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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자
제출문 / 성희자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제2장 문헌 검토 16
제1절 치료감호제도와 직업훈련의 현황 18
1. 치료감호제도와 피치료감호자 18
2. 치료감호프로그램 27
3. 치료감호자의 직업훈련 현황 32
4. 외국의 수형자 교육 및 직업훈련 프로그램 40
제3장 연구방법 49
제1절 연구방법 49
1. 문헌조사 49
2. 인터뷰 조사 49
3. 피치료감호자 설문조사 52
4. 연구 절차 56
제4장 연구결과 분석 57
제1절 피치료감호자 및 직업훈련 프로그램 현황 분석 58
제2절 직업훈련프로그램 현황 62
1. 직업훈련 프로그램 이수상태 및 참여도 62
2. 처분에 따른 직업훈련프로그램 67
3. 일반적 특성과 정신건강 72
4. 처분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77
5. 정신과적 진단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79
6. 직업관련 특성과 정신건강 81
7. 앞으로 개설되기 원하는 직업훈련프로그램 87
제2절 질적자료분석 결과 92
1. 직업훈련교사 개별 인터뷰 질문 내용 및 분석결과 93
2. 사회복지사 초점 집단 인터뷰 내용 및 분석결과 121
제5장 치료감호소의 직업훈련프로그램 개선방안 136
제1절 피치료감호자의 치료프로그램과 사회복귀 프로그램 확대 137
1. 피치료감호자의 보호 및 치료 기능 강화와 인력충원 137
2. 직업훈련의 직업재활과 연계 139
3. 사회복귀 지원을 위한 관련기관과 연계 140
제2절 직업훈련과정의 다양화 141
1. 직업훈련과정의 다양화 141
2. 특성화된 직업훈련 종목 개발 142
3. 교육훈련과정의 다양화 143
제3절 직업훈련교사에 대한 지원 확대 144
1. 직원훈련교사의 충원 144
2. 직업훈련교사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지원 확대 145
제6장 결론 147
참고문헌 151
부록. 설문지 155
판권기 161
〈표 2-1-1〉 치료감호대상자에 따른 개별요건 23
〈표 2-1-2〉 치료감호소 병동별 수용인원 현황 25
〈표 2-1-3〉 피치료감호자 연령별 수용 현황 27
〈표 2-1-4〉 중독치료처분(제2호처분) 치료처우 29
〈표 2-1-5〉 단주교육 31
〈표 2-1-6〉 수형자 직업훈련의 구분 32
〈표 2-1-7〉 수형자 직업훈련 현황 35
〈표 2-1-8〉 직업훈련 프로그램 교육과정 39
〈표 3-1-1〉 인터뷰 참여 직업훈련교사 인적사항 50
〈표 3-1-2〉 직업훈련교사 개별 인터뷰 질문내용 50
〈표 3-1-3〉 초점 집단 인터뷰 참여 사회복지사 인적사항 51
〈표 3-1-4〉 사회복지사 초점 집단 인터뷰 질문내용 51
〈표 3-1-5〉 피치료감호자용 설문지 구성 52
〈표 3-1-6〉 정신건강회복 척도의 구성 및 신뢰도 53
〈표 3-1-7〉 정신사회적 기능·증상평가 척도의 구성 및 신뢰도 54
〈표 3-1-8〉 희망감 척도의 구성 및 신뢰도 55
〈표 4-1-1〉 조사대상자의 성별 58
〈표 4-1-2〉 조사대상자의 연령대 59
〈표 4-1-3〉 조사대상자의 최종학력 60
〈표 4-1-4〉 조사대상자의 결혼상태 61
〈표 4-1-5〉 건축도장 이수상태 62
〈표 4-1-6〉 건축도장 참여도 63
〈표 4-1-7〉 건축시공 이수상태 63
〈표 4-1-8〉 건축시공 참여도 64
〈표 4-1-9〉 제과제빵 이수상태 64
〈표 4-1-10〉 제과제빵 참여도 65
〈표 4-1-11〉 PC정비 이수상태 65
〈표 4-1-12〉 PC정비 참여도 66
〈표 4-1-13〉 자격증 취득여부 66
〈표 4-1-14〉 취득한 자격증의 수 66
〈표 4-1-15〉 처분에 따른 건축도장 이수상태 67
〈표 4-1-16〉 처분에 따른 건축시공 이수상태 68
〈표 4-1-17〉 처분에 따른 제과제빵 이수상태 69
〈표 4-1-18〉 처분에 따른 PC정비 이수상태 70
〈표 4-1-19〉 처분에 따른 자격증 취득 여부 71
〈표 4-1-20〉 성별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72
〈표 4-1-21〉 연령대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74
〈표 4-1-22〉 종교 활동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75
