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8)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 연구책임자: 윤철경 ; 공동연구자: 최인재, 김승경, 김성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여성가족부, 2018
청구기호
362.7 -19-6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81 p. : 삽화, 도표, 서식 ; 30 cm
총서사항
연구번호 ; 2018-19
연구보고 ; 2018-19
제어번호
MONO1201938313
주기사항
조사기관: (주)한국리서치
부록: 1. 설문지 ; 2. 2018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결과표
참고문헌: p. 247-248
공동발행: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Ⅰ장 조사개요 17

1. 조사목적 18

2. 추진체계 19

3. 조사설계 20

1) 조사대상 20

2) 표본 설계 20

3) 조사 기간 및 조사 방법 20

4. 조사과정 21

1) 사전안내 21

2) 면접원 교육 22

3) 실사 23

4) 자료입력 및 데이터 검증 24

5. 조사표본 24

6. 가중치 25

7. 조사내용 27

제Ⅱ장 조사결과 29

1. 응답자 분포 30

2. 응답 및 분석 결과 33

1) 학업중단 관련 일반사항 33

2) 학교를 그만둔 이후의 생활실태 93

3)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정책적 지원 174

4)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정책적 지원 177

3. 연도별 종합분석 190

1) 학업중단 과정 비교: 개인정보 제공과 숙려제 190

2) 학교를 그만둔 이후의 어려움 비교 192

3) 아르바이트 경험 비교 194

4) 심리상태 비교: 우울, 불안, 무기력 195

5) 지원정책 및 시설 이용 비교 197

6) 지원정책 수요 비교 198

4. 정책 수요 종합분석 200

1) 전체 200

2) 성별 202

3) 연령 204

4) 중단 기간 206

5) 소속 기관 208

6) 진로성숙도 212

7) 경제적 배경 214

8) 학업성적 216

9) 정책 수요 집단 분석 218

5. 검정고시장 청소년 종합분석 220

1) 응답자 분포 220

2) 학교를 그만 둔 이유와 중단 시 받은 정보 221

3) 숙려제 및 개인정보 제공 동의 222

4) 중단 후 생활경험과 진로계획 223

5) 시설 프로그램 인지 및 이용과 도움여부 224

6) 정책 수요 분석 225

제Ⅲ장 결론 및 정책제언 226

1. 주요 조사 결과 및 논의 227

1) 학업중단 관련 일반사항 227

2) 학교를 그만 둔 이후 생활실태 230

3) 연도별 종합 비교 234

4)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정책적 지원 235

2. 정책제언 238

1) 정책방향 238

2) 만 15세 이하 의무교육단계 학교 밖 청소년 대책 242

3) 만 16세 이상 학교 밖 청소년 발굴 및 지원대책 242

4) 비행 청소년을 위한 대책 244

5) 무기력 청소년 발굴 및 지원대책 246

6) 프로그램 개선 247

7) 지역사회 지원모델의 다양화 249

8) 전달체계(꿈드림센터) 개선 250

9) 부처 간 협업 사항 252

10) 실태조사 등 연구 개선 사항 255

참고문헌 256

[부록] 259

1. 설문지 260

2. 2018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결과표 292

판권기 491

표 Ⅰ-1. 조사 대상 기관 수 및 조사방법, 기관별 목표 표본 수 21

표 Ⅰ-2. 기관별 사전접촉 및 조사협조 성공 기관 수 22

표 Ⅰ-3. 기관 유형별 조사 진행 기관 및 완료 표본 수 24

표 Ⅰ-4. 기관 유형별 분석 대상 표본 수 25

표 Ⅰ-5. 기관별 조사모집단 및 표본 크기(검정고기 접수장 제외) 26

표 Ⅰ-6. 설문조사 영역 및 조사내용 27

표 Ⅱ-1. 응답자 분포 30

표 Ⅱ-2. 응답자 분포: 성별, 응답자 유형별, 기관 유형별 32

표 Ⅱ-3. 가장 최근 학교를 그만둔 시기 33

표 Ⅱ-4. 학교를 그만둔 학년 36

표 Ⅱ-5. 학교를 그만둔 후 현재까지의 기간 39

표 Ⅱ-6. 학교를 그만둘 당시 고민을 나누고 의논한 상대(복수응답) 43

표 Ⅱ-7. 학교를 그만둔 이유(복수응답) 47

표 Ⅱ-8. 학업중단 시 학교에서 받은 정보(복수문항) 50

표 Ⅱ-9.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지원 53

표 Ⅱ-10.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방임/학대 56

표 Ⅱ-11. 학업중단 시 학업중단숙려제 참여 여부 60

표 Ⅱ-12. 학업중단숙려제 시 상담을 받았던 기관(복수응답) 63

표 Ⅱ-13.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로의 연계를 위한 개인정보 제공 동의 여부 66

