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 개요
목차
제1장 서론 46
제1절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문화영향평가의 의의와 필요성 48
1.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문화영향평가의 의의 48
2.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문화영향평가의 필요성 50
제2절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문화영향평가 범위와 방법 53
1. 평가범위 53
2. 평가지표 55
3. 평가방법 56
제2장 추진현황 및 선행연구의 검토 66
제1절 사업개요 및 추진현황 68
1. 사업개요 68
2. 추진 현황 82
제2절 선행연구 검토 및 사례 분석 93
1. 국내외 관련 선행연구 검토 93
2. 국내외 사례 분석 102
제3절 대상지 현황 분석 118
1. 대상지 개요 118
2. 인구·사회·경제적 여건 120
3. 도시·지역·공간 여건 126
4. 자연적·역사적 특징 172
제3장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 문화영향평가 174
제1절 문화기본권에 미치는 영향 176
1. 문화향유에 미치는 영향 176
2. 표현 및 참여에 미치는 영향 192
제2절 문화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205
1. 문화유산 및 문화경관에 미치는 영향 205
2.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216
제3절 문화발전에 미치는 영향 230
1. 문화다양성에 미치는 영향 230
2. 창조성에 미치는 영향 240
제4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254
제1절 평가결과의 종합 256
1. 평과결과의 요약 256
2. 평가지표별 요약 261
제2절 정책적 제언 269
1. 종합적 제언 269
2. 세부범주별 평가와 제언 270
제3절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 문화영향평가의 성과와 과제 276
1. 성과 276
2. 과제 276
참고문헌 280
부록 284
1. 전문가 평가서 286
2. 관계자 설문지 302
3. 평가결과 요약표(서식 5) 304
4. 정책제언 요약표(서식 6) 310
연구진 313
판권기 314
〈표 1-1〉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 문화영향평가의 대상적 범위 53
〈표 1-2〉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 문화영향평가 평가지표 56
〈표 1-3〉 2017 문화영화평가 표준분석·평가절차 57
〈표 1-4〉 현장조사 진행 58
〈표 1-5〉 설문조사 개요 58
〈표 1-6〉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 관계자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60
〈표 1-7〉 FGI 진행 사항 62
〈표 1-8〉 전문가 평가단 구성 63
〈표 1-9〉 전문가 평가회의 진행 63
〈표 1-10〉 문화영향지수의 도출: 심층평가(사전평가) 64
〈표 2-1〉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 개요 68
〈표 2-2〉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마중물지원 사업 기본구상 73
〈표 2-3〉 특화산업1 : 〈서울약령시 한방바이오산업센터〉 추진계획 74
〈표 2-4〉 특화산업2: 〈청량리보부상육성센터 조성〉 추진계획 74
〈표 2-5〉 특화산업3: 〈온라인마켓 & 공동배송센터 조성〉 추진계획 75
〈표 2-6〉 특화산업4: 〈상인 협동조합 육성 및 지원〉 추진계획 75
〈표 2-7〉 문화기반1: 〈청년복합문화창조지구 조성〉 추진계획 76
