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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8년도)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 방송통신위원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방송통신위원회, 2018
청구기호
384.54 -19-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80 p. : 삽화, 도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944901
주기사항
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참고문헌: p. 475-47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21

제1부 서론 및 방송시장 개관 70

제1장 서론 71

제1절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목적 및 방법론 72

1.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배경 및 필요성 72

2. 해외 주요국 관련 사례 72

3. 연구 방법 및 절차 76

제2절 보고서 구성 체계 80

1. 방송시장 분석의 접근방식과 보고서 구성 80

2. 보고서 세부 구성 내용 87

제2장 방송시장 개관 및 주요 사업자 현황 90

제1절 전체 방송시장 개관 91

1. 방송사업자 시장 진출입 현황 91

2. 방송사업매출액 92

3. TV 이용행태 97

4. TV 방송프로그램 직접 제작비 100

5. 유료방송가입자 101

제2절 지상파방송사업자 관련 주요 현황 103

1. 시장규모 및 매출구조 103

2. TV 시청률 108

3. TV프로그램 제작비 108

4. 수익성 109

제3절 유료방송사업자 관련 주요 현황 110

1. 시장규모 및 매출구조 110

2. 가입자 116

3. 수익성 120

제4절 유료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관련 주요 현황 122

1. 시장규모 및 매출구조 122

2. 시청률 125

3. 제작비 126

4. 수익성 127

제2부 방송시장별 경쟁상황 평가 128

제3장 방송시장획정 129

제1절 시장획정 개념 및 획정 방법론 130

1. 시장획정 개념 130

2. 시장획정 방법론 130

제2절 방송시장별 시장획정 관련 이슈 132

1. 방송광고시장 132

2. 유료방송시장 133

3. 방송채널거래시장 133

4.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 135

제4장 방송광고시장 137

제1절 방송광고시장획정 138

1. 개요 138

2. 상품시장 143

3. 획정결과 151

제2절 방송광고시장 경쟁상황 분석 152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152

2. 시장구조 178

3. 시장행위 194

4. 시장성과 201

5. 관련 이슈 : VOD, OTT 광고 205

6. 종합평가 208

제5장 유료방송시장 213

제1절 유료방송시장획정 214

1. 개요 214

2. 상품시장 215

3. 지리적 시장 220

4. 획정결과 224

제2절 유료방송시장 경쟁상황 분석 226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226

2. 시장구조 231

3. 시장행위 253

4. 시장성과 261

5. 관련 이슈 Ⅰ : OTT 동영상 서비스 271

6. 관련 이슈 Ⅱ : VOD 관련 분석 284

7. 관련 이슈 Ⅲ : 결합상품 관련 분석 290

8. 종합평가 308

제6장 방송채널거래시장 314

제1절 방송채널거래시장획정 315

1. 개요 315

2. 상품시장 318

3. 획정결과 333

제2절 유료방송채널거래시장 경쟁상황 평가 334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334

2. 시장구조 339

3. 시장행위 352

4. 시장성과 356

5. 관련 이슈 Ⅰ : 영화 및 스포츠 장르 유료채널 관련 주요 현황 358

6. 관련 이슈 Ⅱ : 종합편성채널 관련 주요 현황 366

7. 관련 이슈 Ⅲ : 홈쇼핑 채널 관련 주요 현황 372

8. 종합평가 379

제3절 지상파방송3사 채널 재송신권 거래시장 경쟁상황 분석 385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385