표 Ⅱ-14.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은 이유(복수응답) 69

표 Ⅱ-15.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 생활 72

표 Ⅱ-16. 학교규범 위반 경험: 지각 75

표 Ⅱ-17. 학교규범 위반 경험: 무단결석 78

표 Ⅱ-18. 학교규범 위반 경험: 무단조퇴 81

표 Ⅱ-19. 학교규범 위반 경험: 선생님에게 대들었음 84

표 Ⅱ-20. 학교규범 위반 경험: 잘못된 행동을 하여 부모님이 학교에 불려감 87

표 Ⅱ-21. 학업중단 시 학교성적 90

표 Ⅱ-22. 학교를 그만둔 후 후회 경험 여부 93

표 Ⅱ-23. 학교를 그만둔 후 후회했던 이유(복수응답) 96

표 Ⅱ-24. 학교를 그만둔 후 후회하지 않았던 이유(복수응답) 98

표 Ⅱ-25. 학교를 그만둔 후의 경험 실태(복수문항) 102

표 Ⅱ-26. 학교를 그만둔 후 지금까지 어울리는 친구 105

표 Ⅱ-27. 학교를 그만둔 후 본인의 집 이외에 거주한 장소 108

표 Ⅱ-28. 학교를 그만둔 후 불이익 경험(복수문항) 111

표 Ⅱ-29. 최근 한달 간 하루에 가장 많이 했던 일(복수응답) 114

표 Ⅱ-30. 학교를 그만둔 후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116

표 Ⅱ-31. 가장 오래 지속한 아르바이트 종류 120

표 Ⅱ-32. 아르바이트 시 주당 평균 근로일수, 1일 평균 근로시간, 시간당 평균 임금 123

표 Ⅱ-33. 아르바이트 시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 125

표 Ⅱ-34. 아르바이트 시 부모동의서 제출 여부 129

표 Ⅱ-35. 아르바이트 평균 참여 기간 132

표 Ⅱ-36. 아르바이트 시 부당대우 경험 종류(복수문항) 136

표 Ⅱ-37. 아르바이트 중 부당한 일 경험 시 대처방법(복수응답) 139

표 Ⅱ-38. 진로에 관한 생각: 진로성숙도 하위요인별 차이 142

표 Ⅱ-39. 향후 진로에 대한 계획 145

표 Ⅱ-40. 자신에 대한 생각: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 147

표 Ⅱ-41. 최근 한 달간 심리상태: 우울, 불안 151

표 Ⅱ-42. 최근 한 달 동안 신체활동을 30분 이상 한 주당 평균 일수 153

표 Ⅱ-43. 최근 한 달 동안 1일 평균 수면시간 156

표 Ⅱ-44. 최근 한 달 동안 식사여부: 아침 159

표 Ⅱ-45. 최근 한 달 동안 식사여부: 점심 162

표 Ⅱ-46. 최근 한 달 동안 식사여부: 저녁 165

표 Ⅱ-47. 학업중단 후 비행 경험(복수문항) 169

표 Ⅱ-48. 학업중단 후 폭력 피해 경험(복수문항) 172

표 Ⅱ-49. 학업중단 후 겪고 있는 어려움(복수응답) 175

표 Ⅱ-50. 지원 시설 및 프로그램 인지 여부 177

표 Ⅱ-51. 지원 시설 및 프로그램 이용 경험 180

표 Ⅱ-52. 지원 시설 및 프로그램의 도움 정도 182

표 Ⅱ-53.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원 정책별 필요성 평가 186

표 Ⅱ-54. 지원 정책별 필요성: 연도별, 성별, 응답자 유형별 188

표 Ⅱ-55. 지원 정책별 필요성: 기관 유형별 189

표 Ⅱ-56. 기관연계를 위한 개인정보 제공 동의 여부(중단기간별) 190

표 Ⅱ-57. 학업중단 시 학업중단숙려제 참여율과 기관(중단기간별) 191

표 Ⅱ-58. 학교를 그만둔 후 후회 여부와 이유(연도별) 192

표 Ⅱ-59. 학교를 그만둔 후 불이익 경험(복수문항)(연도별) 193

표 Ⅱ-60. 학업중단 후 겪고 있는 어려움(복수응답)(연도별) 193

표 Ⅱ-61. 학교를 그만둔 후 아르바이트 및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연도별) 194

