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참여 연구진

약어

목차

요약 12

제1장 연구 개요 16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6

1. 연구배경 16

2. 연구목적 17

3. 연구범위 18

제2절 연구 방법 20

1. 문헌조사 21

2. 이해관계자 면담 22

3. 설문조사 23

4. 델파이조사 27

5. 전문가 자문 30

6. 현지실사 30

제2장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 분석 32

제1절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 개요 32

1. 사업 개요 32

2. 사업추진 현황 34

3. 예산집행실적 36

4. 사업 주요 이해관계자 37

제2절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 평가체계 38

1.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 평가체계 38

2.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 평가체계 한계 및 개선 방향 39

제3장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 성과평가체계 42

제1절 성과평가체계 수립을 위한 선행연구 검토 42

1. 국내외 도서관 지원 사업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42

2. 도서관 지원 사업의 효과성 측정을 위한 지표 46

제2절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 성과평가체계 수립 방향성 50

1.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 성과평가체계 수립 원칙 50

2. 성과평가체계 수립·검증 절차 51

제3절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 성과평가체계 53

1. 성과평가체계 전문가 조사 결과 53

제4장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 시범평가 77

제1절 시범평가 대상 사업 개요 77

1. 시범평가 대상 77

2. 시범평가 범위 78

3. 평가 매트릭스 80

제2절 기준별 시범평가 결과 85

1. 적절성 85

2. 효율성 94

3. 효과성 97

4. 영향력 117

5. 지속가능성 120

6. 범분야 이슈 122

제3절 몽골·베트남 시범평가 결과 비교 124

제5장 결론 및 제언 127

제1절 시범평가 결론 및 제언 127

제2절 성과평가체계 수립 결론 및 제언 135

참고문헌 141

부록 145

[부록 1] 국내 이해관계자 면담질문지 145

[부록 2] 설문조사지 156

[부록 3] 델파이조사 질문지 162

표목차

[표 1-1] 연구단계별 주안점 및 조사·분석 방법 20

[표 1-2] 문헌조사 목록 21

[표 1-3] 면담대상 국내 이해관계자 목록 22

[표 1-4] 면담대상 현지 이해관계자 목록 23

[표 1-5] 설문조사 개요 24

[표 1-6] 설문조사 절차 25

[표 1-7] 응답자(수혜자) 유형(학생) 25

[표 1-8] 응답자(수혜자) 유형(교사) 26

[표 1-9] 델파이조사 참여 전문가 그룹 27

[표 1-10] 전문가 수에 따른 내용타당도비율 최솟값 28

[표 1-11] 도서관 실사점검표 예시(몽골 프로그레스학교) 30

[표 2-1] 사업 개요 32

[표 2-2] 주요 사업내용 33

[표 2-3] 연도별 작은도서관 신규 조성 실적 35

[표 2-4]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 추진절차 36

[표 2-5] 연도별 사업예산 및 집행실적 37

[표 2-6] 사업에 대한 기존 평가 항목 39

[표 2-7] 평가 기준 40

[표 3-1] 선행연구를 통해 확인한 도서관의 효과 45

[표 3-2] 국제도서관 평가지표 46

[표 3-3] 학교도서관 평가지표 47

[표 3-4] 독서지표 48

[표 3-5] 단계별 성과모형 및 지표 수립·검증 과정 52

[표 3-6]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 1차 성과모형 53

[표 3-7] 1차 전문가 그룹 AHP 조사 일관성 비율 54

[표 3-8] 1차 전문가 조사 성과 층위별 중요도 조사 결과 54

[표 3-9] 목표층위 내용 타당도 조사 결과 55

[표 3-10] 목표층위 지표의 전문가 의견 및 보완 방안 57