〈표 2-8〉 문화기반2: 〈권역별 특화테마거리 조성〉 추진계획 76
〈표 2-9〉 문화기반3: 〈청량리 문화·관광플랫폼 구축〉 추진계획 77
〈표 2-10〉 문화기반4: 〈청량리 '천만365 페스티벌' 운영〉 추진계획 77
〈표 2-11〉 공동체지원: 〈도시재생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 추진계획 78
〈표 2-12〉 공동체지원: 〈도시재생 아카데미(상인대학) 운영〉 추진계획 78
〈표 2-13〉 공동체지원: 〈청량리 사회공헌 프로젝트〉 추진계획 79
〈표 2-14〉 공동체지원: 〈'Made in 청량리' 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 추진계획 79
〈표 2-15〉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거버넌스 현황 80
〈표 2-16〉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 대외 공론화 추진 과정 82
〈표 2-17〉 〈청량리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를 위한 기본구상 및 공론화 추진〉 과업 내용 83
〈표 2-18〉 〈거버넌스 구축 및 운영〉 개요 84
〈표 2-19〉 대외 공론화 과정 당시 거버넌스 현황(2016. 8. 17일자) 85
〈표 2-20〉 〈지역아이디어캠프〉 개요 86
〈표 2-21〉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운영〉 개요 86
〈표 2-22〉 〈청량리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를 위한 기본구상 및 공론화 추진〉의 소규모 재생사업 87
〈표 2-23〉 〈청량리종합시장 특화상품 개발(청량카페 休, 한방카페 운영 및 지원)〉 사업 개요 88
〈표 2-24〉 〈서울약령시 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 사업 개요 89
〈표 2-25〉 〈청량리종합시장 도시재생 서포터즈 운영〉 사업 개요 90
〈표 2-26〉 〈도시재생대학 운영〉 개요 91
〈표 2-27〉 〈도시재생 워크숍〉 개요 91
〈표 2-28〉 도시재생사업의 유형화 95
〈표 2-29〉 전통시장 정책 변화 97
〈표 2-30〉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 문제점 및 개선방안 99
〈표 2-31〉 서울시 전통시장 SWOT 분석 및 대응 전략 100
〈표 2-32〉 타운매니지먼트가 제공하는 지역 활성화 프로그램 내용 102
〈표 2-33〉 타운 매니지먼트의 필요 요소 103
〈표 2-34〉 미국 덴버BID의 관리 운영 체계 104
〈표 2-35〉 미국 덴버BID의 운영 조직 104
〈표 2-36〉 미국 Bryant Park BID 사례 104
〈표 2-37〉 미국 벌링턴시 BID 사례 105
〈표 2-38〉 일본 TMO 지역상권관리 사례의 개요 105
〈표 2-39〉 영국의 시장 유형별 분포 108
〈표 2-40〉 청량리 종합시장 개요 119
〈표 2-41〉 청량리·제기동 일대 인구수 변화 120
〈표 2-42〉 청량리 시장상인회 현황 124
〈표 2-43〉 청량리·제기동 일대 사업체 변화 125
〈표 2-44〉 청량리 시장 인가일자, 점포수, 소재지 125
〈표 2-45〉 대상지 동별 면적비 126
〈표 2-46〉 대상지 토지이용현황 127
〈표 2-47〉 청량리·제기동 일대 노후건축물 127
〈표 2-48〉 청량리 시장 일반 현황 128
〈표 2-49〉 경동시장 일반현황 129
〈표 2-50〉 경동시장 상품권 가맹 현황 130
〈표 2-51〉 경동시장 기본시설 131
〈표 2-52〉 경동시장 홍보시설 131
〈표 2-53〉 경동시장 시장편의시설 131
〈표 2-54〉 경동시장 면적, 점포수 및 종사자 132
〈표 2-55〉 경동시장 상인조직 현황 132
〈표 2-56〉 동서시장 일반현황 135
〈표 2-57〉 동서시장 상품권 가맹 현황 135
〈표 2-58〉 동서시장 기본시설 135
〈표 2-59〉 동서시장 홍보시설 136
〈표 2-60〉 동서시장 시장편의시설 136
