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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청소년 사이버폭력 양상 및 예방에 관한 분석 연구 [전자자료]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2019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보고 ; CR 2019-4
면수
18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9849284
제어번호
MONO1201939992
주기사항
교육부 및 17개 시도교육청 국가시책사업 특별교부금 사업비로 추진된 연구보고서임
연구책임자: 박선아, 이인재 ; 과제책임자: 변태준, 김보선
영어 초록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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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4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내용 16

3. 연구방법 16

Ⅱ. 국내ㆍ외 연구에 나타난 사이버폭력 양상 분석 17

1. 국내 문헌분석 17

가. 분석 방법 17

나. 분석 결과 20

2. 국외 문헌 분석 39

가. 분석 방법 39

나. 분석 결과 40

3. 종합적 분석 75

가. 사이버폭력의 정의 및 유형 75

나. 사이버폭력의 발생 요인 76

다. 사이버폭력의 측정 81

라. 사이버폭력의 예방 83

Ⅲ. 사이버폭력 예방 실태 - 주요국의 예방 센터를 중심으로 84

1. 미국 84

2. 호주 : Office of the eSafety Commissioner 95

3. 뉴질랜드 : NetSafe: Online Safety for New Zealand 98

4. 영국 : UK Safer Internet Centre 103

5. 프랑스 : e-Enfance 109

6. 아일랜드 : ABC, National Anti Bullying Research and Resource Center 114

7. 시사점 118

Ⅳ. 사이버폭력 프레임워크와 예방 전략 121

1. 사이버폭력 프레임워크의 개발 121

가. 의미와 개발 과정 121

나. 사이버폭력 프레임워크 구조 122

다. 사이버폭력 프레임워크의 타당성 124

2. 사이버폭력 프레임워크의 구조와 특성 128

가. 사이버폭력 프레임워크의 구조 128

나. 사이버폭력 이해의 유의점: 학교폭력의 관계 변화 130

3. 사이버폭력 예방 전략 133

가. 사이버폭력 예방 전략 과제 134

나. 사이버폭력 예방 추진 과제 137

Ⅴ. 결론 139

1. 요약 139

2. 제언 143

참고문헌 145

[부록] 174

판권기 182

〈표 Ⅱ-1〉 국내 문헌 분석 대상 19

〈표 Ⅱ-2〉 사회생태학적 요인과 특성(Morris, 1975) 20

〈표 Ⅱ-3〉 사이버폭력의 유형 1(정완, 2005, p.13) 22

〈표 Ⅱ-4〉 사이버폭력의 유형 2(서경원, 2006, p.203) 23

〈표 Ⅱ-5〉 사이버폭력의 유형 3(성동규 외, 2006, p.84) 23

〈표 Ⅱ-6〉 사이버폭력의 유형 4(정한호, 2012, p.210) 24

〈표 Ⅱ-7〉 사이버폭력의 유형 5(방송통신위원회, 2018, p.6) 24

〈표 Ⅱ-8〉 사이버폭력의 유형 6(조윤오, 2013, p.10) 25

〈표 Ⅱ-9〉 최근에 나타난 사이버폭력 유형(이승현, 강지현, 이원상, 2015, pp.50-51) 26

〈표 Ⅱ-10〉 사이버폭력 측정 항목 32

〈표 Ⅱ-11〉 사이버폭력 측정-유발 요인과 변수 33

〈표 Ⅱ-12〉 사이버폭력 측정-억제 요인과 변수 34

〈표 Ⅱ-13〉 사이버폭력에 대한 정책적 대안 연구 1 35

〈표 Ⅱ-14〉 사이버폭력에 대한 정책적 대안 연구 2 36

〈표 Ⅱ-15〉 사이버폭력에 대한 정책적 대안 연구 3 38

〈표 Ⅱ-16〉 DB별 분석 대상 40

〈표 Ⅱ-17〉 사이버폭력과 면대면 따돌림의 공통점과 차이점 44

〈표 Ⅱ-18〉 Willard(2007)의 사이버폭력 행동 및 예시 46

〈표 Ⅱ-19〉 사이버폭력에 관여하는 요인 48

〈표 Ⅱ-20〉 사이버폭력의 영향 56

〈표 Ⅱ-21〉 사이버폭력 측정 도구의 특징 60

〈표 Ⅱ-22〉 사이버폭력 측정 도구 61

〈표 Ⅱ-23〉 주체별 사이버폭력 예방 및 중재를 위한 노력 74

〈표 Ⅳ-1〉 델파이 평가항목 분석 결과 124

〈표 Ⅳ-2〉 델파이 평가영역에 관한 전문가 패널 의견 종합 124