표 Ⅱ-62. 아르바이트 시 부모동의서 제출 여부(연도별) 194

표 Ⅱ-63. 최근 한 달간 심리상태: 우울, 불안(연도별) 195

표 Ⅱ-64. 자신에 대한 생각: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연도별) 195

표 Ⅱ-65. 학업중단 후 비행 경험(복수문항)(연도별) 196

표 Ⅱ-66. 최근 한 달 동안 신체활동을 30분 이상 한 주당 평균 일수(연도별) 196

표 Ⅱ-67. 최근 한달 간 하루에 가장 많이 했던 일(복수응답)(연도별) 196

표 Ⅱ-68. 향후 진로에 대한 계획(연도별) 197

표 Ⅱ-69. 지원 시설 및 프로그램 인지 및 이용 여부(연도별) 198

표 Ⅱ-70. 연도에 따른 정책수요 비교 199

표 Ⅱ-71. 성별에 따른 정책수요 비교 203

표 Ⅱ-72. 연령에 따른 정책수요 비교 205

표 Ⅱ-73. 중단기간에 따른 정책수요 비교 207

표 Ⅱ-74. 소속 기관에 따른 정책수요 비교 210

표 Ⅱ-75. 소속 기관에 따른 정책수요 비교(계속) 211

표 Ⅱ-76. 진로성숙도에 따른 정책수요 비교 213

표 Ⅱ-77. 가정 경제적 배경에 따른 정책수요 비교 215

표 Ⅱ-78. 중단 시 학업성적에 따른 정책수요 비교 217

표 Ⅱ-79. 모형적합도 218

표 Ⅱ-80. 정책 수요 집단 특성 219

표 Ⅱ-81. 응답자 분포 220

표 Ⅱ-82. 학교를 그만 둔 이유(복수응답) 221

표 Ⅱ-83. 학업중단 시 학교에서 받은 정보 221

표 Ⅱ-84. 학업중단숙려제 시 상담을 받았던 기관(중복응답) 222

표 Ⅱ-85.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은 이유(복수응답) 222

표 Ⅱ-86. 학업중단 후 생활경험(복수응답) 223

표 Ⅱ-87. 향후 진로에 대한 계획 223

표 Ⅱ-88. 시설ㆍ프로그램의 인지 및 이용과 도움여부 224

표 Ⅲ-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정책과제 240

[그림 Ⅰ-1] 연구추진체계 19

[그림 Ⅰ-2] 주차별 실사 진행현황 23

[그림 Ⅱ-1] 학교를 그만둔 시기(연도별) 34

[그림 Ⅱ-2] 학교를 그만둔 시기(성별) 34

[그림 Ⅱ-3] 학교를 그만둔 시기(응답자 유형별) 35

[그림 Ⅱ-4] 학교를 그만둔 시기(기관 유형별) 35

[그림 Ⅱ-5] 학교를 그만둔 학년(연도별) 37

[그림 Ⅱ-6] 학교를 그만둔 학년(성별) 37

[그림 Ⅱ-7] 학교를 그만둔 학년(응답자 유형별) 38

[그림 Ⅱ-8] 학교를 그만둔 학년(기관 유형별) 38

[그림 Ⅱ-9] 학교를 그만둔 후 현재까지의 기간(연도별) 40

[그림 Ⅱ-10] 학교를 그만둔 후 현재까지의 기간(성별) 40

[그림 Ⅱ-11] 학교를 그만둔 후 현재까지의 기간(응답자 유형별) 41

[그림 Ⅱ-12] 학교를 그만둔 후 현재까지의 기간(기관 유형별) 41

[그림 Ⅱ-13] 학교를 그만둘 당시 고민을 나누고 의논한 상대(복수응답)(연도별) 44

[그림 Ⅱ-14] 학교를 그만둘 당시 고민을 나누고 의논한 상대(복수응답)(성별) 44

[그림 Ⅱ-15] 학교를 그만둘 당시 고민을 나누고 의논한 상대(복수응답)(응답자 유형별) 45

[그림 Ⅱ-16] 학교를 그만둘 당시 고민을 나누고 의논한 상대(복수응답)(기관 유형별) 45

[그림 Ⅱ-17] 학교를 그만둔 이유(복수응답)(전체) 48

[그림 Ⅱ-18] 학교를 그만둔 이유(복수응답)(성별) 48

[그림 Ⅱ-19] 학교를 그만둔 이유(복수응답)(응답자 유형별) 49

[그림 Ⅱ-20] 학교를 그만둔 이유(복수응답)(기관 유형별) 49

[그림 Ⅱ-21] 학업중단 시 학교에서 받은 정보(전체) 51

[그림 Ⅱ-22] 학업중단 시 학교에서 받은 정보(성별) 51

[그림 Ⅱ-23] 학업중단 시 학교에서 받은 정보(응답자 유형별) 52

[그림 Ⅱ-24] 학업중단 시 학교에서 받은 정보(기관 유형별) 52

[그림 Ⅱ-25]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지원(연도별) 54

[그림 Ⅱ-26]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지원(성별) 54

[그림 Ⅱ-27]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지원(응답자 유형별) 55

[그림 Ⅱ-28]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지원(기관 유형별) 55

[그림 Ⅱ-29]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방임/학대(연도별) 57

[그림 Ⅱ-30]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방임/학대(성별) 57

[그림 Ⅱ-31]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방임/학대(응답자 유형별) 58

[그림 Ⅱ-32]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방임/학대(기관 유형별) 58

[그림 Ⅱ-33] 학업중단 시 학업중단숙려제 참여 여부(전체) 60

[그림 Ⅱ-34] 학업중단 시 학업중단숙려제 참여 여부(학업중단기간별) 61

[그림 Ⅱ-35] 학업중단 시 학업중단숙려제 참여 여부(성별) 61

[그림 Ⅱ-36] 학업중단 시 학업중단숙려제 참여 여부(응답자 유형별) 62

[그림 Ⅱ-37] 학업중단 시 학업중단숙려제 참여 여부(기관 유형별) 62

[그림 Ⅱ-38] 학업중단숙려제 시 상담을 받았던 기관(복수응답)(전체) 64

[그림 Ⅱ-39] 학업중단숙려제 시 상담을 받았던 기관(복수응답)(성별) 64

[그림 Ⅱ-40] 학업중단숙려제 시 상담을 받았던 기관(복수응답)(응답자 유형별) 65

[그림 Ⅱ-41] 학업중단숙려제 시 상담을 받았던 기관(복수응답)(기관 유형별) 65

[그림 Ⅱ-42]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로의 연계를 위한 개인정보 제공 동의 여부(전체) 67

[그림 Ⅱ-43]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로의 연계를 위한 개인정보 제공 동의 여부(성별) 67

[그림 Ⅱ-44]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로의 연계를 위한 개인정보 제공 동의 여부(응답자 유형별) 68

[그림 Ⅱ-45]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로의 연계를 위한 개인정보 제공 동의 여부(기관 유형별) 68

[그림 Ⅱ-46]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은 이유(복수응답)(전체) 70

[그림 Ⅱ-47]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은 이유(복수응답)(성별) 70

[그림 Ⅱ-48]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은 이유(복수응답)(응답자유형별) 71

[그림 Ⅱ-49]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은 이유(복수응답)(기관 유형별) 71