2. 시장구조-행위-성과 387

3. 종합평가 392

제7장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 395

제1절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획정 396

1. 개요 396

2. 상품시장 399

3. 획정결과 404

제2절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 경쟁상황 분석 405

1. 시장의 특징 및 개황 405

2. 시장구조 408

3. 시장행위 413

4. 시장성과 430

5. 관련 이슈 : 방송사업자 방송프로그램 판매 및 구매 현황 431

6. 종합평가 437

제8장 결론 440

제1절 세부 방송시장별 평가결과 요약 441

1. 방송사업자별 주요 시장 현황 441

2. 시장획정 444

3. 방송광고시장 445

4. 유료방송시장 446

5. 방송채널거래시장 450

6.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 453

제2절 시사점 및 결론 455

1. 시장규모 증가에도 불구 성장속도 둔화 455

2. 방송사업자간 경쟁 활성화는 지속 456

3. IPTV 성장, SO 침체 추세 유지/IPTV 가입자 SO 추월 457

4. 결합상품, OTT 성장에 따른 방송시장경쟁의 외연 확대 458

5. 지상파 부문 침체 가속화 459

6. 방송광고시장 침체 속 종함편성 광고의 약진으로 사업자 간 경쟁 증가 459

참고문헌 461

약어 465

판권기 467

〈표 1-1-1〉 FCC의 방송시장 경쟁상황 평가 주요 지표 74

〈표 2-1-1〉 방송사업자 수 추이 91

〈표 2-1-2〉 방송사업 정의 92

〈표 2-1-3〉 지상파TV와 일반PP의 방송프로그램 직접제작비 규모 변동 추이 100

〈표 2-2-1〉 지상파방송사업자 전체 방송사업(TV+라디오)매출액 현황 103

〈표 2-2-2〉 지상파방송사업자 방송사업(TV+라디오)매출액 세부 구성 내역 현황 105

〈표 2-2-3〉 지상파방송사업자별 TV 부문 방송사업매출액 추이 106

〈표 2-2-4〉 지상파TV방송채널 방송광고매출액 추이 107

〈표 2-2-5〉 지상파방송3사의 연평균 가구 시청률 추이 108

〈표 2-2-6〉 지상파방송사업자별 TV 부문 직접 제작비 현황 109

〈표 2-2-7〉 지상파방송사업자 영업이익률 변동 현황 109

〈표 2-3-1〉 유료방송사업자 수 추이 110

〈표 2-3-2〉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수 추이 110

〈표 2-3-3〉 주요 유료방송사업자별 방송사업매출 현황(2017년) 111

〈표 2-3-4〉 주요 유료방송사업자별 홈쇼핑 송출수수료 현황 113

〈표 2-3-5〉 주요 유료방송사업자별 가입자매출 현황(2017년) 114

〈표 2-3-6〉 주요 유료방송사업자별 방송수신료매출 현황(2017년) 115

〈표 2-3-7〉 주요 유료방송사업자별 VOD 매출 현황 116

〈표 2-3-8〉 유료방송 가입자 수 추이 117

〈표 2-3-9〉 주요 유료방송사업자별 가입자 수 추이 118

〈표 2-3-10〉 지역별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119

〈표 2-3-11〉 지역별 유료방송사업자 점유율 현황 120

〈표 2-3-12〉 주요 유료방송사업자별 전체사업 수익성 지표 121

〈표 2-4-1〉 PP 개수 변동 추이 124

〈표 2-4-2〉 주요 유료방송채널별 시청률 추이 125

〈표 2-4-3〉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제작비 추이 126

〈표 2-4-4〉 주요 MPP별 총사업 기준 영업이익률 현황 127

〈표 4-1-1〉 방송광고 관련 규제내용 139

〈표 4-1-2〉 지상파광고 vs PP광고 143

〈표 4-1-3〉 고시청률 유료방송 프로그램 사례 145

〈표 4-1-4〉 지상파방송3사의 시급별 광고요금 수준(2018년 6월) 146

〈표 4-1-5〉 종합편성채널의 시급별 광고요금 수준(2018년 6월) 146

〈표 4-1-6〉 주요 유료방송채널의 시급별 최고단가 수준(2018년 6월) 146

〈표 4-2-1〉 전체 광고시장 매체별 규모 추이 153

〈표 4-2-2〉 방송광고시장 매체별 규모 추이 158

〈표 4-2-3〉 지상파 방송사별 광고매출액 추이 159

