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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3
제1장 서론 16
1. 연구배경 16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제2장 정보소통네트워크상 루머(Rumor, 허위정보)의 개념과 프레임의 특성 20
제1절 루머의 개념 20
제2절 루머의 특성 및 유형 23
1. 루머의 특성 23
2. 루머의 유형 25
제3절 프레임의 일반적 특성과 주요 프레임 26
1. 프레임의 개념과 일반적 특성 26
2. 일화적 프레임의 개념과 특성 27
3. 주제적 프레임의 개념과 특성 28
제3장 언론 프레임과 이슈 특성에 따른 루머의 수용ㆍ확산 효과 및 이용자 반응 30
제1절 일화적 프레임과 주제적 프레임의 효과 30
1. 일화적 프레임이 루머 메시지의 신뢰도에 미치는 효과 30
2. 주제적 프레임이 루머 메시지의 신뢰도에 미치는 효과 32
제2절 정책 이슈 및 캐릭터 전략의 효과 33
1. 네거티브 캠페인의 효과 33
2. 정책 이슈 및 캐릭터(이미지)의 효과 34
제3절 루머의 영향력과 수용자의 태도 변화 35
1. 사회ㆍ경제적 루머의 영향력과 수용 35
2. 정치적 루머의 영향력과 수용 37
3. 정치루머에 대한 수용자의 감정적 반응 및 태도 변화 40
제4장 루머의 확산과정 및 요인 42
제1절 루머의 확산 이론과 확산 과정 42
1. 유유상종(Theory of homophily), 정보ㆍ동조화 폭포 현상과 루머의 확산 42
2. 정보소통네트워크에서 루머의 확산 유형 45
제2절 루머의 진위 인식과 확산 요인 46
1. 정보의 진위에 따라 인지된 뉴스 가치의 차이 46
2. 루머 메시지의 특성 및 이용자 반응과 루머 확산의 관계 47
제5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9
제1절 연구문제 49
제2절 연구방법 51
1. 분석대상 및 분석 데이터 표집 51
2. 코더 간 신뢰도 및 분석 방법 53
제3절 변인의 개념화와 측정 54
1. 언론사 분류 및 이념성향 54
2. 프레임 유형: 일화적 프레임ㆍ주제적 프레임과 이슈 프레임ㆍ캐릭터 프레임 55
3. 루머 분석 대상 분류와 루머의 사실 정도 및 루머에 대한 반박 여부 56
4. 정보 이용자의 루머에 대한 이성적ㆍ정서적 반응 57
5. 이슈 소유권(Issue ownership) 58
제6장 주요 연구내용 및 연구결과 60
제1절 매체 유형, 언론사의 이념성향, 루머의 대상에 따른 루머의 프레이밍 차이 60
1. 매체 유형에 따른 루머에 대한 프레임(일화적ㆍ주제적/캐릭터ㆍ이슈)의 차이 60
2. 루머 대상의 이념성향에 따른 루머에 대한 프레임의 차이 68
3. 루머 대상의 이념성향과 언론사의 이념성향에 따른 프레임의 차이 69
제2절 루머 대상과 프레임에 따른 루머의 사실 여부와 정보 이용자의 루머에 대한 반응 74
1. 루머 대상의 이념성향과 프레이밍 유형에 따른 정보 이용자의 반응 차이 74
2. 루머 대상의 이념성향과 프레임 유형에 따른 루머의 사실 정도 80
제3절 언론사 이념성향에 따른 루머에 대한 반박 여부와 정보 이용자의 반응 82
1. 루머 대상에 대한 언론사의 이념성향에 따른 루머에 대한 루머 대상의 반박 여부 82
2. 루머 대상에 대한 언론사의 이념성향에 따른 정보 이용자 반응의 차이 83
제4절 루머 대상의 이슈 소유권에 따른 프레이밍 및 언론사 정치 성향의 차이 86
1. 루머 대상의 이슈 소유권에 따른 프레이밍의 차이 86
2. 루머 대상의 이슈 소유권에 따른 언론사의 이념성향 차이 87
제7장 결론 및 제언 89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89
제2절 학술적ㆍ정책적 제언 92
1. 학술적 제언 92
2. 정책적 제언 94
참고문헌 97
판권기 130
〈표 5-1〉 매체 유형 및 이념성향에 따른 분류 54
〈표 6-1〉 매체 유형에 따른 루머에 대한 일화적ㆍ주제적 프레이밍 분석 결과 60
〈표 6-2〉 매체 유형에 따른 루머에 대한 캐릭터ㆍ이슈 프레이밍 분석 결과 61
〈표 6-3〉 종합일간지 언론사별 루머에 대한 일화적ㆍ주제적 프레이밍 분석 결과 63
〈표 6-4〉 종합일간지 언론사별 루머에 대한 캐릭터ㆍ이슈 프레이밍 분석 결과 63
