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서비스산업 보건관리 실태조사 및 노동자 보호방안 마련 연구 : 연구보고서 / 산업안전보건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울산 :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2018
청구기호
613.62 -19-1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i, xvi, 341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원 ; 2018-822
제어번호
MONO1201944866
주기사항
연구기관: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정혜선 ; 공동연구원: 최은희, 정명희, 백은미
부록: 1. 9개 서비스업 관련 규정 ; 2. 외국 사례
참고문헌: p. 282-286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서론 21

1. 연구배경 21

2. 연구 필요성 24

3. 연구 목적 26

Ⅱ. 연구방법 27

1. 연구방법 27

2. 연구 추진체계 31

Ⅲ. 9개 서비스업종 일반 현황 및 업무 32

1. 도매 및 소매업 32

2. 숙박 및 음식점업 39

3. 보건업 56

4. 운수업 60

5. 택배업 67

6. 우편취급업 78

7. 우편업 80

8.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 84

9. 정보통신업 92

Ⅳ. 9개 서비스업종 산업재해 및 업무상질병 현황 95

1. 도매 및 소매업 95

2. 숙박 및 음식점업 101

3. 보건업 109

4. 운수업 115

5. 택배업 121

6. 우편취급업 및 우편업 129

7.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 134

8. 정보통신업 137

Ⅴ. 9개 서비스업종 유해위험요인 141

1. 9개 직종 근로환경조사 결과 분석 141

1. 도매 및 소매업 142

2. 숙박 및 음식점업 149

3. 보건업 157

4. 운수업 166

5. 택배업 174

6. 우편업 181

7.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 188

8. 정보통신업 193

2. 9개 직종별 유해위험요인 197

1. 도매 및 소매업 197

2. 숙박 및 음식점업 203

3. 보건업 216

4. 운수업 224

5. 택배업 239

6. 우편취급업 및 우편업 252

7.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 257

8. 정보통신업 264

Ⅵ. 서비스산업 노동자 건강보호방안 269

1. 제도적 관리방안 269

2. 사회적 관리 방안 288

3. 조직 내 관리 방안 290

4. 서비스산업 노동자 건강보호방안(요약) 300

Ⅶ. 참고문헌 302

Ⅷ. 부록 307

1. 9개 서비스업 관련 규정 307

2. 외국사례 330

영문 요약문 360

판권기 363

〈표 1-1〉 연도별 서비스산업의 사업장 수 및 근로자수 23

〈표 1-2〉 연도별 서비스산업의 재해자 수 및 재해율 25

〈표 3-1〉 도ㆍ소매 업종별 주요지표 36

〈표 3-2〉 편의점 업계 주요지표 36

〈표 3-3〉 프랜차이즈 현황(2016) 37

〈표 3-4〉 프랜차이즈(가맹점) 연도별 통계(가맹점수, 종사자수) 41

〈표 3-5〉 프랜차이즈(가맹점) 통계(가맹점수, 종사자수) 41

〈표 3-6〉 하우스키핑 부분의 직무 42

〈표 3-7〉 식음ㆍ연회 부분의 직무 현황 43