[그림 Ⅱ-50]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 생활(연도별) 73

[그림 Ⅱ-51]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 생활(성별) 73

[그림 Ⅱ-52]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 생활(응답자 유형별) 74

[그림 Ⅱ-53]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 생활(기관 유형별) 74

[그림 Ⅱ-54] 학교규범 위반 경험: 지각(연도별) 76

[그림 Ⅱ-55] 학교규범 위반 경험: 지각(성별) 76

[그림 Ⅱ-56] 학교규범 위반 경험: 지각(응답자 유형별) 77

[그림 Ⅱ-57] 학교규범 위반 경험: 지각(기관 유형별) 77

[그림 Ⅱ-58] 학교규범 위반 경험: 무단결석(연도별) 79

[그림 Ⅱ-59] 학교규범 위반 경험: 무단결석(성별) 79

[그림 Ⅱ-60] 학교규범 위반 경험: 무단결석(응답자 유형별) 80

[그림 Ⅱ-61] 학교규범 위반 경험: 무단결석(기관 유형별) 80

[그림 Ⅱ-62] 학교규범 위반 경험: 무단조퇴(연도별) 82

[그림 Ⅱ-63] 학교규범 위반 경험: 무단조퇴(성별) 82

[그림 Ⅱ-64] 학교규범 위반 경험: 무단조퇴(응답자 유형별) 83

[그림 Ⅱ-65] 학교규범 위반 경험: 무단조퇴(기관 유형별) 83

[그림 Ⅱ-66] 학교규범 위반 경험: 선생님에게 대들었음(연도별) 85

[그림 Ⅱ-67] 학교규범 위반 경험: 선생님에게 대들었음(성별) 85

[그림 Ⅱ-68] 학교규범 위반 경험: 선생님에게 대들었음(응답자 유형별) 86

[그림 Ⅱ-69] 학교규범 위반 경험: 선생님에게 대들었음(기관 유형별) 86

[그림 Ⅱ-70] 학교규범 위반 경험: 잘못된 행동을 하여 부모님이 학교에 불려감(연도별) 88

[그림 Ⅱ-71] 학교규범 위반 경험: 잘못된 행동을 하여 부모님이 학교에 불려감(성별) 88

[그림 Ⅱ-72] 학교규범 위반 경험: 잘못된 행동을 하여 부모님이 학교에 불려감(응답자 유형별) 89

[그림 Ⅱ-73] 학교규범 위반 경험: 잘못된 행동을 하여 부모님이 학교에 불려감(기관 유형별) 89

[그림 Ⅱ-74] 학업중단 시 학교성적(연도별) 91

[그림 Ⅱ-75] 학업중단 시 학교성적(성별) 91

[그림 Ⅱ-76] 학업중단 시 학교성적(응답자 유형별) 92

[그림 Ⅱ-77] 학업중단 시 학교성적(기관 유형별) 92

[그림 Ⅱ-78] 학교를 그만둔 후 후회 경험 여부(연도별) 94

[그림 Ⅱ-79] 학교를 그만둔 후 후회 경험 여부(성별) 94

[그림 Ⅱ-80] 학교를 그만둔 후 후회 경험 여부(응답자 유형별) 94

[그림 Ⅱ-81] 학교를 그만둔 후 후회 경험 여부(기관 유형별) 94

[그림 Ⅱ-82] 학교를 그만둔 후 후회했던 이유(복수응답)(연도별) 96

[그림 Ⅱ-83] 학교를 그만둔 후 후회했던 이유(복수응답)(성별) 96

[그림 Ⅱ-84] 학교를 그만둔 후 후회했던 이유(복수응답)(응답자 유형별) 97

[그림 Ⅱ-85] 학교를 그만둔 후 후회했던 이유(복수응답)(기관 유형별) 97

[그림 Ⅱ-86] 학교를 그만둔 후 후회하지 않았던 이유(복수응답)(연도별) 99

[그림 Ⅱ-87] 학교를 그만둔 후 후회하지 않았던 이유(복수응답)(성별) 99

[그림 Ⅱ-88] 학교를 그만둔 후 후회하지 않았던 이유(복수응답)(응답자 유형별) 100

[그림 Ⅱ-89] 학교를 그만둔 후 후회하지 않았던 이유(복수응답)(기관 유형별) 100

[그림 Ⅱ-90] 학교를 그만둔 후의 경험 실태(연도별) 102

[그림 Ⅱ-91] 학교를 그만둔 후의 경험 실태(성별) 102

[그림 Ⅱ-92] 학교를 그만둔 후의 경험 실태(응답자 유형별) 103

[그림 Ⅱ-93] 학교를 그만둔 후의 경험 실태(기관 유형별) 103

[그림 Ⅱ-94] 학교를 그만 둔 후 지금까지 어울리는 친구(연도별) 105

[그림 Ⅱ-95] 학교를 그만 둔 후 지금까지 어울리는 친구(성별) 105

[그림 Ⅱ-96] 학교를 그만 둔 후 지금까지 어울리는 친구(응답자 유형별) 106

[그림 Ⅱ-97] 학교를 그만 둔 후 지금까지 어울리는 친구(기관 유형별) 106

[그림 Ⅱ-98] 학교를 그만둔 후 본인의 집 이외에 거주한 장소(연도별) 108

[그림 Ⅱ-99] 학교를 그만둔 후 본인의 집 이외에 거주한 장소(성별) 108

[그림 Ⅱ-100] 학교를 그만둔 후 본인의 집 이외에 거주한 장소(응답자 유형별) 109

[그림 Ⅱ-101] 학교를 그만둔 후 본인의 집 이외에 거주한 장소(기관 유형별) 109

[그림 Ⅱ-102] 학교를 그만둔 후 불이익 경험(연도별) 111

[그림 Ⅱ-103] 학교를 그만둔 후 불이익 경험(성별) 111

[그림 Ⅱ-104] 학교를 그만둔 후 불이익 경험(응답자 유형별) 112

[그림 Ⅱ-105] 학교를 그만둔 후 불이익 경험(기관 유형별) 112

[그림 Ⅱ-106] 최근 한달 간 하루에 가장 많이 했던 일(복수응답)(연도별) 114

[그림 Ⅱ-107] 최근 한달 간 하루에 가장 많이 했던 일(복수응답)(성별) 114

[그림 Ⅱ-108] 최근 한달 간 하루에 가장 많이 했던 일(복수응답)(응답자 유형별) 115

[그림 Ⅱ-109] 최근 한달 간 하루에 가장 많이 했던 일(복수응답)(기관 유형별) 115

[그림 Ⅱ-110] 학교를 그만둔 후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연도별) 117

[그림 Ⅱ-111] 학교를 그만둔 후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성별) 117

[그림 Ⅱ-112] 학교를 그만둔 후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응답자 유형별) 118

[그림 Ⅱ-113] 학교를 그만둔 후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기관 유형별) 118

[그림 Ⅱ-114] 가장 오래 지속한 아르바이트 종류(연도별) 120

[그림 Ⅱ-115] 가장 오래 지속한 아르바이트 종류(성별) 121

[그림 Ⅱ-116] 가장 오래 지속한 아르바이트 종류(응답자 유형별) 121

[그림 Ⅱ-117] 가장 오래 지속한 아르바이트 종류(기관 유형별) 121

[그림 Ⅱ-118] 아르바이트 시 주당 평균 근로일수, 1일 평균 근로시간, 시간당 평균 임금(연도별) 123

[그림 Ⅱ-119] 아르바이트 시 주당 평균 근로일수, 1일 평균 근로시간, 시간당 평균 임금(성별) 123

[그림 Ⅱ-120] 아르바이트 시 주당 평균 근로일수, 1일 평균 근로시간, 시간당 평균 임금(응답자 유형별) 124

[그림 Ⅱ-121] 아르바이트 시 주당 평균 근로일수, 1일 평균 근로시간, 시간당 평균 임금(기관 유형별) 124

[그림 Ⅱ-122] 아르바이트 시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연도별) 126

[그림 Ⅱ-123] 아르바이트 시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성별) 126

[그림 Ⅱ-124] 아르바이트 시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응답자 유형별) 127

[그림 Ⅱ-125] 아르바이트 시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기관 유형별) 127

[그림 Ⅱ-126] 아르바이트 시 부모동의서 제출 여부(연도별) 129

[그림 Ⅱ-127] 아르바이트 시 부모동의서 제출 여부(성별) 129

[그림 Ⅱ-128] 아르바이트 시 부모동의서 제출 여부(응답자 유형별) 130

[그림 Ⅱ-129] 아르바이트 시 부모동의서 제출 여부(기관 유형별) 130

[그림 Ⅱ-130] 학교를 그만둔 후 아르바이트 평균 참여 기간(연도별) 132

[그림 Ⅱ-131] 학교를 그만둔 후 아르바이트 평균 참여 기간(성별) 132

[그림 Ⅱ-132] 학교를 그만둔 후 아르바이트 평균 참여 기간(응답자 유형별) 133

[그림 Ⅱ-133] 학교를 그만둔 후 아르바이트 평균 참여 기간(기관 유형별) 133

[그림 Ⅱ-134] 아르바이트 시 부당대우 경험 종류(연도별) 136

[그림 Ⅱ-135] 아르바이트 시 부당대우 경험 종류(성별) 137

[그림 Ⅱ-136] 아르바이트 시 부당대우 경험 종류(응답자 유형별) 137

[그림 Ⅱ-137] 아르바이트 시 부당대우 경험 종류(기관 유형별) 137

[그림 Ⅱ-138] 아르바이트 중 부당한 일 경험 시 대처방법(복수응답)(성별) 140

[그림 Ⅱ-139] 아르바이트 중 부당한 일 경험 시 대처방법(복수응답)(응답자 유형별) 140

[그림 Ⅱ-140] 아르바이트 중 부당한 일 경험 시 대처방법(복수응답)(기관 유형별) 140

[그림 Ⅱ-141] 진로에 관한 생각: 진로성숙도 하위요인별 차이(연도별) 142

[그림 Ⅱ-142] 진로에 관한 생각: 진로성숙도 하위요인별 차이(성별) 143

[그림 Ⅱ-143] 진로에 관한 생각: 진로성숙도 하위요인별 차이(응답자 유형별) 143

[그림 Ⅱ-144] 진로에 관한 생각: 진로성숙도 하위요인별 차이(기관 유형별) 143

[그림 Ⅱ-145] 향후 진로에 대한 계획(연도별) 145

[그림 Ⅱ-146] 향후 진로에 대한 계획(성별) 146

[그림 Ⅱ-147] 향후 진로에 대한 계획(응답자 유형별) 146

[그림 Ⅱ-148] 향후 진로에 대한 계획(기관 유형별) 146

[그림 Ⅱ-149] 자신에 대한 생각: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연도별) 148

