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농문화와 농사회 : 한국수어교원 양성 교재 / 국립국어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9
청구기호
401.9 -19-1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269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9-03-02
제어번호
MONO1201944821
주기사항
참고문헌 수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용어 설명 6

『농문화와 농사회』 교재에 대하여 8

제1장 농인에 대한 이해 / 김유미 12

요약 13

1. '장애'와 '불편' 13

2. 다수와 소수 17

3. 농, 농인에 대한 정의 20

4. 언어적 소수자로서의 농인 23

5. 농인의 눈으로 본 사회 25

참고문헌 27

제2장 농정체성 / 김유미 28

요약 29

1. 정체성이란 무엇인가 29

2. 농정체성 패러다임 30

3. 농정체성(Deaf Identity)과 장애 정체성(disability Identity) 35

4. 농정체성의 연관 요소 37

5. 농정체성의 결정 요소 44

6. 농정체성의 지향점 47

7. 농정체성을 지원하는 사회 49

참고문헌 50

제3장 농문화의 바탕 / 김유미 52

요약 53

1. 들어가며 53

2. 농문화-세상을 눈으로 사는 경험과 유산 54

3. 농문화-'소리 없음'에서 출발한 문화 55

4. 농문화-소리 세계와의 갈등과 수용 57

5. 농문화와 농인의 문화 향유 59

참고문헌 61

제4장 농문화의 실재(實在) / 김유미 62

요약 63

1. 들어가며 63

2. 언어와 가치 64

3. 일상과 규범 66

4. 여가와 놀이 68

5. 농인 문학 72

6. 농인 예술 76

참고문헌 77

제5장 농문화와 한국수어 / 김유미 78

요약 79

1. 들어가며 79

2. 농문화와 한국수어 80

3. 한국수어 바로 알기 83

4. 한국수어의 주요 특성 89

5. 한국수어 보전의 필요성 93

참고문헌 97

제6장 농교육과 수어로 배울 권리 / 곽정란 99

요약 100

1. 들어가며 100

2. 농사회와 농학교 교육 101

3. 농사회와 통합교육 108

4. 이중언어ㆍ이중문화 농교육 111

5. 맺으며 116

참고문헌 119

제7장 농인의 사회 참여 / 송미연 121

요약 122

1. 들어가며 122

2. 농인의 사회 참여 124

참고문헌 145

제8장 수어통역 서비스 제도와 농사회 관련 법률 / 송미연 149

요약 150

1. 수어통역 서비스 제도 150

2. 농사회 관련 법률과 제도 157

참고문헌 163

제9장 농인의 언어권과 수화언어법 / 곽정란 165

요약 166

1. 들어가며 166

2. 언어권의 개념 167

3. 농인의 언어권과 언어 정책 172

4. 농인의 언어권과 한국수화언어법 181

5. 언어권의 관점에서 본 한국수화언어법의 의의와 과제 190

참고문헌 193

[부록] 한국수화언어법 195

제10장 청능주의의 이해 / 변강석 209

요약 210

1. 청능주의의 정의 210

2. 청능주의의 종류 211

3. 그림으로 본 청능주의 214

4. 청능주의의 실제 215

5. 농인과 청능주의 218

6. 청능주의에 대응한 사례 219

7. 청능주의에 대응하는 방안 222

참고문헌 224

제11장 농사회의 문화 수용 / 김유미 225

요약 226

1. 문화의 다양성과 범주화 227

2. 농사회에 들어온 소리 문화(청각 문화) 229

3. 소리 문화(청각 문화)에 시각 문화와 자신의 이야기를 입혀가는 농사회 232

4. 문학으로 농인의 삶을 드러내는 농사회 234

5. 문화 수용이 갖는 의미와 한계 238

6. 보호되어야 할 문화, 한국수어 240

참고문헌 241

제12장 농문화와 농사회의 미래 / 김유미 243

요약 244

1. 들어가며 244

2. 한국수어로 보는 농문화의 현주소 245

3. 도전에 직면한 농문화 248

4. 미래를 위한 선택 252

5. 맺으며 255

참고문헌 257

판권기 260

[표 1] 글리크먼의 농정체성 발달 이론 Theory of Deaf Identity Development 31

[표 2] 농정체성과 장애 정체성 36

[표 3] 농인 문화와 청인 문화의 차이 59

[표 4] 시각중심의 삶이 낳은 유산과 소수자의 삶이 낳은 유산 64

[표 5] 한국수어와 한국어의 문법 체계 85

[표 6] 청각장애 특수교육 기관 배치 현황(2017) 109

[표 7] 언어ㆍ청각장애인의 사회적 차별 경험 123

[표 8] 언어ㆍ청각장애인 직종 분포 137

[표 9] 언어ㆍ청각장애인의 사회적 지위 137

[표 10] 언어ㆍ청각장애인의 취업 경로 138

[표 11] 한국수화언어법의 전체 개요 182

[그림 1] 청인이 다수인 지금 사회 18

[그림 2] 농인이 다수인 사회가 있다면? 18

[그림 3] 농정체성과 이중 문화 환경 35

[그림 4] 행사장에 모인 농인들 68

[그림 5] 농인 관점에서의 생태체계도 125

[그림 6] 가정 내에서의 농인 127

[그림 7] 중간체계를 경험하는 농인 가족 구성원 130

[그림 8] 교육기관 내에서의 농인 131

[그림 9] 교육 관련 법의 기본 체제 133

[그림 10]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체계 135

[그림 11] 장애 인구 대비 취업자비율의 연도별 추이 137

[그림 12] 직장(노동현장)에서의 농인 140

[그림 13] 수어통역 서비스의 소비자와 공급자 155

[그림 14] 패밀리 도그(Family Dog) Susan Dupor(1991) 214

[그림 15] 이탈리아 밀라노, 1880 Mary Thornley(1994) 214

[그림 16] 기계적인 귀 Chuck Baird(1973) 214

[그림 17] 농학교 안의 두 소녀 215

[그림 18] 벨 학교, 1944 21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31816 401.9 -19-1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31817 401.9 -19-1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