〈표 3-8〉 프론트 오피스 부분의 직무 현황 44

〈표 3-9〉 배달앱 아르바이트 특징(2015년) 서울지역 52

〈표 3-10〉 배달 아르바이트 고용형태 및 임금지급 형태(2015년)-서울지역 53

〈표 3-11〉 배달앱아르바이트 급여실태(2015년)-서울지역 53

〈표 3-12〉 근무형태 분포 59

〈표 3-13〉 버스종류별 종사자의 근로조건 64

〈표 3-14〉 택시 종사자의 근로조건 요약 65

〈표 3-15〉 산업재해보험 '소형화물운수업 및 택배업ㆍ퀵서비스업의 업종 분류' 68

〈표 3-16〉 계약형태 74

〈표 3-17〉 사회보험 가입 76

〈표 3-18〉 우편취급국 79

〈표 3-19〉 우편업과 직원수 80

〈표 3-20〉 연도별 집배인력 현황 81

〈표 3-21〉 콜센터 업무 유형 85

〈표 3-22〉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 사업체수 88

〈표 3-23〉 콜센터 상담원 1인 평균 연간 급여액 90

〈표 3-24〉 콜센터의 월 휴무일 수 90

〈표 3-25〉 콜센터의 영업시간 91

〈표 3-26〉 정보통신업의 주요 수행 업무 93

〈표 4-1〉 도매 및 소매업의 산업재해 95

〈표 4-2〉 질병종류별 산업재해 96

〈표 4-3〉 음식 및 숙박업의 재해자율(2015년) 101

〈표 4-4〉 숙박 및 음식점업 특수건강진단 107

〈표 4-5〉 숙박 및 음식점업 일반건강진단 108

〈표 4-6〉 보건 및 사회복지사업의 산업재해 발생현황(2014-2016) 109

〈표 4-7〉 보건 및 사회복지사업 직업병, 작업관련성 질병(세부질병별 : 2014-2016) 110

〈표 4-8〉 병원 특성별 재해/질병경험여부 111

〈표 4-9〉 경험한 업무상 재해/질병(복수응답) 112

〈표 4-10〉 운수업산업재해발생현황(2014-2016) 116

〈표 4-11〉 운수업산업 주요 재해발생현황(2014-2016) 117

〈표 4-12〉 업무상질병 종류별 2014-2016 현황 118

〈표 4-13〉 운수업 산업재해 발생 사례 119

〈표 4-14〉 운수업 특수건강진단 120

〈표 4-15〉 운수, 창고, 통신업 일반건강진단 120

〈표 4-16〉 소형화물운수업 및 택배업ㆍ퀵서비스업 산업재해 발생현황(2014-2016) 121

〈표 4-17〉 소형화물운수업 및 택배업ㆍ퀵서비스업 산업재해 종류(2014-2016) 122

〈표 4-18〉 소형화물운수업 및 택배업ㆍ퀵서비스업 업무상 질병의 종류(2014-2016) 123

〈표 4-19〉 2012~2015년 우정사업본부 정규직ㆍ비정규직 유형별 산업재해 현황 129

〈표 4-20〉 2012~2015년 우정사업본부 정규직ㆍ비정규직 사고ㆍ질병 재해율 130

〈표 4-21〉 2012~2015년 우정사업본부 집배원 사고ㆍ질병 재해율 130

〈표 4-22〉 2008~2017년 우정사업본부 직원 사망사 현황 131

〈표 4-23〉 우정사업본부 뇌심혈관계 질환에 의한 사망 132

〈표 4-24〉 집배원노동자의 근골격계질환 발생현황 133

〈표 4-25〉 기타의 각종산업 재해 발생현황(2014-2016) 134

〈표 4-26〉 기타 각종산업 산업재해 종류(2014-2016) 135

〈표 4-27〉 기타 각종산업 업무상질병 종류(2014-2016) 135

〈표 4-28〉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업 산업재해 사례 136

〈표 4-29〉 정보통신업 산업재해 현황(2014-2016) 137

〈표 4-30〉 정보통신업 산업재해 종류(2014-2016) 138

〈표 4-31〉 정보통신업 업무상 질병의 종류(2014-2016) 139

〈표 4-32〉 정보통신업의 주요 산업재해 사례 140

〈표 5-1〉 도ㆍ소매업의 사업장 규모 및 직위 142

〈표 5-2〉 도ㆍ소매업의 근무시간 143