[그림 Ⅱ-150] 자신에 대한 생각: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성별) 148

[그림 Ⅱ-151] 자신에 대한 생각: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응답자 유형별) 149

[그림 Ⅱ-152] 자신에 대한 생각: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기관 유형별) 149

[그림 Ⅱ-153] 최근 한 달간 심리상태: 우울, 불안(연도별) 151

[그림 Ⅱ-154] 최근 한 달간 심리상태: 우울, 불안(성별) 151

[그림 Ⅱ-155] 최근 한 달간 심리상태: 우울, 불안(응답자 유형별) 152

[그림 Ⅱ-156] 최근 한 달간 심리상태: 우울, 불안(기관 유형별) 152

[그림 Ⅱ-157] 최근 한 달동안 신체활동을 30분 이상 한 주당 평균 일수(연도별) 154

[그림 Ⅱ-158] 최근 한 달동안 신체활동을 30분 이상 한 주당 평균 일수(성별) 154

[그림 Ⅱ-159] 최근 한 달동안 신체활동을 30분 이상 한 주당 평균 일수(응답자 유형별) 155

[그림 Ⅱ-160] 최근 한 달동안 신체활동을 30분 이상 한 주당 평균 일수(기관 유형별) 155

[그림 Ⅱ-161] 최근 한 달 동안 1일 평균 수면시간(연도별) 157

[그림 Ⅱ-162] 최근 한 달 동안 1일 평균 수면시간(성별) 157

[그림 Ⅱ-163] 최근 한 달 동안 1일 평균 수면시간(응답자 유형별) 158

[그림 Ⅱ-164] 최근 한 달 동안 1일 평균 수면시간(기관 유형별) 158

[그림 Ⅱ-165] 최근 한 달 동안 식사여부: 아침(연도별) 160

[그림 Ⅱ-166] 최근 한 달 동안 식사여부: 아침(성별) 160

[그림 Ⅱ-167] 최근 한 달 동안 식사여부: 아침(응답자 유형별) 161

[그림 Ⅱ-168] 최근 한 달 동안 식사여부: 아침(기관 유형별) 161

[그림 Ⅱ-169] 최근 한 달 동안 식사여부: 점심(연도별) 163

[그림 Ⅱ-170] 최근 한 달 동안 식사여부: 점심(성별) 163

[그림 Ⅱ-171] 최근 한 달 동안 식사여부: 점심(응답자 유형별) 164

[그림 Ⅱ-172] 최근 한 달 동안 식사여부: 점심(기관 유형별) 164

[그림 Ⅱ-173] 최근 한 달 동안 식사여부: 저녁(연도별) 166

[그림 Ⅱ-174] 최근 한 달 동안 식사여부: 저녁(성별) 166

[그림 Ⅱ-175] 최근 한 달 동안 식사여부: 저녁(응답자 유형별) 167

[그림 Ⅱ-176] 최근 한 달 동안 식사여부: 저녁(기관 유형별) 167

[그림 Ⅱ-177] 학업중단 후 비행 경험(연도별) 169

[그림 Ⅱ-178] 학업중단 후 비행 경험(성별) 170

[그림 Ⅱ-179] 학업중단 후 비행 경험(응답자 유형별) 170

[그림 Ⅱ-180] 학업중단 후 비행 경험(기관 유형별) 170

[그림 Ⅱ-181] 학업중단 후 폭력 피해 경험(연도별) 172

[그림 Ⅱ-182] 학업중단 후 폭력 피해 경험(성별) 172

[그림 Ⅱ-183] 학업중단 후 폭력 피해 경험(응답자 유형별) 173

[그림 Ⅱ-184] 학업중단 후 폭력 피해 경험(기관 유형별) 173

[그림 Ⅱ-185] 학업중단 후 겪고 있는 어려움(복수응답)(연도별) 175

[그림 Ⅱ-186] 학업중단 후 겪고 있는 어려움(복수응답)(성별) 176

[그림 Ⅱ-187] 학업중단 후 겪고 있는 어려움(복수응답)(응답자 유형별) 176

[그림 Ⅱ-188] 학업중단 후 겪고 있는 어려움(복수응답)(기관 유형별) 176

[그림 Ⅱ-189] 지원 시설 및 프로그램 인지 여부(연도별) 178

[그림 Ⅱ-190] 지원 시설 및 프로그램 인지 여부(성별) 178

[그림 Ⅱ-191] 지원 시설 및 프로그램 인지 여부(응답자 유형별) 179

[그림 Ⅱ-192] 지원 시설 및 프로그램 인지 여부(기관 유형별) 179

[그림 Ⅱ-193] 지원 시설 및 프로그램 이용 경험(연도별) 181

[그림 Ⅱ-194] 지원 시설 및 프로그램 이용 경험(성별) 181

[그림 Ⅱ-195] 지원 시설 및 프로그램 이용 경험(응답자 유형별) 181

[그림 Ⅱ-196] 지원 시설 및 프로그램의 도움 정도(전체) 183

[그림 Ⅱ-197] 지원 시설 및 프로그램의 도움 정도(성별) 183

[그림 Ⅱ-198] 지원 시설 및 프로그램의 도움 정도(응답자 유형별) 184

[그림 Ⅱ-199] 지원 시설 및 프로그램의 도움 정도(기관 유형별) 184

[그림 Ⅱ-200] 개인정보 제공 동의 여부(중단기간별) 190

[그림 Ⅱ-201] 학업중단숙려제 참여율(중단기간별) 191

[그림 Ⅱ-202] 연도에 따른 정책수요 순위 비교 199

[그림 Ⅱ-203] 연도별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원 정책별 필요성 평가 200

[그림 Ⅱ-204] 성별에 따른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의 필요성 순위 202

[그림 Ⅱ-205] 연령에 따른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의 필요성 순위 204

[그림 Ⅱ-206] 중단 기간에 따른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의 필요성 순위 206

[그림 Ⅱ-207] 기관에 따른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의 필요성 순위 209

[그림 Ⅱ-208] 진로성숙도에 따른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의 필요성 순위 212

