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명 참조
  • 용어관계사전
  • 검색히스토리
  • 옵션유지
  • 자동완성
  • 상세검색

    자료구분

  • 검색: 1,306 ms /
통합검색 : "MONO1201945023" (전체 1건)

추천

  • 자료명/저자사항 방송영상 산업백서 = White paper on Korean broadcasting. 2018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편] 이용률 보통
  •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 청구기호 R 384.5 ㅎ155ㅂ
  • 자료실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전자자료
  • 형태사항 292 p. : 삽화, 도표 ; 26 cm
  • UCI G901:A-0009558059 UCI공유하기
  •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8265
  • 제어번호 MONO1201945023
  • 주기사항

    집필/편집: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진흥정책본부→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본부

    실태조사: 나이스디앤알, 아시아리서치앤컨설팅

    집필위원장: 이양환 ; 집필위원: 김경환, 김수정, 김위근, 배진아, 오세성, 오형일, 이경숙, 이승선, 임정수, 정동훈 외 ; 한국콘텐츠진흥원 집필진: 송요셉

    감수: 문화체육관광부 방송영상광고과, 박혁태

  • 원문 원문보기 (음성지원)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보기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등록번호,권별정보,자료실,이용여부 로 구성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33304 R 384.5 ㅎ155ㅂ 2018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2533305 R 384.5 ㅎ155ㅂ 2018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EM00144379 R 384.5 ㅎ155ㅂ 전자자료 이용가능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제1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이슈 15

제1장 2017년 이슈 총론 16

제2장 방송 근로환경 20

제3장 방송 콘텐츠 해외 유통 : 시장 확대 노력 및 유통 다각화를 중심으로 28

제4장 방송 제작ㆍ유통 기술 : 실감미디어를 중심으로 36

제2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현황 47

제1장 방송영상산업 일반 현황 48

제1절 방송영상산업 규모 48

제2절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현황 66

제3절 방송영상산업 수출입 현황 73

제2장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현황 88

제1절 조사 개요 88

제2절 총괄 현황 95

제3절 매출액 현황 101

제4절 부가가치액 현황 109

제5절 수출 및 수입 현황 111

제6절 종사자 현황 114

제7절 시설 및 장비 현황 127

제8절 프로그램 제작 현황 129

제3부 세계 방송영상산업 현황 135

제1장 세계 방송영상산업의 현황과 전망 136

제2장 주요 권역별 현황 141

제1절 북미 141

제2절 유럽 150

제3절 아시아 160

제4부 방송영상 플랫폼 이용행태 169

제1장 방송 매체 이용 현황 170

제1절 방송 이용 현황 개괄 170

제2절 방송 기기별 방송 콘텐츠 이용 현황 178

제3절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183

제2장 시청률 분석 194

제1절 2017년 주요 부문별 시청률 194

제2절 채널별 시청률 및 인기 프로그램 206

제5부 방송영상 프로그램 217

제1장 드라마 218

제2장 예능/오락 223

제3장 교양/다큐 230

제4장 뉴스/시사 239

제6부 법제도와 정책 251

제1장 방송 252

제1절 법 및 시행령 개정 사항 252

제2절 규칙 및 가이드라인 등 개정 사항 255

제3절 법제 시행 및 정책 추진 263

제2장 광고 266

제1절 방송광고시장 변화 266

제2절 법과 규제 270

제7부 방송영상산업 지원 277

제1장 방송영상산업 지원 사업 278

제1절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 278

제2절 해외 유통 지원 283

제3절 방송제작 인프라 지원 289

제4절 금융 지원 295

제2장 기타 사업 301

제1절 사이버방송영상아카데미 301

제2절 행사 개최 지원 303

판권기 307

[표 1-2-1] 방송 관련 표준계약서 25

[표 1-2-2] 관련업계의 요구사항 26

[표 1-3-1] 글로벌 방송영상산업 규모(2013~2022) 29

[표 1-3-2] 글로벌 OTT시장 규모 및 성장 추이(2013~2022) 29

[표 2-1-1] 방송영상산업 총괄 49

[표 2-1-2] 방송영상산업 사업체당ㆍ종사자당 방송사업 평균 매출액 현황(2017) 50

[표 2-1-3] 지상파방송 방송사업 매출액 현황 51

[표 2-1-4] 지상파방송사업자 및 지상파 이동 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 매출액 구성 내역 53