〈표 5-3〉 도ㆍ소매업의 근골격계 유해요인 144

〈표 5-4〉 도ㆍ소매업의 고객 직접 상대 146

〈표 5-5〉 도ㆍ소매업의 직무요구 147

〈표 5-6〉 도ㆍ소매업 노동자의 지난 1개월 동안 고객으로부터의 폭력경험 148

〈표 5-7〉 도ㆍ소매업 노동자의 지난 1개월 동안 손상경험 148

〈표 5-8〉 숙박 및 음식점업의 사업장 규모 및 직위 149

〈표 5-9〉 숙박 및 음식점업의 근무시간 150

〈표 5-10〉 숙박 및 음식점업의 물리적ㆍ화학적 위험요인 151

〈표 5-11〉 숙박 및 음식점업의 근골격계 유해요인 153

〈표 5-12〉 숙박 및 음식점업의 고객 직접 상대 154

〈표 5-13〉 숙박 및 음식점업의 직무요구 155

〈표 5-14〉 숙박 및 음식점업 노동자의 지난 1개월 동안 고객으로부터의 폭력경험 156

〈표 5-15〉 숙박 및 음식점업 노동자의 지난 1개월 동안 손상경험 156

〈표 5-16〉 보건업의 사업장 규모 및 직위 157

〈표 5-17〉 보건업의 근무시간 158

〈표 5-18〉 보건업의 물리적ㆍ화학적 위험요인 159

〈표 5-19〉 보건업의 근골격계 유해요인 161

〈표 5-20〉 보건업의 고객 직접 상대 163

〈표 5-21〉 보건업의 직무요구 164

〈표 5-22〉 보건업 노동자의 지난 1개월 동안 고객으로부터의 폭력경험 165

〈표 5-23〉 운수업의 사업장 규모 및 직위 166

〈표 5-24〉 운수업의 근무시간 167

〈표 5-25〉 운수업의 물리적ㆍ화학적 위험요인 168

〈표 5-26〉 운수업의 근골격계 유해요인 169

〈표 5-27〉 운수업의 고객 직접 상대 171

〈표 5-28〉 운수업의 직무요구 172

〈표 5-29〉 운수업 노동자의 지난 1개월 동안 고객으로부터의 폭력경험 173

〈표 5-30〉 운수업 노동자의 지난 1개월 동안 손상경험 173

〈표 5-31〉 택배업의 사업장 규모 및 직위 174

〈표 5-32〉 택배업의 근무시간 175

〈표 5-33〉 택배업의 물리적ㆍ화학적 위험요인 176

〈표 5-34〉 택배업의 근골격계 유해요인 177

〈표 5-35〉 택배업의 고객 직접 상대 178

〈표 5-36〉 택배업의 직무요구 179

〈표 5-37〉 택배업 노동자의 지난 1개월 동안 고객으로부터의 폭력경험 179

〈표 5-38〉 택배업 노동자의 지난 1개월 동안 손상경험 180

〈표 5-39〉 우편업의 사업장 규모 및 직위 181

〈표 5-40〉 우편업의 근무시간 182

〈표 5-41〉 우편업의 물리적ㆍ화학적 위험요인 183

〈표 5-42〉 우편업의 근골격계 유해요인 184

〈표 5-43〉 우편업의 고객 직접 상대 185

〈표 5-44〉 우편업의 직무요구 186

〈표 5-45〉 우편업 노동자의 지난 1개월 동안 고객으로부터의 폭력경험 187

〈표 5-46〉 우편업 노동자의 지난 1개월 동안 손상경험 187

〈표 5-47〉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의 사업장 규모 및 직위 188

〈표 5-48〉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의 근무시간 189

〈표 5-49〉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의 근골격계 유해요인 189

〈표 5-50〉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의 고객 직접 상대 190

〈표 5-51〉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의 직무요구 191

〈표 5-52〉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 노동자의 지난 1개월 동안 고객으로부터의 폭력경험 192