[그림 Ⅱ-209] 가정 경제적 배경에 따른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의 필요성 순위 214

[그림 Ⅱ-210] 중단 시 학업성적에 따른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정책의 필요성 순위 216

[그림 Ⅱ-211] 5개 집단의 지원 정책 수요 패턴 218

[그림 Ⅱ-212] 숙려제 참여여부 222

[그림 Ⅱ-213] 개인정보 제공 동의 222

[그림 Ⅱ-214] 검정고시장 청소년의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원 정책별 필요성 평가 225

응답자 분포표 296

[표 1] 문1. 가장 최근 학교를 그만둔 시기 297

[표 2] 문1-1. (초등학교) 학교를 그만둔 학년 298

[표 3] 문1-2. (중고등학교) 학교를 그만둔 학년 299

[표 4] 문2. 학교를 그만 둔 시점부터 현재까지의 기간 300

[표 5] 문3. 학교를 그만 둘 당시 고민을 나누고 의논한 상대 (복수응답) 301

[표 6] 문4. 학교를 그만 둔 이유 (복수응답) 303

[표 7] 문5. 학업중단 시 학교에서 받은 정보 - 1) 학교에 복학하는 절차 306

[표 8] 문5. 학업중단 시 학교에서 받은 정보 - 2) 대안학교 등 대안교육기관 307

[표 9] 문5. 학업중단 시 학교에서 받은 정보 - 3)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방법 308

[표 10] 문5. 학업중단 시 학교에서 받은 정보 - 4) 청소년상담복지(지원)센터 등 청소년시설 309

[표 11] 문5. 학업중단 시 학교에서 받은 정보 - 5) 진로나 직업교육ㆍ훈련 관련시설(예 고용센터) 310

[표 12] 문5. 학업중단 시 학교에서 받은 정보 - 6) 꿈드림(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 대한 정보제공 311

[표 13] 문6.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종합) 312

[표 14] 문6.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 1) 나를 잘 알고 이해해 주셨다 313

[표 15] 문6.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 2) 따뜻하게 대해 주셨다 314

[표 16] 문6.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 3) 실망하거나 좌절할 때 위로해 주셨다 315

[표 17] 문6.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 4) 용돈을 주셨다 316

[표 18] 문6.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 5) 경제적인 걱정 없이 생활하게 해 주셨다 317

[표 19] 문6.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 6) 공부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사 주셨다 318

[표 20] 문6.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 7) 나보다 다른 일(직장일이나 바깥일)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셨다 319

[표 21] 문6.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 8) 내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에 관심이 없으셨다 320

[표 22] 문6.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 9) 늦게 들어와도 신경 쓰지 않으셨다 321

[표 23] 문6.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 10) 화를 낼 때는 주위에 무거나 손에 닿는 대로 들고 때리셨다 322

[표 24] 문6.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 11) 내 몸에 멍이 들거나 상처가 남을 정도로 때리셨다 323

[표 25] 문6. 학업중단 시 부모님(보호자)의 태도 - 12) 나에게 심한 말이나 욕설을 하셨다 324

[표 26] 문7. 학업중단 시 학업숙려제 참여여부 325

[표 27] 문7-1. 학업중단숙려제 시 상담을 받았던 기관 (복수응답) 326

[표 28] 문7-2.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으로 연계를 위한 개인정보 제공 동의여부 327

[표 29] 문7-3.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은 이유 (복수응답) 328

[표 30] 문8.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생활 (종합) 329

[표 31] 문8.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생활 - 1) 학교에 나를 이해하고 인정해 주시는 선생님이 계셨다 330

[표 32] 문8.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생활 - 2) 학교에 내가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선생님이 계셨다 331

[표 33] 문8.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생활 - 3) 학교에 내가 힘들고 어려울 때 도움을 주시는 선생님이 계셨다 332

[표 34] 문8.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생활 - 4) 학교에 내가 믿고 이야기를 나눌 친구가 있었다 333

[표 35] 문8.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생활 - 5) 나는 학교 친구들과 같이 있을 때 마음이 편했다 334

[표 36] 문8.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생활 - 6) 나는 쉬는 시간에 혼자 있기보다 친구들과 함께 지냈다 335

[표 37] 문8.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생활 - 7) 나는 학교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다 336

[표 38] 문8.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생활 - 8) 나는 학교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잘 정리하였다 337

[표 39] 문8.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생활 - 9) 나는 학교 수업시간에 한눈팔지 않고 집중하여 잘 들었다 338