〈표 4-2-4〉 주요사업자별 광고매출액 추이 160

〈표 4-2-5〉 주요사업자별 협찬매출액 추이 162

〈표 4-2-6〉 가상광고ㆍ간접광고 매출액 추이 164

〈표 4-2-7〉 주요사업자별 광고ㆍ협찬매출액 추이 165

〈표 4-2-8〉 광고매출액 및 광고ㆍ협찬매출액 기준 방송사업자 분포 169

〈표 4-2-9〉 주요사업자별 매출액 구성 비율(2017년) 171

〈표 4-2-10〉 주요사업자별 방송사업매출액 구성 비율(2017년) 172

〈표 4-2-11〉 주요사업자별 시청률 추이 174

〈표 4-2-12〉 방송사업자 수 추이 175

〈표 4-2-13〉 지상파방송사업자 채널 운영 현황(2018년 3월) 176

〈표 4-2-14〉 주요 MPP 소속 실시간 TV 채널 및 PP 수 추이(각 년도 12월 기준) 176

〈표 4-2-15〉 지상파방송 및 PP 광고주 수 추이 177

〈표 4-2-16〉 주요사업자별 광고매출액 점유율 추이 179

〈표 4-2-17〉 주요사업자별 협찬매출액 점유율 추이 181

〈표 4-2-18〉 주요사업자별 광고ㆍ협찬매출액 점유율 추이 182

〈표 4-2-19〉 주요사업자별 광고매출액 기준 점유율 vs 시청률 기준 점유율(2017년) 184

〈표 4-2-20〉 주요사업자별 광고ㆍ협찬매출액 기준 점유율 vs 시청률 기준 점유율(2017년) 185

〈표 4-2-21〉 주요사업자별 시청률 기준 점유율 추이 186

〈표 4-2-22〉 「방송법」상의 지상파방송 진입 및 소유ㆍ겸영 규제 188

〈표 4-2-23〉 「방송법」상의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소유ㆍ겸영 규제 190

〈표 4-2-24〉 「방송법」상의 지상파ㆍ방송채널사용사업자 간 소유ㆍ겸영 규제 192

〈표 4-2-25〉 주요 MSP 사업자 및 지상파방송계열 PP 현황(2017년) 193

〈표 4-2-26〉 지상파방송3사의 시급별 프로그램광고 요금 추이 195

〈표 4-2-27〉 KOBACO 방송광고 판매방식 196

〈표 4-2-28〉 「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 상의 방송광고 수수료 관련 내용 197

〈표 4-2-29〉 주요 유료방송채널의 시급별 최고단가 수준(2018년 6월) 198

〈표 4-2-30〉 종합편성채널의 시급별 광고요금 수준(2018년 6월) 198

〈표 4-2-31〉 주요사업자별 제작비 및 비중 추이 200

〈표 4-2-32〉 주요사업자별 영업이익률 추이 202

〈표 4-2-33〉 주요사업자별 당기순이익률 추이 204

〈표 4-2-34〉 TV방송광고 vs TV VOD 광고 207

〈표 4-2-35〉 TV방송광고 vs OTT 광고 207

〈표 5-1-1〉 유료방송서비스별 상품 특성 비교 217

〈표 5-1-2〉 유료방송서비스 가입시 비교 대상 서비스 219

〈표 5-1-3〉 MSO사업자 지역별 ARPU 현황(가입자매출 기준) 222

〈표 5-2-1〉 주요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수 추이 228

〈표 5-2-2〉 주요 유료방송사별 디지털 상품 가입자 수 추이 229

〈표 5-2-3〉 주요 유료방송사별 아날로그 상품 가입자 수 추이 230

〈표 5-2-4〉 주요 유료방송사별 8VSB 상품 가입자 수 추이 230

〈표 5-2-5〉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 233

〈표 5-2-6〉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유료방송사별 매출 기준 점유율 추이 235

〈표 5-2-7〉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주요 사업자별 점유율 1위 구역 분포(2017년) 236

〈표 5-2-8〉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구역별 1~2위 사업자 간 점유율의 차이 237

〈표 5-2-9〉 8VSB 유료방송시장의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 238

〈표 5-2-10〉 8VSB 유료방송시장의 구역별 1~2위 사업자간 점유율의 차이 238

〈표 5-2-11〉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유료방송사별 가입자 점유율 추이 239

