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8년 제2차) 탈북학생 교육지원 교사 직무연수 [전자자료] / 교육부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개발원, 2019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자료 ; CRM 2019-01
면수
197
제어번호
MONO1201945390
주기사항
기간: 2019년 1월 21일(월)~1월 22일(화), 장소: 베스트웨스턴 아리랑힐 동대문
공동발행: 서울특별시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부 탈북학생 교육지원 정책의 이해 / 김서연 7

Ⅰ. 추진 배경 9

Ⅱ. 추진 경과 9

Ⅲ. 탈북학생 현황 11

Ⅳ. 주요 정책 14

1. 탈북학생 맞춤형 교육 강화 14

2. 탈북학생 진로ㆍ직업교육 내실화 17

3. 탈북학생 교육지원 기반 공고화 18

제2부 북한 사회와 교육의 변화 그리고 통일의 전망 / 김지수 21

1. 북한 학제 및 의무교육 제도의 변천 23

가. 학제와 의무교육제도의 변천 24

나. 학제, 의무교육제도 변천의 사회경제적 배경 25

다. 사회 운영 방식과 교육정책의 변화 25

라. '고난의 행군기' 북한의 변화 26

마. 김정은 정권기 북한의 변화 27

2. 북한 교육의 변화와 통일의 전망 27

가. 교육관련 법제 정비 28

나. 12년제 의무교육 도입과 학제 개편 29

다. 교육과정 개정 및 교육방법 개선 30

라. 교육 정책의 변화 31

마. 통일의 전망 32

제3부 탈북학생, 학부모 상담 및 소통의 실제 / 이돈집 35

탈북학생 진로지도 형성과정 37

학교탈락 방지 지도방안 39

학습부진 방지방안 40

교우관계개선 방안 41

정체성 갈등 해결방안 42

심리적 위축과 무기력 방지방안 43

가족지원 부족 해결방안 44

탈북학생 학부모의 가정지지의 특성 45

부족한 가정지지 해결방안 45

가정연계 활동시 효과적인 기법(팁) 46

가정 및 학생 상황 파악 46

프로그램 참여 권유 47

학부모 면담 희망시 47

1:1멘토링 활동 활성화 48

탈북학부모 신뢰 확보 48

한국 교사의 특징 49

미리 파악해두면 좋을 사항 49

탈북학생 지도교사에게 바라는 태도 50

상담에서의 탈북학부모의 일반적 특징 51

탈북학생 학부모가 바라는 상담 51

탈북학생 상담하시는 분께 바라는 태도 52

탈북학부모님께 드리는 이야기 52

아이도 엄마만큼 힘들다 53

우리집 아이는 다른 집 아이와 다르다 53

남한에 대해 모른다고 기죽지말자 54

모르면 다른 사람들에게 물어보자 54

학교에 적극적으로 요구하자 55

학교생활 잘하는가? 체크방법 55

탈북학생 지도시 알아두면 좋을 것 56

제4부 A반 : 탈북학생 초기 교육 이해 / 우문구 59

최근 1년 초등 탈북학생 삼죽초 입학 학생수 현황 61

탈북학생 특징 61

교육 관련기관 간 협력체제 구축 62

12주간의 특별학급 흐름 62

학력향상 프로그램 63

교육 이력카드 개발 활용 63

정착지 학교 방문 프로그램 운영 64

제4부 B반 : 탈북학생 초기 교육 이해 / 김경렬 66

0. 시작은 언제나 67

1. 탈북학생과 하나둘학교 67

2. 탈북학생이 겪는 일반적인 어려움 69

3. 탈북학생 지도 원칙 69

4. 교사의 역할 변화와 지속가능한 방법 70

5. 나에게 남은 것 - "안녕? 낯선 사람" 71

6. 나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 이제 있을 일, 결국 나에게 좋은 일 71

