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초록 4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7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8
제4절 연구의 방법 19
1. 문헌연구 19
2. 법ㆍ제도 연구 19
3. 사례연구 20
4. 전문가회의 20
5. 빅데이터 분석 20
제2장 판타지 스포츠 환경 분석 21
제1절 판타지 스포츠 현황 분석 22
1. 국내 판타지 스포츠 현황 분석 22
2. 해외 판타지 스포츠 현황 분석 27
제2절 스포츠게임 개발 및 공급업 현황 분석 32
제3절 판타지 스포츠 연관 산업 현황 분석 35
1. 국내 사행산업 현황 분석 35
2. 국내 스포츠 기록업 현황 분석 38
3. 국내 스포츠 미디어업 현황 분석 39
제4절 해외 판타지 스포츠 현황 분석 및 비즈니스 모델 분석 43
1. 전통적 판타지 스포츠(Traditional Fantasy Sports) 43
2. 데일리 판타지 스포츠(Daily Fantasy Sports) 44
제5절 판타지 스포츠 관련 해외 법ㆍ제도 분석 52
1. 州間 전신법(The Interstate Wire Act) 53
2. 프로 및 아마추어 스포츠 보호법(The Professional and Amateur Sports Protection Act) 54
3. 불법인터넷도박금지법(The Unlawful Internet Gambling and Enforcement Act) 55
4. 불법 도박 사업법(The Illegal Gambling Business Act) 56
제3장 판타지 스포츠 수요 분석 58
제1절 빅데이터 활용 판타지 스포츠 수요 분석 59
1. 키워드 분석 59
2. 온라인 수요 분석 63
3. 기기에 따른 수요 분석 결과 67
4. 포털 사이트 수요 분석 결과 68
제2절 판타지 스포츠 참여 및 제약조건 분석 70
1. 국내 판타지 스포츠 참여 현황 70
2. 국내 판타지 스포츠의 제약조건 70
제4장 판타지 스포츠 제도화 가능성 검토 71
제1절 판타지 스포츠 관련 국내 법ㆍ제도 분석 72
1. 국민체육진흥법 72
2. 스포츠산업진흥법 74
3.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법 76
4.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게임산업법) 77
5. 이스포츠(전자스포츠) 진흥에 관한 법률 81
6. 사행행위 등 규제 및 처벌 특례법(사행행위규제법) 82
7. 판타지 스포츠의 지식재산권의 보호 관련 제도 검토 83
제2절 판타지 스포츠 제도화 가능성 검토 94
1. 체육진흥투표권 운영 사례 94
2. 판타지 스포츠 제도화 가능성 진단 및 실행방안 96
제5장 결론 및 제언 100
제1절 연구요약 101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04
참고문헌 105
판권기 122
〈표 1〉 2015~2016년 스포츠게임 개발 및 공급업 32
〈표 2〉 2014~2016년 스포츠게임 개발 및 공급원 종사자 수 33
〈표 3〉 2014~2016년 스포츠게임 개발 및 공급원 매출액 33
〈표 4〉 2015~2016년 스포츠 베팅업 사업체 수 현황 35
〈표 5〉 체육진흥투표권 매출액 및 발매 건수 36
〈표 6〉 체육진흥투표권 유형별 판매현황 36
〈표 7〉 체육진흥투표권 주최 단체별 현황 38
〈표 8〉 스포츠정보서비스업 사업체 수 현황 39
〈표 9〉 2014~2016년 스포츠정보서비스업 매출액 39
〈표 10〉 15~16년 세세 분류별 사업체 수 현황 40
〈표 11〉 2014~2016년 스포츠 미디어업 관련 사업체 종사자 수 현황 40
〈표 12〉 2014~2016년 스포츠 미디어업 매출액 41
〈표 13〉 2015년~2016년 스포츠 미디어업 사업 실적 현황 42
〈표 14〉 국내외 판타지 스포츠 관련 기사 빈도분석 결과 60
〈표 15〉 체육진흥투표권 주요 사업 경과 95
〈표 16〉 국민체육진흥투표권 발행 관련 기관의 역할 95
〈그림 1〉 판타지볼 홍보기사 23
〈그림 2〉 판타지볼 라인업 24
〈그림 3〉 판타지 스타디움 게임 화면 25
〈그림 4〉 그웨버 홍보기사 26
〈그림 5〉 그웨버 'Master.gg' 26
〈그림 6〉 DraftDNA 27
〈그림 7〉 연도별 판타지 스포츠 이용자 수 28
〈그림 8〉 팬듀얼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종목별, 게임방식 구분) 29
〈그림 9〉 드래프트킹즈(DraftKings) 30
〈그림 10〉 랭킹볼의 블록체인 구조 31
〈그림 11〉 데일리 리그 FANDUEL 웹사이트 46
〈그림 12〉 데일리 리그 FANDUEL 초보자 전용 게임 선택화면 47
〈그림 13〉 데일리 리그 FANDUEL 웹사이트 경기별 선수명단 48
〈그림 14〉 데일리 리그 FANDUEL 웹사이트 선수 경기력 지표 48
〈그림 15〉 데일리 리그 FANDUEL 웹사이트 제공 선수 라인업 49
〈그림 16〉 스폰서 기업의 특정 조건 수행을 요구하는 데일리 리그 홍보 50
〈그림 17〉 스폰서 기업이 참가하는 데일리 리그 판타지 게임 50
〈그림 18〉 참가비 전액을 기부하는 데일리 리그 판타지 게임 51
〈그림 19〉 판타지 스포츠의 역사적 배경과 소비문화의 변화 51
〈그림 20〉 국내외 판타지 스포츠 관련 기사 워드클라우드 60
〈그림 21〉 국내 판타지 스포츠게임 플레이 화면[판타지볼(좌), 랭킹볼(우)] 61
〈그림 22〉 포털 전체 검색량 추이(2017.09~2018.08) 63
〈그림 23〉 남녀 간 상대 검색량 비교 64
〈그림 24〉 연령별 상대 검색량 비교 65
〈그림 25〉 남성 내 연령별 검색량 비교 66
〈그림 26〉 여성 내 연령별 검색량 비교 66
〈그림 27〉 기기별 검색량 비교 67
〈그림 28〉 모바일 기기 이용자 내 성별 간 상대 검색량 비교 68
〈그림 29〉 PC 이용자 내 성별 간 상대 검색량 비교 6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