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11
Abstract 20
Ⅰ. 서론 2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9
2. 연구 내용 32
Ⅱ. 문헌고찰 33
1. 꿈의 오케스트라 개요 34
1.1.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 목표 및 추진 방향 34
1.2.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 체계 34
1.3.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 현황 36
2.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 37
2.1.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의 평가 영역 37
2.2.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의 연구방법론 40
3. 우리나라 패널 연구 현황 43
4. 해외 아동종단 연구: 음악교육이 아동에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 60
4.1. 해외 아동음악교육 종단연구 동향 60
4.2. 해외의 아동음악교육 종단연구 주요내용 63
5. 생리적 측정 73
5.1. 타액 코티졸 73
5.2. 스트레스의 대리지표(surrogate marker)로써 타액 코티졸 74
Ⅲ. 연구방법 78
1.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3개년 연구 계획 79
2. 2018년 양적 연구 주요 연구방법 80
2.1. 효과성 요인 구성 80
2.2.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양적 연구 방법 81
2.3. 패널조사 분석 85
3. 2018년 생리적 연구 주요 연구방법 87
3.1. 타액 코티졸 측정 87
3.2. 코티졸 측정 결과의 통계분석 87
4. 2018년 질적 연구 주요 연구방법 88
4.1. 2018년 연구 목표와 연구 참여자 88
4.2. 질적연구 방법 91
4.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97
Ⅳ. 연구결과 99
1. 꿈의 오케스트라 패널 연구 100
1.1. 조사대상 100
1.2.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 패널 효과성 분석 102
1.3. 꿈의 오케스트라 집단 간 비교를 통한 아동의 효과성 분석 117
1.4.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의 영향요인 분석 124
1.5. 꿈의 오케스트라의 만족도 분석 결과 128
1.6.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에 대한 보호자 평가 분석 131
1.7.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강사의 아동평가 분석 143
1.8.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강사의 자기평가 분석 146
1.9. 2016년(1차), 2017년(2차), 2018년(3차) 양적 연구 결과 종합 논의 155
2. 타액 내 코티졸 농도 분석 157
2.1. 조사 대상의 일반 사항 157
2.2. 연구 집단의 타액 코티졸 농도 157
2.3. 신규참여자 (2017년, 2018년)와 3년 반복참여자의 타액 코티졸 농도 160
3. 꿈의 오케스트라 질적연구 163
3.1. 연구의 개요: 방문기관 및 연구 참여자 특징 163
3.2. 2018년 아동 면접조사의 분석결과 169
3.3/3.4. 2018 3차 년도 보호자 면접조사의 분석 결과 207
3.4/3.5. 2018년 교육강사 및 음악감독 FGI 분석 결과 235
3.5. 2018년 참여관찰 개요 260
Ⅴ. 결론 275
1. 요약 276
1.1. 양적 연구 요약 276
1.2. 생리적 연구 277
1.3. 질적 연구 요약 277
1.4/3.1. 아동 면접분석 결과 279
1.5/3.2. 보호자 FGI 분석 결과 282
1.6/3.3. 교육강사 및 음악감독 FGI 분석 결과 283
1.7/1.4.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 종합 결과 285
2. 제언 287
2.1. 꿈의 오케스트라 목표 설정 및 중장기 효과검증 관련 287
2.2. 꿈의 오케스트라에 대한 지속지원 체계 마련 288
2.3.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 관련 290
2.4. 꿈의 오케스트라 서비스 및 프로그램 292
참고문헌 294
[부록] 설문지 299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연구(아동용) 300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연구(보호자용) 310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연구(교육강사: 아동 평가용) 315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연구(교육강사) 317
