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전자자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ACES ; 1840-R004
면수
370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7482794
제어번호
MONO1201938007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윤혜란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8

Ⅰ. 서론 31

1. 조사의 필요성 32

2. 조사의 목적 33

3. 학교 교육체계의 이해 34

3.1. 2018년 전국 학교 수 34

3.2. 학교 급별 교육과정 35

3.3. 교과(군) 내 예술교과 시수 40

Ⅱ. 조사 방법 42

1. 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영역 및 내용 43

1.1. 실태조사 범위 확대 (교사 의견수렴) 43

1.2. 2015 개정교육 및 교육 환경 변화 문항 추가 43

1.3. 학교 문화예술교육 분야의 수정ㆍ보완 43

1.4.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내용 구조 45

1.5.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문항 46

2. 조사 수행 체계 49

3. 설문 조사 절차 51

3.1. 조사 모집단 51

3.2. 조사 응답대상 51

3.3. 자료 수집체계 및 기간 52

3.4. 자료 신뢰도 및 타당도 52

3.5. 자료 분석방법 53

4. 조사대상 학교 및 응답률 53

Ⅲ. 조사 결과_초등학교편 57

1. 정규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58

1.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 수업 58

1.2. 자율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62

2. 동아리활동과 문화예술교육 70

2.1. 전체 동아리(문화예술동아리 및 비 문화예술 동아리 포함) 70

2.2. 문화예술동아리 74

2.3. 외부강사 참여 문화예술동아리 96

2.4.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98

2.5. 학교 문화예술동아리 활성화 어려운 점 101

3. 방과후학교와 문화예술교육 103

3.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율 및 개수 103

3.2. 방과후학교 분야별 운영 비율 105

3.3. 방과후학교 세부분야별 운영 비율 107

4.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축제/예술특색사업 110

4.1. 현장체험학습 110

4.2. 문화예술주간(문화예술의 날, 예술제 등) 운영 비율 115

4.3.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116

5.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120

5.1.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수혜율 및 개수 120

5.2.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수혜처 123

5.3.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계획 시 애로사항 125

5.4. 찾아오는 문화예술 체험 126

6. 기타 129

6.1.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예산 편성 여부 129

6.2.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사항 130

Ⅳ. 조사 결과_중학교편 132

1. 정규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133

1.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 수업 133

1.2. 자율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137

2. 동아리활동과 문화예술교육 146

2.1. 전체 동아리(문화예술동아리 및 비 문화예술 동아리 포함) 146

2.2. 문화예술동아리 150

2.3. 외부강사 참여 문화예술동아리 170

2.4.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172

2.5. 학교 문화예술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필요사항 174

3. 자유학기제(자유학년제)와 문화예술교육 176

3.1.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여부 176

3.2.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예산지원 방식 177

3.3.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활동 운영 비율 179

3.4. 자유학기제 현장체험장소 183

4. 방과후학교와 문화예술교육 188

4.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율 및 개수 188

4.2. 방과후학교 분야별 운영 비율 190

4.3. 방과후학교 세부분야별 운영 비율 192

5.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축제/예술특색사업 195

5.1. 현장체험학습 195

5.2. 문화예술주간(문화예술의 날, 예술제 등) 운영 비율 200

5.3.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201

6.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204

6.1.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수혜율 및 개수 204

6.2.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수혜처 207

6.3.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계획 시 애로사항 208

6.4. 찾아오는 문화예술 체험 209

7. 기타 212

7.1. 학교 기본경비 중 문화예술 예산 편성 여부 212

7.2.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사항 213

Ⅴ. 조사 결과_고등학교편 215

1. 정규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216

