. 153-154
국립국어원의 용역비로 수행한 '2018년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 기초 연구' 사업의 결과물을 발간한 것임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3

Abstract 5

1. 연구의 개요 12

1.1. 연구 목적 12

1.2. 연구 내용 13

1.3. 연구 방법 14

1.4. 연구 추진 절차 15

1.5. 연구의 기대 효과 15

2. 국내외 유사 자격 제도 및 관련 시험 분석 17

2.1. 수어 교원 제도 17

2.1.1. 미국 수어 교원 제도 17

2.1.2. 영국 수어 교원 제도 19

2.1.3. 한국 수어 교원 양성 현황 21

2.1.4. 한국어 교원 자격 제도 25

2.1.5. 한국 중등 국어 교원 임용 시험 29

2.2. 수어교육능력 평가 34

2.2.1. 미국 수어교육능력 평가 34

2.2.2. 영국 수어교육능력 평가 39

2.2.3. 한국어 교육능력 평가 48

2.2.4. 수어 능력 평가 54

2.3. 한국수어교육능력검정시험 모형 개발에 주는 시사점 63

2.3.1. 시험의 수준 63

2.3.2. 평가 영역, 평가 항목 및 평가 내용 설계 63

2.3.3. 실제적 교육 능력을 평가를 위한 시험 매체 및 수행 평가 도입 64

3. 초점 집단 면담 65

3.1. 초점 집단 면담 개요 65

3.2. 초점 집단 면담 결과 분석 66

4. 평가 영역 및 평가 기준 72

4.1. 지필 평가 영역 및 평가 기준 72

4.1.1. 농문화와 농사회 72

4.1.2. 한국수어학 98

4.1.3. 한국수어 교육론 104

4.1.4. 한국수어 실제 1 110

4.2. 수행 평가 영역 및 평가 기준 111

4.2.1. 수업계획안 평가 111

4.2.2. 강의계획서 평가 112

4.2.3. 수업 실연 평가 113

4.2.4. 한국수어 실제 2(수어 표현) 평가 114

5.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 시범 시행 115

5.1. 시범 운영 목적 115

5.1.1. 시험 일정 115

5.1.2. 시험 시간 115

5.1.3. 시험 방식 116

5.2. 시범 운영 문제 출제 및 선정 116

5.2.1. 출제 및 선제 위원 구성 116

5.2.2. 수어 모델 추천 117

5.2.3. 한국어 윤문 117

5.2.4. 수어 촬영 및 편집 117

5.2.5. CBT 엔지니어 117

5.2.6. 시험 출제와 선제 과정의 시사점 118

5.3. 시범 운영 문제 예시 119

5.3.1. 농문화와 농사회 119

5.3.2. 한국수어학 119

5.3.3. 한국수어 교육론 120

5.3.4. 한국수어 실제 1 121

5.3.5. 한국수어 실제 2 122

5.3.6. 강의계획서 122

5.3.7. 수업계획안 123

5.3.8. 수업 실연 123

5.4. 시범 운영 결과 분석 123

5.4.1. 합격자 분석 123

5.4.2. 채점 결과 분석 124

5.4.3. 설문 조사 결과 125

5.5. 시범 운영의 시사점 130

5.5.1. 평가의 타당도 확보 문제 130

5.5.2. 평가의 신뢰도 확보 문제 130

5.5.3. 문제 출제 및 선제, 문제 제작 관련 132

5.5.4. 시험 관리 측면 133

6.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 운영 지침 134

6.1. 검정시험 개괄 134

6.1.1. 시험의 목적 134

6.1.2. 시험의 근거 134

6.1.3. 시험의 추진 체계 135

6.2. 검정시험 출제 및 선제 지침 136

6.2.1. 출제 지침 136

6.2.2. 선제 지침 138

6.3. 검정시험 채점 138

6.3.1. 지필 평가 채점 기준 138

6.3.2. 수행 평가 채점 기준 139

6.4. 검정시험 시행 절차 139

7.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 운영 관련 규정 141

7.1. 검정시험 업무 운영 규정 141

7.2. 검정시험 운영 양식 148

7.2.1. 문항 카드 및 선제 카드 148

7.2.2. 응시 요강(안) 150

7.2.3. 응시 원서(안) 156

7.2.4. 응시표 158

7.2.5. 시험결과 통지표 158

7.2.6. 합격증 159

7.2.7. 합격증 발급 대장 160

8. 결론 및 제언 161

8.1. 결론 161

8.2. 제언 162

참고문헌 164

[부록 1] 미국 수어 교육 및 평가 기관 방문 결과 166

[부록 2] 시범 시행 공고문 182

