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7)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 [전자자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ACES ; 1780-R002
면수
277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7482343
제어번호
MONO1201944645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임영식
영어 초록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Abstract 13

Ⅰ. 서론 2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0

2. 연구 내용 31

Ⅱ. 연구방법 32

1.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3개년 연구 계획 33

2. 2017년 양적 연구 주요 연구방법 34

2.1. 효과성 요인 구성 34

2.2.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양적 연구 방법 35

2.3. 패널조사 분석 41

3. 2017년 생리적 연구 주요 연구방법 43

3.1. 타액 코티졸 측정 43

3.2. 코티졸 측정 결과의 통계분석 43

4. 2017년 질적 연구 주요 연구방법 44

4.1. 질적 연구의 3년 연구 계획과 2017년 연구 목표 44

4.2. 질적 연구 방법 45

4.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1

Ⅲ. 연구결과 53

1. 꿈의 오케스트라 패널 연구 54

1.1. 조사대상 분석 54

1.2.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의 효과 분석 56

1.3.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에 대한 보호자 평가 분석 72

1.4.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강사의 아동평가 분석 94

1.5.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강사의 자기평가 분석 96

1.6. 꿈의 오케스트라 변수 간 관련성 100

2. 타액 내 코티졸 농도 분석 116

2.1. 조사 대상의 일반 사항 116

2.2. 연구 집단의 타액 코티졸 농도 116

3. 꿈의 오케스트라 질적 연구 119

3.1. 질적 연구 개요: 방문기관 및 면접 참여자 특징 119

3.2. 2017년 아동 면접조사의 분석결과 123

3.3. 2017년 강사 및 음악감독 FGI 분석 결과 155

3.4. 2017년 보호자 FGI 분석 결과 174

3.5. 2017년 참여관찰 분석 194

Ⅳ. 결론 201

1. 요약 202

1.1. 양적 연구 요약 202

1.2. 생리적 연구 요약 202

1.3/1.2. 질적 연구 요약 203

2. 제언 211

2.1. 꿈의 오케스트라의 사회적 효과에 대한 인식 확산 및 지속지원 체계 구축 211

2.2. 취약계층 여부에 관계없이 통합적 지원 시스템 마련 211

2.3. 교육강사들을 대상으로 한 꿈의 오케스트라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의식 고취 및 지속적인 교육지원 체계 마련 212

2.4. 취약아동에 대한 관심과 보호자와 교육강사 간 적극적 소통과 협업 212

2.5. 발표 연주회의 적절한 활용과 전략적 접근 212

2.6. 아동의 음악적 성장의 격차에 따른 지도 체계 보완 213

2.7. 제반 교육환경의 개선 및 보완 213

2.8. 본 사업과 연계 가능성이 있는 후속 지원 프로그램 모색 214

참고문헌 216

[부록 1] 설문지 219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연구(아동용) 219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연구(보호자용) 229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연구(교육강사: 아동 평가용) 234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연구(교육강사) 236

[부록 2] YTN 다큐멘터리 제작 지원을 위한 2017년 4월 분석 자료 239

1. 패널 조사 239

1.1. 패널유지율 239

1.2. 2차(2017년 4월) 조사 239

1.2.1. 2차 조사 현황 239

1.2.2. 조사대상 분석 240

1.3. 아동 설문을 통한 아동 변화 242

1.3.1. 꿈의 오케스트라의 음악적 성장 효과분석 242

1.3.2. 꿈의 오케스트라의 개인적 발달 효과분석 243

1.3.3. 꿈의 오케스트라의 인적 관계 효과분석 244

1.3.4. 꿈의 오케스트라의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 효과분석 246

1.3.5. 꿈의 오케스트라의 만족도 247

1.4.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에 대한 보호자 평가 분석 248

1.4.1.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 보호자가 평가한 가족관계 250

1.4.2.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 보호자의 돌봄 비용 251

1.4.3.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 보호자의 양육 스트레스 253

1.4.4. 지역사회 변화에 대한 보호자 평가 255

1.4.5. 꿈의 오케스트라 가치에 대한 보호자 평가 256

1.4.6. 보호자의 사교육 비용 258

1.4.7.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의 음악 사교육 비용 259

1.4.8. 아동의 학업성취도 261

1.5.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에 대한 교육강사 평가 분석 264

1.5.1. 꿈의 오케스트라 참여 아동의 음악 지식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264

1.5.2. 꿈의 오케스트라 참여 아동의 음악 역량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264

1.5.3. 꿈의 오케스트라 참여 아동의 협동심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265

