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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9
제1장 연구 개요 17
1. 연구 배경 및 목적 18
1.1. 세계영화산업 주요 변화 및 전망 19
1.2. 한국영화 해외 시장 진출과 제작의 국제화 20
1.3. 연구 범위 25
1.4. 연구 방법 27
1.5. 연구 목적 27
제2장 현행 영화제작 국제화 정책 및 지원 사업 28
1. 국제공동제작 관련 제도 분석 29
1.1. 국제공동제작 관련 현행법 29
1.2. 국제공동제작 영화의 한국영화 인정 기준 30
1.3. 영화분야 국제공동제작 협정 체결 현황 32
2. 국제공동제작 지원 사업 35
2.1. 국제공동제작 기획개발지원 사업(예산 150백만 원) 37
2.2. 국제공동제작 투자유치(예산 360백만 원) 37
2.3. 국제공동제작 인센티브 지원(예산 774백만 원) 39
2.4. 중국 필름비즈니스센터 입주지원(예산 571백만 원) 39
2.5. 해외사무소 운영(예산 551백만 원) 41
2.6. 외국영상물 로케이션 인센티브 사업(예산 1,952백만 원) 42
2.7. 국제공동제작 지원 실적 43
제3장 해외 주요 국가의 국제공동제작 및 인력 양성 지원제도 46
1. 권역별 지원제도 47
1.1. 유럽 47
1.2. 북미 80
1.3. 동아시아 81
1.4. 동남아시아 86
1.5. 남아시아 및 중동 91
1.6. 오세아니아 95
1.7. 중남미 98
2. 해외 글로벌 인력 양성 제도 101
2.1. 선댄스 재단(Sundance Institute) 101
2.2. 베를리날레 탤런트(Berlinale Talents) 104
2.3. 칸 시네파운데이션(Cine' fondation) 106
2.4. 토리노 필름 랩(Torino Film Lab) 107
2.5. 우디네 타이즈 댓 바인드(Ties That Bind) 107
2.6. 로카르노 오픈 도어스(Open Doors) 108
2.7. 낭트 프로뒤르 오 쉬드(Pr oduire au Sud) 109
2.8. 시픽 랩(SEAFIC Lab) 110
2.9. 샘 스피겔 국제 필름 랩(The Sam Spiegel International Film Lab) 110
제4장 한국 영화제작 국제화 유형 분석 112
1. IP 수출을 통한 공동제작 및 투자 113
1.1. 스튜디오 중심 113
1.1.1. CJ ENM(구 CJ E&M) 국제공동제작 사례 113
1.1.2. 〈수상한 그녀〉 태국 리메이크 사례 118
1.1.3. 〈수상한 그녀〉 일본 리메이크 사례 120
1.1.4. 〈선물〉 중국 리메이크 사례 122
1.1.5. 〈선물〉 터키 리메이크 사례 124
1.2. 프로듀서 중심 126
1.2.1. 〈블라인드〉 중국 리메이크 사례 126
1.2.2. 〈몽타주〉 인도 리메이크 사례 130
1.2.3. 〈네버 엔딩 스토리〉 베트남 리메이크 사례 133
2. 한국영화 해외 투자 및 공동제작 135
2.1. 해외 자본의 한국영화 투자 및 참여 135
2.1.1. 중국 〈미스터 고〉 사례 135
2.1.2. 미국 〈곡성〉 사례 137
2.1.3/2.1.2. 미국 〈밀정〉 사례 141
2.2. OTT 서비스와 영화 투자 : 〈옥자〉 등 사례 146
2.3. 예술영화 및 다큐멘터리 국제공동제작 149
2.3.1. 〈한여름의 판타지아〉 사례 149
2.3.2. 〈마담 B〉 〈올드 마린보이〉 등 다큐멘터리 사례 152
3. 다국적 영화 또는 양국 영화 투자 및 공동제작 157
3.1. 〈워리어스 웨이〉 사례 157
3.2. 〈바운티 헌터스〉 사례 161
3.3. 〈나비잠〉 사례 164
3.4. 〈막다른 골목의 추억〉 사례 168
3.5. 글로벌 애니메이션 〈넛잡〉 사례 171
4. 해외 로컬 영화 제작 참여 173
4.1. 스튜디오 중심 173
4.1.1. CJ ENM 해외 로컬영화 제작 현황 173
4.1.2. 〈사탄의 숭배자〉 사례 176
4.2. 프로듀서 및 제작사 중심 178
4.2.1. 중국 〈징기스칸 : 지살령〉 사례 178
4.2.2. 필리핀 〈선샤인 패밀리〉 사례 181
5. 로케이션 및 캐스팅 183
5.1. 한국영화 해외 로케이션 183
5.1.1. 〈만추〉 사례 183
5.1.2. 〈설국열차〉 사례 187
5.1.3. 〈아이 캔 스피크〉 사례 191
5.1.4. 〈마이 웨이〉, 〈집으로 가는 길〉, 〈싱글라이더〉 사례 195
5.2. 해외영화 한국 로케이션 202
5.2.1. 〈아일라〉 사례 202
5.2.2. 〈킴미도라 2〉 사례 204
5.2.3. 〈블랙팬서〉 사례 207
5.3. 외국배우 캐스팅 209
5.3.1. 배우 스티븐 연 사례 209
제5장 한국 영화인력 해외 진출 213
1. 연출 214
2. 연기 214
2.1. 배우 이병헌 사례 214
3. 제작 기술 인력 216
3.1. 촬영 216
3.2. 무술 218
3.2.1. 오세영 무술감독 사례 218
3.2.2. 노남석 무술감독 사례 220