〈표 Ⅳ-3〉/〈표 Ⅳ-2〉 델파이 평가영역에 관한 전문가의 주요 의견 반영 127

[그림 Ⅰ-1] 초중등학생 휴대폰 보유 현황 13

[그림 Ⅱ-1]/[그림 Ⅱ-2] 국내 문헌분석 절차 18

[그림 Ⅲ-1] PACER's National Bullying Prevention Center 84

[그림 Ⅲ-2]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을 위한 추천 도서 85

[그림 Ⅲ-3] 학부모를 위한 자료(미국) 86

[그림 Ⅲ-4] PACER에서 제공하는 사이버폭력과 관련한 영상 자료 87

[그림 Ⅲ-5] PACER에서 제공하는 워크북 일부 88

[그림 Ⅲ-6] Cyberbullying Research Center 홈페이지 89

[그림 Ⅲ-7] Cyberbullying Research Center에서 제공하는 뉴스레터 90

[그림 Ⅲ-8] 미국내 사이버폭력 처벌 관련 법적 현황 91

[그림 Ⅲ-9] Cyberbullying Research Center의 통계 자료 예시 92

[그림 Ⅲ-10] Stop Bullying 웹사이트(미국) 93

[그림 Ⅲ-11] Violence Prevention Works 사이버폭력 예방 교육과정 94

[그림 Ⅲ-12] Office of the eSafety Commissioner 웹사이트 95

[그림 Ⅲ-13]/[그림 Ⅲ-12] 학부모를 위한 iParent 웹사이트 96

[그림 Ⅲ-14]/[그림 Ⅲ-13]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애니메이션 자료 및 수업 계획서 97

[그림 Ⅲ-15]/[그림 Ⅲ-14]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게임 및 퀴즈 자료 98

[그림 Ⅲ-16]/[그림 Ⅲ-15] NetSafe 웹사이트(뉴질랜드) 99

[그림 Ⅲ-17]/[그림 Ⅲ-16] NetSafe 학부모를 위한 항목 100

[그림 Ⅲ-18]/[그림 Ⅲ-17] NetSafe Kit 웹사이트 101

[그림 Ⅲ-19]/[그림 Ⅲ-18] NetSafe Kit의 건전한 사이버 활동을 위한 학습 자료 102

[그림 Ⅲ-20]/[그림 Ⅲ-19] UK Safer Internet Centre 홈페이지 103

[그림 Ⅲ-21]/[그림 Ⅲ-20] Digital Leaders Program 안내 페이지 104

[그림 Ⅲ-22]/[그림 Ⅲ-21] Advice Centre 활동과 지원 대상 105

[그림 Ⅲ-23]/[그림 Ⅲ-22] Hotline 관련 정보 안내 106

[그림 Ⅲ-24]/[그림 Ⅲ-23] Helpline 활용 안내 107

[그림 Ⅲ-25]/[그림 Ⅲ-24] 대상별, 연령별, 자료 유형별 교육 자료 108

[그림 Ⅲ-26]/[그림 Ⅲ-25] Safer Internet Day 설명 108

[그림 Ⅲ-27]/[그림 Ⅲ-26] e-Enfance 홈페이지 모습 109

[그림 Ⅲ-28]/[그림 Ⅲ-27] 학부모 가이드 자료 111

[그림 Ⅲ-29]/[그림 Ⅲ-28] 사이버 괴롭힘 관련 안내와 대처 방안 112

[그림 Ⅲ-30]/[그림 Ⅲ-29] 초등학생용 교육자료 '슈퍼 영웅의 인터넷' 113

[그림 Ⅲ-31]/[그림 Ⅲ-30] 고등학생용 교육자료 114

[그림 Ⅲ-32]/[그림 Ⅲ-31] 아일랜드 사이버불링 예방 센터 홈페이지 115

[그림 Ⅲ-33]/[그림 Ⅲ-32] 아일랜드 학교에서의 따돌림 예방교육 사이트 116

[그림 Ⅲ-34]/[그림 Ⅲ-33] 아일랜드 사이버불링 예방 교육 사이트 117

[그림 Ⅲ-35]/[그림 Ⅲ-34] 사이버불링 관련 연구 자료 제공 117

[그림 Ⅲ-36]/[그림 Ⅲ-35] 사이버불링 예방 훈련 프로그램 118

[그림 Ⅳ-1] 사이버폭력 프레임워크 개발 과정 122

[그림 Ⅳ-2] 사이버폭력 프레임워크 개발(안) 123

[그림 Ⅳ-3] 사이버폭력 프레임워크 수정(안) 129

[그림 Ⅳ-4] 사이버폭력과 학교폭력의 관계 변화 132

[그림 Ⅳ-5]/[그림 Ⅳ-6] 사이버폭력 예방 중장기 전략(안) 133

[그림 Ⅳ-6]/[그림 Ⅳ-7] KERIS 홈페이지 134

[그림 Ⅳ-7]/[그림 Ⅳ-8] 핀란드 사이버폭력 예방 대표브랜드 'KiVa' 135

[그림 Ⅳ-8]/[그림 Ⅳ-9] 세계 각국의 미디어에 소개된 'KiVa' 136

[그림 Ⅳ-9]/[그림 Ⅳ-5] 사이버폭력 예방전략, 추진과제, 핵심 추진 과제 관계도 139

〈표부록-1〉 사이버폭력 측정 도구의 예시 문항 및 척도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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