〈표 6-5〉 종합편성채널 사업자별 루머에 대한 일화적ㆍ주제적 프레이밍 분석 결과 64
〈표 6-6〉 종합편성채널 사업자별 루머에 대한 캐릭터ㆍ이슈 프레이밍 분석 결과 65
〈표 6-7〉 지상파TV채널 사업자별 루머에 대한 일화적ㆍ주제적 프레이밍 분석 결과 65
〈표 6-8〉 지상파TV채널 사업자별 루머에 대한 캐릭터ㆍ이슈 프레이밍 분석 결과 66
〈표 6-9〉 언론사의 이념성향에 따른 일화적ㆍ주제적 프레이밍 분석결과 67
〈표 6-10〉 언론사의 이념성향에 따른 캐릭터ㆍ이슈 프레이밍 분석결과 67
〈표 6-11〉 루머 대상의 이념성향에 따른 일화적ㆍ주제적 프레이밍 분석 결과 69
〈표 6-12〉 루머 대상의 이념성향에 따른 캐릭터ㆍ이슈 프레이밍 분석 결과 69
〈표 6-13〉 루머 대상의 이념성향과 언론사의 이념성향 간 일치도에 따른 보도 빈도 70
〈표 6-14〉 언론사 이념성향과 루머 대상의 이념성향 간의 일치 여부에 따른 일화적 주제적 프레이밍 분석 결과 71
〈표 6-15〉 언론사 이념성향과 루머 대상의 이념성향 간의 일치 여부에 따른 캐릭터ㆍ이슈 프레이밍 분석 결과 71
〈표 6-16〉 루머 대상별 언론사 성향에 따른 일화적ㆍ주제적 프레이밍 분석 결과 72
〈표 6-17〉 루머 대상별 언론사 성향에 따른 캐릭터ㆍ이슈 프레이밍 분석 결과 73
〈표 6-18〉 보수루머와 진보루머 간 일화적ㆍ주제적 프레임에 따른 댓글 수 차이 75
〈표 6-19〉 보수루머와 진보루머 간 캐릭터ㆍ이슈 프레임에 따른 댓글 수 차이 76
〈표 6-20〉 보수루머와 진보루머 간 일화적ㆍ주제적 프레임에 따른 긍정적 감정 표현의 차이 76
〈표 6-21〉 보수루머와 진보루머 간 캐릭터ㆍ이슈 프레임에 따른 긍정적 감정 표현의 차이 77
〈표 6-22〉 보수루머와 진보루머 간 일화적ㆍ주제적 프레임에 따른 부정적 감정 표현의 차이 78
〈표 6-23〉 보수루머와 진보루머 간 캐릭터ㆍ이슈 프레임에 따른 부정적 감정 표현의 차이 80
〈표 6-24〉 보수루머와 진보루머 간 일화적ㆍ주제적 프레임에 따른 루머의 사실 정도 80
〈표 6-25〉 보수루머와 진보루머 간 캐릭터ㆍ이슈 프레임에 따른 루머의 사실 정도 81
〈표 6-26〉 루머 대상별 언론사 성향에 따른 루머에 대한 반박 여부의 차이 82
〈표 6-27〉 보수루머와 진보루머 간 언론사의 이념성향에 따른 댓글 수의 차이 84
〈표 6-28〉 보수루머와 진보루머 간 언론사 성향에 따른 긍정적 감정 표현의 차이 84
〈표 6-29〉 보수루머와 진보루머 간 언론사 성향에 따른 부정적 감정 표현의 차이 85
〈표 6-30〉 루머 대상의 이슈 소유권에 따른 일화적ㆍ주제적 프레이밍 분석 결과 86
〈표 6-31〉 루머 대상의 이슈 소유권에 따른 캐릭터ㆍ이슈 프레이밍 분석 결과 87
〈표 6-32〉 루머 대상의 이슈 소유권에 따른 언론사의 이념성향 분석 결과 88
[그림 6-1] 매체 유형에 따른 루머에 대한 일화적ㆍ주제적 프레이밍 비율 도식 61
[그림 6-2] 매체 유형에 따른 루머에 대한 캐릭터ㆍ이슈 프레이밍 비율 도식 62
[그림 6-3] 언론사 이념성향에 따른 일화적ㆍ주제적 프레이밍과 캐릭터ㆍ이슈 프레이밍 비율 도식 68
[그림 6-4] 루머 대상별 언론사 성향에 따른 일화적ㆍ주제적 프레이밍 비율 72
[그림 6-5] 루머 대상별 언론사 성향에 따른 캐릭터/이슈 프레이밍 비율: 보수루머와 진보루머 74
[그림 6-6] 캐릭터ㆍ이슈 프레임에 따른 긍정적 감정 표현의 차이 78
[그림 6-7] 일화적ㆍ주제적 프레임에 따른 부정적 감정 표현의 차이 79
[그림 6-8] 캐릭터/이슈 프레임에 따른 루머에 대한 사실 정도의 차이: 보수루머와 진보루머 81
[그림 6-9] 언론사 성향에 따른 루머 대상에 대한 반박 여부의 차이 83
[그림 6-10] 언론사 이념성향에 따른 댓글 수, 긍정적ㆍ부정적 감정 표현의 차이 85
[그림 6-11] 이슈 소유권에 따른 캐릭터ㆍ이슈 프레임의 차이 87
[그림 6-12] 이슈 소유권과 보도된 언론사의 이념성향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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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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