〈표 2-61〉 동서시장 면적, 점포수 및 종사자 136
〈표 2-62〉 동서시장 상인조직 현황 137
〈표 2-63〉 청량리청과물시장 일반 현황 138
〈표 2-64〉 청량리청과물시장 상품권 가맹 현황 138
〈표 2-65〉 청량리청과물시장 기본시설 139
〈표 2-66〉 청량리청과물시장 홍보시설 139
〈표 2-67〉 청량리청과물시장 시장편의시설 140
〈표 2-68〉 청량리청과물시장 면적, 점포수 및 종사자 140
〈표 2-69〉 청량리청과물시장 상인조직 현황 141
〈표 2-70〉 청량리종합시장 일반현황 142
〈표 2-71〉 청량리종합시장 상품권 가맹 현황 142
〈표 2-72〉 청량리종합시장 기본시설 143
〈표 2-73〉 청량리종합시장 홍보시설 143
〈표 2-74〉 청량리종합시장 시장편의시설 144
〈표 2-75〉 청량리종합시장 면적 점포수 및 종사자 144
〈표 2-76〉 청량리종합시장 상인조직 현황 145
〈표 2-77〉 서울약령시장 일반현황 146
〈표 2-78〉 서울약령시장 상품권 가맹 현황 147
〈표 2-79〉 서울약령시장 기본시설 147
〈표 2-80〉 서울약령시장 홍보시설 147
〈표 2-81〉 서울약령시장 시장편의시설 148
〈표 2-82〉 서울약령시장 면적, 점포수 및 종사자 148
〈표 2-83〉 서울약령시장 상인조직 현황 149
〈표 2-84〉 경동광성상가 151
〈표 2-85〉 경동광성상가 상품권 가맹 현황 151
〈표 2-86〉 경동광성상가 기본시설 151
〈표 2-87〉 경동광성상가 홍보시설 152
〈표 2-88〉 경동광성상가 시장편의시설 152
〈표 2-89〉 경동광성상가 면적, 점포수 및 종사자 152
〈표 2-90〉 경동광성상가 상인조직 현황 153
〈표 2-91〉 청량리전통시장 일반현황 154
〈표 2-92〉 청량리전통시장 상품권 가맹 현황 155
〈표 2-93〉 청량리전통시장 기본시설 155
〈표 2-94〉 청량리전통시장 홍보시설 155
〈표 2-95〉 청량리전통시장 시장편의시설 156
〈표 2-96〉 청량리전통시장 면적, 점포수 및 종사자 156
〈표 2-97〉 청량리전통시장 상인조직 현황 157
〈표 2-98〉 청량리수산시장 일반현황 158
〈표 2-99〉 서울수산시장 상품권 가맹 현황 159
〈표 2-100〉 청량리수산시장 기본시설 159
〈표 2-101〉 청량리수산시장 홍보시설 159
〈표 2-102〉 청량리수산시장 시장편의시설 160
〈표 2-103〉 청량리수산시장 면적 점포수 및 종사자 160
〈표 2-104〉 청량리수산시장 상인조직 현황 161
〈표 2-105〉 청량리종합도매시장 일반현황 162
〈표 2-106〉 청량리종합도매시장 상품권 가맹 현황 162
〈표 2-107〉 청량리종합도매시장 기본시설 163
〈표 2-108〉 청량리종합도매시장 홍보시설 163
〈표 2-109〉 청량리종합도매시장 시장편의시설 164
〈표 2-110〉 청량리종합도매시장 면적, 점포수 및 종사자 164
〈표 2-111〉 청량리종합도매시장 상인조직 현황 165
〈표 2-112〉 시장별 영업시간 현황 168
〈표 2-113〉 시장별 점포 현황 169
〈표 2-114〉 시장별 미디어 현황 170
〈표 2-115〉 시장별 공공공간 현황 170
〈표 2-116〉 시장별 안내센터 및 광고판 현황 171
〈표 2-117〉 시장별 편의시설 현황 172
〈표 3-1〉 문화향유 현황과 사업 176
〈표 3-2〉 문화관람률 177
〈표 3-3〉 문화행사 분야별 문화관람률 178
〈표 3-4〉 문화교육 경험률 178
〈표 3-5〉 문화교육 분야별 문화교육 경험률 179
〈표 3-6〉 생활문화활동 참여경험률 179
〈표 3-7〉 문화공간 방문경험률 180
〈표 3-8〉 문화공간별 방문경험률 180
〈표 3-9〉 문화공간의 충분성 점수 181
〈표 3-10〉 문화공간·프로그램 수요 응답률(1순위) 182
〈표 3-11〉 문화공간의 충분성 접수(1+2+3순위) 182
〈표 3-12〉 문화공간 확충시 이용의향 182
〈표 3-13〉 문화접근성 변화에 대한 인식 184
〈표 3-14〉 문화향유수준 제고에 대한 인식 185
〈표 3-15〉 표현 및 참여 현황과 사업 193
〈표 3-16〉 사업인지율 193
〈표 3-17〉 사업에 대한 공감도 195
〈표 3-18〉 사업 추진과정에서 표현 및 참여 기회의 충분성 196
