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8
2. 연구내용 및 절차 8
3. 연구 절차 10
Ⅱ. 이론적 배경 12
1. 메이커 교육 14
2.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 15
3. 메이커 스페이스 16
Ⅲ. 메이커스페이스 구성 18
1. 메이커 스페이스 장비 24
가) 3D프린터(3D Printer) 24
2. 브랜드별 장비 종류 31
가) 3D 프린터 31
나) 3D 스캐너 31
다) 레이저 커터 31
라) 봉제 32
마) 도구, 공구 32
바) 공작기계 32
사) 영상/기타 33
아) 소프트웨어 33
3. 충남지역 메이커스페이스 현황 35
가) 충남지역 메이커 스페이스 35
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일정 예 36
4. 메이커 스페이스 선행연구 분석 38
가) 메이커 스페이스 구성 및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38
나)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에 관한 연구 분석 40
5. 학교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사례 49
가) 사례 1(중학교) 49
나) 사례 2(고등학교) 51
Ⅳ. 메이커 교육 인식에 대한 설문 분석 52
1. 메이커 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54
2. 메이커 스페이스에 관한 설문조사 57
Ⅴ. 결론 및 제언 62
하나. 메이커 교육의 지향점과 가치에 대한 이해 65
하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 65
하나. 메이커 교육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66
참고문헌 67
부록 70
[부록1] 메이커 교육 산출물 사례 72
[부록2]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77
[부록3] 레이커 커터 활용 법 94
[부록4] STEAM 교수 학습 자료 99
[부록5] 학생보고서 108
[부록6] 충남지역 메이커 스페이스 117
[부록7] 메이커스페이스 가이드 자료 127
판권기 131
〈표 Ⅰ-1〉 학교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연구 절차 10
〈표 Ⅱ-1〉 메이커의 정의 14
〈표 Ⅲ-1〉 MCU, MPU 28
〈표 Ⅲ-2〉 메이커스페이스 예산 및 프로그램별 장비 예 34
〈표 Ⅲ-3〉 메이커 스페이스 프로그램 종류 40
〈표 Ⅲ-4〉 메이커 스페이스 재정 지원 41
〈표 Ⅲ-5〉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자 41
〈표 Ⅲ-6〉 청소년대상 메이커스페이스 교육의 주제 영역 42
〈표 Ⅲ-7〉 국내 공공도서관 무한상상실 활용 43
〈표 Ⅲ-8〉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설치 여부 45
〈표 Ⅲ-9〉 학교 및 지역 내 사용가능한 메이커스페이스 존재 여부 45
〈표 Ⅲ-10〉 학교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및 교육이 필요한 이유 46
〈표 Ⅲ-11〉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우선적으로 필요한 기술과 활동 46
〈표 Ⅲ-12〉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및 운영의 어려움 47
〈표 Ⅲ-13〉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및 운영의 어려움 48
〈표 Ⅲ-14〉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에 담당인력의 역할 48
[그림 Ⅱ-1] 메이커 스페이스 16
[그림 Ⅱ-2] 메이커 공간 운영 사례 17
[그림 Ⅲ-1] 메이커 스페이스 20
[그림 Ⅲ-2] 3D 프린터 활용 장면 21
[그림 Ⅲ-3] 버지니아 대학교 기계응용과학 대학 22
[그림 Ⅲ-4] 공공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기본 모델의 영역별 기준 23
[그림 Ⅲ-5] 3D 프린터 24
[그림 Ⅲ-6] PLA(PolyLactic Acid) 27
[그림 Ⅲ-7] Scratch 프로그래밍 화면 29
[그림 Ⅲ-8] 엔트리(Entry) 프로그래밍 화면 29
[그림 Ⅲ-9]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인식조사 설문지 4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