1.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216

1.2. 고등학교 예술교과군 관련 220

1.3. 학교 간 예술과목 교육과정 연계 편성ㆍ운영여부 224

1.4. 자율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225

2. 동아리활동과 문화예술교육 233

2.1. 전체 동아리(문화예술동아리 및 비 문화예술 동아리 포함) 233

2.2. 문화예술동아리 236

2.3. 외부강사 참여 문화예술동아리 258

2.4.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260

2.5. 학교 문화예술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필요사항 263

3. 방과후학교와 문화예술교육 264

3.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율 및 개수 264

3.2. 방과후학교 분야별 운영 비율 265

3.3. 방과후학교 세부분야별 운영 비율 268

4. 현장체험학습 및 예술축제/예술특색사업 272

4.1. 현장체험학습 272

4.2. 문화예술주간(문화예술의 날, 예술제 등) 운영 비율 277

4.3.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278

5.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281

5.1.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수혜율 및 개수 281

5.2.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수혜처 284

5.3.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계획 시 애로사항 285

5.4. 찾아오는 문화예술 체험 287

6. 기타 290

6.1. 학교 기본경비 중 문화예술 예산 편성 여부 290

6.2.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사항 291

Ⅵ. 조사결과에 대한 시사점 및 제언 293

1. 2014~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주요 결과 요약 294

1.1. 정규교과 내 예술교과 연계교육 294

1.2. 자율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295

1.3. 동아리활동과 문화예술교육 296

1.4. 예술특색사업 300

1.5. 방과후학교와 문화예술교육 301

1.6. 문화예술 외부 지원 사업 303

1.7.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사항 305

2. 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FGI 결과 분석 307

2.1. 예술교과 연계 수업 관련 307

2.2. 자율특색활동과 문화예술교육 311

2.3. 고등학교 예술교과 관련 311

2.4. 문화예술관련 현장체험학습 312

2.5. 문화예술동아리 314

2.6. 중학교 자유학기제 317

2.7. 방과후학교 318

2.8. 문화예술 외부 지원 사업 319

3. 실태조사 및 FGI를 통한 시사점_학교 예술교육 활성화 중심으로 322

3.1. 입시위주 분위기 완화 및 예술교육 시수 증가 323

3.2. 교장 및 교사의 인식 및 역량 강화 필요 323

3.3. 수업량 감소 324

3.4. 지속적 예산 확보 325

3.5. 교사의 행정업무 경감을 위한 방안 모색 325

3.6.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학교예술강사 역량 강화 및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325

3.7. 취약지역 전문인력 확보 문제 326

3.8. 시설(예술을 위한 공간 및 기기 확보) 326

4. 조사 결과를 통한 정책 제언_문화체육관광부를 중심으로 327

4.1.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책 지원은 지속적 확대 필요 327

4.2.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 지역 격차 해소방안 논의(취약지역 강사 지원방안 필요) 327

4.3.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 질적 향상을 위한 지속적 노력 필요(교사와 사전 협의, 강사 역량 강화, 예술교과 연계수업 개발 등) 327

4.4.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관련 지원, 프로그램 및 홍보 확대 327

4.5. 문화예술에 맞는 학교 하드웨어 공간 개선 작업 필요 328

4.6. 대중문화 확산에 따른 방향성 논의 필요 328

5. 향후 조사설계를 위한 제언 329

5.1.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향점에 대한 명확한 설계 필요 329

5.2. 학교 현장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분석 필요 330

5.3.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지속 필요 331

Ⅶ. 참고문헌 333

Ⅷ. 부록 336

1. 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337

2. 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좌담회를 위한 의견서 352

판권기 2

〈표Ⅰ-1〉 2018년 지역별 학교 수 34

〈표Ⅰ-2〉 '2015 개정 교육과정' 중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 40

〈표Ⅱ-3〉 기존(2014~2016년) 문화예술교육 분야 정의 44

〈표Ⅱ-4〉 2017~2018년 수정ㆍ보완된 문화예술교육 분야 정의 44

〈표Ⅱ-5〉 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조사항목 설계 과정 46

〈표Ⅱ-6〉 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문항 변경 사항 46

〈표Ⅱ-7〉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의 주요내용 비교(2015년~2019년) 47

〈표Ⅱ-8〉 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전문가 간담회 요약 50

〈표Ⅱ-9〉 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설문 파일럿 조사 참여자 51

〈표Ⅱ-10〉 2018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FGI(Focus Group Interview) 참여자 51