1.5.4.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강사의 자기평가 분석 265

1.5.5. 꿈의 오케스트라를 통한 교육강사 타인 수용도의 변화 266

1.5.6. 교육강사가 평가한 개인의 변화 266

1.5.7. 교육강사가 평가한 지역 사회의 변화 267

2. 타액 내 코티졸 농도 분석 268

2.1. 조사 대상의 일반 사항 268

2.2. 연구 집단의 타액 코티졸 농도 분포 268

2.2.1. 조사 시기에 따른 타액 코티졸 농도 비교 268

2.2.2. 성별로 구분한 시기별 타액 코티졸 농도 비교 270

2.2.3. 계층으로 구분한 시기별 타액 코티졸 농도 비교 271

2.3. 총 3회 조사 중 2회 조사에 참여한 대상자의 타액 코티졸 농도 분포 273

2.3.1. 조사 대상의 일반 사항 273

2.3.2. 1차와 2차 조사 시기의 타액 코티졸 농도 비교 273

2.3.3. 1차와 3차 조사 시기의 타액 코티졸 농도 비교 274

2.3.4. 2차와 3차 조사 시기의 타액 코티졸 농도 비교 275

판권기 2

〈표 Ⅱ-1〉 평가 대상 별 효과성 구성요인 35

〈표 Ⅱ-2〉 아동 대상 측정 예비 항목 37

〈표 Ⅱ-3〉 보호자 대상 측정 예비 항목 38

〈표 Ⅱ-4〉 교육강사 대상 측정 예비 항목 38

〈표 Ⅱ-5〉 패널 유지율 39

〈표 Ⅱ-6〉 YTN 특별 조사 참여 현황 40

〈표 Ⅱ-7〉 2017년도 조사 참여 현황 41

〈표 Ⅱ-8〉 면접을 위한 반구조화된 질문체계: 참여 아동을 중심으로 49

〈표 Ⅱ-9〉 면접을 위한 반구조화된 질문체계: 보호자를 중심으로 50

〈표 Ⅱ-10〉 면접을 위한 반구조화된 질문체계: 강사를 중심으로 51

〈표 Ⅲ-1〉 연구 집단의 조사대상 54

〈표 Ⅲ-2〉 최종 분석집단의 분포 55

〈표 Ⅲ-3〉 음악적 성장의 분산분석 결과 57

〈표 Ⅲ-4〉 개인적 발달의 분산분석 결과 60

〈표 Ⅲ-5〉 인적 관계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64

〈표 Ⅲ-6〉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68

〈표 Ⅲ-7〉 2017년 조사 종속변인 및 예측변인의 기술 통계량 70

〈표 Ⅲ-8〉 2017년 전반적 만족도 영향요인 71

〈표 Ⅲ-9〉 보호자의 분석 개요 72

〈표 Ⅲ-10〉 보호자의 최종 분석 대상의 분포 74

〈표 Ⅲ-11〉 보호자의 가족 관계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75

〈표 Ⅲ-12〉 보호자 속성에 따른 보호자의 가족 관계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76

〈표 Ⅲ-13〉 보호자의 돌봄 비용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77

〈표 Ⅲ-14〉 보호자 속성에 따른 보호자의 돌봄 비용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78

〈표 Ⅲ-15〉 보호자의 양육 스트레스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80

〈표 Ⅲ-16〉 보호자 속성에 따른 보호자의 양육 스트레스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81

〈표 Ⅲ-17〉 지역사회 변화에 대한 보호자 평가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82

〈표 Ⅲ-18〉 보호자 속성에 따른 지역사회 변화에 대한 보호자 평가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83

〈표 Ⅲ-19〉 꿈의 오케스트라 가치에 대한 보호자 평가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84

〈표 Ⅲ-20〉 보호자 속성에 따른 꿈의 오케스트라 가치에 대한 보호자 평가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85

〈표 Ⅲ-21〉 사교육 비용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86

〈표 Ⅲ-22〉 보호자 속성에 따른 사교육 비용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87

〈표 Ⅲ-23〉 음악 교육 사교육 비용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88

〈표 Ⅲ-24〉 보호자 속성에 따른 음악 사교육 비용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89

〈표 Ⅲ-25〉 아동 국어 점수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90

〈표 Ⅲ-26〉 보호자 속성에 따른 아동 국어 점수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91

〈표 Ⅲ-27〉 아동 수학 점수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92

〈표 Ⅲ-28〉 보호자 속성에 따른 아동 수학점수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93

