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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제출문 / 이승규
참여연구진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가. 연구배경 11
나. 연구목적 12
2. 연구범위 및 방법 13
가. 연구범위 13
나. 연구방법 13
제2장 전통문화교육원의 환경분석 17
1. 내부 여건분석 17
가. 전통문화교육원 일반현황 17
나. 단기 교육과정 개요 25
다. 장기 교육과정 개요 36
라. 한국전통문화대학교와의 교육과정 비교 54
마. 전통문화교육원의 성과와 한계 57
2. 외부 여건분석 60
가. 정부의 전통문화 관련 정책 방향과 흐름 60
나. 전통문화 및 문화재수리 시장 64
다. 환경변화 66
3. 관련기관 및 유사사례 검토 72
가. 타 부처 교육원 사례조사 72
나. 국내 전통문화 교육사례 83
다. 해외 전통문화 교육사례 93
라. 요약 및 시사점 102
제3장 단기 교육과정 운영진단 및 평가 111
1. 단기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조사 111
가. 설문조사 개요 111
나. 설문조사 결과 113
2. 단기 교육과정의 성과 148
3. 단기 교육과정의 한계 151
제4장 장기 교육과정 운영진단 및 평가 159
1. 장기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조사 159
가. 설문조사 개요 159
나. 설문조사 결과 161
2. 장기 교육과정의 성과 187
3. 장기 교육과정의 한계 190
제5장 단기 교육과정 중장기 발전방안 195
1. 단기 교육과정의 비전 및 목표 195
2. 교육과정 발전방안 196
가. 교육과정 개편 196
나. 직무교육 운영 계획 199
다. 전문교육 운영 계획 214
라. 사회교육 운영 계획 224
마. 국제교육 운영계획 대학과 연계 233
3. 제도 및 조직 발전방안 237
가. 조직 발전방안 237
나. 제도적 보완사항 246
제6장 장기 교육과정 중장기 발전방안 255
1. 장기 교육과정의 비전 및 목표 255
2. 교육과정 발전방안 257
가. 교육 유형 구분 257
나. 교육과정 운영 방안 258
3. 제도 및 조직 발전방안 274
가. 조직 발전방안 274
나. 제도적 보완사항 277
제7장 결론 및 정책건의 281
1. 전통문화교육원 운영 방안 281
가. (1안) 교육과정 분리 운영 281
나. (2안) 교육과정 재편 운영 284
2. 정책건의 287
참고문헌 291
부록 293
판권기 303
[뒷표지] 304
〈표 2-1〉 전통문화대학교와 전통문화교육원의 예산 20
〈표 2-2〉 전통문화교육원 교육과정 21
〈표 2-3〉 전통문화교육원 교육과정 분류 25
〈표 2-4〉 2018년 교육과정 세부계획 26
〈표 2-5〉 2018년 교육과정 세부계획 27
〈표 2-6〉 단기교육과정 교육방법 29
〈표 2-7〉 연도별 강사 소속 비율 30
〈표 2-8〉 강사 유형에 따른 만족도 30
〈표 2-9〉 단기교육과정의 변화와 연도별 종합 만족도(2015-2018) 32
〈표 2-10〉 2017년도 교육과정 34
〈표 2-11〉 2017년도 교육과정별 수료현황 35
〈표 2-12〉 장기과정 교육내용 36
〈표 2-13〉 기초과정 교육계획 37
〈표 2-14〉 심화과정 교육계획 37
〈표 2-15〉 현장위탁과정 교육계획 38
〈표 2-16〉 과정별 모집인원 및 응시자격(2018년도 기준) 39
〈표 2-17〉 장기과정 교육운영 현황 40
〈표 2-18〉 교육방법 및 교육장소 41
〈표 2-19〉 장기과정 운영 현황 42
〈표 2-20〉 기초 및 심화과정 교육범위 42
〈표 2-21〉 현장위탁과정 교육범위 43
〈표 2-22〉 종목별 교육운영 (2018년 기준) 43
〈표 2-23〉 종목별 시장수요 44
〈표 2-24〉 종목별 전담 강사진 연임현황 45
〈표 2-25〉 장기과정 만족도 결과 46
〈표 2-26〉 기초과정 만족도 47
〈표 2-27〉 기초과정 만족도조사 참여인원 47
〈표 2-28〉 심화과정 만족도 48
〈표 2-29〉 심화과정 만족도조사 참여인원 48
〈표 2-30〉 현장위탁과정 만족도 49
〈표 2-31〉 현장위탁과정 만족도조사 참여인원 49