〈표 5-2-12〉 유료방송사별 방송사업매출 기준 점유율 추이(전체 상품) 241

〈표 5-2-13〉 유료방송사별 가입자매출 기준 점유율 추이(전체 상품) 242

〈표 5-2-14〉 유료방송사별 방송수신료매출 기준 점유율 추이(전체 상품) 243

〈표 5-2-15〉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주요사업자별 점유율 1위 구역 분포(2017년) 244

〈표 5-2-16〉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구역별 1~2위 사업자간 점유율의 차이 244

〈표 5-2-17〉 PP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 규모 및 매출 대비 비율 252

〈표 5-2-18〉 CJ헬로 양천방송 헬로TV 상품 현황(2018년 12월) 254

〈표 5-2-19〉 KT OllehTV 주요 상품 현황(2018년 12월) 255

〈표 5-2-20〉 SK계열 주요 상품 현황(2018년 12월) 255

〈표 5-2-21〉 LGU+ 주요 TV 상품 현황(2018년 12월) 256

〈표 5-2-22〉 KT 위성방송 주요 상품 현황(2018년 12월) 257

〈표 5-2-23〉 방송사업 영업이익률(비방송부문 제외) 262

〈표 5-2-24〉 유료방송사업자별 영업이익률(비방송부문 포함) 263

〈표 5-2-25〉 SO 아날로그/디지털/8VSB 구분 방송사업 수익성 현황 264

〈표 5-2-26〉 주요 유료방송사별 월간 ARPU 현황(전체 상품 기준) 264

〈표 5-2-27〉 유료방송 서비스별 수신료매출 기준 ARPU 267

〈표 5-2-28〉 유료방송 서비스별 가입자매출 기준 ARPU 268

〈표 5-2-29〉 유료방송 서비스별 방송사업매출 기준 ARPU 268

〈표 5-2-30〉 주요 OECD 국가의 유료방송 ARPU 비교(월간) 269

〈표 5-2-31〉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2018년) 271

〈표 5-2-32〉 OTT 동영상 서비스 유형별 설문 대상 서비스 276

〈표 5-2-33〉 사업자별 VOD ARPU 추이 286

〈표 5-2-34〉 전체 결합상품 사업자별 가입자 규모 및 점유율(계약건수 기준) 291

〈표 5-2-35〉 방송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가입자 규모 및 점유율(계약건수 기준) 293

〈표 5-2-36〉 인터넷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가입자 규모 및 점유율(계약건수 기준) 294

〈표 5-2-37〉 이동통신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가입자 규모 및 점유율(계약건수 기준) 295

〈표 5-2-38〉 방송+인터넷 포함(이동통신 제외) 결합상품 사업자별 가입자 규모 및 점유율(계약건수 기준) 296

〈표 5-2-39〉 방송+인터넷+이동통신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가입자 규모 및 점유율(계약건수 기준) 298

〈표 5-2-40〉 초고속인터넷시장 사업자별 가입자 규모 추이 303

〈표 5-2-41〉 이동통신시장 사업자별 점유율 추이(회선 수 기준) 305

〈표 6-1-1〉 2017년도 주요 방송채널 순환 편성 비율 321

〈표 6-1-2〉 2017년도 종합편성채널 순환 편성 비율 321

〈표 6-1-3〉 주요 방송채널 일일평균 개인 시청시간(2017년 기준) 321

〈표 6-1-4〉 2017년도 주요 방송채널 순환 편성 비율 326

〈표 6-1-5〉 2017년 종합편성채널 순환 편성 비율 326

〈표 6-1-6〉 주요 방송채널의 일일 평균 개인 TV 시청시간(2017년) 327

〈표 6-1-7〉 2017년도 지상파방송3사 TV방송프로그램제작비 329

〈표 6-2-1〉 PP 개수 변동 추이 335

〈표 6-2-2〉 주요 MPP의 소속 PP 및 채널 개수 변동 추이 336

〈표 6-2-3〉 주요 MPP의 방송사업매출액 추이 340

〈표 6-2-4〉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액 기준 상위 10대 PP의 매출액 변동 추이 342