〈표Ⅱ-11〉 조사대상 학교 수 및 응답률 54

〈표Ⅱ-12〉 학교 급별, 지역별 조사 현황 54

〈표Ⅱ-13〉 설립별 응답학교 비율 55

〈표Ⅱ-14〉 지역규모별 응답학교 비율 55

〈표Ⅱ-15〉 학생수별 응답학교 비율 55

〈표Ⅱ-16〉 고등학교 유형별 응답학교 비율 55

〈표Ⅱ-17〉 혁신학교 응답학교 비율 56

〈표Ⅲ-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운영율 및 운영형태 59

〈표Ⅲ-2〉 예술교과 연계수업 운영 애로사항 61

〈표Ⅲ-3〉 초등학교 5학년 자율활동 중 문화예술교육 운영 63

〈표Ⅲ-4〉 초등학교 5학년 자율특색활동 중 문화예술 운영 여부 및 분야 65

〈표Ⅲ-5〉 자율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음악 66

〈표Ⅲ-6〉 자율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미술 67

〈표Ⅲ-7〉 자율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연극 및 영화/만화/애니메이션. 무용 68

〈표Ⅲ-8〉 동아리종류별 정의 70

〈표Ⅲ-9〉 동아리 운영율 71

〈표Ⅲ-10〉 동아리 평균개수 74

〈표Ⅲ-11〉 문화예술동아리 운영율 75

〈표Ⅲ-12〉 문화예술동아리 평균개수 77

〈표Ⅲ-13〉 문화예술동아리 평균개수 78

〈표Ⅲ-14〉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 수 비율 79

〈표Ⅲ-15〉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대분류 82

〈표Ⅲ-16〉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국악 83

〈표Ⅲ-17〉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양악 84

〈표Ⅲ-18〉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대중음악 및 기타 86

〈표Ⅲ-19〉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순수미술 87

〈표Ⅲ-20〉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디자인 88

〈표Ⅲ-21〉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공예 89

〈표Ⅲ-22〉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서예, 사진, 미술종합 및 기타 90

〈표Ⅲ-23〉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연극 및 만화애니메이션 91

〈표Ⅲ-24〉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영화/영상 92

〈표Ⅲ-25〉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한국무용 및 대중무용 93

〈표Ⅲ-26〉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외국무용 95

〈표Ⅲ-27〉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문학 및 기타 96

〈표Ⅲ-28〉 외부강사가 참여하는 문화예술동아리 운영율 및 개수 97

〈표Ⅲ-29〉 외부강사 참여동아리 없는 이유 98

〈표Ⅲ-30〉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율 100

〈표Ⅲ-31〉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어려움 100

〈표Ⅲ-32〉 학교 문화예술동아리 활성화 애로사항 101

〈표Ⅲ-3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율 및 개수 104

〈표Ⅲ-3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 비율 106

〈표Ⅲ-3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 비율_음악 107

〈표Ⅲ-3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 비율_미술 108

〈표Ⅲ-3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 비율_연극 및 영화ㆍ만화ㆍ애니메이션 108

〈표Ⅲ-3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 비율_무용 및 문학, 융합 109

〈표Ⅲ-39〉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학교 111

〈표Ⅲ-40〉 초등학교 특성별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장소 113

〈표Ⅲ-41〉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계획 시 애로사항 114

〈표Ⅲ-42〉 초등학교 문화예술주간(예술축제) 운영 비율 116

〈표Ⅲ-43〉 초등학교 예술특색사업 운영율 117

〈표Ⅲ-44〉 초등학교 예술특색사업 예산형태 119

〈표Ⅲ-45〉 2018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중앙정부 외부 지원 사업 120

〈표Ⅲ-46〉 문화예술 외부 지원 사업 수혜율 121

〈표Ⅲ-47〉 학교 특성별 1개교 당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평균 개수 122