판권기 2
〈표 Ⅱ-1〉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기관 지원체계 36
〈표 Ⅱ-2〉 꿈의 오케스트라 추진 현황 36
〈표 Ⅱ-3〉 지역별 거점기관 수(2018년 기준) 37
〈표 Ⅱ-4〉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의 주요 평가 내용 39
〈표 Ⅱ-5〉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의 주요 연구방법 42
〈표 Ⅱ-6〉 양적 패널연구 현황 50
〈표 Ⅱ-7〉 질적 패널연구 현황 56
〈표 Ⅱ-8〉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관련 선행연구의 주요 평가 내용 62
〈표 Ⅱ-9〉 타액 코티졸을 측정한 중재연구 75
〈표 Ⅲ-1〉 평가 대상 별 효과성 구성요인 81
〈표 Ⅲ-2〉 아동 대상 측정 항목 83
〈표 Ⅲ-3〉 보호자 대상 측정 항목 84
〈표 Ⅲ-4〉 교육강사 대상 측정 항목 84
〈표 Ⅲ-5〉 패널 유지율 85
〈표 Ⅲ-6〉 질적연구 인터뷰 참여 패널 아동, 보호자, 강사의 수 94
〈표 Ⅲ-7〉 부정적 사례 집단 기관 별 해당 아동 코드와 수 95
〈표 Ⅲ-8〉 면접을 위한 반구조화된 질문체계: 참여 아동을 중심으로 96
〈표 Ⅲ-9〉 면접을 위한 반구조화된 질문체계: 보호자를 중심으로 96
〈표 Ⅲ-10〉 면접을 위한 반구조화된 질문체계: 강사를 중심으로 97
〈표 Ⅳ-1〉 시기별 조사 참여자 특성 100
〈표 Ⅳ-2〉 효과성 분석 아동 집단 특성 101
〈표 Ⅳ-3〉 음악적 성장의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04
〈표 Ⅳ-4〉 개인적 발달의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08
〈표 Ⅳ-5〉 인적 관계의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12
〈표 Ⅳ-6〉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의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16
〈표 Ⅳ-7〉 음악적 성장의 일원 분산분석 결과 118
〈표 Ⅳ-8〉 개인적 발달의 일원 분산분석 결과 119
〈표 Ⅳ-9〉 인적 관계의 일원 분산분석 결과 121
〈표 Ⅳ-10〉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의 일원 분산분석 결과 123
〈표 Ⅳ-11〉 음악적 성장의 영향요인 분석결과 125
〈표 Ⅳ-12〉 개인 발달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26
〈표 Ⅳ-13〉 인적 관계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27
〈표 Ⅳ-14〉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의 영향요인 분석 결과 127
〈표 Ⅳ-15〉 꿈의 오케스트라 만족도 분석 결과 129
〈표 Ⅳ-16〉 2018년도 아동의 전반적 만족도 영향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130
〈표 Ⅳ-17〉 보호자 응답자 특성 131
〈표 Ⅳ-18〉 보호자 패널 데이터 분석 대상 특성 133
〈표 Ⅳ-19〉 보호자의 가족 관계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34
〈표 Ⅳ-20〉 보호자의 돌봄 비용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35
〈표 Ⅳ-21〉 보호자의 양육 스트레스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36
〈표 Ⅳ-22〉 지역사회 변화에 대한 보호자 평가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37
〈표 Ⅳ-23〉 꿈의 오케스트라 가치에 대한 보호자 평가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38
〈표 Ⅳ-24〉 사교육 비용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39
〈표 Ⅳ-25〉 음악 사교육 비용에 대한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40
〈표 Ⅳ-26〉 아동 국어 점수의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41
〈표 Ⅳ-27〉 아동 수학 점수의 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142
〈표 Ⅳ-28〉 참여 아동의 음악 지식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결과 143
〈표 Ⅳ-29〉 참여 아동의 연주 역량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결과 144
〈표 Ⅳ-30〉 참여 아동의 협동심에 대한 교육강사의 평가 결과 145
〈표 Ⅳ-31〉 교육강사의 자기 평가 개요 147
〈표 Ⅳ-32〉 교육강사의 개인의 지역문화 생산 148
〈표 Ⅳ-33〉 교육강사의 단원 참여 협조를 통한 지역문화 생산 149
〈표 Ⅳ-34〉 교육강사의 타인수용도 분석 150