〈표 6-2-5〉 시청률 상위 30개 PP채널 중 유료방송플랫폼 수직 결합 채널 개수 및 비중 351

〈표 6-2-6〉 유료방송플랫폼 수직 결합 채널 수 및 방송사업매출액 현황 352

〈표 6-2-7〉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제작비 추이 354

〈표 6-2-8〉 주요 MPP별 총사업 기준 영업이익률 현황 357

〈표 6-2-9〉 주요 MPP별 제작비ㆍ시청률 및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액 비중 현황(2017년) 358

〈표 6-2-10〉 영화 장르 PP/채널 수 현황 359

〈표 6-2-11〉 영화 채널 현황 및 영화 채널 보유 PP의 자산 규모 359

〈표 6-2-12〉 스포츠 장르 PP/채널 수 현황 360

〈표 6-2-13〉 스포츠 채널 현황 및 스포츠 채널 보유 PP의 자산 규모 360

〈표 6-2-14〉 주요 영화 채널 시청률 추이 361

〈표 6-2-15〉 주요 스포츠 채널 시청률 추이 364

〈표 6-2-16〉 종합편성 PP의 방송광고 및 협찬매출액 현황 367

〈표 6-2-17〉 종합편성채널의 직접제작비 규모 추이 370

〈표 6-2-18〉 종합편성채널 4개사의 영업이익률 371

〈표 6-2-19〉 MSO의 가입자당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 추이 378

〈표 6-2-20〉 위성방송 및 IPTV의 가입자당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 추이 379

〈표 6-3-1〉 지상파방송사업자별 재송신 매출 현황 386

〈표 6-3-2〉 지상파TV와 일반PP의 방송프로그램 직접제작비 규모 변동 추이 388

〈표 6-3-3〉 주요 방송채널 일일평균 개인 시청시간(2017년 기준) 388

〈표 7-1-1〉 지상파방송사 연간 TV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시간 현황(2017년) 397

〈표 7-1-2〉 지상파방송3사 TV프로그램 편성시간 대비 TV 외주제작프로그램 편성시간 비중 398

〈표 7-1-3〉 지상파방송3사 TV프로그램 제작비용 대비 외주제작프로그램 제작비용 비중 398

〈표 7-2-1〉 외주제작사 개수 변동 현황 406

〈표 7-2-2〉 외주제작프로그램 수요 방송사업자 수 406

〈표 7-2-3〉 외주제작비 지출액 기준 상위 10대 수요자 408

〈표 7-2-4〉 지상파방송사 및 PP의 방송프로그램 판매 매출액 추이 432

〈표 7-2-5〉 지상파방송사 및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 판매 매출액 추이 432

〈표 7-2-6〉 지상파방송사 및 PP의 방송프로그램 구매액 추이 434

〈표 7-2-7〉 지상파방송사 및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 구매액(국내+국외) 추이 435