[표 40] 문9. 학업중단 전 학교생활에서의 문제행동 빈도 - 1) 지각 339

[표 41] 문9. 학업중단 전 학교생활에서의 문제행동 빈도 - 2) 무단결석 340

[표 42] 문9. 학업중단 전 학교생활에서의 문제행동 빈도 - 3) 수업을 몰래 빼 먹음 (무단조퇴) 341

[표 43] 문9. 학업중단 전 학교생활에서의 문제행동 빈도 - 4) 선생님에게 대들었음 342

[표 44] 문9. 학업중단 전 학교생활에서의 문제행동 빈도 - 5) 잘못된 행동을 하여 부모님이 학교에 불려감 343

[표 45] 문10. 학업중단 시 학교성적 344

[표 46] 문11. 학업중단에 대한 후회 여부 345

[표 47] 문11-1. 학업중단 후 후회했던 이유 (복수응답) 346

[표 48] 문11-2. 학업중단 후 후회하지 않았던 이유 (복수응답) 347

[표 49] 문12. 학업중단 후 생활경험 - 1) 대안학교에 다님 348

[표 50] 문12. 학업중단 후 생활경험 - 2) 검정고시 공부를 함(검정고시 학원 등) 349

[표 51] 문12. 학업중단 후 생활경험 - 3) 정규학교 복교 350

[표 52] 문12. 학업중단 후 생활경험 - 4) 진로상담을 받음 351

[표 53] 문12. 학업중단 후 생활경험 - 5) 직업기술을 배움(직업학교나 학원, 직업훈련 프로그램 등) 352

[표 54] 문12. 학업중단 후 생활경험 - 6) 심리상담이나 정신과 치료를 받음 353

[표 55] 문12. 학업중단 후 생활경험 - 7) 몸이 아파 병원에 입원함 354

[표 56] 문13. 학업중단 후 주로 어울리는 친구(선후배포함) 355

[표 57] 문14. 학업중단 후 본인의 집 외 거주한 장소 (복수응답) 356

[표 58] 문15. 학업중단 후 차별경험 - 1) 버스승차나 공원입장 시 학생증이 없어 돈을 더 많이 낸 경험 357

[표 59] 문15. 학업중단 후 차별경험 - 2) 공모전에서 참여자격이 학생만으로 되어있어 참여하지 못했던 경험 358

[표 60] 문15. 학업중단 후 차별경험 - 3) 취업 시 학생이 아니라고 자격 제한을 받은 경험 359

[표 61] 문15. 학업중단 후 차별경험 - 4) 도난 등의 사고 발생 시 학생이 아니라는 이유로 의심을 받음 360

[표 62] 문15. 학업중단 후 차별경험 - 5) 대학진학 시 학생이 아니어서 내신관련 제한이나 불이익을 받은 경험 361

[표 63] 문16. 최근 한달 간 하루에 많이 했던 일 (복수응답) 362

[표 64] 문17. 학업중단 후 아르바이트 경험여부 364

[표 65] 문17-1. 학업중단 후 아르바이트 종류 365

[표 66] 문17-2-1. 주당 평균 근로일수 367

[표 67] 문17-2-2. 1일 평균 근로시간 368

[표 68] 문17-2-3. 시간당 평균 임금 369

[표 69] 문17-3. 아르바이트 시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 370

[표 70] 문17-4. 아르바이트 시 부모동의서 제출 여부 371

[표 71] 문18. 학업중단 후 아르바이트 평균 기간 372

[표 72] 문19. 아르바이트 시 경험 - 1) 일을 하고 나서 임금을 받지 못하거나 약속보다 적게 받았다 373

[표 73] 문19. 아르바이트 시 경험 - 2) 야근을 하거나 휴일에 일하고도 초과수당을 받지 못했다 374

[표 74] 문19. 아르바이트 시 경험 - 3) 계약시간보다 초과하여 일을 시켰다 375

[표 75] 문19. 아르바이트 시 경험 - 4) 처음하기로 한 일과 전혀 다른 일을 시켰다 376

[표 76] 문19. 아르바이트 시 경험 - 5) 폭언 등 인격모독을 당한 적이 있다 377

[표 77] 문19. 아르바이트 시 경험 - 6) 구타나 폭행을 당한 적이 있다 378

[표 78] 문19. 아르바이트 시 경험 - 7) 성희롱이나 성폭력을 당한 적이 있다 379

[표 79] 문20. 아르바이트 중 부당한 일 경험 시 대처방법 (복수응답) 380

[표 80] 문21. 본인 진로에 관한 생각 - 1) 나는 나의 진로에 대해 확실한 결정을 해놓은 상태이다 381

[표 81] 문21. 본인 진로에 관한 생각 - 2) 나는 장래에 무슨 일을 할 것인지 이미 정해 놓았다 382

[표 82] 문21. 본인 진로에 관한 생각 - 3) 나는 이미 진로가 결정되어 있어 진로를 선택하는데 별로 고민하지 않는다 383

[표 83] 문21. 본인 진로에 관한 생각 - 4) 나는 내가 선택한 직업세계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다 384

[표 84] 문21. 본인 진로에 관한 생각 - 5) 나는 내 자신과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다 385

[표 85] 문21. 본인 진로에 관한 생각 - 6) 나는 내가 원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과 진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기 원한다 386

[표 86] 문21. 본인 진로에 관한 생각 - 7) 나의 흥미나 성격 등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전문적인 상담을 받고 싶다 387

[표 87] 문21. 본인 진로에 관한 생각 - 8) 나는 내가 계획한 진로와 관련된 자료를 얻는데 관심이 많다 388

[표 88] 문21. 본인 진로에 관한 생각 - 9) 나는 내가 원하는 직업보다 부모님이나 주위사람들이 권하는 직업을 선택할 것이다 389

[표 89] 문21. 본인 진로에 관한 생각 - 10) 나는 다른 사람들의 도움이 있어야만 진로를 결정할 수 있다 390

[표 90] 22. 향후 진로에 대한 계획 391

[표 91] 문23. 평소 자신에 대한 생각 (종합) 392

[표 92] 문23. 평소 자신에 대한 생각 - 1) 나는 내가 다른 사람들처럼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393

[표 93] 문23. 평소 자신에 대한 생각 - 2) 나는 좋은 성품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394

[표 94] 문23. 평소 자신에 대한 생각 - 3) 나는 대부분의 다른 사람들 같이 일을 잘할 수가 있다 395

[표 95] 문23. 평소 자신에 대한 생각 - 4) 나는 내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396

[표 96] 문23. 평소 자신에 대한 생각 - 5) 나는 내 자신에 대하여 대체로 만족한다 397

[표 97] 문23. 평소 자신에 대한 생각 - 6) 나는 노력하면 대부분의 일들을 잘할 수 있다 398

[표 98] 문23. 평소 자신에 대한 생각 - 7)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들이 많다 399

[표 99] 문23. 평소 자신에 대한 생각 - 8) 나는 어려운 일이 있어도 잘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400

[표 100] 문23. 평소 자신에 대한 생각 - 9)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일이나 공부에 집중할 수 있다 401