〈표Ⅲ-48〉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수혜처별 비율 124

〈표Ⅲ-49〉 문화예술 외부 지원 사업 계획ㆍ운영 시 애로사항 126

〈표Ⅲ-50〉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운영율 및 횟수 127

〈표Ⅲ-51〉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계획ㆍ운영 시 애로사항 128

〈표Ⅲ-52〉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예산 편성 여부 130

〈표Ⅲ-53〉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1+2+3순위) 131

〈표Ⅳ-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운영율 및 운영형태 134

〈표Ⅳ-2〉 예술교과 연계 수업 운영 애로사항 136

〈표Ⅳ-3〉 중학교 2학년 자율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율 138

〈표Ⅳ-4〉 중학교 2학년 자율특색활동 중 문화예술 운영 여부 및 분야 140

〈표Ⅳ-5〉 자율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음악 142

〈표Ⅳ-6〉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미술 143

〈표Ⅳ-7〉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연극 및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144

〈표Ⅳ-8〉 자율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무용 145

〈표Ⅳ-9〉 동아리종류별 정의 146

〈표Ⅳ-10〉 동아리 운영 비율 147

〈표Ⅳ-11〉 동아리 평균개수 149

〈표Ⅳ-1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율 150

〈표Ⅳ-13〉 문화예술동아리 평균개수 152

〈표Ⅳ-14〉 문화예술동아리 평균개수 153

〈표Ⅳ-15〉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수 비율 154

〈표Ⅳ-16〉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 157

〈표Ⅳ-17〉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국악 158

〈표Ⅳ-18〉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양악 159

〈표Ⅴ-19〉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대중음악 및 기타 160

〈표Ⅳ-20〉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순수미술 161

〈표Ⅳ-21〉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디자인 162

〈표Ⅳ-22〉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공예 163

〈표Ⅴ-23〉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서예, 사진, 미술종합 및 기타 164

〈표Ⅳ-24〉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연극 165

〈표Ⅳ-25〉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영화 166

〈표Ⅳ-26〉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한국무용 및 대중무용 167

〈표Ⅳ-27〉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외국무용 168

〈표Ⅳ-28〉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문학 및 기타 169

〈표Ⅳ-29〉 외부강사가 참여하는 문화예술동아리 운영율 및 개수 171

〈표Ⅳ-30〉 외부강사가 참여하는 문화예술동아리가 없는 이유 172

〈표Ⅳ-31〉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비율 173

〈표Ⅳ-32〉 학교 문화예술동아리 활성화 어려운 점 175

〈표Ⅳ-33〉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율 및 개수 177

〈표Ⅳ-34〉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예산 지원방식 178

〈표Ⅳ-35〉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분야 179

〈표Ⅳ-36〉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분야_음악 181

〈표Ⅳ-37〉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분야_미술 182

〈표Ⅳ-38〉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분야_연극,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무용 183

〈표Ⅳ-39〉 자유학기제 현장체험학습 선호 운영 형태 185

〈표Ⅳ-40〉 자유학기제 현장체험학습 계획, 운영 애로사항 187

〈표Ⅳ-41〉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율 및 개수 189

〈표Ⅳ-42〉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 비율 191

〈표Ⅳ-43〉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음악 192

〈표Ⅳ-44〉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미술 193

〈표Ⅳ-45〉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연극 및 영화ㆍ만화ㆍ애니메이션 194

〈표Ⅳ-4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무용 194

〈표Ⅳ-47〉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율 196

〈표Ⅳ-48〉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장소 197

〈표Ⅳ-49〉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계획 시 애로사항 199

〈표Ⅳ-50〉 중학교 문화예술주간(예술축제) 운영율 201

〈표Ⅳ-51〉 중학교 예술특색사업 운영율 202

〈표Ⅳ-52〉 중학교 예술특색사업 예산형태 203

〈표Ⅳ-53〉 2018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중앙정부 외부 지원 사업 204

〈표Ⅳ-54〉 문화예술 외부 지원 사업 수혜율 205

〈표Ⅳ-55〉 학교 특성별 1개교 당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평균 개수 206