[그림 1-2-1] 현행 국내 방송사업 분류 체계 80

[그림 1-2-2] 방송산업 가치사슬 및 시장구조 85

[그림 1-2-3] 경쟁상황 평가대상 세부 방송시장 88

[그림 2-1-1] 방송사업매출액 및 사업자군별 점유율 추이 93

[그림 2-1-2] 사업자군별 방송사업매출액 비중 추이(홈쇼핑, 라디오, VOD, 데이터 PP 포함) 94

[그림 2-1-3] 사업자군별 방송사업매출액 비중 추이(홈쇼핑, 라디오, VOD, 데이터 PP 제외) 95

[그림 2-1-4] 지상파TV방송채널 vs 일반 유료방송채널 방송사업매출액 비중 추이(홈쇼핑, 라디오, 데이터 PP 제외) 96

[그림 2-1-5] 지상파TV방송채널 vs 유료방송채널 방송광고매출 비중 변화 추세 97

[그림 2-1-6] 일일 평균 TV 시청시간 추이(가구) 98

[그림 2-1-7] 일일 평균 TV 시청시간 추이(개인) 98

[그림 2-1-8] 일일 평균 TV 채널 가구 시청시간 비중 추이(지상파 vs 유료) 99

[그림 2-1-9] 일일 평균 TV 채널 개인 시청시간 비중 추이(지상파 vs 유료) 99

[그림 2-1-10] TV 방송프로그램 직접제작비 비중 변화 추이 101

[그림 2-1-11] 유료방송가입자 수 추이 102

[그림 2-1-12] 플랫폼별 유료방송가입자 비중 추이 102

[그림 2-2-1] 지상파방송사업자별 전체 방송사업(TV+라디오)매출액 추이 104

[그림 2-2-2] 지상파방송사업자별 TV 부문 방송사업매출액 추이 106

[그림 2-2-3] 지상파TV방송채널 방송광고매출액 추이 107

[그림 2-4-1] 일반PP의 방송사업매출 추이 122

[그림 2-4-2] 일반PP의 방송사업매출액 구성(2017년) 123

[그림 2-4-3] 방송사업매출액 규모별 PP 수 124

[그림 4-1-1] 지상파방송채널 vs 유료방송채널 시청시간 추이 148

[그림 4-1-2] 지상파방송채널(KBS1제외) vs 유료방송채널 시청시간 추이 148

[그림 4-1-3] 연령대별 지상파방송채널(KBS1제외) vs 유료방송채널 시청시간 추이 149

[그림 4-1-4] 방송광고시장획정 결과 151

[그림 4-2-1] 전체 광고시장 규모 추이 152

[그림 4-2-2] 주요 매체별 광고비 비중 추이 154

[그림 4-2-3] 전체광고시장 대비 방송광고(라디오제외) 비중 추이 154

[그림 4-2-4] 지상파방송3사 광고매출 규모 및 성장률 추이 159

[그림 4-2-5] 광고매출액 기준 방송사업자 분포(2017년) 167

[그림 4-2-6] 광고매출액 기준 방송사업자 분포(2016, 2017 비교) 168

[그림 4-2-7] 광고ㆍ협찬매출액 기준 방송사업자 분포(2017년) 168

[그림 4-2-8] 광고ㆍ협찬매출액 기준 방송사업자 분포(2016, 2017 비교) 169

[그림 4-2-9] 주요사업자별 광고매출액 점유율 추이 179

[그림 4-2-10] 주요사업자별 광고ㆍ협찬매출액 비중 추이 183

[그림 4-2-11] 주요사업자별 시청률 기준 점유율 추이 185

[그림 4-2-12] 광고 및 광고ㆍ협찬매출액 기준 HHI 추이 187

[그림 4-2-13] 시청률 기준 HHI 추이 188

[그림 5-1-1] 유료방송시장의 개념 214

[그림 5-1-2] 유료방송시장의 상품시장획정 결과 225

[그림 5-2-1] 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1위 사업자 점유율 분포 236

[그림 5-2-2] 전국시장 기준 전체/디지털 유료방송시장의 HHI 추이(가입자 기준)(2007~2017년) 246

[그림 5-2-3] 전국시장 기준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HHI 추이(매출 기준)(2012~2017년) 246