[표 3-11] 중기성과 층위 내용 타당도 조사 결과 58

[표 3-12] 중기성과 층위 지표의 전문가 의견 및 보완 방안 60

[표 3-13] 산출물 층위 내용 타당도 조사 결과 62

[표 3-14] 산출물 층위 지표의 전문가 의견 및 보완 방안 64

[표 3-15]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 2차 성과모형 66

[표 3-16] 성과모형 초안 및 수정안 비교 68

[표 3-17] 층위벌 성과지표 수정(안) 및 지표 정의 68

[표 3-18] 2차 전문가 그룹 AHP 조사 일관성 비율 71

[표 3-19] 2차 전문가 그룹 AHP 조사 결과 71

[표 3-20] 목표층위 내용 타당도 조사 결과 72

[표 3-21] 중기성과 층위 내용 타당도 조사 결과 73

[표 3-22] 산출물 층위 내용 타당도 조사 결과 74

[표 4-1] 시범평가 대상사업 개요 77

[표 4-2] 평가기준 78

[표 4-3] 과정평가 및 성과평가의 특징과 내용 79

[표 4-4] 평가 매트릭스 81

[표 4-5] 적절성 평가항목 요약 85

[표 4-6] 적절성 관련 평가항목: 정책 및 전략의 적절성 85

[표 4-7] 몽골 장기개발정책 (2015-2040) 86

[표 4-8] 몽골 국가협력전략 내 중점협력분야 지원 방향 88

[표 4-9] 베트남 국가협력전략 내 중점협력분야 지원 방향 88

[표 4-10] 베트남 교육분야 지원방안 89

[표 4-11] 적절성 관련 평가항목: 사업기획의 적절성 90

[표 4-12] PCP 대비 사업수행내역: 몽골 90

[표 4-13] 사업대상지 선정 과정 (몽골) 92

[표 4-14] 사업목표(목적)와 활동의 연계성(2017년 기준) 94

[표 4-15] 효율성 관련 평가항목 요약 94

[표 4-16] 사업구성요소별 사업비 집행 내역 95

[표 4-17] 수혜학교별 작은도서관 신규 조성 사업비 집행액 96

[표 4-18] 효과성 관련 평가항목 요약 97

[표 4-19] 산출물 층위 성과 평가항목 97

[표 4-20] 도서관 리모델링을 위한 학교별 시공현황 98

[표 4-21] 계획 대비 도서 지원율 101

[표 4-22] 학교구성원 1인당 도서 수 102

[표 4-23] 2017년 워크숍 프로그램(안) 104

[표 4-24] 2017년 워크숍 참가 현황 104

[표 4-25] 사서 역량강화 워크숍 관련 인식도 조사 결과 105

[표 4-26] 성과 층위 평가항목 107

[표 4-27] 도서관 환경(내부공간)에 대한 만족도 (5점 만점) 110

[표 4-28] 도서관 환경(시설/기자재)에 대한 만족도 (5점 만점) 110

[표 4-29] 도서관 이용에 대한 만족도 (5점 만점) 112

[표 4-30] 독서자료에 대한 만족도 (5점 만점) 113

[표 4-31] 사업 전후 월평균 도서관 이용자 수 114

[표 4-32] 사업 전후 도서관 방문횟수 증가 (5점 만점) 116

[표 4-33] 사업 전후 도서관 방문시간 증가 (5점 만점) 117

[표 4-34] 영항력 층위 성과 118

[표 4-35] 지속가능성 관련 평가항목 120

[표 4-36] 사후관리 실적 121

[표 4-37] 범분야이슈 관련 평가항목 122

[표 4-38] 몽골·베트남 작은도서관 사업의 주요 결과 비교 124

[표 5-1]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 시범평가 결과 요약 129

[표 5-2]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 성과모형 및 지표체계 최종안 135

[표 5-3]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의 모니터링 및 평가 프레임워크 138

그림목차

[그림 1-1] 연구의 범위 18

[그림 2-1]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 주요 이해관계자 37

[그림 3-1] 목표층위 지표 전문가 응답 결과 56

사진목차

[사진 2-1] 디자인 요소 고려 전후 도서관 조성 현황 34

[사진 4-1] 작은도서관 조성 현황 99

[사진 4-2] 작은도서관 유지관리 상태 100

[사진 4-3] 지원된 도서 보관현황 103

이용현황보기

해외 작은도서관 조성 사업 성과평가 연구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31699 027.63 -1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31700 027.63 -19-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