[표 2-1-5] 유선방송 방송사업 매출액 현황 54

[표 2-1-6] 종합유선방송사업자 및 중계유선방송사업자 매출액 구성 내역 55

[표 2-1-7] 위성방송 방송사업 매출액 현황 56

[표 2-1-8] 일반위성방송사업자 매출액 구성 내역 57

[표 2-1-9]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방송사업 매출액 현황 57

[표 2-1-10]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매출액 구성 내역 58

[표 2-1-11] 인터넷영상물제공업 방송사업 매출액 현황 59

[표 2-1-12] 인터넷프로토콜TV(IPTV) 및 IPTV콘텐츠제공사업자(CP) 매출액 구성 내역 60

[표 2-1-13] 방송영상물제작업 매출액 현황 61

[표 2-1-14] 방송 매체별 광고 매출 현황 62

[표 2-1-15]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64

[표 2-1-16] 방송영상산업 업종별 종사자 현황 66

[표 2-1-17] 방송영상산업 고용형태별ㆍ성별 종사자 현황 68

[표 2-1-18] 방송영상산업 업종별 및 고용형태별ㆍ성별 종사자 현황(2017) 70

[표 2-1-19] 방송영상산업 업종별ㆍ직종별 종사자 현황(2017) 71

[표 2-1-20] 방송영상산업 수출액 및 수입액 현황 73

[표 2-1-21] 방송영상산업 수출액 현황 76

[표 2-1-22] 방송영상산업 수입액 현황 79

[표 2-1-23]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출액 현황 80

[표 2-1-24]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입액 현황 82

[표 2-1-25] 방송영상산업 국가별 수출액 현황 84

[표 2-1-26] 방송영상산업 국가별 수입액 현황 86

[표 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모집단 및 최종 표본 수 90

[표 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개요 91

[표 2-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설문 구성 92

[표 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도별ㆍ지역별 분포 현황 93

[표 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모집단 및 조사표본 특성 94

[표 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95

[표 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수출입액 97

[표 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 98

[표 2-2-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 세부 현황(2017) 99

[표 2-2-1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100

[표 2-2-1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내역 101

[표 2-2-1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세부 내역 102

[표 2-2-1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영상물 제작 장르별 매출액 현황 103

[표 2-2-1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매출액 현황 104

[표 2-2-1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매출액 세부 현황(2017) 105

[표 2-2-1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 현황 106

[표 2-2-1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매출액 현황 108

[표 2-2-1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현황 109

[표 2-2-1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및 부가가치액 현황 110

[표 2-2-2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 및 수입 현황 111

[표 2-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방식 112

[표 2-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형태 113

[표 2-2-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현황 114

[표 2-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5

[표 2-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세부 현황(2017) 116

[표 2-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ㆍ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7

[표 2-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ㆍ고용형태별 종사자 세부 현황(2017) 117

[표 2-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령별 종사자 현황 118

[표 2-2-2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학력별 종사자 현황 119

[표 2-2-3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직무별 종사자 현황 120

[표 2-2-3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현황 122

[표 2-2-3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세부 현황(2017) 123

[표 2-2-3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현황 124

[표 2-2-3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종사자 현황 126

[표 2-2-3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시설 현황 127

[표 2-2-3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비 현황 128

[표 2-2-3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품질화 투자액 현황 128

[표 2-2-3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르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129