[그림 5-2-4] 구역별 HHI 분포의 평균 추이(2007~2017년) 247

[그림 5-2-5] 구역별 HHI 분포(전체 유료방송서비스) 248

[그림 5-2-6] 구역별 HHI 분포(디지털 유료방송시장) 249

[그림 5-2-7] 유료방송서비스 전환 용이성(2017, 2018년) 258

[그림 5-2-8] 유료방송서비스 전환 고려 이유 259

[그림 5-2-9] 가입 당시 가격 비교 여부 260

[그림 5-2-10] 가입 당시 가격 비교 용이성 260

[그림 5-2-11] 위약금 산정방법 인지도 261

[그림 5-2-12] 유료방송서비스별 만족도 270

[그림 5-2-13] 유료방송서비스 vs OTT서비스(가입자 추이 및 전망) 272

[그림 5-2-14] 서비스 유형별 OTT 가입자 추이 및 전망 273

[그림 5-2-15] 미국 유료방송서비스 및 OTT 가입자 추이(2012~2017년) 274

[그림 5-2-16] 유료방송서비스를 대체할 OTT 서비스 존재 여부 278

[그림 5-2-17] 유료방송서비스를 대체할 OTT 서비스가 없다고 응답한 이유 279

[그림 5-2-18] OTT 서비스 사용 후 방송서비스 지출금액 변화 279

[그림 5-2-19] OTT 서비스 유형별 유료방송서비스 시청시간 280

[그림 5-2-20] OTT 서비스 유형별 시청빈도 281

[그림 5-2-21] Netflix 유료가입자 가입동기 282

[그림 5-2-22] Netflix의 향후 국내시장 영향력 283

[그림 5-2-23] 플랫폼별 VOD 매출액 추이 285

[그림 5-2-24] OTT 제공 VOD 서비스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 289

[그림 5-2-25] 방송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점유율 추이 293

[그림 5-2-26] 결합상품 유형별 계약건수 추이 299

[그림 5-2-27] 유료방송 순증 가입자 추세 및 사업자별 비중 300

[그림 5-2-28] 방송 포함 결합상품 순증 가입자 추세 및 사업자별 비중 301

[그림 5-2-29] KT계열의 방송 포함 결합상품 및 유료방송시장 점유율 추이 302

[그림 5-2-30] 사업자별 유료방송가입자 대비 방송 포함 결합상품 비중 추이 303

[그림 5-2-31] 초고속인터넷 포함 결합상품 가입자 점유율 추이 304

[그림 5-2-32] KT의 초고속인터넷 포함 결합상품 및 초고속인터넷 점유율 추이 304

[그림 5-2-33] 이동통신 포함 결합상품 사업자별 점유율 추이 306

[그림 5-2-34] SK계열의 이동통신 포함 결합상품 및 이동통신 점유율 추이 306

[그림 6-1-1] 방송채널 거래 유형 316

[그림 6-1-2] 개인 일일평균 TV 시청시간 변화 추세 318

[그림 6-1-3] 다른 유료방송서비스로 전환의향 323

[그림 6-1-4] 장르별 유료방송채널 제공 중단 시 유료방송플랫폼 전환 의향 324

[그림 6-1-5] 지상파방송채널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 328

[그림 6-1-6] 지상파방송 4개 채널 가구 연평균 시청률 변화 추이 330

[그림 6-1-7] 개별 지상파방송채널 제외 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의사 331

[그림 6-1-8] 방송채널거래시장획정 결과 334

[그림 6-2-1] 방송사업매출액 규모별 PP 수 337

[그림 6-2-2] 일반PP의 방송사업매출액 추이 338

[그림 6-2-3] 일반PP의 방송사업매출액 구성 비율(2017년) 338

[그림 6-2-4] 일반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 및 방송사업매출액 대비 비중 추이 339

[그림 6-2-5] 주요 MPP의 방송사업매출액 점유율 추이(일반PP 기준) 341

[그림 6-2-6] 주요 M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액 점유율 추이(일반PP 기준) 343

[그림 6-2-7] 주요 MPP의 시청률 기준 점유율 추이 344

[그림 6-2-8]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중 MPP의 점유율 추이 344

[그림 6-2-9] 지상파방송3사계열 PP의 방송사업매출액 점유율 변동 추이 345

[그림 6-2-10] 지상파방송3사계열 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액 점유율(일반PP 기준) 346

[그림 6-2-11] 지상파방송3사계열 PP의 시청률 기준 점유율(일반PP 기준) 346

[그림 6-2-12] 종합편성계열 PP의 방송사업매출액 점유율 변동 추이(일반PP 기준) 347

[그림 6-2-13] 종합편성계열 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액 점유율(일반PP 기준) 348

