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I. 연구 개요 1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3
2. 연구 문제 및 연구 설계 14
3. 연구 추진 경과 17
II. 어르신 대상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조사 23
1. 선행 연구 조사 23
2. 기관 운영 실태 조사 30
3. 통계 자료 검토 34
4. 요구 조사 48
III. 어르신 대상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 111
1. 프로그램 개발 원리 111
2. 개발 프로그램 115
가. 사회적 소통을 위한 맞춤법과 어휘 학습 프로그램 115
나. 치유와 성찰을 위한 자기서사 쓰기 프로그램 193
다. 세대 간 갈등 극복을 위한 화법 프로그램 286
라. 세상으로 나아가는 시(詩) 향유 프로그램 380
IV. 어르신 대상 국어문화 프로그램 시범 적용 433
1. 시범 적용 목적 433
2. 시범 적용 대상 433
3. 시범 적용 실제 435
4. 시범 적용 결과 446
V. 제언 455
참고문헌 458
부록 466
부록 1:요구 조사 설문지 466
부록 2:만족도 조사 설문지 472
판권기 476
〈표 1〉 성인 문해 수준 15
〈표 2〉 사업의 주요 일정 19
〈표 3〉 세부 연구 추진 일정 20
〈표 4〉 부평구립 부개도서관:활자의 춤사위 25
〈표 5〉 광진정보도서관:나를 찾는 카메라 25
〈표 6〉 서울도서관:치매예방 독서토론 지원 26
〈표 7〉 2018년 기준 노인복지관 사업구분 30
〈표 8〉 2016년 기준... 31
〈표 9〉 2016년 기준... 31
〈표 10〉 서울시 노인복지관 국어문화 프로그램 운영 실태 32
〈표 11〉 광역시 노인복지관 국어문화 프로그램 운영 실태 33
〈표 12〉 통계 자료 목록 평정 단계 35
〈표 13〉 통계 자료 목록 중요도 평정 결과 36
〈표 14〉 조사 자료의 개수 변화 36
〈표 15〉 최종 통계 자료 목록(*음영은 대규모 조사) 37
〈표 16〉 관련 내용의 범주화 39
〈표 17〉 전기 노인과 후기 노인의 구분 48
〈표 18〉 요구 조사 대상자 일반 정보 49
〈표 19〉 요구 조사 문항의 개요 50
〈표 20〉 새로워진 맞춤법에 대한 어려움 51
〈표 21〉 새로워진 맞춤법에 대한 어려움_변인별 51
〈표 22〉 새로 생긴 말에 대한 어려움 54
〈표 23〉 새로 생긴 말에 대한 어려움_변인별 54
〈표 24〉 맞춤법에 대한 이해 56
〈표 25〉 맞춤법에 대한 이해_정답 56
〈표 26〉 새로 생긴 말에 대한 이해(중복응답) 58
〈표 27〉 새로 생긴 말에 대한 이해(중복응답)_교차분석 58
〈표 28〉 새로 생긴 말에 대한 이해(개수)_변인별 58
〈표 29〉 선호하는 학습 내용_상황별 단어와 표현(중복응답) 61
〈표 30〉 선호하는 학습 내용_상황별 단어와 표현(중복응답)_교차분석 61
〈표 31〉 문학 작품에 대한 관심 63
〈표 32〉 문학 작품에 대한 관심_변인별 63
〈표 33〉 문학 활동에 대한 관심 65
〈표 34〉 문학 활동에 대한 관심_변인별 65
〈표 35〉 선호하는 이야기 주제(중복응답) 67
〈표 36〉 선호하는 이야기 주제(중복응답)_교차분석 67
〈표 37〉 선호하는 이야기 형태(중복응답) 69
〈표 38〉 선호하는 이야기 형태(중복응답)_교차분석 69
〈표 39〉 세대간 소통의 어려움 71
〈표 40〉 세대간 소통의 어려움_변인별 71
〈표 41〉 세대간 소통의 태도 73
〈표 42〉 세대간 소통의 태도_변인별 73
〈표 43〉 대화습관 75
〈표 44〉 선호하는 학습 내용_말하기 듣기의 지식 및 방법 76
〈표 45〉 사용 가능한 기기(중복응답) 77
〈표 46〉 사용 가능한 기기(중복응답)_교차분석 77
〈표 47〉 사용 가능한 기기(개수)_변인별 78
〈표 48〉 시 감상의 이점에 대한 인식 80
〈표 49〉 시 감상의 이점에 대한 인식_교차분석 80
〈표 50〉 시 낭송의 태도 82
〈표 51〉 시 낭송의 태도_변인별 82
〈표 52〉 알고 있는 시인(중복응답) 84
〈표 53〉 알고 있는 시인(개수) 84
〈표 54〉 알고 있는 시인(중복응답)_교차분석 85
〈표 55〉 간호사 표적 집단 면담 참여자 89
〈표 56〉 간호사 표적 집단 면담 질문 내용 90
〈표 57〉 대학생 표적 집단 면담 참여자 97
〈표 58〉 대학생 표적 집단 면담 질문 내용 98
〈표 59〉 교육과정 별 개발 프로그램 104
〈표 60〉 교육과정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계획 112
〈표 61〉 사회적 소통을 위한 맞춤법과 어휘 학습 프로그램 내용 116
〈표 62〉 치유와 성찰을 자기서사 쓰기 프로그램 내용 요소 194
〈표 63〉 치유와 성찰을 자기서사 쓰기 프로그램 내용 195
〈표 64〉 세대 간 갈등 극복을 위한 화법 프로그램 내용 286
〈표 65〉 세상으로 나아가는 시(詩) 향유 프로그램 내용 381
〈표 66〉 시범 적용 대상 학습자 일반 정보 434
〈표 67〉 시범 적용 1차 교수·학습 과정안 435
〈표 68〉 시범 적용 2차 교수·학습 과정안 440
〈표 69〉 만족도 조사 항목 구성 446
〈표 70〉 난이도 447
〈표 71〉 흥미도 448
〈표 72〉 성취도 449
〈표 73〉 효용 450
〈표 74〉 종합 만족도 451
[그림 1] 어르신 대상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 구조도 18
[그림 2] 최종 학력에 따른 '새로워진 맞춤법에 대한 어려움' 차이 51
[그림 3] 최종 학력에 따른 '새로 생긴 말에 대한 이해(개수)' 차이 59
[그림 4] 최종 학력에 따른 '문학 작품에 대한 관심' 차이 63
[그림 5] 최종 학력에 따른 '사용 가능한 기기(개수)'의 차이 78
[그림 6] 최종 학력에 따른 '알고 있는 시인의 수' 차이 85
[그림 7] 1차 시범 적용 활동 결과 예시 439
[그림 8] 2차 시범 적용 활동 사진 44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