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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 요약 5
제1장 서론 19
1. 연구배경 및 목적 20
2. 연구의 범위 21
3. 연구방법 21
4. 연구 흐름도 22
5. 선행연구 검토 22
제2장 전세임대 사업 특성과 센터이관 검토 24
1. 전세임대 시장환경 분석 : 고객 관점 25
2. 전세임대 사업특성 분석 : 내부 관점 26
3. 전세임대 업무의 센터이관 검토 27
3.1. 센터이관의 긍정적 측면 27
3.2. 센터이관의 부정적 측면 29
3.3. 소결 31
제3장 공사의 전세임대사업 운영현황 32
1. 전세임대 사업의 추진배경과 사업 방식 33
2. 전세임대의 공급 유형과 공급 조건 34
3. 전세임대의 일반적 공급절차와 업무 프로세스 36
4. 전세임대사업 운영실적과 성과 37
5. 전세임대 인력 현황 42
6. 지역본부 전세임대 조직과 업무분장 체계 44
6.1. 수도권과 기타 지역본부의 상부 조직체계 44
6.2. 지역본부별 전세임대 조직 및 업무분장 체계 45
7. 전세임대 콜센터 운영 현황 50
8. 소결 : 시사점 53
제4장 센터이관 인력산정 및 배치 55
1. 센터이관 인력산정 프로세스 56
2. 전세임대 업무의 센터이관 기본방향과 원칙 57
3. 센터이관 업무 분류기준 및 평가방법 58
4. 이관업무 인력산정 기준 수립 및 산식 도출 65
5. 주거복지센터별 전세임대 이관 사업량 배분 70
6. 주거복지센터 이관 전세임대업무 소요인력 산정 73
제5장 전세임대 이관 조직체계 구축 78
1. 주거복지센터의 인력, 조직 및 업무분장 현황 79
2. 전세임대의 센터 이관시 고려요인과 조직설계 기준 82
3. 전세임대 이관 후 각 센터 조직체계 설계 방향 83
3.1. 수도권 주거복지센터 조직설계 방향 84
3.2. 수도권 외 주거복지센터 조직설계 방향 91
4. 지역본부 존치 전세임대 업무 조직설계 방향 102
5. 전세임대 콜센터 운영 개선 103
5.1. 전세임대 콜센터 운영실태 및 문제점 103
5.2. 전세임대 콜센터 운영 개선방향 105
제6장 결론 및 향후 과제 109
1. 결론 110
2. 향후 과제 112
[첨부 자료 1] 서울지역본부 직무 인터뷰 결과 115
[첨부 자료 2] 경기지역본부 직무 인터뷰 결과 117
[첨부 자료 3] 대전충남지역본부 직무 인터뷰 결과 119
[첨부 자료 4] 충북지역본부 직무 인터뷰 결과 120
판권기 3
〈표 3-1〉 전세임대 공급 유형과 공급 조건 35
〈표 3-2〉 전세임대 유형별, 연도별 공급 실적(2018. 8월) 38
〈표 3-3〉 지역본부별 전세임대 관리호수 현황(2018년 8월 기준) 39
〈표 3-4〉 지역본부별 1인당 관리호수(2018년 8월 기준) 40
〈표 3-5〉 연도별 관리호수 및 배치 인력, 1인당 관리호수 현황 41
〈표 3-6〉 지역본부별 전세임대사업 인력 현황(2018년 8월, 현원 기준) 42
〈표 3-7〉 전세임대 직급별 분포(2018. 8월, 2급이하, 현원기준) 43
〈표 3-8〉 전세임대 콜센터 인력 현황('18. 3월) 51
〈표 3-9〉 전세임대 콜센터 상담 실적('17.07월~'18.06월, 수도권 기준) 52
〈표 4-1〉 기존주택 전세임대업무 센터이관 평가 60
〈표 4-2〉 부금/기금/소송 전세임대업무 센터이관 평가 63
〈표 4-3〉 전세임대 업무의 센터이관 검토 결과 64
〈표 4-4〉 전세임대 업무량의 주요 영향변수 66
〈표 4-5〉 주거복지센터별 전세임대 사업량 배분 70
〈표 4-6〉 전세임대 업무의 센터별 소요인력 산정 74
〈표 5-1〉 전국 주거복지센터(40개)의 직급별 인력 구성(2018. 11월) 79
〈표 5-2〉 지역본부 존치 전세임대 인력 및 조직체계 방향 103
〈표 5-3〉 지역본부별 관리호수 및 인력 운영 현황('18.3월 기준) 104
〈표 5-4〉 '17년 전세임대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104
〈그림 3-1〉 기존주택 전세임대 신규공급 절차(정기 모집) 36
〈그림 3-2〉 전세임대 업무 프로세스 37
〈그림 3-3〉 전세임대 연도별, 유형별 공급 실적 38
〈그림 3-4〉 지역본부별 전세임대 유형별 관리호수(2018년 8월 기준) 39
〈그림 3-5〉 지역본부별 1인당 관리호수 현황 41
〈그림 3-6〉 직급비율 비교(2018. 8월, 현원) 43
〈그림 3-7〉 수도권(서울,인천,경기) 지역본부의 전세임대 조직체계 44
〈그림 3-8〉 기타 지역본부의 전세임대 조직체계 44
〈그림 3-9〉 서울지역본부 전세임대사업의 조직 및 업무분장 체계 45
〈그림 3-10〉 경기지역본부 전세임대사업의 조직 및 업무분장 체계 46
〈그림 3-11〉 인천지역본부 전세임대사업의 조직 및 업무분장 체계 47
〈그림 3-12〉 부산울산지역본부 전세임대사업의 조직 및 업무분장 체계 48
〈그림 3-13〉 대구경북지역본부 전세임대사업의 조직 및 업무분장 체계 49
〈그림 3-14〉 대전충남지역본부 전세임대사업의 조직 및 업무분장 체계 50
〈그림 5-1〉 주거복지센터 조직 및 인력구성(예시, 서울 강남권센터, 2018. 8월) 81
〈그림 5-2〉 중앙집중형 콜센터 유형별 그룹 구성 106
〈그림 5-3〉 중앙집중형 콜센터 상담 프로세스(안)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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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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