〈표 2-32〉 연도별 교육생 수료 현황 50
〈표 2-33〉 장기과정 입교 및 수료 현황 51
〈표 2-34〉 연도별 모집 및 수료현황 51
〈표 2-35〉 종목별 수료생 현황 53
〈표 2-36〉 전통문화교육원과 한국전통문화대학교의 주요내용 비교 54
〈표 2-37〉 전통문화교육원과 한국전통문화대학교의 교육내용의 연계성 55
〈표 2-38〉 전통문화교육원 주요 성과 종합 57
〈표 2-39〉 전통문화시장 실태 64
〈표 2-40〉 문화재수리기술자·기능자·업체 현황 65
〈표 2-41〉 문화재수리기술자 연간 등록현황 및 총인원('13-'17) 65
〈표 2-42〉 문화재수리기능자 연간 등록현황 및 총인원('13-'17) 65
〈표 2-43〉 문화재수리기능자의 종류 및 업무범위 66
〈표 2-44〉 문화재 관련 환경 변화 70
〈표 2-45〉 각 교육기관에서 교육운영평가를 위해 교육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설문내용 78
〈표 2-46〉 국내 타 부처 교육원 사례 요약비교 81
〈표 2-47〉 문화유산 교육팀 소관업무 84
〈표 2-48〉 문화유산 방문교육 지원사업 개요 85
〈표 2-49〉 창의적 체험활동(고고학체험교실) 프로그램 운영 86
〈표 2-50〉 자유학기제 문화유산교육 지원 강화사업 사례1 86
〈표 2-51〉 자유학기제 문화유산교육 지원 강화사업 사례2 86
〈표 2-52〉 문화재청 주요 교육사업 현황(지원단체 및 지원액) 87
〈표 2-53〉 문화재청 부서별 교육현황 88
〈표 2-54〉 국립무형유산원 교육현황 92
〈표 2-55〉 가나자와 직인대학교의 일반현황 94
〈표 2-56〉 가나자와 직인대학교 교육계획 95
〈표 2-57〉 가나자와 우타쓰야마 공예공방 운영현황 97
〈표 2-58〉 가나자와 우타쓰야마 공예공방 교육계획 98
〈표 2-59〉 수리관련 기술자 양성과정: 일본 101
〈표 2-60〉 국내 공무원 전문교육훈련기관 현황 103
〈표 3-1〉 문화재 담당 공무원 필요 교육 프로그램 132
〈표 3-2〉 문화재 수리 기술자 필요 교육 프로그램 133
〈표 3-3〉 직무교육과정 수료자 업무능력 향상도 148
〈표 3-4〉 전통문화 교육원 연도별 교육과정 현황 150
〈표 4-1〉 문화재수리기능자 자격시험 합격현황과 수료생 진로현황 188
〈표 4-2〉 교육과정수와 과정별 세부 종목개설 추이 188
〈표 5-1〉 직무교육과정 신설 분야(안) 207
〈표 5-2〉 직무교육 분야별 신설(안) 208
〈표 5-3〉 전통문화교육원 직무교육과정의 중장기 개편(안) 210
〈표 5-4〉 전통문화교육원 전문교육과정의 중장기 계획(안) 221
〈표 5-5〉 '국민의 문화유산 향유수요증대' 사례 225
〈표 5-6〉 유사 교육훈련기관의 사회교육 현황(2018년도 기준) 226
〈표 5-7〉 전통문화교육원 사회교육과정의 중장기 개편(안) 231
〈표 5-8〉 국내 공무원 전문교육훈련기관 현황 237
〈표 5-9〉 국내 전문교육훈련기관 인력 현황(단기교육과정의 집합교육 중심) 241
〈표 5-10〉 현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 243
〈표 6-1〉 문화재수리기능인 양성과정 개편(안) 257
〈표 6-2〉 전통문화교육원과 한국폴리텍대학, 국립한국농수산대학 비교 272
〈표 6-3〉 전통문화교육원, 한국폴리텍대학, 국립한국농수산대학 교육과정 비교 273
〈표 7-1〉 전통문화교육원 조직운영(안) 각 대안별 장단점 검토 282
〈표 7-2〉 전통문화교육원 운영(1안) 283
〈표 7-3〉 단계별 추진내용(1안) 283
〈표 7-4〉 전통문화교육원 운영(2안) 285
〈표 7-5〉 단계별 추진내용(2안) 286
〈그림3-1〉 2017년 교육프로그램 만족도 조사결과 157
〈그림5-1〉 단기 교육과정 비전체계도 195
〈그림5-2〉 문화유산방문교육 현황 225
〈그림5-3〉 단기과정 중장기 운영조직(안) 244
〈그림6-1〉 장기 교육과정의 비전체계도 256
〈그림6-2〉 정규학제화에 따른 전통문화대학교 조직도(1안) 275
〈그림6-3〉 정규학제화에 따른 전통문화대학교 조직도(2안)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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