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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대학생 성평등의식 및 성평등교육 실태조사 / 연구자: 조자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시여성가족재단, 2018
청구기호
305.407 -19-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i, 200 p. :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2018-05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87956853
제어번호
MONO1201944856
주기사항
부록: 대학생 성평등의식 설문조사 ; 대학생 성평등 및 폭력예방교육 현황조사
참고문헌: p. 174-178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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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연구요약 11

Ⅰ. 서론 18

1. 연구배경 및 목적 19

2. 연구내용 및 방법 22

3. 연구 추진체계 24

Ⅱ. 선행연구 및 관련 정책 검토 25

1. 대학생 성평등의식 및 성평등교육 선행연구 검토 26

1) 선행연구 검토 26

(1) 대학생 성평등의식 조사 26

(2) 대학생 성평등의식과 타 요인과의 관계 연구 28

(3) 대학생 성평등교육 관련 연구 30

2. 중앙정부 및 서울시의 관련 정책 32

1) 교육부 32

2) 여성가족부 34

3) 서울시 36

3. 시사점 37

Ⅲ. 서울시 대학생 성평등의식 39

1. 조사개요 40

1) 조사설계 40

2) 주요 조사항목 및 측정도구 43

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4

2. 조사결과 46

1) 성평등의식 46

(1) 성역할 고정관념 46

(2) 성차별적 사회구조 및 성평등정책에 대한 인식 58

(3) 폭력에 대한 인식 68

2) 교육경험 81

(1) 성평등 교과목 수강 경험 81

(2) 성폭력예방교육 이수현황 84

3) 학교ㆍ가족ㆍ사회생활 86

(1) 학내 성평등 정도 86

(2) 성차별 경험 88

(3) 우리 사회의 남성과 여성 간 평등 수준 90

(4) 성폭력 경험 91

3. 시사점 99

Ⅳ. 대학에서의 성평등교육 현황 103

1. 성평등교육 정규교과 운영현황 104

1) 조사개요 104

2) 성평등교육 정규교과 운영 현황 107

(1) 4년제 일반대학 107

(2) 4년제 특수대학, 여자대학 및 신학대학 116

(3) 전문대학 124

2. 성평등교육 비정규교과 운영현황 127

1) 최근 3년간(2014년~2016년) 대학생 대상 성폭력예방교육 현황 127

2) 최근 3년간(2014년~2016년) 대학생 대상 가정폭력예방교육 현황 131

3. 시사점 135

Ⅴ. 대학의 성희롱ㆍ성폭력 대응현황 : 대학 성평등기구를 중심으로 138

1. 조사개요 139

1)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139

2) 조사내용 141

2. 대학 성평등기구 현황 142

3. 대학 성평등기구의 성평등교육 추진현황 144

1) 폭력예방교육 이외에 성평등 관련 교육프로그램 추진 현황 144

2) 성폭력예방교육 추진현황 147

4. 상담 및 사건처리 156

