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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판타지 스포츠에 관한 기초연구 / 책임연구자: 김민수 ; 공동연구자: 정지명, 김상훈, 고경진, 김대희, 한진욱, 박성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KISS), 2019
청구기호
796 -19-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107 p. : 삽화, 도표 ; 25 cm
총서사항
연구보고서-기본 ; 2018-0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111264
제어번호
MONO1201945131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03-107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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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초록 4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8

제4절 연구의 방법 19

1. 문헌연구 19

2. 법ㆍ제도 연구 19

3. 사례연구 20

4. 전문가회의 20

5. 빅데이터 분석 20

제2장 판타지 스포츠 환경 분석 21

제1절 판타지 스포츠 현황 분석 22

1. 국내 판타지 스포츠 현황 분석 22

2. 해외 판타지 스포츠 현황 분석 27

제2절 스포츠게임 개발 및 공급업 현황 분석 32

제3절 판타지 스포츠 연관 산업 현황 분석 35

1. 국내 사행산업 현황 분석 35

2. 국내 스포츠 기록업 현황 분석 38

3. 국내 스포츠 미디어업 현황 분석 39

제4절 해외 판타지 스포츠 현황 분석 및 비즈니스 모델 분석 43

1. 전통적 판타지 스포츠(Traditional Fantasy Sports) 43

2. 데일리 판타지 스포츠(Daily Fantasy Sports) 44

제5절 판타지 스포츠 관련 해외 법ㆍ제도 분석 52

1. 州間 전신법(The Interstate Wire Act) 53

2. 프로 및 아마추어 스포츠 보호법(The Professional and Amateur Sports Protection Act) 54

3. 불법인터넷도박금지법(The Unlawful Internet Gambling and Enforcement Act) 55

4. 불법 도박 사업법(The Illegal Gambling Business Act) 56

제3장 판타지 스포츠 수요 분석 58

제1절 빅데이터 활용 판타지 스포츠 수요 분석 59

1. 키워드 분석 59

2. 온라인 수요 분석 63

3. 기기에 따른 수요 분석 결과 67

4. 포털 사이트 수요 분석 결과 68

제2절 판타지 스포츠 참여 및 제약조건 분석 70

1. 국내 판타지 스포츠 참여 현황 70

2. 국내 판타지 스포츠의 제약조건 70

제4장 판타지 스포츠 제도화 가능성 검토 71

제1절 판타지 스포츠 관련 국내 법ㆍ제도 분석 72

1. 국민체육진흥법 72

2. 스포츠산업진흥법 74

3.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법 76

4.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게임산업법) 77

5. 이스포츠(전자스포츠) 진흥에 관한 법률 81

6. 사행행위 등 규제 및 처벌 특례법(사행행위규제법) 82

7. 판타지 스포츠의 지식재산권의 보호 관련 제도 검토 83

제2절 판타지 스포츠 제도화 가능성 검토 94

1. 체육진흥투표권 운영 사례 94

2. 판타지 스포츠 제도화 가능성 진단 및 실행방안 96

제5장 결론 및 제언 100

제1절 연구요약 101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05

판권기 122

〈표 1〉 2015~2016년 스포츠게임 개발 및 공급업 32

〈표 2〉 2014~2016년 스포츠게임 개발 및 공급원 종사자 수 33

〈표 3〉 2014~2016년 스포츠게임 개발 및 공급원 매출액 33

〈표 4〉 2015~2016년 스포츠 베팅업 사업체 수 현황 35

〈표 5〉 체육진흥투표권 매출액 및 발매 건수 36

〈표 6〉 체육진흥투표권 유형별 판매현황 36

〈표 7〉 체육진흥투표권 주최 단체별 현황 38

〈표 8〉 스포츠정보서비스업 사업체 수 현황 39

〈표 9〉 2014~2016년 스포츠정보서비스업 매출액 39

〈표 10〉 15~16년 세세 분류별 사업체 수 현황 40

〈표 11〉 2014~2016년 스포츠 미디어업 관련 사업체 종사자 수 현황 40

〈표 12〉 2014~2016년 스포츠 미디어업 매출액 41

〈표 13〉 2015년~2016년 스포츠 미디어업 사업 실적 현황 42

〈표 14〉 국내외 판타지 스포츠 관련 기사 빈도분석 결과 60

〈표 15〉 체육진흥투표권 주요 사업 경과 95

〈표 16〉 국민체육진흥투표권 발행 관련 기관의 역할 95

〈그림 1〉 판타지볼 홍보기사 23

〈그림 2〉 판타지볼 라인업 24

〈그림 3〉 판타지 스타디움 게임 화면 25

〈그림 4〉 그웨버 홍보기사 26

〈그림 5〉 그웨버 'Master.gg' 26

〈그림 6〉 DraftDNA 27

〈그림 7〉 연도별 판타지 스포츠 이용자 수 28

〈그림 8〉 팬듀얼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종목별, 게임방식 구분) 29

〈그림 9〉 드래프트킹즈(DraftKings) 30

〈그림 10〉 랭킹볼의 블록체인 구조 31

〈그림 11〉 데일리 리그 FANDUEL 웹사이트 46

〈그림 12〉 데일리 리그 FANDUEL 초보자 전용 게임 선택화면 47

〈그림 13〉 데일리 리그 FANDUEL 웹사이트 경기별 선수명단 48

〈그림 14〉 데일리 리그 FANDUEL 웹사이트 선수 경기력 지표 48

〈그림 15〉 데일리 리그 FANDUEL 웹사이트 제공 선수 라인업 49

〈그림 16〉 스폰서 기업의 특정 조건 수행을 요구하는 데일리 리그 홍보 50

〈그림 17〉 스폰서 기업이 참가하는 데일리 리그 판타지 게임 50

〈그림 18〉 참가비 전액을 기부하는 데일리 리그 판타지 게임 51

〈그림 19〉 판타지 스포츠의 역사적 배경과 소비문화의 변화 51

〈그림 20〉 국내외 판타지 스포츠 관련 기사 워드클라우드 60

〈그림 21〉 국내 판타지 스포츠게임 플레이 화면[판타지볼(좌), 랭킹볼(우)] 61

〈그림 22〉 포털 전체 검색량 추이(2017.09~2018.08) 63

〈그림 23〉 남녀 간 상대 검색량 비교 64

〈그림 24〉 연령별 상대 검색량 비교 65

〈그림 25〉 남성 내 연령별 검색량 비교 66

〈그림 26〉 여성 내 연령별 검색량 비교 66

〈그림 27〉 기기별 검색량 비교 67

〈그림 28〉 모바일 기기 이용자 내 성별 간 상대 검색량 비교 68

〈그림 29〉 PC 이용자 내 성별 간 상대 검색량 비교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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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32449 796 -19-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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