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용어 설명 6
『농문화와 농사회』 교재에 대하여 8
제1장 농인에 대한 이해 / 김유미 12
요약 13
1. '장애'와 '불편' 13
2. 다수와 소수 17
3. 농, 농인에 대한 정의 20
4. 언어적 소수자로서의 농인 23
5. 농인의 눈으로 본 사회 25
참고문헌 27
제2장 농정체성 / 김유미 28
요약 29
1. 정체성이란 무엇인가 29
2. 농정체성 패러다임 30
3. 농정체성(Deaf Identity)과 장애 정체성(disability Identity) 35
4. 농정체성의 연관 요소 37
5. 농정체성의 결정 요소 44
6. 농정체성의 지향점 47
7. 농정체성을 지원하는 사회 49
참고문헌 50
제3장 농문화의 바탕 / 김유미 52
요약 53
1. 들어가며 53
2. 농문화-세상을 눈으로 사는 경험과 유산 54
3. 농문화-'소리 없음'에서 출발한 문화 55
4. 농문화-소리 세계와의 갈등과 수용 57
5. 농문화와 농인의 문화 향유 59
참고문헌 61
제4장 농문화의 실재(實在) / 김유미 62
요약 63
1. 들어가며 63
2. 언어와 가치 64
3. 일상과 규범 66
4. 여가와 놀이 68
5. 농인 문학 72
6. 농인 예술 76
참고문헌 77
제5장 농문화와 한국수어 / 김유미 78
요약 79
1. 들어가며 79
2. 농문화와 한국수어 80
3. 한국수어 바로 알기 83
4. 한국수어의 주요 특성 89
5. 한국수어 보전의 필요성 93
참고문헌 97
제6장 농교육과 수어로 배울 권리 / 곽정란 99
요약 100
1. 들어가며 100
2. 농사회와 농학교 교육 101
3. 농사회와 통합교육 108
4. 이중언어ㆍ이중문화 농교육 111
5. 맺으며 116
참고문헌 119
제7장 농인의 사회 참여 / 송미연 121
요약 122
1. 들어가며 122
2. 농인의 사회 참여 124
참고문헌 145
제8장 수어통역 서비스 제도와 농사회 관련 법률 / 송미연 149
요약 150
1. 수어통역 서비스 제도 150
2. 농사회 관련 법률과 제도 157
참고문헌 163
제9장 농인의 언어권과 수화언어법 / 곽정란 165
요약 166
1. 들어가며 166
2. 언어권의 개념 167
3. 농인의 언어권과 언어 정책 172
4. 농인의 언어권과 한국수화언어법 181
5. 언어권의 관점에서 본 한국수화언어법의 의의와 과제 190
참고문헌 193
[부록] 한국수화언어법 195
제10장 청능주의의 이해 / 변강석 209
요약 210
1. 청능주의의 정의 210
2. 청능주의의 종류 211
3. 그림으로 본 청능주의 214
4. 청능주의의 실제 215
5. 농인과 청능주의 218
6. 청능주의에 대응한 사례 219
7. 청능주의에 대응하는 방안 222
참고문헌 224
제11장 농사회의 문화 수용 / 김유미 225
요약 226
1. 문화의 다양성과 범주화 227
2. 농사회에 들어온 소리 문화(청각 문화) 229
3. 소리 문화(청각 문화)에 시각 문화와 자신의 이야기를 입혀가는 농사회 232
4. 문학으로 농인의 삶을 드러내는 농사회 234
5. 문화 수용이 갖는 의미와 한계 238
6. 보호되어야 할 문화, 한국수어 240
참고문헌 241
제12장 농문화와 농사회의 미래 / 김유미 243
요약 244
1. 들어가며 244
2. 한국수어로 보는 농문화의 현주소 245
3. 도전에 직면한 농문화 248
4. 미래를 위한 선택 252
5. 맺으며 255
참고문헌 257
판권기 260
[표 1] 글리크먼의 농정체성 발달 이론 Theory of Deaf Identity Development 31
[표 2] 농정체성과 장애 정체성 36
[표 3] 농인 문화와 청인 문화의 차이 59
[표 4] 시각중심의 삶이 낳은 유산과 소수자의 삶이 낳은 유산 64
[표 5] 한국수어와 한국어의 문법 체계 85
[표 6] 청각장애 특수교육 기관 배치 현황(2017) 109
[표 7] 언어ㆍ청각장애인의 사회적 차별 경험 123
[표 8] 언어ㆍ청각장애인 직종 분포 137
[표 9] 언어ㆍ청각장애인의 사회적 지위 137
[표 10] 언어ㆍ청각장애인의 취업 경로 138
[표 11] 한국수화언어법의 전체 개요 182
[그림 1] 청인이 다수인 지금 사회 18
[그림 2] 농인이 다수인 사회가 있다면? 18
[그림 3] 농정체성과 이중 문화 환경 35
[그림 4] 행사장에 모인 농인들 68
[그림 5] 농인 관점에서의 생태체계도 125
[그림 6] 가정 내에서의 농인 127
[그림 7] 중간체계를 경험하는 농인 가족 구성원 130
[그림 8] 교육기관 내에서의 농인 131
[그림 9] 교육 관련 법의 기본 체제 133
[그림 10]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체계 135
[그림 11] 장애 인구 대비 취업자비율의 연도별 추이 137
[그림 12] 직장(노동현장)에서의 농인 140
[그림 13] 수어통역 서비스의 소비자와 공급자 155
[그림 14] 패밀리 도그(Family Dog) Susan Dupor(1991) 214
[그림 15] 이탈리아 밀라노, 1880 Mary Thornley(1994) 214
[그림 16] 기계적인 귀 Chuck Baird(1973) 214
[그림 17] 농학교 안의 두 소녀 215
[그림 18] 벨 학교, 1944 21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