[표 2-2-3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현황 130

[표 2-2-4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건수 현황 131

[표 2-2-4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현황(2017) 131

[표 2-2-4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건수 현황(2017) 132

[표 2-2-4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프로그램 제작 형태 132

[표 3-1-1] 세계 방송영상시장 규모(2013~2022) 137

[표 3-1-2] 세계 광고 매출 규모(2013~2022) 138

[표 3-1-3] 세계 온라인 동영상 광고시장 규모(2013~2022) 138

[표 3-1-4] 세계 인터넷 동영상 매출 규모(2013~2022) 140

[표 3-2-1] 미국 방송 매출 추이 142

[표 3-2-2] 미국 주요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 144

[표 3-2-3] 미국 방송광고 매출 추이 145

[표 3-2-4] 영국 방송영상시장 규모 151

[표 3-2-5] 프랑스 방송영상시장 규모 154

[표 3-2-6] 독일 방송영상시장 규모 158

[표 3-2-7] 아시아 방송영상산업 규모(2013~2022) 160

[표 3-2-8] 중국 방송영상산업 규모(2013~2022) 161

[표 3-2-9] 일본 방송영상산업 규모(2013~2022) 162

[표 3-2-10] 일본 및 아시아 주요국 홈비디오시장 규모(2013~2022) 163

[표 3-2-11] 대만 방송영상산업 규모(2013~2022) 163

[표 3-2-12] 인도네시아 방송영상산업 규모(2013~2022) 164

[표 3-2-13] 필리핀 방송영상산업 규모(2013~2022) 165

[표 3-2-14] 인도 방송영상산업 규모(2013~2022) 165

[표 3-2-15] 호주 방송영상산업 규모(2013~2022) 166

[표 4-1-1] 연령에 따른 시간대별 매체 이용률(주중) 174

[표 4-1-2] 연령에 따른 시간대별 매체 이용률(주말) 176

[표 4-1-3] 하루 평균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시청 시간(전체 기준) 184

[표 4-1-4] 하루 평균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시청 시간(이용자 기준) 184

[표 4-1-5] TV 수상기 이외의 기기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일평균 시청 시간(전체 기준) 185

[표 4-1-6] TV 수상기 이외의 기기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일평균 시청 시간(이용자 기준) 185

[표 4-1-7] 방송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지상파) 186

[표 4-1-8] 방송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유료방송) 188

[표 4-1-9] TV 시청 시 타 매체 동시 이용 빈도(전체 응답자) 192

[표 4-1-10] 기기별 TV 시청 중 프로그램 관련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 이용 여부 193

[표 4-2-1] TV시청률 산출환경의 변화 195

[표 4-2-2] 지상파 채널 가구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211

[표 4-2-3] 지상파 채널 개인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212

[표 4-2-4] 종합편성 채널 가구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213

[표 4-2-5] 종합편성 채널 개인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214

[표 4-2-6] 유료 채널 가구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215

[표 4-2-7] 유료 채널 개인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216

[표 5-3-1] 2017년 교양/다큐 프로그램 시청률 TOP 20 235

[표 5-3-2] 2017년 교양/다큐 부분 주요 신규 프로그램 237

[표 5-4-1] 지상파 채널별 보도 프로그램 및 전체 프로그램 시청률 변화 추이(2017) 243

[표 5-4-2] 종합편성 채널ㆍ보도전문 채널별 보도 프로그램 및 전체 프로그램 시청률 변화 추이(2017) 244

[표 5-4-3]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보도교양 부문 방송심의 의결 결과(2017) 245

[표 6-1-1] 2017.1.1.~12.31. 방송 부문 법과 시행령 제ㆍ개정 개요 254

[표 6-1-2] 2017년 지상파ㆍ종편ㆍ보도전문채널사용사업자 방송통신발전기금 부과 및 징수율 255

[표 6-1-3] 2017년 공익성 방송 분야 주요 내용 256

[표 6-1-4] 종편 미디어렙의 재허가 심사사항별 세부 심사기준 및 심사 시 고려사항 256

[표 6-1-5] 2017.1.1.~12.31. 방송통신위원회 규칙ㆍ고시ㆍ가이드라인 제ㆍ개정 사항 258

[표 6-1-6] 2017년 3월 1일 시행 방송프로그램 등급 분류 기준 중 모방위험 분류 기준 260

[표 6-1-7] 2017.1.1.~12.31.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규칙ㆍ고시ㆍ가이드라인 제ㆍ개정 사항 261

[표 6-1-8] 2017.1.1.~12.3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규칙ㆍ고시ㆍ가이드라인 제ㆍ개정 사항 262