〈표 5-53〉 정보통신업의 사업장 규모 및 직위 193

〈표 5-54〉 정보통신업의 근무시간 194

〈표 5-55〉 정보통신업의 근골격계 유해요인 194

〈표 5-56〉 정보통신업의 고객 직접 상대 195

〈표 5-57〉 정보통신업의 직무요구 196

〈표 5-58〉 정보통신업 노동자의 지난 1개월 동안 고객으로부터의 폭력경험 196

〈표 5-59〉 편의점 종사자의 근골격계질환 위험요인 202

〈표 5-60〉 예약과 안내서비스 유해위험 인자 203

〈표 5-61〉 객실관리업무 유해위험 인자 204

〈표 5-62〉 기타공통업무 유해위험 인자 205

〈표 5-63〉 음식업종 유해위험인자와 이상증상 및 상해 206

〈표 5-64〉 호텔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 측정 결과 209

〈표 5-65〉 호텔종사자의 근골격계 위험요인 212

〈표 5-66〉 음식서비스업 종사자(접객업무)의 근골격계 위험요인 214

〈표 5-67〉 국제암연구소 선정 발암성 항암제 220

〈표 5-68〉 감염원에 따른 흔한 직업성 감염질환 220

〈표 5-69〉 연도별 서울지역 택시 사고율 224

〈표 5-70〉 교통사고 시 산재처리 현황 225

〈표 5-71〉 버스교통사고 인적요인 발생원인 226

〈표 5-72〉 택시운전원의 근무경력별 감정노동 정도 228

〈표 5-73〉 택시 사납금 수준에 따른 감정노동 정도 230

〈표 5-74〉 운행 중 승객으로부터 반말, 욕설, 폭행 등을 당하는 횟수 233

〈표 5-75〉 택시운전원의 운전 중 애로사항 233

〈표 5-76〉 택시운전원의 근무형태별 평균 근무일수 및 근무시간 234

〈표 5-77〉 최근 3년간 업무상재해 여부 및 업무상 사고나 질병 처리 방식 240

〈표 5-78〉 퀵서비스 일을 하면서 가장 힘든점(중복응답) 245

〈표 5-79〉 고객의 부당한 대우 경험(중복 응답) 245

〈표 5-80〉 택배업의 폭력 경험 246

〈표 5-81〉 택배업의 점심식사 해결 246

〈표 5-82〉 택배업의 주당 근무시간 248

〈표 5-83〉 택배업의 성수기 주당 평균시간 248

〈표 5-84〉 택배업의 한달 평균 근무일수 249

〈표 5-85〉 택배업의 지난 1년간 질병 및 치료경험 251

〈표 5-86〉 우정사업본부 교통사고 사망 현황 252

〈표 5-87〉 우정사업본부 안전 위험 현황 253

〈표 5-88〉 우정사업본부 보건 위험 요인 현황 253

〈표 5-89〉 우체국집배원 소통시기 별 노동시간 255

〈표 5-90〉 우체국집배원 출퇴근 시간 및 하루 평균 체류시간 255

〈표 5-91〉 우체국집배원 한달 겸배 횟수 256

〈표 5-92〉 콜센터 노동자의 사고관련 요인 258

〈표 5-93〉 실내공기오염 물질의 주요 발생원 및 인체영향 265

〈표 6-1〉 교육종류별 산업안전보건 교육시간 276

〈표 8-1〉 교육종류별 교육시간 310

〈표 8-2〉 법제화에 따른 택배업의 시대적 구분 319

〈표 8-3〉 유럽연합의 (EC) No. 561/2006 규정 343

〈표 8-4〉 운전자 근로시간 제한규정 346

〈표 8-5〉 HVNL 일반 노동시간 기준 348

〈표 8-6〉 HVNL 기본피로관리 기준 349

〈표 8-7〉 HVNL 고급피로관리 기준 349

[그림 1-1] 연도별 서비스산업 사업장 수 23

[그림 1-2] 연도별 서비스산업 근로자 수 23

[그림 3-1] 대형마트의 공정 35

[그림 3-2] 국내 편의점 점포 수 및 시장규모 추이 38

[그림 3-3] 편의점 시장, 점포 수, 점당 매출액 증가율 추이 38

[그림 3-4] 음식업종 주요공정(배달포함) 45

[그림 3-5] 고용보험가입여부 46

[그림 3-6] 배달대행이용 상위업종 47

[그림 3-7] 기존 배달업 서비스경로 48

[그림 3-8] 신종 배달업 서비스경로 1 48

[그림 3-9] 신종 배달업 서비스경로 2 49

[그림 3-10] 신종 배달업 유형 분류 50

[그림 3-11] 보건업의 업무내용 1 57

[그림 3-12] 보건업의 업무내용 2 58

[그림 3-13] 버스운전원의 주요업무 61

[그림 3-14] 택시운전원의 주요업무 61

[그림 3-15] 화물자동차운전원의 주요업무 62

[그림 3-16] 일반적 택배 기업의 구조 70

[그림 3-17] 택배운임의 비정상적 수수 사례 71

[그림 3-18] 택배업무 프로세스 72

[그림 3-19] 차량 택배업 공정현황 73

[그림 3-20] 오토바이 택배업 공정현황 73

[그림 3-21] 택배기사 계약변화의 과정 75

[그림 3-22] 우편물류시설 81

[그림 3-23] 우정사업본부 조직도 82

[그림 3-24] 우편업무 프로세스 83

[그림 3-25] 콜센터 주요 수행 업무 85

[그림 3-26] 컨텍센터산업 종사자 수 87

