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어르신 대상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 적용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8
청구기호
411.07 -19-1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65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8-01-52
제어번호
MONO1201944820
주기사항
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정우
부록: 1. 요구 조사 설문지 ; 2. 만족도 조사 설문지
참고문헌: p. 448-455
국립국어원의 용역비로 수행한 사업의 결과물을 발간한 것임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I. 연구 개요 1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3

2. 연구 문제 및 연구 설계 14

3. 연구 추진 경과 17

II. 어르신 대상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조사 23

1. 선행 연구 조사 23

2. 기관 운영 실태 조사 30

3. 통계 자료 검토 34

4. 요구 조사 48

III. 어르신 대상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 111

1. 프로그램 개발 원리 111

2. 개발 프로그램 115

가. 사회적 소통을 위한 맞춤법과 어휘 학습 프로그램 115

나. 치유와 성찰을 위한 자기서사 쓰기 프로그램 193

다. 세대 간 갈등 극복을 위한 화법 프로그램 286

라. 세상으로 나아가는 시(詩) 향유 프로그램 380

IV. 어르신 대상 국어문화 프로그램 시범 적용 433

1. 시범 적용 목적 433

2. 시범 적용 대상 433

3. 시범 적용 실제 435

4. 시범 적용 결과 446

V. 제언 455

참고문헌 458

부록 466

부록 1:요구 조사 설문지 466

부록 2:만족도 조사 설문지 472

판권기 476

〈표 1〉 성인 문해 수준 15

〈표 2〉 사업의 주요 일정 19

〈표 3〉 세부 연구 추진 일정 20

〈표 4〉 부평구립 부개도서관:활자의 춤사위 25

〈표 5〉 광진정보도서관:나를 찾는 카메라 25

〈표 6〉 서울도서관:치매예방 독서토론 지원 26

〈표 7〉 2018년 기준 노인복지관 사업구분 30

〈표 8〉 2016년 기준... 31

〈표 9〉 2016년 기준... 31

〈표 10〉 서울시 노인복지관 국어문화 프로그램 운영 실태 32

〈표 11〉 광역시 노인복지관 국어문화 프로그램 운영 실태 33

〈표 12〉 통계 자료 목록 평정 단계 35

〈표 13〉 통계 자료 목록 중요도 평정 결과 36

〈표 14〉 조사 자료의 개수 변화 36

〈표 15〉 최종 통계 자료 목록(*음영은 대규모 조사) 37

〈표 16〉 관련 내용의 범주화 39

〈표 17〉 전기 노인과 후기 노인의 구분 48

〈표 18〉 요구 조사 대상자 일반 정보 49

〈표 19〉 요구 조사 문항의 개요 50

〈표 20〉 새로워진 맞춤법에 대한 어려움 51

〈표 21〉 새로워진 맞춤법에 대한 어려움_변인별 51

〈표 22〉 새로 생긴 말에 대한 어려움 54

〈표 23〉 새로 생긴 말에 대한 어려움_변인별 54

〈표 24〉 맞춤법에 대한 이해 56

〈표 25〉 맞춤법에 대한 이해_정답 56

〈표 26〉 새로 생긴 말에 대한 이해(중복응답) 58

〈표 27〉 새로 생긴 말에 대한 이해(중복응답)_교차분석 58

〈표 28〉 새로 생긴 말에 대한 이해(개수)_변인별 58

〈표 29〉 선호하는 학습 내용_상황별 단어와 표현(중복응답) 61

〈표 30〉 선호하는 학습 내용_상황별 단어와 표현(중복응답)_교차분석 61

〈표 31〉 문학 작품에 대한 관심 63

〈표 32〉 문학 작품에 대한 관심_변인별 63

〈표 33〉 문학 활동에 대한 관심 65

〈표 34〉 문학 활동에 대한 관심_변인별 65

〈표 35〉 선호하는 이야기 주제(중복응답) 67

〈표 36〉 선호하는 이야기 주제(중복응답)_교차분석 67

〈표 37〉 선호하는 이야기 형태(중복응답) 69

〈표 38〉 선호하는 이야기 형태(중복응답)_교차분석 69

〈표 39〉 세대간 소통의 어려움 71

〈표 40〉 세대간 소통의 어려움_변인별 71

〈표 41〉 세대간 소통의 태도 73

〈표 42〉 세대간 소통의 태도_변인별 73

〈표 43〉 대화습관 75

〈표 44〉 선호하는 학습 내용_말하기 듣기의 지식 및 방법 76

〈표 45〉 사용 가능한 기기(중복응답) 77

〈표 46〉 사용 가능한 기기(중복응답)_교차분석 77

〈표 47〉 사용 가능한 기기(개수)_변인별 78

〈표 48〉 시 감상의 이점에 대한 인식 80

〈표 49〉 시 감상의 이점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80

〈표 50〉 시 낭송의 태도 82

〈표 51〉 시 낭송의 태도_변인별 82

〈표 52〉 알고 있는 시인(중복응답) 84

〈표 53〉 알고 있는 시인(개수) 84

〈표 54〉 알고 있는 시인(중복응답)_교차분석 85

〈표 55〉 간호사 표적 집단 면담 참여자 89

〈표 56〉 간호사 표적 집단 면담 질문 내용 90

〈표 57〉 대학생 표적 집단 면담 참여자 97

〈표 58〉 대학생 표적 집단 면담 질문 내용 98

〈표 59〉 교육과정 별 개발 프로그램 104

〈표 60〉 교육과정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계획 112

〈표 61〉 사회적 소통을 위한 맞춤법과 어휘 학습 프로그램 내용 116

〈표 62〉 치유와 성찰을 자기서사 쓰기 프로그램 내용 요소 194

〈표 63〉 치유와 성찰을 자기서사 쓰기 프로그램 내용 195

〈표 64〉 세대 간 갈등 극복을 위한 화법 프로그램 내용 286

〈표 65〉 세상으로 나아가는 시(詩) 향유 프로그램 내용 381

〈표 66〉 시범 적용 대상 학습자 일반 정보 434

〈표 67〉 시범 적용 1차 교수·학습 과정안 435

〈표 68〉 시범 적용 2차 교수·학습 과정안 440

〈표 69〉 만족도 조사 항목 구성 446

〈표 70〉 난이도 447

〈표 71〉 흥미도 448

〈표 72〉 성취도 449

〈표 73〉 효용 450

〈표 74〉 종합 만족도 451

[그림 1] 어르신 대상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 구조도 18

[그림 2] 최종 학력에 따른 '새로워진 맞춤법에 대한 어려움' 차이 51

[그림 3] 최종 학력에 따른 '새로 생긴 말에 대한 이해(개수)' 차이 59

[그림 4] 최종 학력에 따른 '문학 작품에 대한 관심' 차이 63

[그림 5] 최종 학력에 따른 '사용 가능한 기기(개수)'의 차이 78

[그림 6] 최종 학력에 따른 '알고 있는 시인의 수' 차이 85

[그림 7] 1차 시범 적용 활동 결과 예시 439

[그림 8] 2차 시범 적용 활동 사진 44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31814 411.07 -19-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31815 411.07 -19-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