[표 6-2-1] 지상파 TV 프리미엄CM 현황(2017.8. 기준) 267

[표 6-2-2] 2015~2017년 매체별 광고비 증가율 268

[표 6-2-3]/[표 6-1-3] 국내 방송광고시장 내 주요 규제 내용 275

[표 7-1-1] 2017년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포상 선정작 282

[표 7-1-2] BCWW 2017 주요 성과 283

[표 7-1-3] 2017년 글로벌 미디어 컨퍼런스 주요 프로그램 284

[표 7-1-4] 2017년 수출용 방송 콘텐츠 재제작 세부 지원 현황 285

[표 7-1-5] 2017년 수출용 방송 콘텐츠 재제작 장르별 지원 현황 285

[표 7-1-6] 2017년 방송 콘텐츠 해외 배급 지원작 방영 현황 286

[표 7-1-7] 2017년 방송 콘텐츠 해외전시마켓 참가 현황/실적 288

[표 7-1-8] DMS 방송제작센터 층별 구성 289

[표 7-1-9] DMS 방송제작센터 세부시설 구성 290

[표 7-1-10] 스튜디오큐브 주요시설 내역 291

[표 7-1-11] 빛마루 층별 구성 293

[표 7-1-12] 빛마루 세부시설 구성 293

[표 7-1-13] 문화콘텐츠기업보증 상품 297

[표 7-1-14] 문화산업전문회사 등록현황 297

[표 7-1-15] 방송진흥기금 조성재원 298

[표 7-1-16] 방송진흥기금 대출조건 298

[표 7-2-1] 2017년 신규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 내역 302

[표 7-2-2] BCM 2017 주요 성과 304

[표 7-2-3] 서울드라마어워즈 2017 수상자/수상작 304

[표 7-2-4] 2017 코리아드라마어워즈 부문별 수상자/수상작 305

[그림 2-1-1] 지상파방송 방송사업 매출액 추이 52

[그림 2-1-2] 유선방송 방송사업 매출액 추이 54

[그림 2-1-3] 위성방송 방송사업 매출액 추이 56

[그림 2-1-4]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방송사업 매출액 추이 58

[그림 2-1-5] 인터넷영상물제공업 방송사업 매출액 추이 59

[그림 2-1-6] 방송영상물제작업 매출액 추이 61

[그림 2-1-7] 방송 매체별 광고 매출 점유율 추이 63

[그림 2-1-8]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 65

[그림 2-1-9] 방송영상산업 업종별 종사자 추이 67

[그림 2-1-10] 방송영상산업 고용형태별ㆍ성별 종사자 추이 69

[그림 2-1-11] 방송영상산업 수출액 및 수입액 추이 73

[그림 2-1-12] 방송사업자별 수출액 추이 74

[그림 2-1-13] 방송사업자별 수출액 비중(2017) 75

[그림 2-1-14] 방송사업자별 수입액 추이 77

[그림 2-1-15] 방송사업자별 수입액 비중(2017) 78

[그림 2-1-16] 지상파방송 장르별 수출액 비율(2017) 80

[그림 2-1-17] 방송채널사용사업 장르별 수출액 비율(2017) 81

[그림 2-1-18] 지상파방송 장르별 수입액 비율(2017) 82

[그림 2-1-19] 방송채널사용사업 장르별 수입액 비율(2017) 83

[그림 2-1-20] 방송영상산업 권역별 수출액 비율(2017) 85

[그림 2-1-21] 방송영상산업 권역별 수입액 비율(2017) 87

[그림 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수, 평균 매출액, 종사자 수 추이 96

[그림 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부가가치율 추이 97

[그림 2-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추이 114

[그림 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추이 115

[그림 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령별 종사자 추이 119

[그림 2-2-6]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132

[그림 2-2-7]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건수 132

[그림 2-2-8] 프로그램 제작 형태 133

[그림 2-2-9] 프로그램 저작권 보유 형태 133

[그림 4-1-1]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율(전체 응답 가구 기준) 171

[그림 4-1-2] 방송 콘텐츠 이용행태에 따른 시간대별 매체 이용률(주중) 172

[그림 4-1-3] 방송 콘텐츠 이용행태에 따른 시간대별 매체 이용률(주말) 173

[그림 4-1-4]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 콘텐츠 이용률(주중) 178

[그림 4-1-5]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 콘텐츠 이용률(주말) 179

[그림 4-1-6] 데스크톱/노트북을 통한 방송프로그램 이용률(주중) 180

[그림 4-1-7] 데스크톱/노트북을 통한 방송프로그램 이용률(주말) 180

[그림 4-1-8] 스마트 기기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이용률(주중) 181

[그림 4-1-9] 스마트 기기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이용률(주말) 182

[그림 4-1-10] TV 이용 시간 183

[그림 4-1-11] 지상파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 187

[그림 4-1-12] 유료방송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 189

[그림 4-1-13]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 빈도(전체 응답자) 190

[그림 4-1-14] 연령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률 190

[그림 4-1-15]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별 이용 기기(중복 응답) 191

[그림 4-1-16]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로 이용한 프로그램 유형(중복 응답) 192

[그림 4-1-17] TV 시청 시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 이용 기기 유형 193