[그림 3-27]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 종사자 수 추이 87

[그림 3-28] 2014년 콜센터 상담원의 지역별 분포 88

[그림 3-29] 콜센터 사용기업 고용형태 89

[그림 4-1] 발생형태별 재해 현황(2016년) 96

[그림 4-2] 도소매 및 소비자 용품수리업의 장년근로자 재해통계(2014년, 2015년) 97

[그림 4-3] 도매 및 소매업의 사고사례 98

[그림 4-4] 음식업 이륜차 사고성재해 102

[그림 4-5] 음식업종 사고사망자 중 교통사고 103

[그림 4-6] 배달사고의 원인 103

[그림 4-7] 연도별ㆍ월별 재해발생 현황 104

[그림 4-8] 산업재해 발생 사례 106

[그림 4-9] 계단에서 넘어지는 사고 107

[그림 4-10] 오토바이 사고 107

[그림 4-11] 발생형태별 재해현황(2016) 109

[그림 4-12] 산업재해 사례 114

[그림 4-13] 2012년 택배업종 재해분석 결과 122

[그림 4-14] 소형화물운수업ㆍ택배업ㆍ퀵 서비스업에서 최근 2년간 산업재해 124

[그림 4-15] 택배와 퀵서비스 교통사고 124

[그림 4-16] 택배와 퀵서비스 넘어짐 125

[그림 4-17] 택배와 퀵서비스 끼임, 부딪힘 125

[그림 4-18] 택배와 퀵서비스 끼임 사례 126

[그림 4-19] 택배와 퀵서비스 무너짐, 맞음, 떨어짐 127

[그림 4-20] 택배와 퀵서비스 감전 127

[그림 4-21] 택배와 퀵서비스 절단, 베임 128

[그림 4-22] 택배와 퀵서비스 근골격계질환 128

[그림 5-1] 냉장창고에서 물품 정리시 저온 노출 197

[그림 5-2] 세척제에 의한 유해화학 물질 노출 197

[그림 5-3] 한국일보. 2018.01.24 200

[그림 5-4] 편의점 폭행. 2015.05.24 200

[그림 5-5] 팔을 높여서 상품을 진열하는 모습 202

[그림 5-6] 바닥에 조그리고 앉아 상품을 진열하는 모습 202

[그림 5-7] 음식배달업 교통사고 208

[그림 5-8] 차종별 교통사고 발생 건수 및 사망자 수 226

[그림 5-9] 중도일보 2018.04.25 229

[그림 5-10] KBS뉴스 2018.04.12 229

[그림 5-11] 고객과의 관계에 따른 스트레스(택시운전원) 230

[그림 5-12] 관리자와의 관계에 따른 스트레스(택시운전원) 231

[그림 5-13] 동료와의 관계에 따른 스트레스(택시운전원) 232

[그림 5-14] 서울신문 2017.10.30 235

[그림 5-15] 조선일보 2017.07.11 235

[그림 5-16] 경향신문 2016.06.27 237

[그림 5-17] 헤럴드경제 2016.11.15 237

[그림 5-18] 뉴시스 2016.12.28 238

[그림 5-19] 환경일보 2017.08.02 238

[그림 5-20] 메디컬투데이 2014.12.17 259

[그림 5-21] 한겨레 2018.06.01 259

[그림 5-22] 파이낸셜 뉴스 2018.05.17 260

[그림 5-23] 해럴드경제 2018.10.12 260

[그림 5-24] 한겨레 2018.05.30 263

[그림 5-25] 아웃소싱타임즈 2015.05.29 263

[그림 5-26] 시사포커스 2018.10.26 267

[그림 5-27] 아이뉴스24 2017.5.22 267

[그림 5-28] 앉아서 일하는 자세에서 올 수 있는 신체적 이상증세 268

[그림 6-1] 서비스산업 추진 모형 284

[그림 8-1] 미국 호텔 객실정비 가이드라인 330

[그림 8-2] 미국 호텔 청소근로자 안전보건 정보 331

[그림 8-3] 주방 미끄러짐 안전사고 관리 정보 332

[그림 8-4] 유럽 산업안전보건청 333

[그림 8-5] 미국 산업안전보건청(OSHA) 홈페이지 335

[그림 8-6] Young Worker Safety in Restaurants eTool 페이지 335

[그림 8-7] 영국 산업안전보건청(HSE) 홈페이지 336

[그림 8-8] 유럽 산업안전보건청(EU-OSHA) 홈페이지 337

[그림 8-9] 음식서비스업 종사자 안전보건 보고서 338

[그림 8-10] 스타십 로보트 339

[그림 8-11] 일본 택배 광고 351

[그림 8-12] OSHA 홈페이지의 보건업에 대한 안내 356

[그림 8-13] EU에서 온라인으로 볼 수 있는 보건업 분야에서의 직업관련 안전보건위험 357

[그림 8-14] 안전하고 무리 없는 동작 예 35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31844 613.62 -19-1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31845 613.62 -19-1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