〈표Ⅳ-56〉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수혜처별 비율 207

〈표Ⅳ-57〉 문화예술 외부 지원 사업 계획ㆍ운영 시 애로사항 209

〈표Ⅳ-58〉 문화예술 외부 지원 사업 계획ㆍ운영 시 애로사항 210

〈표Ⅳ-59〉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계획ㆍ운영 시 애로사항 211

〈표Ⅳ-60〉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예산 편성 여부 212

〈표Ⅳ-61〉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1+2+3순위) 214

〈표Ⅴ-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운영율 및 운영형태 218

〈표Ⅴ-2〉 예술교과 연계수업 운영 애로사항 219

〈표Ⅴ-3〉 고등학교 예술교과 운영비율 222

〈표Ⅴ-4〉 고등학교 예술교과 운영단위 222

〈표Ⅴ-5〉 고등학교 예술교과 운영단위 224

〈표Ⅴ-6〉 고등학교 2학년 자율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율 226

〈표Ⅴ-7〉 고등학교 2학년 자율특색활동 중 문화예술 운영 여부 및 분야 229

〈표Ⅴ-8〉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음악 230

〈표Ⅴ-9〉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미술 231

〈표Ⅴ-10〉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교육분야 운영 비율_연극ㆍ영화ㆍ만화ㆍ애니메이션 232

〈표Ⅴ-11〉 동아리종류별 정의 233

〈표Ⅴ-12〉 동아리 평균개수 236

〈표Ⅴ-1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율 237

〈표Ⅴ-14〉 문화예술동아리 평균개수 239

〈표Ⅴ-15〉 문화예술동아리 평균개수 240

〈표Ⅴ-16〉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 수 비율 241

〈표Ⅴ-17〉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대분류 244

〈표Ⅴ-18〉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국악 245

〈표Ⅴ-19〉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양악 246

〈표Ⅴ-20〉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대중음악 및 기타 248

〈표Ⅴ-21〉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순수미술 249

〈표Ⅴ-22〉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디자인 250

〈표Ⅴ-23〉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공예 251

〈표Ⅴ-24〉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서예, 사진, 미술종합 및 기타 252

〈표Ⅴ-25〉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연극 253

〈표Ⅴ-26〉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영화 254

〈표Ⅴ-27〉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한국무용 및 대중무용 255

〈표Ⅴ-28〉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외국무용 256

〈표Ⅴ-29〉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 비율_문학 및 기타 257

〈표Ⅴ-30〉 외부강사가 참여하는 문화예술동아리가 없는 이유 259

〈표Ⅴ-31〉 외부강사가 참여하는 문화예술동아리 운영율 및 개수 259

〈표Ⅴ-32〉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비율 261

〈표Ⅴ-33〉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비운영 이유 262

〈표Ⅴ-34〉 문화예술 동아리 활성화방안 263

〈표Ⅴ-35〉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운영학교 비율 265

〈표Ⅴ-3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 비율 267

〈표Ⅴ-37〉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음악 268

〈표Ⅴ-3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미술 269

〈표Ⅴ-39〉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연극 및 영화ㆍ만화ㆍ애니메이션 270

〈표Ⅴ-40〉 방과후학교 문화예술분야별 운영 비율_무용 270

〈표Ⅴ-41〉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율 273

〈표Ⅴ-42〉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장소 274

〈표Ⅴ-43〉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계획 시 애로사항 276

〈표Ⅴ-44〉 예술축제(문화예술주간) 운영학교 비율 278

〈표Ⅴ-45〉 예술특색사업 운영학교 비율 279

〈표Ⅴ-46〉 예술특색사업 예산형태 280

〈표Ⅴ-47〉 2018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중앙정부 외부 지원 사업 281

〈표Ⅴ-48〉 문화예술 외부 지원 사업 수혜비율 282

〈표Ⅴ-49〉 학교 특성별 1개교 당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평균 개수 283

〈표Ⅴ-50〉 문화예술교육 관련 외부 지원 사업 수혜처별 비율 285

〈표Ⅴ-51〉 문화예술 외부 지원 사업 계획ㆍ운영 시 애로사항 286

〈표Ⅴ-52〉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운영율 287

〈표Ⅴ-53〉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계획ㆍ운영 시 애로사항 289

〈표Ⅴ-54〉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예산 편성 여부 290

〈표Ⅴ-55〉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1+2+3순위) 292

[그림Ⅰ-1] 조사 목적 33

[그림Ⅰ-2] 초등학교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 비교 36

[그림Ⅰ-3] 중학교 2009 개정 교육과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 비교 37