5. 성희롱ㆍ성폭력예방 및 성평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안 161

Ⅵ. 대학 내 성평등의식 강화 및 성평등교육 지원 정책방안 169

1. 중앙정부 170

1) 교육부 170

2) 여성가족부 172

2. 서울시 178

1) 교육내용 다각화, 교육콘텐츠 개발 및 연구 178

2) '안심서울 성평등캠퍼스 변호사(가칭)'시범 운영 179

3) 대학 성평등기구 종사자 대상 성폭력예방 전문강사 교육 181

참고문헌 183

Abstract 188

[부록 1] 대학생 성평등의식 설문조사 193

[부록 2] 대학교 성평등 및 폭력예방교육 현황조사 202

판권기 210

표 Ⅰ-1. 연구수행 절차 및 내용 23

표 Ⅲ-1. 2017 서울시 소재 대학 현황 40

표 Ⅲ-2. 2017년 기준 전국 및 서울시 대학생 현황 41

표 Ⅲ-3. 표본 구성표 42

표 Ⅲ-4. 주요 조사항목 및 측정도구 신뢰도 44

표 Ⅲ-5. 대학생 성평등의식조사 설문대상자 인구학적 특성 45

표 Ⅲ-6.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인식-전체 46

표 Ⅲ-7. 여자는 남자만큼 부하직원을 잘 통솔하지 못한다 47

표 Ⅲ-8. 내가 사장이라면 능력이 같을 경우 여자보다 남자를 뽑겠다 49

표 Ⅲ-9. 여자가 남자에 비해 과학, 수학에 필요한 능력이 부족하다 50

표 Ⅲ-10. 남자 교수가 여자 교수에 비해 많은 이유는 성별 능력 차이 때문이다 52

표 Ⅲ-11. 집안일에는 남자가 할 일과 여자가 할 일이 따로 있다 53

표 Ⅲ-12. 여자의 본분은 아이를 키우고 집안일을 돌보는 것이다 54

표 Ⅲ-13. 이성 간의 데이트 관계에서는 여성보다 남성이 주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6

표 Ⅲ-14. 성별고정관념-요인별 차이분석 58

표 Ⅲ-15. 성차별적 사회구조 및 성평등정책에 대한 인식-전체 59

표 Ⅲ-16. 일ㆍ생활의 균형을 위해 남성의 가사ㆍ육아 책임이 현재보다 강화되어야 한다 60

표 Ⅲ-17. 나와 유사한 경력이 있는 여성이 임신, 출산, 육아로 휴직한 후 복직하여 나보다 먼저 승진할 경우 이를 용납할 수 있다 61

표 Ⅲ-18. 경찰, 군인, 소방 등 남성 집중 직종에 여성의 비율이 증가해야 한다 62

표 Ⅲ-19. 유사업무를 하고 있는 남성과 여성근로자에게 동등한 임금이 지급되어야 한다 64

표 Ⅲ-20. 여성 고위 공무원 목표제, 공공기관 여성 임원 목표제, 민간기업 여성임원 비율 확대 등과 같은 여성 대표성 제고를 위한 적극적 조치가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65

표 Ⅲ-21. 성평등정책은 사회 전 분야에서 남성과 여성의 동등한 권리와 책임, 참여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66

표 Ⅲ-22. 성차별적인 사회구조 및 성평등 정책에 대한 인식-요인별 차이분석 68

표 Ⅲ-23. 폭력에 대한 인식-전체 69

표 Ⅲ-24. 성폭력은 노출이 심한 옷차림 때문에 일어난다 70

표 Ⅲ-25. 여자가 알지 못하는 남자의 차를 얻어 타다 강간을 당했다면, 여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 71

표 Ⅲ-26. 여자가 술에 취한 상태에서 성폭행을 당했다면 여자에게도 책임이 있다 73

표 Ⅲ-27. 여자가 끝까지 저항하면 강제로 성관계(강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74

