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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4차 산업혁명시대 유망직업분야 인재양성모델 구축 연구 = Human resource development model for promising profession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9
청구기호
352.745 -19-9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 212 p. : 삽화, 도표, 서식 ; 30 cm
총서사항
정책연구과제 ; 2018
수탁 ; 2018-011
제어번호
MONO1201938549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이정재
참고문헌: p. 182-18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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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제1부 연구개요 15

1. 연구배경 및 목적 17

2. 연구내용 및 범위 18

3. 연구방법 19

제2부 바이오신약산업 및 유망신직업 23

제1장 바이오신약분야 육성정책 및 산업현황 25

1. 국내 육성정책 25

2. 국외 육성정책 28

3. 바이오신약분야 국내외 산업 현황 32

제2장 바이오신약분야 비즈니스 프로세스 분석 및 유망 신직업 38

1. 바이오신약개발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요 38

2. 바이오 신약개발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화 분석 47

제3부 과학기술분야 인재 관련 정책 동향 분석 63

제1장 미래인재 관련 정책 동향 조사 및 분석 65

제1절 주요국 정책 동향 65

제2절 관련 연구 동향 87

제3절 종합 분석 및 정책 과제 탐색 93

제2장 해외 우수 대학 발전 전략 동향 109

제1절 옥스퍼드 대학 (University of Oxford) 109

제2절 캐임브리지 대학 (University of Cambridge) 118

제3절 싱가포르 난양 공대 126

제4절 홍콩 과학기술대학 (HKUST) 133

제5절 메사추세츠 공과대학 (MIT) 140

제6절 스탠포드 대학 (Stanford University) 148

제7절 캘리포니아 공과대학(Caltech,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154

제8절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대 (ETH Zurich) 160

제9절 독일 뮌헨 공대, TUM 169

제10절 소결 174

제3장 스웨덴과 중국·일본의 국제 연구 교류 현황 178

1. 일본과 스웨덴의 과학기술 교류 178

2. 중국과 스웨덴의 과학기술 교류 181

3. 일본·중국과 스웨덴의 과학기술 교류 특징 185

제4부 요약 및 결론 187

1. 주요 연구 결과 요약 189

2. 결론(연구의 의의) 194

별첨 201

〈표 2.1〉 제약산업 육성 지원 5개년 종합계획의 5대 중점과제 26

〈표 2.2〉 제 1·2·3차 생명공학육성기본계획의 추진 전략 26

〈표 2.3〉 제1차 보건의료기술육성 기본계획의 추진전략 및 중점과제 27

〈표 2.4〉 제2차 보건의료기술육성 기본계획의 추진전략 및 중점과제 28

〈표 2.5〉 IMI1, IMI2 주요 목표 비교 29

〈표 2.6〉 IMI1, IMI2의 전략 연구 과제 29

〈표 2.7〉 IMI1, 생명과학분야 의약 관련 교육 및 훈련 목표 30

〈표 2.8〉 바이오의약산업 종사인력 현황 34

〈표 2.9〉 전문대학 제약관련 학위과정 5개 현황 35

〈표 2.10〉 4년제대학 제약관련 학위과정 30개 현황 35

〈표 2.11〉 대학원 제약관련 학위과정 13개 현황 36

〈표 2.12〉 제약산업 특성화대학원 교육과정 37

〈표 2.13〉 제약산업 특성화대학별 특징 37

〈표 2.14〉 바이오 의약품의 범위 및 내용 39

〈표 2.15〉 의약품 개발단계의 식품의약품안전처 규제사항 41

〈표 2.16〉 의약품 허가단계의 식품의약안전처 규제사항 42

〈표 2.17〉 의약품 사용단계의 식품의약안전처 규제사항 42

〈표 2.18〉 신약개발 비즈니스 프로세스 기본 5단계 및 단계별 세부단계 48

〈표 2.19〉 바이오신약개발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화 분석 내용 49

〈표 2.20〉 바이오신약분야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단계별 상대적 수행 비중 변화 경향 54

〈표 2.21〉 과거-현재 단계별 활용 기술 및 직무 변화 54

〈표 2.22〉 과거-현재 단계별 문제점 및 개선에 필요한 인력 56

〈표 2.23〉 단계별 기술발전 방향 57

〈표 3.1〉 STEM교육 5개년 전략의 비전, 목표, 접근경로 66

〈표 3.2〉 바람직한 대학원 STEM교육 68

〈표 3.3〉 AI 종합전략 추진을 위한 3개 정책 패키지 76

〈표 3.4〉 기간별(단기·중기·장기) 인재육성 전략의 주요 내용 77

〈표 3.5〉 학부 및 대학원 교육체제 개혁의 주요 내용 77

〈표 3.6〉 국외 정책 동향 정리 86

〈표 3.7〉 생애주기별 정책 테마 93

〈표 3.8〉 청년층(18~34세) 기업가정신 비교 107

〈표 3.9〉 '18년 기준 일본학술진흥회 (JSPS)-스웨덴 교류협력 사업 현황 178

〈표 3.10〉 MIRAI 프로그램, 스웨덴-일본의 참여 대학 목록 180

〈표 3.11〉 스웨덴-일본의 과학기술 교류 사업 개요 180

〈표 3.12〉 스웨덴-중국 공공부문 과학기술 협력 협약 체결 현황 182

〈표 3.13〉 중국-스웨덴 양국 연구지원기관 양자간/다자간 협력 현황 184

〈표 3.14〉 중국-스웨덴의 과학기술분야 교류협력 미래 전략 186

[그림 1.1] 유망 일자리 탐색 틀 19

[그림 1.2] 제약산업 비즈니스프로세스 20

[그림 1.3] 제약산업 비즈니스프로세스 변화 및 직무 변화 전망(예시) 20

[그림 2.1] IMI1, 생명과학분야 의약분야 관련 교육 및 훈련의 비전 30

[그림 2.2] NIH, 바이오 의약분야의 발전을 위한 기초과학연구, 치료법 발견,... 31

[그림 2.3] 의약품 개발부터 사용까지 전 주기 체계도, 식품의약품안전처(2017) 40

[그림 2.4] 미국 FDA 신약허가 신청 절차 44

[그림 2.5] 신약 개발단개별 후보약물 45

[그림 2.6] 인공지능 신약 개발 모델 46

[그림 2.7] 글로벌 대형 제약사 활동 내용 47

[그림 2.8] 바이오신약개발 비즈니스프로세스 분석 방법 50

[그림 3.1] 4차 산업혁명에서 요구되는 인재상 및 교육훈련 방향 75

[그림 3.2] 이스라엘 '코딩 부트캠프' 프로그램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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