[그림 6-2-14] 종합편성계열 PP의 시청률 기준 점유율(일반PP 기준) 348

[그림 6-2-15] 일반PP의 방송프로그램제공매출액 기준 HHI 추이 349

[그림 6-2-16] 시청률 기준 HHI 350

[그림 6-2-17] 주요 일반PP의 방송프로그램 직접제작비 추이 353

[그림 6-2-18] 특정 유료방송채널 편성 제외 시 가입자 플랫폼 전환 의사 설문결과 356

[그림 6-2-19] 주요 영화 채널 MPP별 시청률 추이 363

[그림 6-2-20] 주요 스포츠 채널 MPP별 시청률 추이 365

[그림 6-2-21] 종합편성 PP 방송사업매출액 변동 추세 366

[그림 6-2-22] 종합편성채널 시청률 추이 368

[그림 6-2-23] 종합편성채널 및 주요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추이 369

[그림 6-2-24] TV 프로그램 제작비 중 종합편성 PP의 직접제작비 점유율(2017년) 371

[그림 6-2-25] 홈쇼핑 채널 전체 방송사업매출액 변동 추이 373

[그림 6-2-26] 홈쇼핑 채널 방송사업매출액 점유율 변동 추이 374

[그림 6-2-27] 홈쇼핑 PP 방송사업매출 점유율 기준 HHI 추이 374

[그림 6-2-28] 홈쇼핑 채널 전체 사업 기준 영업이익률 추이 375

[그림 6-2-29] 홈쇼핑 채널의 방송사업매출액 대비 홈쇼핑채널송출수수료 비중 376

[그림 6-2-30] 홈쇼핑 채널의 영업비용 대비 홈쇼핑송출수수료 비중 추이 377

[그림 6-2-31] SO의 가입자당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 변동 추이 378

[그림 6-3-1] 지상파방송 재송신매출 및 방송사업매출액 중 비중 추이 386

[그림 6-3-2] 지상파방송채널 제외 시 유료방송서비스 전환의사 391

[그림 7-1-1] 방송프로그램 거래 유형 396

[그림 7-1-2] 지상파방송사 및 PP의 제작원별 방송프로그램 비용 비중 401

[그림 7-1-3] 드라마-비드라마 프로그램의 제작과정 및 투입요소의 유사성에 대한 외주제작사의 인식 402

[그림 7-1-4] 드라마 프로그램 제작단가 5% 인하 시, 외주제작사의 장르전환 의향 403

[그림 7-1-5] 비드라마 프로그램 제작단가 5% 인하 시, 외주제작사의 장르전환 의향 404

[그림 7-1-6] 방송프로그램거래시장획정 결과 405

[그림 7-2-1] 방송사업자(지상파방송사+PP) 외주제작비 추세 407

[그림 7-2-2] 전체 외주제작프로그램시장(지상파방송사+PP) 기준 상위사업자의 수요점유율 추이 409

[그림 7-2-3] 외주제작프로그램시장 수요점유율 기준 HHI 410

[그림 7-2-4] 납품 외주제작프로그램 개수 기준 외주제작사 규모 분포 411

[그림 7-2-5] 장르별 납품 외주제작프로그램 개수 기준 외주제작사 규모 분포 412

[그림 7-2-6] 방송사와의 제작비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긍정표현 속성) 416

[그림 7-2-7] 방송사와의 제작비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부정표현 속성) 418

[그림 7-2-8] 방송사와의 저작권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 420

[그림 7-2-9] 방송사와의 계약체결 및 이행 관련 거래 관행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 424

[그림 7-2-10] 방송사와의 거래 시 불공정 행위 경험 및 대응 방식 설문결과 425

[그림 7-2-11] 계약 공정성 차이에 대한 외주제작사 인식 설문결과 426

[그림 7-2-12]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및 저작권 관련 협상에 관한 외주제작사 인식 427

[그림 7-2-13]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관련 협상 주도권에 관한 외주제작사 인식 428

[그림 7-2-14] 방송프로그램 저작권 배분 관련 협상 주도권에 관한 외주제작사 인식 430

[그림 7-2-15] 외주제작사 방송사업 영업이익률 관련 설문결과 431

[그림 7-2-16] 주요 방송사업자의 방송프로그램 판매 매출액 점유율 추이 433

[그림 7-2-17] 주요 방송사업자의 방송프로그램 구매액(국내+국외) 점유율 추이 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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