〈표 Ⅲ-29〉 참여 아동의 음악 지식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94

〈표 Ⅲ-30〉 참여 아동의 음악 역량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95

〈표 Ⅲ-31〉 참여 아동의 협동심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96

〈표 Ⅲ-32〉 교육강사의 자기 평가 개요 97

〈표 Ⅲ-33〉 교육강사의 타인수용도 분석 98

〈표 Ⅲ-34〉 교육강사의 변화 분석 99

〈표 Ⅲ-35〉 교육강사가 평가한 지역사회 변화 분석 100

〈표 Ⅲ-36〉 음악적 성장 변인과 타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101

〈표 Ⅲ-37〉 개인발달 변인과 타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104

〈표 Ⅲ-38〉 인적 관계 변인과 타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107

〈표 Ⅲ-39〉 공공적 함의 및 사회 경제적 혜택 변인과 타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109

〈표 Ⅲ-40〉 만족도 및 만족도 영향요인과 다른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111

〈표 Ⅲ-41〉 보호자 설문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113

〈표 Ⅲ-42〉 강사 설문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115

〈표 Ⅲ-43〉 전체 조사 대상의 일반 사항 116

〈표 Ⅲ-44〉 분석 대상 조사 대상의 일반 사항 116

〈표 Ⅲ-45〉 연구 집단에서 타액 코티졸 농도의 평균차 비교 117

〈표 Ⅲ-46〉 성별로 구분한 연구 집단에서 타액 코티졸 농도의 평균차 비교 118

〈표 Ⅲ-47〉 계층으로 구분한 연구 집단에서 타액 코티졸 농도의 평균차 비교 118

〈표 Ⅲ-48〉 질적 연구 선정 방문기관 및 자료수집 시행일자 120

〈표 Ⅲ-49〉 면접조사 대상자 특징 및 부여 코드 121

〈표 Ⅲ-50〉 2016년(1차)과 2017년(2차) 아동 면접결과 비교 125

〈표 Ⅲ-51〉 2017년 아동의 면접 분석결과: 일반가정과 취약가정 아동 비교 127

〈표 Ⅲ-52〉 2017년 일반가정 아동 면접분석 결과 129

〈표 Ⅲ-53〉 2017년 취약가정 아동 면접분석 결과 139

〈표 Ⅲ-54〉 2017년 코티졸 상승 군 아동 면접분석 결과 150

〈표 Ⅲ-55〉 2016년(1차)과 2017년(2차) 강사 및 음악감독 면접결과 비교 157

〈표 Ⅲ-56〉 2017년 강사 및 음악감독 FGI 분석내용 결과 159

〈표 Ⅲ-57〉 2016년(1차)과 2017년(2차) 보호자 면접결과 비교 176

〈표 Ⅲ-58〉 2017년 보호자 FGI 분석내용 결과 177

〈표 Ⅲ-59〉 참여 관찰 개요 194

〈표 Ⅳ-1〉 2016년(1차)과 2017년(2차) 아동 면접결과 요약비교 208

〈그림 Ⅰ-1〉 연구체계도 31

〈그림 Ⅱ-1〉 3개년 연구계획 33

〈그림 Ⅱ-2〉 연구 모형 34

〈그림 Ⅱ-3〉 연도별 패널조사 설계(안) 36

〈그림 Ⅱ-4〉 조사 모형과 조사대상 36

〈그림 Ⅱ-5〉 연도별 질적 조사 설계 45

〈그림 Ⅱ-6〉 질적 연구의 연구모형 47

〈그림 Ⅲ-1〉 음악적 성장 조사 시점별 변화 58

〈그림 Ⅲ-2〉 개인적 발달 조사 시점별 변화 62

〈그림 Ⅲ-3〉 학업성취도 조사 시점별 변화 62

〈그림 Ⅲ-4〉 타인수용도와 타인배려 조사 시점별 변화 65

〈그림 Ⅲ-5〉 가족관계 조사 시점별 변화 66

〈그림 Ⅲ-6〉 협동능력 조사 시점별 변화 66

〈그림 Ⅲ-7〉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 조사 시점별 변화 69

〈그림 Ⅲ-8〉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 조사 시점별 변화 70

〈그림 Ⅲ-9〉 보호자의 가족 관계 조사 시점별 변화 75

〈그림 Ⅲ-10〉 보호자의 돌봄 비용 조사 시점별 변화 78

〈그림 Ⅲ-11〉 보호자의 양육스트레스 조사 시점별 변화 80

〈그림 Ⅲ-12〉 보호자의 지역사회 효과 조사 시점별 변화 82

〈그림 Ⅲ-13〉 연구 집단의 코티졸 농도 분포 117

〈그림 Ⅳ-1〉 질적 연구를 통한 2016~2017년 꿈의 오케스트라의 교육효과와 아동변화 209

〈그림 Ⅳ-2〉 2016~2017년 꿈의 오케스트라의 아동변화의 통합적 제시 210

〈표 부록-1〉 패널 유지율 239

〈표 부록-2〉 2차 조사 참여 현황 239

〈표 부록-3〉 연구집단의 조사대상 240

〈표 부록-4〉 최종 분석집단의 분포 241

〈표 부록-5〉 음악적 성장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42

〈표 부록-6〉 개인적 발달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43

〈표 부록-7〉 인적 관계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44

〈표 부록-8〉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46

