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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9
1. 연구 배경 9
2. 연구 방향 10
Ⅱ. 고교학점제의 도입 15
1. 고교학점제의 도입 배경 15
2. 고교학점제의 기본개념과 운영체계 16
3.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모형 17
Ⅲ. 교육과정의 변천과정과 선택형 교육과정 29
1. 7차 교육과정 시기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29
가. 7차 교육과정의 특징 29
나. 7차 교육과정의 문제 32
2. 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33
가. 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33
나.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문제 35
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 배경과 주요 사항 37
가. 2015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37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과 특징 37
다.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총론)의 편성·운영 40
라.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총론)의 특징 요약 44
4. 선택형 교육과정과 학점제 배경 46
Ⅳ. 고교학점제 시행에 대한 교원의 인식 실태분석 51
1. 조사개요 51
가. 조사 대상 51
나. 설문지 개발 및 조사 방법 51
다. 배경변인별 분포 51
2. 문항별 분석 54
가. 과목 선택권 확대 방안에 대한 인식(문6~문9) 54
나. 고교 학점제 도입 방안(문10~문22) 58
3. 설문 분석 결과 69
Ⅴ. 고교학점제 현장 적용을 위한 제도적 과제 73
1. 정부(교육부) 차원의 과제 73
가. 학생선택권의 확보 73
나. 평가제도의 변화 74
다. 졸업이수 제도의 마련 74
라. 대입제도의 개편 75
마. 교원 수급 문제의 해결 75
바. 공간 확보의 문제 77
사. 기타 과제 77
2. 교육청 차원의 과제 78
가. 교원 수급의 문제 79
나. 교원 업무 부담의 경감 문제 79
다. 학교 현장 홍보 및 의견 수렴 80
3. 교원의 과제 81
Ⅵ. 나오는 말 85
참고문헌 87
[부록] 고교학점제 현장 적용 방안 연구 설문지 91
판권기 98
〈표 1〉 학점제 운영 모형 19
〈표 2〉 개방형 선택 모형 21
〈표 3〉 완전 개방형 모형(학년제-학년 단위 선택 모형) 23
〈표 4〉 부분 개방형 모형:학년제-필수 과목 지정 학년 단위 선택 모형 24
〈표 5〉 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보통교과 단위배당 편제 30
〈표 6〉 2009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최초 고시) 33
〈표 7〉 2013 수시 개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단위배당 기준 36
〈표 8〉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핵심역량 38
〈표 9〉 일반고(자율 고등학교 포함)와 특목고(산업수요맞춤형 고등학교 제외) 41
〈표 10〉 고등학교 보통 교과의 선택과목 42
〈표 11〉 교육과정별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지침 내용 46
〈표 12〉 설문 응답자 현황 53
〈표 13〉 선택교과 제공여부 54
〈표 14〉 선택과목 개설 시 고려사항 56
〈표 15〉 교육과정 질적 개선 필요 57
〈표 16〉 학생 맞춤형 교육 활성화 방안 58
〈표 17〉 고교학점제의 정의 59
〈표 18〉 선택과목 개설 시 고려사항 59
〈표 19〉 고교학점제 도입 시 역점을 둘 것 62
〈표 20〉 학생 맞춤형 교육 활성화 방안 62
〈표 21〉 전문적 학습코디네이터 역할 담당자 63
〈표 22〉 학생 평가 방식 64
〈표 23〉 성적 산출 방식 64
〈표 24〉 졸업 요건 설정 65
〈표 25〉 재이수제 도입 여부 66
〈표 26〉 졸업 최소 이수학점 66
〈표 27〉 교사의 주당 수업시수 67
〈표 28〉 지원 인력 대상 67
〈표 29〉 고교학점제 적용을 위한 가장 우선적 사항 68
〈표 30〉 충남 지역 고교학점제 시범·선도학교 운영사례 78
[그림 1] 학점제 도입 로드맵 16
[그림 2] 학점제형 학사제도 운영 체계(최종 완성 모형) 17
[그림 3] 인문사회계열 위계형 수학교과 트랙(예시) 19
[그림 4] 선택형 교과 트랙(예시)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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