[그림 4-2-1] 가구시청률과 개인시청률 동향 195

[그림 4-2-2] 연령별 개인시청률 동향 196

[그림 4-2-3] 월별 가구시청률 동향 197

[그림 4-2-4] 연령별 월별 개인시청률 동향 198

[그림 4-2-5] 평일 시간대별 가구시청률 동향 199

[그림 4-2-6] 평일 시간대별 개인시청률 동향 200

[그림 4-2-7] 연령별 시간대별 평일 개인시청률 동향 201

[그림 4-2-8] 주말 시간대별 가구시청률 동향 202

[그림 4-2-9] 주말 시간대별 개인시청률 동향 203

[그림 4-2-10] 연령별 시간대별 주말 개인시청률 동향 204

[그림 4-2-11] 방송 플랫폼별 가구시청률 동향 205

[그림 4-2-12] 방송 채널별 가구시청률 동향 206

[그림 4-2-13] 지상파 채널의 연령별 개인시청률 변화 207

[그림 4-2-14] 종합편성 채널의 연령별 개인시청률 변화 208

[그림 4-2-15] 유료 채널의 연령별 개인시청률 변화 209

[그림 4-2-16] VOD 채널의 연령별 개인시청률 변화 210

[그림 5-4-1] 미디어별 뉴스 이용률 추이(2011~2017) 240

[그림 5-4-2] 미디어별 뉴스 이용 시간 추이(2004~2017) 240

[그림 5-4-3]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2017) 241

[그림 5-4-4]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OTT)로 이용한 프로그램 유형(2017) 242

[그림 5-4-5] 소셜미디어를 통해 이용하는 언론사 유형 242

[그림 6-2-1] 매체별 광고비 동향 267

[그림 7-1-1]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2017) 284

[그림 7-1-2] 해외 방송영상 마켓 288

[그림 7-1-3] DMS 방송제작시설 290

[그림 7-1-4] 스튜디오 큐브 전경 및 내부 291

[그림 7-1-5] 빛마루 방송제작시설 294

[그림 7-1-6] 완성보증제도 운영 구조 296

[그림 7-1-7] 콘텐츠가치평가센터 기능 299

[그림 7-1-8] 콘텐츠가치평가 서비스 추진절차 299

[그림 7-1-9] 문화콘텐츠 이차보전사업 추진절차 300

[{value=MONO}]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19
  • 자료명/저자사항 [_TI] :방송영상 산업백서 = White paper on Korean broadcasting. 2018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편]
  • 자료명/저자사항 [TI] :방송영상 산업백서 = White paper on Korean broadcasting. 2018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편]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9
  • 청구기호 [CC] :R 384.5 ㅎ155ㅂ
  • 자료실 [DataCenter]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전자자료
  • 형태사항 [Form] :292 p. : 삽화, 도표 ; 26 cm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
  • UCI [UCI] :G901:A-0009558059
  • 표준번호/부호 [ISSN] :ISBN: 9788965148265
  • 제어번호 [CN] :MONO1201945023
  • 주기사항 [CycleMatter] :

    집필/편집: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진흥정책본부→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본부

    실태조사: 나이스디앤알, 아시아리서치앤컨설팅

    집필위원장: 이양환 ; 집필위원: 김경환, 김수정, 김위근, 배진아, 오세성, 오형일, 이경숙, 이승선, 임정수, 정동훈 외 ; 한국콘텐츠진흥원 집필진: 송요셉

    감수: 문화체육관광부 방송영상광고과, 박혁태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ER,RR,RR
  • 커버이미지 [COVER] :/thumb/MONO/1201/9450/MONO1201945023/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irm/mono004/PDF/20190717/MONO1201945023/MONO1201945023.toc
  • 초록 유형 [ABSPATH] :
  • 해제 유형 [EXPPATH] :
  • 동일저자자료 [SameAuth] :
  • 이용현황 [UsingStatus] :Y
  • 별치기호 구분 코드 [CCG] :
  • 원문유형1 [WT1] :P
  • 원문유형2 [WT2] :
  • 음성지원 [TT1] :1
  • 다운로드 가능여부 [DOWN] :N
  • 표지이미지 유무 [ISCOV] :0
  • 표지이미지 경로 [COVPATH] :
  • 저자프로필 유무 [ISPRO] :0
  • 인기도 [PPR] :6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지 [PP] :나주
  • 발행자 [Publisher] :한국콘텐츠진흥원
  • 모체자료 [PregnantMotherData] :
  • 발행년 [PD1] :2019
  • 판사항 [EditionStatement] :
  • 부록/보유자료 [SupplementAndHoldingMaterials] :
  • 이용가능한 다른 형태자료 [OtherData] :
  • 닫기 이전 다음
    닫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