[그림Ⅰ-4] '2015 개정 교육과정' 일반 고등학교ㆍ특수목적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38

[그림Ⅰ-5] '2015 개정 교육과정' 특성화 고등학교ㆍ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39

[그림Ⅰ-6] 정규 교과 내 예술교과 연간 수업 시수 비율 40

[그림Ⅰ-7] 정규 교과 내 예술교과 주당 수업 시수 비율 41

[그림Ⅰ-8] 정규 교과 내 예술교과 시수 비율 41

[그림Ⅱ-1]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 설문조사 범위 45

[그림Ⅱ-2] 조사 수행 체계 50

[그림Ⅱ-3] 자료 수집 협력 체계 52

[그림Ⅱ-4] 표 해석 방법 예 54

[그림Ⅲ-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운영율 및 운영형태 59

[그림Ⅲ-2] 예술교과 연계수업 운영 애로사항 61

[그림Ⅲ-3] 자율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율 63

[그림Ⅲ-4] 자율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분야 64

[그림Ⅲ-5] 자율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분야 변화 65

[그림Ⅲ-6] 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71

[그림Ⅲ-7]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72

[그림Ⅲ-8] 학생 10명 당 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72

[그림Ⅲ-9]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_추이 73

[그림Ⅲ-10]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_지역규모별 73

[그림Ⅲ-11] 학생 10명 당 동아리 평균 개수_지역규모별 73

[그림Ⅲ-1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74

[그림Ⅲ-13] 1개교 당 전체 동아리 및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추이 76

