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립국어원 소개 3
설립 목적 3
조직 3
하는 일 4
국어문화학교 소개 5
개관 5
운영 목적 5
운영 현황 5
교육과정 안내 6
1. 적극적 읽기 능력 11
I. 적극적 읽기의 개념 11
II. 적극적 읽기의 몇 가지 방법 12
1. 글을 흐름을 파악하며 읽기 : 글의 내용이 어디서 바뀌는가? : 내용 문단의 구분 12
2. 매체 표현 속에 들어 있는 의도, 상징성 추론하기 : 광고 제작자가 전달하려는 주제는? 13
3. 핵심 화제, 숨겨진 주제 추론하기 : 화제는? 주장은? 14
4. 도식화, 구조화, 이미지화하기 14
5. 글의 내용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고 종합하기 15
6. 이어질 부분, 결론 추론하기 17
7. 글이 미칠 사회적 영향에 대해 평가하기 18
8. 글이 지닌 사회적 관계와 힘에 대해 평가하기 18
9. 다음 논평이 지닌 관점이나 의도를 분석해 보자. 19
III. 연습 20
1. 논리적 절차에 따라 다음 광고를 분석해 보자. 20
2. 다음 글을 읽고 관련 지식을 떠올리며 화제와 중심생각을 파악해 보자. 20
2. 사회적 요구와 글쓰기 25
1. 한국의 글쓰기 열풍 25
2. 글쓰기 능력의 사회적 요구 27
3. 글쓰기는 힘이 있다 29
4. 글쓰기는 누구에게나 어렵다 31
5. 지금부터 무엇이든 쓰기 시작하라 34
3.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와 쓰기 37
I. 생각 열기 38
[1] 왜 우리는 읽고 쓰는가? 38
[2] 읽기·쓰기는 완전한 형태의 의사소통인가? 38
[3] 읽고 쓰는 과정에서 독자와 필자는 어떤 문제에 부딪히는가? 39
[4]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쓰기를 위해 독자·필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40
II.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 연습 41
[1] 꼼꼼히 읽기 44
[2] 따져 읽기 47
[3] 적용하기 53
III.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쓰기 연습 54
[1] 쓰기 과제에 대한 분석 및 쓰기 계획 세우기 56
[2] 자료(글감)를 수집하고 선별하기 57
[3] 글의 내용 구성하기 59
[4] 고쳐 쓰기 61
4. 공감과 소통 - 독서 토론 67
I. 들어가며 68
II. 생각 열기 69
1. 인류의 역사를 바꾼 사과? 69
2. 신데렐라와 인어공주 70
3. 시와 사진 읽기 72
III. 생각 펼치기 73
1. 『여덟 단어』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73
2. 여덟 단어: 자존, 본질, 고전, 견(見), 현재, 권위, 소통, 인생 74
IV. 생각 나누기 80
1. 『여덟 단어』에 대한 생각 나누기 80
2. 더 읽어 보기 81
V. 나가며 83
참고 문헌 및 자료 83
5. 삶이 담긴 글을 힘 있게 쓰려면 87
1. 생활문이란? 88
1) 생활문이란? 88
2) 생활문의 내용 생성 방법 89
가) 관찰하기 90
나) 회상하기 90
다) 다시 생각하기 91
3) 생활문을 쓰는 요령 91
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 어떻게 해서, 어찌하였다'가 드러나게 92
나) 등장인물의 행동이나 상황을 자세하게 묘사한다 92
다) 대화체를 활용해서 쓴다 93
라) 메모를 생활화하고 적절히 활용한다 93
마) 다 쓴 후에 꼭 글다듬기를 한다 94
6. 내 삶이 담긴 글, 힘 있게 쓰기 107
나는 왜 쓰고 싶은가? 108
기록의 힘, 글쓰기의 힘 108
삶과 글의 관계 108
어떤 글이 좋은 글일까?(우리는 어떤 글에 마음을 움직이는가?) 108
글쓰기의 잘못된 벽들을 치우며 112
무엇을 쓰지? 112
삶을 쓰는 글이 왜 소중한가? - 보이는 만큼, 들리는 만큼, 느끼는 만큼 112
어떻게 쓰지?(내 이야기에 적합한 갈래글) 113
서사문(겪은 일 쓰기) 쓰기 116
줄거리 중심으로 쓴 글과 상황이 드러나게 쓴 글 118
글 쓰는 힘 키우기 119
글쓰기의 기본 119
내 삶을 쓰자 119
1) 작고 소소한 일상 119
2) 살아온 이야기 한 토막 123
7. 책 읽기와 삶 127
사람은 문자 생활을 한다 127
나쁜 책은 없다 129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들고 132
책의 자리, 사람의 자리 134
8. 보고·프레젠테이션 공적 말하기 139
I. 감동을 주는 프레젠테이션 140
1. 프레젠테이션 속에 숨은 다양한 메시지 140
2. 청중을 사로잡는 프레젠테이션 방법 141
1) 프레젠테이션 개념 141
2) 프레젠테이션 구성 요소: 3P 142
3) 프레젠테이션 준비 단계 143
4) 프레젠테이션 실행 전략 145
II. 짧고 굵은 1페이지 보고 기법 149
1. 5W1H 보고의 원칙 149
2. 1페이지 보고서 브리핑 150
3. 상대의 스타일에 맞춘 보고 전략 151
III. 보고·프레젠테이션 마음에 되새기고 실천하기 153
1. 생각해 볼 문제 153
2. '효과적인 보고·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화법 백서 157
참고 문헌 및 참고 자료 158
9.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관계에 웃고 관계에 울고 - 161
1. 들어가기 162
2. 말의 힘 163
3. 나 166
3.1. 이름 소개하기 167
3.2. 나에게 힘을 주는 나와의 대화 168
4. 우리 170
4.1. 상대방의 장점 찾기 170
4.2. 유머로 상황 반전시키기 172
4.3. 상대 이해하기 175
4.4. 관계 맺기 계획하고 실천하기 177
5. 나가기 178
참고 문헌 180
판권기 18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