[부록 3]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 시범 시행 문제 197

[부록 4] 텍사스주 수어 교원 시험 지필 평가(예시) 228

[부록 5] 각종 서식 232

[부록 6]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 시범 시행 응시자 설문지 234

판권기 236

〈표 2-1〉 한국 수어 교원 양성 과정 현황 22

〈표 2-2〉 수어 교원 양성 기관 교육 실시 현황 22

〈표 2-3〉 수어 교원 양성 기관별 교육 수료생 및 교육생 현황 23

〈표 2-4〉 한국농아인협회 중앙회 한국수어 교원 교육과정 23

〈표 2-5〉 경상북도 농아인협회 한국수어 교원 교육과정 24

〈표 2-6〉 강원도 농아인협회 한국수어 교원 교육과정 24

〈표 2-7〉 한국어 교원 자격 취득에 필요한 영역별 필수 이수 학점 및 이수 시간 27

〈표 2-8〉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영역 및 합격 기준 29

〈표 2-9〉 중등교사 임용 시험의 시험 과목, 시험 시간, 문항 유형 30

〈표 2-10〉 1차 임용 시험의 출제 범위 및 내용 31

〈표 2-11〉 1차 중등 국어 교원 임용 시험 세부 전공 문항 배분 32

〈표 2-12〉 2차 시험 과목과 출제 범위 및 내용 32

〈표 2-13〉 ETS 수어 교원 평가 영역별 기준 39

〈표 2-14〉 BSL 지도 1단계 과목 편성 40

〈표 2-15〉 BSL 지도 1단계 농문화 이해 과목 편성 41

〈표 2-16〉 BSL 지도 2단계 과목 편성 42

〈표 2-17〉 BSL 지도 2단계 수용 수어 학습 목표와 평가 기준 42

〈표 2-18〉 BSL 지도 2단계 표현 수어 학습 목표와 평가 기준 43

〈표 2-19〉 BSL 지도 2단계 수어 대화 학습 목표와 평가 기준 44

〈표 2-20〉 BSL 지도 3단계 과목 편성 45

〈표 2-21〉 BSL 지도 4단계 과목 편성 46

〈표 2-22〉 BSL 지도 6단계 과목 편성 47

〈표 2-23〉 한국어 교원 자격 취득에 필요한 영역별 과목 등에 대한 세부 심사기준 51

〈표 2-24〉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과목 및 방법 52

〈표 2-25〉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수업 지도안 작성 기출문제 52

〈표 2-26〉 ASLPI 언어 유창성 수준 56

〈표 2-27〉 SLPI 언어 유창성 수준 58

〈표 2-28〉 교사용 한국수어 능력 평가ㆍ인증 척도 60

〈표 2-29〉 미국 수어 교원 수어 평가 인증 수준 61

〈표 3-1〉 초점 집단 면담 의미 분석 결과 66

〈표 4-1〉 농문화와 농사회 영역별 평가 내용표 72

〈표 4-2〉 한국수어학 영역별 평가 내용표 99

〈표 4-3〉 한국수어 교육론 영역별 평가 내용표 105

〈표 4-4〉 한국수어 실제 1 영역별 평가 내용표 110

〈표 4-5〉 수업계획안 평가 요소와 평가 준거 112

〈표 4-6〉 강의계획서 평가 요소와 평가 준거 112

〈표 4-7〉 수업 실연 평가 요소와 평가 준거 113

〈표 4-8〉 한국수어 실제 2(수어 표현) 평가 요소와 평가 준거 114

〈표 5-1〉 한국수어교육능력 검정시험 시범 시행 시간과 배점 115

〈표 5-2〉 모의시행 영역별 점수 124

〈표 5-3〉 농인과 청인의 수어와 한국어 문제 정답률 124

〈표 5-4〉 시범 시행 문항의 쉬운 정도 125

〈표 5-5〉 응시 시간 충분 정도 125

〈표 5-6〉 문항 수 적절성 126

〈표 5-7〉 수어 버전 문항 이해 정도 127

〈표 5-8〉 응시자가 어렵다고 인식한 영역 128

〈표 5-9〉 응시자가 쉽다고 인식한 영역 129

〈그림 2-1〉 한국어 교원 자격 취득 절차 28

〈그림 2-2〉 한국어 교원의 자질 50

〈그림 3-1〉 수어 문항 화면 구성 예시 69

〈그림 5-1〉 시험의 쉬운 정도 125

〈그림 5-2〉 응시 시간 충분 정도 126

〈그림 5-3〉 문항 수 적절성 127

〈그림 5-4〉 수어 버전 문항 이해 정도 128

〈그림 6-1〉 시험 추진 체계 135

〈그림 6-2〉 시험 시행 흐름도 14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25010 401.9 -19-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25011 401.9 -19-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