3.3. 특수효과 222
3.3.1. 데몰리션 사례 222
4. 후반작업 기술 인력 224
4.1. 시각효과 224
4.1.1. 디지털 아이디어 사례 224
4.1.2. 덱스터 사례 227
4.2. DI 228
4.2.1. 덱스터 디 아이 사례 228
4.2.2. 투엘필름 사례 230
4.3. 사운드 232
4.3.1. 스튜디오 SH 사례 232
제6장 설문조사 결과 분석 235
1. 영화제작 국제화 전략 사업 필요성 236
2. 영화제작 국제화 전략 방식 236
3. 영화제작 국제화 전략 지역 237
4. 영화제작 국제화 전략 사업 종류 238
4.1. 재정지원 238
4.2. 정책 강화 239
4.3. 정보 제공 및 네트워크 구축 240
5. 아시아영화진흥기구 설립 240
5.1. 아시아영화진흥기구 설립 필요성 240
5.2. 아시아영화진흥기구 추진 사업 241
5.3.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시장 개발 우선 순위 244
6. 국제공동제작 영화의 한국영화 인정 기준 245
7. 기타 해외 비즈니스 관련 245
7.1. 해외 비즈니스 파트너 확보 방법 245
7.2. 해외 비즈니스 관련 문제점 247
7.3. 해외 로컬 영화 한국 제작 파트너 참여 의향 247
8. 설문 응답자 특성 248
제7장 영화제작 국제화 지원정책 개선 방안 252
1. 국제화 제도 및 법령 253
1.1. 국제공동제작 한국영화 인정 기준 253
1.2. 국제공동제작 협정 256
1.3. 국제공동제작 법령 및 시행령 257
2. 국제화 지원사업 257
2.1. 개요 257
2.2. 재정 지원 259
2.2.1. IP 수출 및 기획개발 지원 259
2.2.2. 합작 및 협력 파트너 매칭 지원 261
2.2.3. 투자펀드 조성 262
2.2.4. 제작지원 263
2.2.5. 후반작업 지원 264
2.2.6. 배급 지원 265
2.3. 정보 제공 및 교육 266
2.3.1. 현지 제작 및 산업 정보 제공 266
2.3.2. 현지 행정 관련 정보 및 컨설팅 267
2.3.3. 글로벌 제작 인력 교육 지원 267
2.4. 법률, 세금, 회계 지원 269
2.4.1. 해외 한국영화 IP 및 저작권 보호 269
2.4.2. 현지 제작 및 배급 관련 법률 컨설팅 270
2.4.3. 세제 지원 270
2.4.4. 기타 회계 지원 271
3. 권역별 국제공동제작 활성화 및 지원 방안 271
3.1. 개요 271
3.2. 중국 273
3.3. 일본 274
3.4. 동남아시아 275
3.5. 기타 아시아 278
3.5.1. 남아시아 278
3.5.2. 서아시아 279
3.5.3. 중앙아시아 280
3.6. 북미 280
3.7. 중남미 281
3.8. 유럽 282
3.9. 오세아니아 283
4. 아시아영화진흥기구 추진 사업 284
4.1. 개요 284
4.2. 인력 교류 및 교육 284
4.3. 아시아 국제공동제작 활성화 285
4.4. 아시아 합작사례 및 영화사 연구 286
5. 인력 진출 지원 방안 287
5.1. 개요 287
5.2. 연출ㆍ연기 287
5.3. 촬영ㆍ무술ㆍ특수효과 288
5.4. 시각효과 289
5.5. DI 289
5.6. 사운드 290
제8장 결론 291
1. 요약 292
1.1. 현행 영화제작 국제화 정책 및 지원 사업 292
1.2. 해외 주요국의 국제공동제작 및 인력 양성 지원제도 293
1.3. 한국 영화제작의 국제화 유형 분석 294
1.4. 한국 영화인력 해외 진출 295
1.5. 설문조사 결과 분석 295
1.6. 기타 296
2. 영화 제작 국제화를 위한 정책 제안 297
2.1. 교류 및 네트워킹 지원 297
2.2. 비즈니스 지원 298
2.3. 제작지원 299
2.3.1. 국제공동제작 기획개발 지원 개선 299
2.3.2. 국제공동제작 인센티브 지원 개선 300
2.3.3. 저예산 예술영화 및 독립영화 국제화 지원 강화 301
2.4. 교육지원 301
2.5. 법제도 개선 방안 302
3. 맺음말 302
참고문헌 304
판권기 4
〈표 1〉 글로벌 박스오피스 현황 20
〈표 2〉 해외 시장 진출 및 제작의 국제화 유형 21
〈표 3〉 국제공동제작영화의 한국영화 인정 기준 30
〈표 4〉 대한민국의 국제공동제작 협정 체결 현황 32
〈표 5〉 CJ ENM 해외 로컬영화 개봉 현황 174
〈표 6〉 한국 감독 연출 해외ㆍ국제공동제작 프로젝트 참여 217
〈표 7〉 해외 감독 연출 해외ㆍ국제공동제작 프로젝트 참여 218
〈표 8〉 주요 분야별 제작의 국제화 지원 방안 258
〈표 9〉 아시아 주요국가 2017년 영화산업 주요 통계지표 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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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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