제5부 분임 토론 73

탈북교사와의 대화, 토론 / 김선경 73

본교의 현황 75

북한의 교육과정 75

북한의 교육방법 76

북한의 학교(생활시정표) 77

탈북학생의 입국 경로 77

탈북학생 이해 78

탈북 학부모 이해 79

현실의 벽 80

꿈과 희망을 향한 경주 80

변화의 주체들 81

탈북학생 학교적응지원 사업 81

우리 친구들에게는 83

그러나 84

지속 가능한 노력들의 과제 85

마치면서 86

탈북교사와의 대화, 토론 / 최경옥 87

1. 통일전담교육사는?? 89

2. 탈북학생의 특징 90

3. 탈북학생 학부모 92

탈북교사와의 대화, 토론 / 손수진 94

1. 북한 사회의 이해 95

2. 북한에서 체육교사 생활 97

3. 북한이탈주민, 탈북청소년 이해 97

4. 통일전담교육사로서 탈북학생 지도 사례 98

5/6. 논의점 및 결론 102

참고문헌 104

탈북교사와의 대화, 토론 / 최명순 105

통일전담교육사 최명순 107

북한 교육 이해 107

시험제는~ 108

교수준비는~ 108

소학교 과목 109

북한교육 중 시험점수 기준은 109

초급중3년, 고급중3년 과목 110

소년단, 사로청 지도교원 역할 110

방과 후 학습, 예술, 체육 지도 111

학교에서 수재 학생 발굴은~ 111

통일전담교육사의 역할 112

탈북학생 지도사례 1 112

탈북학생지도 주요는~ 113

탈북학생 지도사례 2(제3국 출생) 113

사레를 통한 지도방법~ 114

제6부 A반 :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및 지역사회 연계 방안 / 전연숙 115

1-1/1. 북한이탈주민 현황 117

1-2/1. 북한이탈주민 고향 및 거주 117

1-3/1. 북한이탈주민 특성 118

2-1/2.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추진체계 118

2-2/2. 북한이탈주민 정착절차 119

3-1/3. 정부 정착지원 주요 내용 119

3-2/3. 남북하나재단 주요지원 주요 내용 120

4-1/4. 하나센터 현황 : 전국 25개 120

4-2/4. 교육시설 현황 : 총 1,163곳 2,583명 121

5-1/5. 북한이탈주민 지역사회 연계 사례 121

5-2/5. 지역사회 연계방안 122

제6부 B반 :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및 지역사회 연계 방안 / 김선화 124

Ⅰ. 탈북민의 정착현황(현황 및 적응 현황) 126

1. 탈북배경 및 과정, 특성 126

2. 인구학적 현황 및 특성 128

3. 경제적 적응 현황 130

Ⅱ. 기존 탈북민 정책에 대한 평가(정책전반에 대한 평가) 136

Ⅲ. 지역사회의 통일준비 방향 및 역할 137

1. 남북한 주민 통합 방식으로 정착지원하기 138

2. 탈북민의 자발적 참여와 주도적 정착 설계의 역할 부여 140

3. 탈북민에 대한 인식 개선과 통일담론 형성 141

Ⅳ. 지역정착지원을 위한 하나센터 이해 및 연계방법 142

마무리 150

제7, 8부 탈북학생 심리정서적 특성 이해 및 상담의 실제 / 황수현 153

입국초기 전반적인 심리상태 154

심리 정서적 특성 155

현재가정환경 156

북한 어머니의 특징 156

양육자와의 관계 158

문제 행동패턴 및 증상 159

북한출신 vs 중국출신 159

초등학교 vs 중학교 160

탈북학생에게 필요한 것 161

제7, 8부 제3국 출생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이해' / 윤희성 162

1. 제3국 출생 학생의 한국어교육 필요성 163

2. 한국어교육과정(KSL)이란 164

3. 한국어 학습자로서 제3국 출생 학생의 특성 165

4. 의사소통적 접근을 통한 한국어교육의 실제 166

제9부 A반 : 탈북학생 맞춤형 지도의 실제 / 윤현희 172

1. 탈북학생 지도 계획 수립 173

가. 학생실태 분석 173

나. 지도목표 및 전략 수립 예시 174

2. 탈북학생 맞춤형 지도 사례 175

가. 탈북학생 맞춤형 - 멘토링 지도 방법 176

나. 탈북 학부모와 관계 맺기 177

다. 일반학생 인식개선교육 178

3. 탈북학생 지도교사의 역할 180

가. 탈북학생의 엄마, 탈북 학부모의 멘토 180

나. 탈북학생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높은 기대 180

제9부 B반 : 탈북학생맞춤형 지도의 실제 / 최윤아 182

Ⅰ. 들어가며 183

Ⅱ. 멘토링 운영 방법 183

Ⅲ. 멘토링 운영의 실제 184

1. 탈북학생 멘토링을 위한 환경 구성 184

2. 교우 관계 형성과 다양한 문화 체험을 통한 사회성 발달 185

3. 기초 학습 지도와 독서 지도를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UP 186

Ⅳ. 멘토링 결과 189

1. 변화 된 탈북학생 189

2. 봉사를 통한 나눔 실천 190

3. 글을 마치며 190

제10부 탈북학생 교육과 교사의 역할 192

1. 탈북학생 지도 교사의 역할 193

2. 탈북학생을 위한 교사 멘토링 194

판권기 196

제7, 8부 제3국 출생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이해' / 윤희성 167

〈표 1〉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학습 절차 167

〈표 2〉 의사소통 교수법을 적용한 교수학습과정안 예시 167

제9부 A반 : 탈북학생 맞춤형 지도의 실제 / 윤현희 173

〈표 1〉 탈북학생 실태 분석을 위한 참고자료 예시 17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