[표 101] 문23. 평소 자신에 대한 생각 - 10) 슬프거나 힘들 때에도 좌절하지 않는다 402

[표 102] 문23. 평소 자신에 대한 생각 - 11) 화가 나거나 기분이 상할 때에도 나의 감정을 조절 할 수 있다 403

[표 103] 문24. 최근 한 달 동안, 자신의 심리상태 - 1) 외롭다 404

[표 104] 문24. 최근 한 달 동안, 자신의 심리상태 - 2) 기분이 울적하다 405

[표 105] 문24. 최근 한 달 동안, 자신의 심리상태 - 3) 허무한 느낌이 든다 406

[표 106] 문24. 최근 한 달 동안, 자신의 심리상태 - 4) 신경이 예민하고 마음의 안정이 안 된다 407

[표 107] 문24. 최근 한 달 동안, 자신의 심리상태 - 5) 아무런 이유 없이 불안하다 408

[표 108] 문24. 최근 한 달 동안, 자신의 심리상태 - 6) 긴장이 된다 409

[표 109] 문25. 최근 한 달 동안, 신체활동(운동)을 30분 이상 한 주당평균 일수 410

[표 110] 문26. 최근 한 달 동안 1일 평균 수면시간 411

[표 111] 문27. 최근 한 달 동안 식사 여부 1) 아침 412

[표 112] 문27. 최근 한 달 동안 식사 여부 2) 점심 413

[표 113] 문27. 최근 한 달 동안 식사 여부 3) 저녁 414

[표 114] 문28. 학업중단 후 피해 및 비행 경험 - 1) 담배 피우기 415

[표 115] 문28. 학업중단 후 피해 및 비행 경험 - 2) 술 마시기 416

[표 116] 문28. 학업중단 후 피해 및 비행 경험 - 3) 음란물(영상, 사진, 서적)을 보기 417

[표 117] 문28. 학업중단 후 피해 및 비행 경험 - 4) 자살 생각 418

[표 118] 문28. 학업중단 후 피해 및 비행 경험 - 5) 자살 시도 419

[표 119] 문28. 학업중단 후 피해 및 비행 경험 - 6) 약물(마약류)복용 420

[표 120] 문28. 학업중단 후 피해 및 비행 경험 - 7) 본드 및 부탄가스 등 흡입 421

[표 121] 문28. 학업중단 후 피해 및 비행 경험 - 8) 가출 422

[표 122] 문28. 학업중단 후 피해 및 비행 경험 - 9) 성매매 423

[표 123] 문28. 학업중단 후 피해 및 비행 경험 - 10) 집단 따돌림을 당함 424

[표 124] 문28. 학업중단 후 피해 및 비행 경험 - 11) 문자나 카톡, SNS등으로 폭언 또는 괴롭힘을 당함 425

[표 125] 문28. 학업중단 후 피해 및 비행 경험 - 12) 돈(사이버머니, 게임머니 등 포함)이나 물건을 강제로 뺏김 426

[표 126] 문28. 학업중단 후 피해 및 비행 경험 - 13) 심하게 얻어맞음 427

[표 127] 문28. 학업중단 후 피해 및 비행 경험 - 14) 성적인 놀림을 당함 428

[표 128] 문28. 학업중단 후 피해 및 비행 경험 - 15) 성폭력을 당함 429

[표 129] 문29. 학업중단 후 겪고 있는 어려움 (복수응답) 430

[표 130] 문30-1.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인지여부 - 1) 청소년상담복지센터 432

[표 131] 문30-1.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인지여부 - 2) 꿈드림(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433

[표 132] 문30-1.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인지여부 - 3) 청소년 동반자 434

[표 133] 문30-1.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인지여부 - 4) 청소년 쉼터 435

[표 134] 문30-1.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인지여부 - 5) 위기청소년 특별지원 436

[표 135] 문30-1.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인지여부 - 6) 내일이룸학교(취업사관학교) 437

[표 136] 문30-1.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인지여부 - 7) 취업성공패키지 438

[표 137] 문30-1.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인지여부 - 8) 내일배움카드 439

[표 138] 문30-2.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이용여부 - 1) 청소년상담복지센터 440

[표 139] 문30-2.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이용여부 - 2) 꿈드림(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441

[표 140] 문30-2.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이용여부 - 3) 청소년 동반자 442

[표 141] 문30-2.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이용여부 - 4) 청소년 쉼터 443

[표 142] 문30-2.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이용여부 - 5) 위기청소년 특별지원 444

[표 143] 문30-2.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이용여부 - 6) 내일이룸학교(취업사관학교) 445

[표 144] 문30-2.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이용여부 - 7) 취업성공패키지 446

[표 145] 문30-2.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사업 및 프로그램 이용여부 - 8) 내일배움카드 447

[표 146] 문30-3. 도움을 받은 정도 - 1) 청소년상담복지센터 448

[표 147] 문30-3. 도움을 받은 정도 - 2) 꿈드림(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449

[표 148] 문30-3. 도움을 받은 정도 - 3) 청소년 동반자 450

[표 149] 문30-3. 도움을 받은 정도 - 4) 청소년 쉼터 451

[표 150] 문30-3. 도움을 받은 정도 - 5) 위기청소년 특별지원 452

[표 151] 문30-3. 도움을 받은 정도 - 6) 내일이룸학교(취업사관학교) 453

[표 152] 문30-3. 도움을 받은 정도 - 7) 취업성공패키지 454

[표 153] 문30-3. 도움을 받은 정도 - 8) 내일배움카드 455

[표 154]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1) 복교(학교로 다시 돌아가는 것) 절차 및 방법 안내 456

[표 155]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2) 학습 또는 진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멘토 457

[표 156]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3) 진학정보 제공(검정고시, 입시정보, 대안학교 등) 458

[표 157]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4) 검정고시 준비(학습, 비용 등)지원 459

[표 158]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5)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한 대안교육 제공(여행, 캠핑, 상담 등) 460

[표 159]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6) 진로탐색을 위한 체험 461

[표 160]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7) 직업교육훈련 462

[표 161]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8) 근로 중 피해(언어폭력, 임금체불 등)에 대한 보호 463

[표 162]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9) 자산관리(용돈이나 생활비 혹은 알바비 등을 본인이 직접 관리하는 방법)와 관련된 정보 제공 464

[표 163]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10) 개인 맞춤형 교육 또는 직업훈련 보장 465

[표 164]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11) 청소년 전용 일자리 제공 466

[표 165]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12) 진로상담, 직업훈련, 취(창)업을 연결하는 통합 프로그램 467

[표 166]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13) 일과 학습을 병행하며 훈련받는 지역사회 작업장(목공, 도예, 디자인, 인테리어 등) 468

[표 167]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14) 건강검진 제공 469

[표 168]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15) 각종 질병에 대한 치료 470

[표 169]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16) 성교육 제공 471

[표 170]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17) 각종 고민에 대한 상담제공 472

[표 171]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18) 가족캠프, 가족상담, 부모교육 등 가족관계개선 프로그램 제공 473

[표 172]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19) 인터넷(게임, 스마트폰 등) 중독 치료 지원 474

[표 173]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20) 메시지 등을 통한 실시간 맞춤형 상담 혹은 정보 제공 및 인터넷 사이트 운영 475

[표 174]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21) 상담사가 찾아오는 방문형 상담 476

[표 175]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22) 가족복지지원(가정방문을 통한 가족문제 진단 및 맞춤형 지원) 477

[표 176]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23) 동아리 활동에 대한 지원 478

[표 177]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24) 체육 활동 지원 479

[표 178]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25) 문화예술(그림, 사진, 악기 등) 활동 지원 480

[표 179]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26) 모임, 휴식, 놀이 등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청소년자유공간' 제공 481

[표 180]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27) 야간 및 휴일에 개설되는 프로그램(검정고시 준비, 인문교육강좌, 상담 등) 482

[표 181] 문31.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 필요성 - 28) 청소년활동 바우처(현금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쿠폰) 제공 483

[표 182] 배문1. 함께 살고있는 가족 (복수응답) 484

[표 183] 배문2. 가정의 경제적 수준 486

[표 184] 배문3. 부모님 현재 직업여부 - 아버지 487

[표 185] 배문3. 부모님 현재 직업여부 - 어머니 488

[표 186] 배문3. 부모님 현재 직업여부 - 보호자 489

[표 187] 배문4. 학업중단했던 학교의 소재지 49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23858 362.7 -19-6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23859 362.7 -19-6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