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9 상반기) 국어문화학교 특별 과정 교재 / 국립국어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9
청구기호
411.07 -19-1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78 p. : 삽화 ; 26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9-03-04
제어번호
MONO1201945286
주기사항
참고문헌 수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립국어원 소개 3

설립 목적 3

조직 3

하는 일 4

국어문화학교 소개 5

개관 5

운영 목적 5

운영 현황 5

교육과정 안내 6

1. 적극적 읽기 능력 11

I. 적극적 읽기의 개념 11

II. 적극적 읽기의 몇 가지 방법 12

1. 글을 흐름을 파악하며 읽기 : 글의 내용이 어디서 바뀌는가? : 내용 문단의 구분 12

2. 매체 표현 속에 들어 있는 의도, 상징성 추론하기 : 광고 제작자가 전달하려는 주제는? 13

3. 핵심 화제, 숨겨진 주제 추론하기 : 화제는? 주장은? 14

4. 도식화, 구조화, 이미지화하기 14

5. 글의 내용을 여러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고 종합하기 15

6. 이어질 부분, 결론 추론하기 17

7. 글이 미칠 사회적 영향에 대해 평가하기 18

8. 글이 지닌 사회적 관계와 힘에 대해 평가하기 18

9. 다음 논평이 지닌 관점이나 의도를 분석해 보자. 19

III. 연습 20

1. 논리적 절차에 따라 다음 광고를 분석해 보자. 20

2. 다음 글을 읽고 관련 지식을 떠올리며 화제와 중심생각을 파악해 보자. 20

2. 사회적 요구와 글쓰기 25

1. 한국의 글쓰기 열풍 25

2. 글쓰기 능력의 사회적 요구 27

3. 글쓰기는 힘이 있다 29

4. 글쓰기는 누구에게나 어렵다 31

5. 지금부터 무엇이든 쓰기 시작하라 34

3.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와 쓰기 37

I. 생각 열기 38

[1] 왜 우리는 읽고 쓰는가? 38

[2] 읽기·쓰기는 완전한 형태의 의사소통인가? 38

[3] 읽고 쓰는 과정에서 독자와 필자는 어떤 문제에 부딪히는가? 39

[4]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쓰기를 위해 독자·필자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40

II.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읽기 연습 41

[1] 꼼꼼히 읽기 44

[2] 따져 읽기 47

[3] 적용하기 53

III. 사회적 소통으로서의 쓰기 연습 54

[1] 쓰기 과제에 대한 분석 및 쓰기 계획 세우기 56

[2] 자료(글감)를 수집하고 선별하기 57

[3] 글의 내용 구성하기 59

[4] 고쳐 쓰기 61

4. 공감과 소통 - 독서 토론 67

I. 들어가며 68

II. 생각 열기 69

1. 인류의 역사를 바꾼 사과? 69

2. 신데렐라와 인어공주 70

3. 시와 사진 읽기 72

III. 생각 펼치기 73

1. 『여덟 단어』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73

2. 여덟 단어: 자존, 본질, 고전, 견(見), 현재, 권위, 소통, 인생 74

IV. 생각 나누기 80

1. 『여덟 단어』에 대한 생각 나누기 80

2. 더 읽어 보기 81

V. 나가며 83

참고 문헌 및 자료 83

5. 삶이 담긴 글을 힘 있게 쓰려면 87

1. 생활문이란? 88

1) 생활문이란? 88

2) 생활문의 내용 생성 방법 89

가) 관찰하기 90

나) 회상하기 90

다) 다시 생각하기 91

3) 생활문을 쓰는 요령 91

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 어떻게 해서, 어찌하였다'가 드러나게 92

나) 등장인물의 행동이나 상황을 자세하게 묘사한다 92

다) 대화체를 활용해서 쓴다 93

라) 메모를 생활화하고 적절히 활용한다 93

마) 다 쓴 후에 꼭 글다듬기를 한다 94

6. 내 삶이 담긴 글, 힘 있게 쓰기 107

나는 왜 쓰고 싶은가? 108

기록의 힘, 글쓰기의 힘 108

삶과 글의 관계 108

어떤 글이 좋은 글일까?(우리는 어떤 글에 마음을 움직이는가?) 108

글쓰기의 잘못된 벽들을 치우며 112

무엇을 쓰지? 112

삶을 쓰는 글이 왜 소중한가? - 보이는 만큼, 들리는 만큼, 느끼는 만큼 112

어떻게 쓰지?(내 이야기에 적합한 갈래글) 113

서사문(겪은 일 쓰기) 쓰기 116

줄거리 중심으로 쓴 글과 상황이 드러나게 쓴 글 118

글 쓰는 힘 키우기 119

글쓰기의 기본 119

내 삶을 쓰자 119

1) 작고 소소한 일상 119

2) 살아온 이야기 한 토막 123

7. 책 읽기와 삶 127

사람은 문자 생활을 한다 127

나쁜 책은 없다 129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들고 132

책의 자리, 사람의 자리 134

8. 보고·프레젠테이션 공적 말하기 139

I. 감동을 주는 프레젠테이션 140

1. 프레젠테이션 속에 숨은 다양한 메시지 140

2. 청중을 사로잡는 프레젠테이션 방법 141

1) 프레젠테이션 개념 141

2) 프레젠테이션 구성 요소: 3P 142

3) 프레젠테이션 준비 단계 143

4) 프레젠테이션 실행 전략 145

II. 짧고 굵은 1페이지 보고 기법 149

1. 5W1H 보고의 원칙 149

2. 1페이지 보고서 브리핑 150

3. 상대의 스타일에 맞춘 보고 전략 151

III. 보고·프레젠테이션 마음에 되새기고 실천하기 153

1. 생각해 볼 문제 153

2. '효과적인 보고·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화법 백서 157

참고 문헌 및 참고 자료 158

9.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 관계에 웃고 관계에 울고 - 161

1. 들어가기 162

2. 말의 힘 163

3. 나 166

3.1. 이름 소개하기 167

3.2. 나에게 힘을 주는 나와의 대화 168

4. 우리 170

4.1. 상대방의 장점 찾기 170

4.2. 유머로 상황 반전시키기 172

4.3. 상대 이해하기 175

4.4. 관계 맺기 계획하고 실천하기 177

5. 나가기 178

참고 문헌 180

판권기 18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33112 411.07 -19-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33113 411.07 -19-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