〈표 3-19〉 표현 및 참여 기회 변화에 대한 인식 196
〈표 3-20〉 생활문화공간 확충 시 이용의향 197
〈표 3-21〉 생활문화활동 기회 변화에 대한 인식 197
〈표 3-22〉 문화유산 및 문화경관 현황과 사업 205
〈표 3-23〉 문화유산 및 경관 인지율 206
〈표 3-24〉 문화유산 및 경관 방문경험률 207
〈표 3-25〉 문화유산 및 경관 보존가치 208
〈표 3-26〉 문화유산 및 경관 활용필요성 209
〈표 3-27〉 문화유산의 보호·보존에 미칠 영향에 대한 인식 209
〈표 3-28〉 문화유산의 활용에 미칠 영향에 대한 인식 210
〈표 3-29〉 공동체 현황과 사업 217
〈표 3-30〉 문화공동체 현황 진단 218
〈표 3-31〉 문화공동체 수요 파악 219
〈표 3-32〉 사회적 자본 및 지역애착도 접수 220
〈표 3-33〉 사회적 자본 및 지역애착도 현황 222
〈표 3-34〉 지역공동체 행사 참여 의향 223
〈표 3-35〉 문화다양성 현황과 사업 230
〈표 3-36〉 문화적 종 다양성에 대한 인식 현황(연령별) 231
〈표 3-37〉 문화적 종 다양성에 대한 인식 현황(종류별) 231
〈표 3-38〉 문화다양성에 미칠 영향에 대한 인식 232
〈표 3-39〉 소수집단 문화다양성 포용 수준 현황 진단(연령별) 233
〈표 3-40〉 소수집단 문화다양성 포용 수준 현황 진단(종류별) 233
〈표 3-41〉 소수집단의 문화적 권익에 미칠 영향에 대한 인식 234
〈표 3-42〉 창조성 현황과 사업 240
〈표 3-43〉 창조자본 현황 242
〈표 3-44〉 창조자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243
〈표 3-45〉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244
〈표 3-46〉 창조기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244
〈표 3-47〉 행복도 현황 245
〈표 3-47〉 행복에 미치는 영향 인식 245
〈표 4-1〉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 문화영향평가 결과 요약 256
〈표 4-2〉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에 대한 정책적 제언 273
[그림 1-1] 서울형 도시재생의 기본방향 51
[그림 1-2]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 문화영향평가의 공간적 범위 54
[그림 2-1]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비전, 목표, 핵심사업 69
[그림 2-2]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추진전략 70
[그림 2-3]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핵심사업과 연계사업 71
[그림 2-4]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전체 사업구상도 72
[그림 2-5]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추진체계 80
[그림 2-6]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운영체계 81
[그림 2-7]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마중물지원사업 단계·연차별 추진계획 92
[그림 2-8] 시장혁신 선순환 전략 101
[그림 2-9]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교육기관과 연계한 시장교과과정 106
[그림 2-10]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의료기관 연계 프로그램 107
[그림 2-11] 스폐인 바르셀로나의 문화마케팅 프로그램 107
[그림 2-12]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시장 협약식 107