〈표 Ⅳ-35〉 교육강사가 평가한 지역사회 예술자본 확충 151
〈표 Ⅳ-36〉 교육강사가 평가한 지역사회 발전 기여도 152
〈표 Ⅳ-37〉 교육강사가 평가한 사회적 포용 154
〈표 Ⅳ-38〉 2016년, 2017년, 2018년 양적 연구 결과 종합 156
〈표 Ⅳ-39〉 전체 조사 대상의 일반 사항 157
〈표 Ⅳ-40〉 분석 대상 조사 대상의 일반 사항 158
〈표 Ⅳ-41〉 연구 집단에서 타액 코티졸 농도의 비교(반복측정분산분석) 158
〈표 Ⅳ-42〉 성별로 구분한 연구 집단에서 타액 코티졸 농도의 비교(반복측정분산분석) 159
〈표 Ⅳ-43〉 계층으로 구분한 연구 집단에서 타액 코티졸 농도의 비교(반복측정분산분석) 159
〈표 Ⅳ-44〉 분석 대상 조사 대상의 일반 사항 160
〈표 Ⅳ-45〉 연구 집단에서 타액 코티졸 농도의 비교 160
〈표 Ⅳ-46〉 연구 집단에서 타액 코티졸 농도의 비교 161
〈표 Ⅳ-47〉 연구 집단에서 타액 코티졸 농도의 비교 162
〈표 Ⅳ-48〉 면접조사 선정 방문기관 및 자료수집 시행일자 164
〈표 Ⅳ-49〉 2018년도 질적연구 인터뷰 참여자 분류 165
〈표 Ⅳ-50〉 부정적 사례 집단 기관 별 해당 아동 코드와 수 166
〈표 Ⅳ-51〉 면접조사 대상자 특징 및 부여 코드 167
〈표 Ⅳ-52〉 1차, 2차, 3차 년(2018)도 아동 면접결과 비교 171
〈표 Ⅳ-53〉 2018년 아동의 면접 분석결과: 일반가정과 취약가정 아동 비교 173
〈표 Ⅳ-54〉 2018년 일반가정 아동 면접분석 결과 175
〈표 Ⅳ-55〉 2018년 취약가정 아동 면접분석 결과 188
〈표 Ⅳ-56〉 2018년 부정적 사례분석: 스트레스 상승 아동군 면접분석 결과 197
〈표 Ⅳ-57〉 2018년 부정적 사례분석: 취약발달 아동군 면접분석 결과 203
〈표 Ⅳ-58〉 2018년 보호자 FGI 분석내용 결과 208
〈표 Ⅳ-59〉 2016년(1차)과 2017년(2차), 2018(3차) 보호자 면접결과 비교 211
〈표 Ⅳ-60〉 2018년 교육강사 및 음악감독 FGI 분석내용 236
〈표 Ⅳ-61〉 2016년(1차), 2017년(2차), 2018SUS(3차) 교육강사 및 음악감독 면접결과 비교 239
〈표 Ⅳ-62〉 참여 관찰 개요 260
〈표 Ⅳ-63〉 2017년(2차)과 2018년(3차)도 참여관찰 분석 결과 비교 261
〈표 Ⅳ-64〉 2018년(3차)도 참여관찰 분석 결과 263
〈표 Ⅴ-1〉 1차, 2차, 3차(2018)년도 면접결과 요약비교 278
〈표 Ⅴ-2〉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 종합 결과 285
〈그림 Ⅰ-1〉 연구체계도 31
〈그림 Ⅱ-1〉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 체계 35
〈그림 Ⅱ-2〉 코티졸의 생리적인 하루 주기 리듬 73
〈그림 Ⅱ-3〉 CIRCORT 자료를 이용한 타액 코티졸 수준 74
〈그림 Ⅲ-1〉 3개년 연구계획 79
〈그림 Ⅲ-2〉 연구 모형 80
〈그림 Ⅲ-3〉 연도별 패널조사 설계(안) 82
〈그림 Ⅲ-4〉 조사 모형과 조사대상 83
〈그림 Ⅲ-5〉 연도별 질적 조사 설계 91
〈그림 Ⅲ-6〉 질적 연구의 연구모형 92
〈그림 Ⅳ-1〉 조사 시기별 음악적 성장 변화 105
〈그림 Ⅳ-2〉 개인적 발달 조사 시점별 변화 109
〈그림 Ⅳ-3〉 학업성취도 조사 시점별 변화 110
〈그림 Ⅳ-4〉 타인수용도와 타인배려 조사 시점별 변화 113
〈그림 Ⅳ-5〉 가족관계 조사 시점별 변화 114
〈그림 Ⅳ-6〉 협동능력 조사 시점별 변화 114
〈그림 Ⅳ-7〉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 조사 시점별 변화 117
〈그림 Ⅳ-8〉 음악적 성장의 집단간 비교 118
〈그림 Ⅳ-9〉 개인적 발달의 집단 간 비교 120
〈그림 Ⅳ-10〉 인적 관계의 집단간 비교 122
〈그림 Ⅳ-11〉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의 집단간 비교 124
〈그림 Ⅳ-12〉 꿈의 오케스트라 만족도 분석 129
〈그림 Ⅳ-13〉 보호자의 가족 관계 조사 시점별 변화 134
〈그림 Ⅳ-14〉 보호자의 돌봄 비용 조사 시점별 변화 135
〈그림 Ⅳ-15〉 보호자의 양육스트레스 조사 시점별 변화 136
〈그림 Ⅳ-16〉 보호자의 지역사회 효과 조사 시점별 변화 137
〈그림 Ⅳ-17〉 보호자의 꿈의 오케스트라 가치 조사 시점별 변화 138
〈그림 Ⅳ-18〉 사교육 비용 조사 시점별 변화 139
〈그림 Ⅳ-19〉 음악 사교육 비용 조사 시점별 변화 140
〈그림 Ⅳ-20〉 아동 국어 점수의 조사 시점별 변화 141
〈그림 Ⅳ-21〉 아동 수학 점수의 조사 시점별 변화 142
〈그림 Ⅳ-22〉 교육강사 평가 음악 지식의 조사 시점별 변화 143
〈그림 Ⅳ-23〉 교육강사 평가 연주 역량의 조사 시점별 변화 144
〈그림 Ⅳ-24〉 교육강사 평가 협동심의 조사 시점별 변화 145
〈그림 Ⅳ-25〉 교육강사의 지역문화 생산 행동 148
〈그림 Ⅳ-26〉 교육강사의 지역문화 생산 행동 149
〈그림 Ⅳ-27〉 교육강사의 타인수용도 150
〈그림 Ⅳ-28〉 지역사회 예술자본 확충 152
〈그림 Ⅳ-29〉 지역사회 발전 기여도 153
〈그림 Ⅳ-30〉 사회적 포용 154
〈그림 Ⅳ-31〉 연구 집단의 코티졸 농도 분포 15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