〈표 부록-9〉 2차 조사 종속변인 및 예측변인의 기술 통계량 247

〈표 부록-10〉 2차 전반적인 만족도 영향요인 247

〈표 부록-11〉 보호자의 분석 개요 248

〈표 부록-12〉 보호자의 최종 분석 대상의 분포 249

〈표 부록-13〉 보호자의 가족 관계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50

〈표 부록-14〉 보호자 속성에 따른 보호자의 가족 관계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50

〈표 부록-15〉 보호자의 돌봄 비용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51

〈표 부록-16〉 보호자 속성에 따른 보호자의 돌봄 비용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52

〈표 부록-17〉 보호자의 양육 스트레스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53

〈표 부록-18〉 보호자 속성에 따른 보호자의 양육 스트레스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53

〈표 부록-19〉 지역사회 변화에 대한 보호자 평가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55

〈표 부록-20〉 보호자 속성에 따른 지역사회 변화에 대한 보호자 평가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55

〈표 부록-21〉 꿈의 오케스트라 가치에 대한 보호자 평가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56

〈표 부록-22〉 보호자 속성에 따른 꿈의 오케스트라 가치에 대한 보호자 평가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57

〈표 부록-23〉 사교육 비용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58

〈표 부록-24〉 보호자 속성에 따른 사교육 비용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58

〈표 부록-25〉 음악 교육 사교육 비용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59

〈표 부록-26〉 보호자 속성에 따른 음악 사교육 비용에 대한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60

〈표 부록-27〉 국어 점수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61

〈표 부록-28〉 보호자 속성에 따른 국어 점수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61

〈표 부록-29〉 참여 아동의 음악 지식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64

〈표 부록-30〉 참여 아동의 음악 역량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64

〈표 부록-31〉 참여 아동의 협동심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265

〈표 부록-32〉 교육강사의 자기 평가 개요 265

〈표 부록-33〉 교육강사의 타인수용도 분석 266

〈표 부록-34〉 교육강사의 변화 분석 266

〈표 부록-35〉 교육강사가 평가한 지역사회 변화 분석 267

〈표 부록-36〉 조사 대상의 일반 사항 268

〈표 부록-37〉 조사 시기에 따른 타액 코티졸 농도 변화 비교 269

〈표 부록-38〉 조사 시기에 따른 타액 코티졸 농도 변화의 사후검정 269

〈표 부록-39〉 성별로 구분한 조사대상자의 타액 코티졸 변화 비교 270

〈표 부록-40〉 성별로 구분한 타액 코티졸 농도 변화의 사후검정 270

〈표 부록-41〉 계층으로 구분한 조사대상자의 타액 코티졸 변화 비교 271

〈표 부록-42〉 계층으로 구분한 타액 코티졸 농도 변화의 사후검정 272

〈표 부록-43〉 조사대상의 현황 273

〈표 부록-44〉 연구 집단에서 1차와 2차의 타액 코티졸 농도의 평균차 비교 273

〈표 부록-45〉 성별로 구분한 연구 집단에서 1차와 2차의 타액 코티졸 농도의 평균차 비교 274

〈표 부록-46〉 계층으로 구분한 연구 집단에서 1차와 2차의 타액 코티졸 농도의 평균차 비교 274

〈표 부록-47〉 연구 집단에서 1차와 3차의 타액 코티졸 농도의 평균차 비교 274

〈표 부록-48〉 성별로 구분한 연구 집단에서 1차와 3차의 타액 코티졸 농도의 평균차 비교 275

〈표 부록-49〉 계층으로 구분한 연구 집단에서 1차와 3차의 타액 코티졸 농도의 평균차 비교 275

〈표 부록-50〉 연구 집단에서 2차와 3차의 타액 코티졸 농도의 평균차 비교 275

〈표 부록-51〉 성별로 구분한 연구 집단에서 2차와 3차의 타액 코티졸 농도의 평균차 비교 276

〈표 부록-52〉 계층으로 구분한 연구 집단에서 2차와 3차의 타액 코티졸 농도의 평균차 비교 276

〈그림 부록-1〉 조사 시기에 따른 연구 집단의 코티졸 농도 분포 269

〈그림 부록-2〉 성별로 구분한 연구 집단의 코티졸 농도 분포 271

〈그림 부록-3〉 계층으로 구분한 연구 집단의 코티졸 농도 분포 27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