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국내외 사내벤처 운영실태 조사 및 정책 개선방안 마련 [전자자료] : 최종보고서 /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창업진흥원, 2019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조사연구 ; 2019
면수
107
제어번호
MONO1201938626
주기사항
[제출처]: 창업진흥원
연구기관: 한국벤처창업학회
연구책임자: 김도현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4

Ⅰ. 연구 개요 15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6

1) 연구의 필요성 16

2) 본연구의 목적 17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8

1) 연구의 방법론 18

2) 연구수행 프로세스 20

Ⅱ. 기업벤처의 필요성과 현황조사 22

1. 기업벤처의 특성 23

1) Corporate Entrepreneurship(CE)과 Corporate Venturing(CV)의 의미 23

2) 기업벤처링의 유형별 분류체계 25

3) 기업벤처 지원조직의 유형 27

4) 연구를 통한 '기업벤처' 관련 용어의 정의 29

2. 국내 기업벤처의 운영현황 및 지원사업 현황 30

1) 국내 대기업 집단의 기업벤처 현황 조사 30

2) 중소벤처기업부 기업벤처 지원 프로그램 현황 52

3) 정부 지원 없이 기업벤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기업 53

4) 해외 기업벤처의 운영현황 56

Ⅲ. 국내 기업벤처 운영현황 조사 65

1. 기업공시자료 분석 66

1) 국내 20대 기업집단 및 계열사의 전체적인 조망 66

2) 조사방법에 따른 결과비교 68

2. 실태조사(Survey) 결과분석 69

1) 설문조사를 통한 기업벤처 세부활동 조사 69

2) 국내 주요 기업들의 기업벤처링 응답 결과 71

3. 현장방문 인터뷰 내용요약 75

1) 현장방문 인터뷰 개요 75

2) 인터뷰 결과요약 75

4. 시사점 78

1) 국내 대기업 및 계열사의 전체적인 조망 결과 78

2) 정부와 기업의 기업벤처 활동 '목적'에 대한 분석 80

Ⅳ. 국내 기업벤처 지원사업의 방향성 82

1. 기업벤처 현황 데이터 축적 83

2. 기업벤처 지원정책의 타당성 검토 85

[부록 1] 기업벤처 인터뷰 95

[부록 2] 기업벤처 설문조사 결과 101

참고문헌 105

판권기 107

〈표 1〉 자료조사 방법 18

〈표 2〉 대중소재단 설문결과 19

〈표 3〉 연구수행 프로세스 20

〈표 4〉 연구수행일정 21

〈표 5〉 기업벤처 용어의 정리 29

〈표 6〉 현대자동차 기업 스타트업 운영 성과 34

〈표 7〉 현대자동차 주요 그룹사 34

〈표 8〉 아모레퍼시픽 린스타트업 프로그램 성과 48

〈표 9〉 아모레퍼시픽 테크업플러스 프로그램 성과 49

〈표 10〉 중소벤처기업부 기업벤처 지원프로그램 선정사 52

〈표 11〉 기업벤처링(Corporate Venturing)의 다양한 접근 방식 58

〈표 12〉 1~10대 기업집단의 기업벤처링 현황(공시보고서) 66

〈표 13〉 11~20대 기업집단의 기업벤처링 현황(공시보고서) 66

〈표 14〉 10대 기업집단의 기업벤처링 계열사별 세부현황(공시보고서) 67

〈표 15〉 조사방법에 따른 기업집단별 현황 68

〈표 16〉 기업벤처 활동기업 현황 70

〈표 17〉 국내 기업벤처 활동 Matrix 70

〈표 18〉 기업벤처 조직운영 현황 72

〈표 19〉 국내 기업벤처 조직운영 Matrix 72

〈표 20〉 기업벤처링 활동의 수 및 참여인원 조사 73

〈표 21〉 기업벤처링 관련 정부 건의사항 74

〈표 22〉 조사범위 75

〈표 23〉 벤처기업법 제16조 77

〈표 24〉 다양한 방법론을 통한 조사 분석 78

〈표 25〉 분사 창업기업(로켓뷰) 인터뷰 87

〈표 26〉 정책 개선 방안 90

〈표 27〉 정책(안) 도출방안 91

〈표 28〉 기업벤처 지원정책 실현가능 방안 도출 91

〈그림 1〉 기업의 신규시장 진출방법 16

〈그림 2〉 CE와 기업벤처의 개념적 모형 23

〈그림 3〉 기업벤처링의 역할 24

〈그림 4〉 유형별 기업벤처링 개념적 모형 25

〈그림 5〉 CE와 기업벤처의 개념적 모형 26

〈그림 6〉 국내 기업벤처의 유형 26

〈그림 7〉 C랩의 아이디어 제안 카테고리와 개발 중인 프로젝트 현황 31

〈그림 8〉 C랩 업무 흐름도 32

〈그림 9〉 현대자동차 분사창업 흐름도 35

〈그림 10〉 아모레퍼시픽 업무흐름도 49

〈그림 11〉 GWC 행사에 모인 스타트업 멤버들 53

〈그림 12〉 GS 쇼핑의 벤처 투자 철학 53

〈그림 13〉 링크 플로우의 '핏 360' 54

〈그림 14〉 글로벌 벤처투자에서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의 참여(2010~2018) 56

〈그림 15〉 양손잡이 기업벤처의 접근법 57

〈그림 16〉 양손잡이 기업벤처링 모델 58

〈그림 17〉 VAILLANT GROUP 소개 59

〈그림 18〉 Deutsche Telekom(DT)의 기업벤처링 60

〈그림 19〉 UNIQA Ventures 소개 및 투자사 61

〈그림 20〉 Holtzbrinck Publishing Group의 기업벤처링 62

〈그림 21〉 기업벤처링 프로젝트 64

〈그림 22〉 기업벤처 운영목적 설문 결과(복수선택) 71

〈그림 23〉 기업벤처 운영기간 74

〈그림 24〉 육성된 기업벤처 위치 74

〈그림 25〉 본 연구의 복합적 조사방법론 84

〈그림 26〉 지원제도 유무에 따른 창업의사 85

〈그림 27〉 퇴사 후 분사창업 의지 86

〈그림 28〉 정부와 기업이 기업벤처 지원 목적 89

〈그림 29〉 도출된 실행방안의 효과성 검토 9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