[그림Ⅲ-14] 1개교 당 문화예술동아리 종류별 개수 추이 76

[그림Ⅲ-15]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 수 비율 추이 79

[그림Ⅲ-16]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률 80

[그림Ⅲ-17] 년도별 문화예술동아리 분야 변화-대분류 기준 81

[그림Ⅲ-18] 년도별 문화예술동아리 분야 변화-주요 중분류 기준 81

[그림Ⅲ-1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국악 83

[그림Ⅲ-2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양악 84

[그림Ⅲ-21]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대중음악 및 음악 기타 85

[그림Ⅲ-2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비율_순수미술 86

[그림Ⅲ-2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디자인 88

[그림Ⅲ-2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공예 89

[그림Ⅲ-2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서예, 사진, 미술종합 및 기타 90

[그림Ⅲ-2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연극 및 만화ㆍ애니메이션 91

[그림Ⅲ-2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영화, 영상 92

[그림Ⅲ-2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한국무용 및 대중무용 93

[그림Ⅲ-2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외국무용 94

[그림Ⅲ-3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문학 96

[그림Ⅲ-31] 외부강사 참여 동아리 운영율 및 비운영 이유 97

[그림Ⅲ-32]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율 및 교사동아리 비운영 이유 99

[그림Ⅲ-33] 학교 문화예술동아리 활성화 애로사항 101

[그림Ⅲ-34]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운영 비율 추이 103

[그림Ⅲ-35]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운영 개수 추이 104

[그림Ⅲ-36]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분야별 운영율 105

[그림Ⅲ-37] 년도별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분야 변화 추이 106

[그림Ⅲ-38] 문화예술현장학습 운영 비율 110

[그림Ⅲ-39] 문화예술현장학습 장소 112

[그림Ⅲ-40] 문화예술 현장학습 계획 시 애로사항 114

[그림Ⅲ-41] 문화예술주간(예술축제) 운영 비율 추이 115

[그림Ⅲ-42]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추이 117

[그림Ⅲ-43] 예술특색사업 예산 형태 추이 118

[그림Ⅲ-44] 문화예술 외부 지원 사업 수혜 비율 추이 121

[그림Ⅲ-45] 1개교 당 외부 지원 사업 개수 122

[그림Ⅲ-46] 학생 10명 당 외부 지원 사업 개수 122

[그림Ⅲ-47] 외부 지원 사업 수혜처별 비율 124

[그림Ⅲ-48] 문화예술 외부 지원 사업 계획, 운영시 애로사항 125

[그림Ⅲ-49]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운영율 및 횟수 126

[그림Ⅲ-50] 찾아오는 문화예술 체험 계획, 운영 시 애로사항 128

[그림Ⅲ-51]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예산 편성 여부 129

[그림Ⅲ-52]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예산 편성 여부 131

[그림Ⅳ-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운영율 및 운영형태 134

[그림Ⅳ-2] 예술교과 연계 수업 운영 애로사항 136

[그림Ⅳ-3] 창의적 특색활동 문화예술 수업 운영 비율 137

[그림Ⅳ-4] 자율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분야 139

[그림Ⅳ-5] 자율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분야 변화 140

[그림Ⅳ-6] 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147

[그림Ⅳ-7] 1개교 당 동아리 개수 추이 148

[그림Ⅳ-8] 학생 10명 당 동아리 개수 추이 148

[그림Ⅳ-9] 1개교 당 동아리 개수_동아리종류별 149

[그림Ⅳ-1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 추이 150

[그림Ⅳ-11] 전체 동아리 개수 및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추이 151

[그림Ⅳ-12] 동아리 종류별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추이 152

[그림Ⅳ-13]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 수 비율 추이 154

[그림Ⅳ-14]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율 155

[그림Ⅳ-15] 년도별 문화예술동아리 분야 변화-대분류 기준 156

[그림Ⅳ-16] 년도별 문화예술동아리 분야 변화-주요 중분류 기준 156

[그림Ⅳ-1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양악 159

[그림Ⅳ-18]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대중음악 및 기타 160

[그림Ⅳ-19]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순수미술 161

[그림Ⅳ-20]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디자인 162

[그림Ⅳ-21]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공예 163

[그림Ⅳ-22]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서예, 사진, 미술종합 및 기타 164