[그림 2-13] 영국 런던 천변시장 108
[그림 2-14] 영국 코인스트리트 커뮤니티 시장 109
[그림 2-15] 영국 코벤트리 마켓 1 109
[그림 2-16] 영국 코벤트리 마켓 2 110
[그림 2-17] 미국 PRS 시장 투어 코스 110
[그림 2-18] 캐나다 그란빌 공공시장 111
[그림 2-19] 캐나다 PPS 컨설팅 참여디자인 프로그램 111
[그림 2-20] 폴란드 쿠라쿠프의 중앙시장 112
[그림 2-21]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산타 카테리나 시장 113
[그림 2-22] 일본 교토의 니시키 시장(錦市場) 113
[그림 2-23] 터키 이스탄불의 베식타스 피시 마켓 114
[그림 2-24] 스페인 세비아의 엔카르나시온 시장 115
[그림 2-25] 일본 오사카의 텐진바시 상점가 116
[그림 2-26]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 117
[그림 2-27] 영국, 런던 브릿지 역의 버로 마켓 117
[그림 2-28] 제기동 콜라텍 및 무도교습소 공간 현황 122
[그림 2-29] 경동시장 위치 129
[그림 2-30] 경동시장 내 도시한옥의 내부 133
[그림 2-31] 경동시장의 판매물품별 구성 133
[그림 2-32] 경동시장 풍경 134
[그림 2-33] 동서시장 위치 134
[그림 2-34] 동서시장 풍경 137
[그림 2-35] 청량리청과물시장 위치 138
[그림 2-36] 청량리청과물시장 풍경 141
[그림 2-37] 청량리종합시장 위치 142
[그림 2-38] 청량리종합시장 경관 145
[그림 2-39] 서울약령시장 위치 146
[그림 2-40] 서울약령시장 입구 149
[그림 2-41] 서울약령시장 내외부 상점 150
[그림 2-42] 경동광성상가 위치 150
[그림 2-43] 경동광성상가 경관 153
[그림 2-44] 청량리종합시장 위치 154
[그림 2-45] 청량리전통시장의 입구와 내부 풍경 157
[그림 2-46] 청량리수산시장 위치 158
[그림 2-47] 청량리수산시장 경관 161
[그림 2-48] 청량리종합도매시장 위치 162
[그림 2-49] 청량리종합도매시장 경관 165
[그림 2-50] 청량리농수산물시장 위치 166
[그림 2-51] 청량리농수산물시장 A구간 경관 167
[그림 2-52] 청량리농수산물시장 B구간 경관 167
[그림 3-1] 시장민근 문화공간 충분성(주민) 181
[그림 3-2] 시장인근 문화공간 충분성(상인) 181
[그림 3-3] 문화공간 확충시 방문의향 183
[그림 3-4] 문화공간 확충시 방문의향(주민) 183
[그림 3-5] 문호녕간 확충시 방문의향(상인) 184
[그림 3-6] 거주 지역별 사업인지율 194
[그림 3-7] 연령대별 사업인지율 194
[그림 3-8] 점포형태별, 상인회 가입 여부별 사업인지율 195
[그림 3-9] 사업취지와 목표에 대한 공감도 195
[그림 3-10] 표현 및 참여기회 충분성 (상인) 196
[그림 3-11] 생활문화 이용의향(주민) 197
[그림 3-12] 문화유산 및 경관 인지율 206
[그림 3-13] 문화유산 및 경관 방문경험률 207
[그림 3-14] 문화유산 및 경관 보존가치 208
[그림 3-15] 문화유산 및 경관 활용필요성 209
[그림 3-16] 사회적 자본 및 지역애착도 현황 221
[그림 3-17] 사회적 자본 및 지역애착도에 미칠 영향에 대한 인식 222
[그림 3-18] 사회적 자본 및 지역애착도에 미칠 영향 223
[그림 3-19] 지역공동체 행사 참여의향(주민) 224
[그림 3-20] 문화적 종 다양성에 대한 인식 현황(연령별) 231
[그림 3-21] 사업이 임차, 노점상인의 문화적 권익에 미치는 효과(시장별) 234
[그림 3-22] 사업이 임차, 노점상인의 문화적 권익에 미치는 효과(소유형태별) 235
[그림 3-23] 창조자본 현황 - 창조인력 유인 매력도 243
[그림 3-24] 창조자본 현황 - 창조기반 여건 243
[그림 4-1] 청량리종합시장 일대 도시재생활성화사업 문화영향평가 결과 요약 25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