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학교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및 활용방안 연구 / 연구책임자: 김원우 ; 공동연구원: 전윤석, 정호경, 김형태 인기도
발행사항
홍성군 : 충청남도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센터, 2019
청구기호
371.334 -19-2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25 p. : 삽화 ; 26 cm
총서사항
교육정책연구 ; 2018-016
제어번호
MONO1201938724
주기사항
부록: 1. 메이커 교육 산출물 사례 ; 2.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 3. 레이커 커터 활용법 외
참고문헌: p. 62-63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8

2. 연구내용 및 절차 8

3. 연구 절차 10

Ⅱ. 이론적 배경 12

1. 메이커 교육 14

2.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 15

3. 메이커 스페이스 16

Ⅲ. 메이커스페이스 구성 18

1. 메이커 스페이스 장비 24

가) 3D프린터(3D Printer) 24

2. 브랜드별 장비 종류 31

가) 3D 프린터 31

나) 3D 스캐너 31

다) 레이저 커터 31

라) 봉제 32

마) 도구, 공구 32

바) 공작기계 32

사) 영상/기타 33

아) 소프트웨어 33

3. 충남지역 메이커스페이스 현황 35

가) 충남지역 메이커 스페이스 35

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일정 예 36

4. 메이커 스페이스 선행연구 분석 38

가) 메이커 스페이스 구성 및 이용실태에 관한 연구 38

나)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에 관한 연구 분석 40

5. 학교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사례 49

가) 사례 1(중학교) 49

나) 사례 2(고등학교) 51

Ⅳ. 메이커 교육 인식에 대한 설문 분석 52

1. 메이커 교육에 대한 설문조사 54

2. 메이커 스페이스에 관한 설문조사 57

Ⅴ. 결론 및 제언 62

하나. 메이커 교육의 지향점과 가치에 대한 이해 65

하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 65

하나. 메이커 교육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66

참고문헌 67

부록 70

[부록1] 메이커 교육 산출물 사례 72

[부록2]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77

[부록3] 레이커 커터 활용 법 94

[부록4] STEAM 교수 학습 자료 99

[부록5] 학생보고서 108

[부록6] 충남지역 메이커 스페이스 117

[부록7] 메이커스페이스 가이드 자료 127

판권기 131

〈표 Ⅰ-1〉 학교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연구 절차 10

〈표 Ⅱ-1〉 메이커의 정의 14

〈표 Ⅲ-1〉 MCU, MPU 28

〈표 Ⅲ-2〉 메이커스페이스 예산 및 프로그램별 장비 예 34

〈표 Ⅲ-3〉 메이커 스페이스 프로그램 종류 40

〈표 Ⅲ-4〉 메이커 스페이스 재정 지원 41

〈표 Ⅲ-5〉 메이커 스페이스 운영자 41

〈표 Ⅲ-6〉 청소년대상 메이커스페이스 교육의 주제 영역 42

〈표 Ⅲ-7〉 국내 공공도서관 무한상상실 활용 43

〈표 Ⅲ-8〉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설치 여부 45

〈표 Ⅲ-9〉 학교 및 지역 내 사용가능한 메이커스페이스 존재 여부 45

〈표 Ⅲ-10〉 학교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및 교육이 필요한 이유 46

〈표 Ⅲ-11〉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우선적으로 필요한 기술과 활동 46

〈표 Ⅲ-12〉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및 운영의 어려움 47

〈표 Ⅲ-13〉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및 운영의 어려움 48

〈표 Ⅲ-14〉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에 담당인력의 역할 48

[그림 Ⅱ-1] 메이커 스페이스 16

[그림 Ⅱ-2] 메이커 공간 운영 사례 17

[그림 Ⅲ-1] 메이커 스페이스 20

[그림 Ⅲ-2] 3D 프린터 활용 장면 21

[그림 Ⅲ-3] 버지니아 대학교 기계응용과학 대학 22

[그림 Ⅲ-4] 공공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기본 모델의 영역별 기준 23

[그림 Ⅲ-5] 3D 프린터 24

[그림 Ⅲ-6] PLA(PolyLactic Acid) 27

[그림 Ⅲ-7] Scratch 프로그래밍 화면 29

[그림 Ⅲ-8] 엔트리(Entry) 프로그래밍 화면 29

[그림 Ⅲ-9] 학교 도서관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및 운영에 관한 인식조사 설문지 4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25667 371.334 -19-2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25668 371.334 -19-2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