[그림Ⅳ-23]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연극 및 만화ㆍ애니메이션 165

[그림Ⅳ-2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영화ㆍ영상 166

[그림Ⅳ-25]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한국무용 및 대중무용 167

[그림Ⅳ-26]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외국무용 168

[그림Ⅳ-27] 문화예술동아리 운영 비율_문학 및 융합 169

[그림Ⅳ-28] 외부강사 참여 동아리 운영율 및 비운영 이유 170

[그림Ⅳ-29]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율 및 비운영 이유 173

[그림Ⅳ-30]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여부 및 개수 176

[그림Ⅳ-31]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프로그램 예산방식 178

[그림Ⅳ-32] 자유학기제 문화예술 분야 운영율 179

[그림Ⅳ-33] 자유학기제 현장체험 운영 장소 및 향후 희망 장소 184

[그림Ⅳ-34] 자유학기제 현장체험 선호 운영 형태 185

[그림Ⅳ-35] 자유학기제 현장체험 계획, 운영 애로사항 186

[그림Ⅳ-36]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운영 비율 188

[그림Ⅳ-37]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개수 189

[그림Ⅳ-38]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분야별 운영율 190

[그림Ⅳ-39] 연도별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분야 변화 추이 191

[그림Ⅳ-40] 문화예술현장학습 운영 비율 195

[그림Ⅳ-41] 문화예술현장학습 장소 197

[그림Ⅳ-42] 문화예술 현장학습 계획 시 애로사항 199

[그림Ⅳ-43] 문화예술주간(예술축제) 운영 비율 추이 200

[그림Ⅳ-44]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추이 202

[그림Ⅳ-45] 예술특색사업 예산 형태 추이 203

[그림Ⅳ-46] 문화예술 외부 지원 사업 수혜 비율 추이 205

[그림Ⅳ-47] 1개교 당 외부 지원 사업 개수 추이 206

[그림Ⅳ-48] 학생 10명 당 외부 지원 사업 개수 추이 206

[그림Ⅳ-49] 문화예술 외부 지원 사업 수혜처별 비율 207

[그림Ⅳ-50] 문화예술 외부 지원 사업 계획 시 애로사항 208

[그림Ⅳ-51]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운영율 및 개수 209

[그림Ⅳ-52]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계획 시 애로사항 210

[그림Ⅳ-53]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예산 편성 여부 212

[그림Ⅳ-54]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예산 편성 여부 214

[그림Ⅴ-1] 정규 교육과정 중 예술교과 연계수업 운영율 및 운영형태 217

[그림Ⅴ-2] 예술교과 연계수업 운영 애로사항 219

[그림Ⅴ-3] 고등학교 예술교과 운영율 및 단위 수 221

[그림Ⅴ-4] 고등학교 예술교과 고교유형별 운영비율 221

[그림Ⅴ-5] 고등학교 예술교과 학년별 운영비율 223

[그림Ⅴ-6] 고등학교 학교 간 교육과정 연계 중 예술과목 편성ㆍ운영여부 224

[그림Ⅴ-7] 자율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율 226

[그림Ⅴ-8] 자율특색활동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분야 228

[그림Ⅴ-9] 2017년 대비 2018년도 자율특색활동 내 분야 비교 228

[그림Ⅴ-10] 동아리운영 비율 234

[그림Ⅴ-11] 1개교 당 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234

[그림Ⅴ-12] 학생 10명 당 동아리 평균 개수 추이 235

[그림Ⅴ-13] 동아리 유형별 평균 개수 추이 235

[그림Ⅴ-14] 문화예술동아리 운영비율 추이 237

[그림Ⅴ-15] 전체 동아리 개수 및 문화예술동아리 개수 추이 238

[그림Ⅴ-16] 동아리 유형별 개수 추이 238

[그림Ⅴ-17] 문화예술동아리 가입학생수 추이 241

[그림Ⅴ-18]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율 243

[그림Ⅴ-19] 년도별 문화예술동아리 분야 변화-대분류 기준 243

[그림Ⅴ-20]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국악 245

[그림Ⅴ-21]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양악 246

[그림Ⅴ-22]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대중음악 및 기타 247

[그림Ⅴ-23]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순수미술 249

[그림Ⅴ-24]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디자인 250

[그림Ⅴ-25]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공예 251

[그림Ⅴ-26]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서예ㆍ사진ㆍ미술종합 252

[그림Ⅴ-27]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연극 및 만화ㆍ애니메이션 253

[그림Ⅴ-28]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영화ㆍ영상 254

[그림Ⅴ-29]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한국무용 및 대중무용 255

[그림Ⅴ-30]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외국무용 256

[그림Ⅴ-31] 문화예술동아리 분야별 운영비율_문학 및 융합 257

[그림Ⅴ-32] 외부강사 참여동아리 운영율 및 비운영 이유 258

[그림Ⅴ-33] 교사 문화예술동아리 운영율 및 비운영 이유 261

[그림Ⅴ-34] 학교 문화예술동아리 활성화 방안 263

[그림Ⅴ-35]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운영비율 추이 264

[그림Ⅴ-36]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개수 265

[그림Ⅴ-37] 문화예술 방과후학교 분야별 운영 비율 266

[그림Ⅴ-38] 년도별 방과후학교 문화예술 프로그램 분야 변화 추이 267

[그림Ⅴ-39]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운영비율 272

[그림Ⅴ-40] 문화예술 현장체험학습 장소 274

[그림Ⅴ-41] 문화예술 현장학습 계획 시 애로사항 276

[그림Ⅴ-42] 예술제(문화예술주간) 운영 비율 추이 277

[그림Ⅴ-43] 예술특색사업 운영 비율 추이 279

[그림Ⅴ-44] 예술특색사업 예산형태 추이 280

[그림Ⅴ-45] 문화예술 외부 지원 사업 수혜비율 추이 282

[그림Ⅴ-46] 1개교 당 외부 지원 사업 수혜 개수 283

[그림Ⅴ-47] 학생 10명 당 외부 지원 사업 수혜 개수 283

[그림Ⅴ-48] 문화예술관련 외부 지원 사업 수혜처별 비율 284

[그림Ⅴ-49] 문화예술 외부 지원 사업 계획 시 애로사항 286

[그림Ⅴ-50]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운영율 및 개수 287

[그림Ⅴ-51] 찾아오는 문화예술체험 계획 시 애로사항 289

[그림Ⅴ-52]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예산 편성 여부 290

[그림Ⅴ-53]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사항 29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