표 Ⅲ-28. 남자는 성충동이 일어나면 이를 통제할 수 없다 75

표 Ⅲ-29. 여자가 '싫다'고 말하는 것은 진심이 아닐 수 있다 77

표 Ⅲ-30. 심한 성추행이나 강간만이 성폭력이라고 할 수 있다 78

표 Ⅲ-31. 강간을 신고하는 여성들은 상대방에 대한 분노나 보복심 때문에 거짓말을 한다 79

표 Ⅲ-32. 폭력에 대한 인식-요인별 차이분석 81

표 Ⅲ-33. 성평등 관련 교과목 개설 현황 82

표 Ⅲ-34. 성평등 관련 교과목 수강 경험 83

표 Ⅲ-35. 성폭력예방교육 이수 현황 85

표 Ⅲ-36. 성폭력예방교육 진행 방법-중복 응답 86

표 Ⅲ-37. 학내 성평등 정도 87

표 Ⅲ-38. 대학에서 성평등 실현이 어려운 이유 88

표 Ⅲ-39. 성폭력 피해 경험 현황 92

표 Ⅲ-40. 성폭력 피해 시 대응 형태 94

표 Ⅲ-41. 성폭력 피해 시 소극적 대응 이유 94

표 Ⅲ-42. 대학 내 성폭력상담소(양성평등센터, 학생상담센터 등) 이용 경험 95

표 Ⅲ-43. 대학 내 성폭력상담소(양성평등센터, 학생상담센터 등) 미이용 이유(중복응답) 96

표 Ⅲ-44. 대학 내 발생 성폭력 사건 관련 시급히 해결할 문제 97

표 Ⅲ-45. 성폭력 예방을 위해 대학이 주력해야 할 노력 98

표 Ⅳ-1. 조사대상 대학 105

표 Ⅳ-2. 대학별 분석자료 106

표 Ⅳ-3. 4년제 일반대학 정규과정 중 성평등교과 운영 현황 110

표 Ⅳ-4. 4년제 특수대학 정규과정 중 성평등교과 운영 현황 117

표 Ⅳ-5. 4년제 여자대학 정규과정 중 성평등교과 운영 현황 119

표 Ⅳ-6. 4년제 신학대학 정규과정 중 성평등교과 운영 현황 122

표 Ⅳ-7. 일반 전문대 정규과정 중 성평등교과 운영 현황 125

표 Ⅳ-8. 여자 전문대학 정규과정 중 성평등교과 운영 현황 126

표 Ⅳ-9. 서울시 소재 대학별 대학생 대상 성폭력예방교육 추진현황 128

표 Ⅳ-10. 서울시 소재 대학별 대학생 대상 가정폭력예방교육 추진현황 132

표 Ⅴ-1. 설문조사 참여 대학 현황 140

표 Ⅴ-2. 심층 면접 참여자 140

표 Ⅴ-3. 설문조사 내용 141

표 Ⅴ-4. 심층 면접 조사 내용 142

표 Ⅴ-5. 학내 성희롱ㆍ성폭력 담당 기구 현황 143

표 Ⅴ-6. 학내 성희롱ㆍ성폭력 상담 및 교육 담당자 유무 144

표 Ⅴ-7. 성평등 관련 교육프로그램 실시 여부(2017년/단, 폭력예방교육 제외) 145

표 Ⅴ-8. 2017년 대학생 대상 성평등교육 프로그램(폭력예방교육 제외) 진행 현황 145

표 Ⅴ-9. 대학생 대상 성폭력예방교육 횟수(2017년) 149

표 Ⅴ-10. 대학생 대상 성폭력예방교육 이수율(2017년) 149

표 Ⅴ-11. 대학생 대상 성폭력예방교육 추진시 가장 큰 어려움-중복응답 150

표 Ⅴ-12. 전년도(2017년) 대학생 대상 폭력예방교육 유형-중복응답 152

표 Ⅴ-13. 전년도(2017년) 성폭력예방교육 추진방법(중복응답) 153

표 Ⅴ-14. 대학생 대상 성폭력예방교육 중 만족도가 높았던 교육방식(2017년/중복응답) 154

표 Ⅴ-15. 성폭력예방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 155

표 Ⅴ-16. 성평등교육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 156

표 Ⅴ-17. 각 대학에서 실시하는 성희롱ㆍ성폭력 관련 상담 유형-중복응답 156

표 Ⅴ-18. 사건 처리 관련 지원업무-중복응답 157

표 Ⅴ-19. 최근 진행한 상담 중 가장 많이 이루진 내용 157

표 Ⅴ-20. 사건 처리의 가장 큰 어려움 158

표 Ⅴ-21. 학내 상담센터의 상담활동 현황 159

표 Ⅴ-22. 상담활동이 저조한 이유 160

표 Ⅴ-23. 성희롱ㆍ성폭력 예방 및 성평등교육 활성화를 위한 대학 측에 제안사항 161

표 Ⅴ-24. 성희롱ㆍ성폭력 상담 및 성평등교육 활성화를 위한 서울시, 여성가족부 등에 제안사항 166

표 Ⅵ-1. 2018년 폭력예방교육 실적 점검 기준표 173

표 Ⅵ-2. 2018년 폭력예방교육 실적 점검 기준표-성희롱 방지조치 174

표 Ⅵ-3. 성희롱ㆍ성폭력 고충상담원 교육과정 현황 181

그림 Ⅲ-1. 성차별 경험-전체 89

그림 Ⅲ-2. 성차별 경험 유형-성별 89

그림 Ⅲ-3. 우리 사회의 남성과 여성 간 평등 수준-전체 90

그림 Ⅲ-4. 우리 사회의 남성과 여성 간 평등 수준-성별 91

그림 Ⅲ-5. 성폭력 가해자 유형(중복응답)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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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32667 305.407 -19-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32668 305.407 -19-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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