〈표 4-1-23〉 처분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77
〈표 4-1-24〉 정신과적 진단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80
〈표 4-1-25〉 과거직업 여부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81
〈표 4-1-26〉 직업유지기간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83
〈표 4-1-27〉 프로그램 참여 개수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84
〈표 4-1-28〉 자격증 취득여부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86
〈표 4-1-29〉 희망하는 프로그램... 87
〈표 4-1-30〉 희망하는 프로그램... 88
〈표 4-1-31〉 희망하는 프로그램... 89
〈표 4-1-32〉 개설을 희망하는 프로그램(다중응답) 90
〈표 4-1-33〉 기타사항 91
〈표 4-2-1〉 직업훈련교사 개별 인터뷰 질문 내용 93
〈표 4-2-2〉 직업훈련교사 인터뷰 주제 분류1 : 학습목표 94
〈표 4-2-3〉 직업훈련교사 인터뷰 주제 분류2 : 직업훈련을 통한 변화 99
〈표 4-2-4〉 직업훈련교사 인터뷰 주제 분류3 : 취업역량 107
〈표 4-2-5〉 직업훈련교사 인터뷰 주제 분류4 : 직업훈련교사로서의 어려움 110
〈표 4-2-6〉 직업훈련교사 인터뷰 주제 분류5 : 추후 개설 희망하는 직종 및 공과 116
〈표 4-2-7〉 직업훈련교사 인터뷰 주제 분류6 : 제반 환경적 개선사항 118
〈표 4-2-8〉 사회복지사 초점 집단 인터뷰 질문 내용 121
〈표 4-2-9〉 사회복지사 FGI 주제 분류1 : 직업훈련을 통한 영향 121
〈표 4-2-10〉 사회복지사 FGI 주제 분류2 : 취업역량 127
〈표 4-2-11〉 사회복지사 FGI 주제 분류3 : 직업재활 활성화 방안 128
〈표 4-1-12〉 사회복지사 FGI 주제 분류4 : 제반 환경적 개선사항 131
〈그림 2-1-1〉 선발절차 37
〈그림 2-1-2〉 직업훈련프로그램 진행과정 38
〈그림 3-1-1〉 연구절차 56
〈그림 4-1-1〉 조사대상자의 성별 58
〈그림 4-1-2〉 조사대상자의 연령대 59
〈그림 4-1-3〉 조사대상자의 최종학력 60
〈그림 4-1-4〉 조사대상자의 결혼상태 61
〈그림 4-1-5〉 건축도장 이수상태 62
〈그림 4-1-6〉 건축시공 이수상태 63
〈그림 4-1-7〉 제과제빵 이수상태 64
〈그림 4-1-8〉 PC정비 이수상태 65
〈그림 4-1-9〉 성별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73
〈그림 4-1-10〉 연령대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74
〈그림 4-1-11〉 종교 활동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76
〈그림 4-1-12〉 처분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78
〈그림 4-1-13〉 정신과적 진단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80
〈그림 4-1-14〉 과거직업여부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82
〈그림 4-1-15〉 직업유지기간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84
〈그림 4-1-16〉 직업훈련 프로그램 개수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85
〈그림 4-1-17〉 자격증 취득여부에 따른 정신건강 및 기능·증상 평균차이 86
〈그림 4-1-18〉 희망하는 프로그램 1순위 응답내용 87
〈그림 4-1-19〉 희망하는 프로그램 2순위 응답내용 88
〈그림 4-1-20〉 희망하는 프로그램 2순위 응답내용 89
〈그림 4-1-21〉 개설을 희망하는 프로그램(다중응답)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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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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