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8) 디지털 미디어 속 흡연장면 실태파악과 콘텐츠별 청소년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및 정책제언 / 보건복지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보건복지부, 2018
청구기호
362.296 -19-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28 p. : 삽화, 도표, 서식 ; 30 cm
제어번호
MONO1201945453
주기사항
표지표제임
주관연구기관명: 서강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유현재
부록: 1. 웹툰 모니터링 가이드라인 ; 2. 유튜브 모니터링 가이드라인 ; 3. 인스타그램 모니터링 가이드라인 외
참고문헌: p. 173-180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요약문

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7

제2절 연구 목적 20

제3절 연구 수행 체계 21

제2장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관련 국내·외 법규 및 규정 22

1. 국외 관련 법규 및 규정 22

가. 셰계보건기구 담배규제기본협약(WHO FCTC) 제13조 22

나. 국외 관련 법규 및 규정 27

2. 국내 관련 법규 및 규정 30

가. 청소년 보호법 30

나.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약칭: 정보통신망법) 32

다.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약칭: 인터넷방송법) 33

라. 문화산업진흥 기본법(약칭: 문화산업법) 34

마. 콘텐츠산업 진흥법(약칭: 콘텐츠산업법) 35

바.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36

사. 국내 인터넷 서비스 내용에 관한 심의 및 규제 37

제3장 연구내용 및 방법 39

제1절 체계적 문헌고찰 39

1. 체계적 문헌고찰을 위한 핵심질문 39

2. 문헌검색 전략 39

3. 문헌선정 개요 43

제2절 내용분석 45

1. 웹툰(Webtoon) 45

2. 유튜브 (Youtube) 50

3. 인스타그램(Instagram) 55

제3절 실험연구 61

1. 실험 개요 61

제4절 설문조사 65

1. 설문조사 개요 65

2. 주요 변인의 측정 65

제5절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67

1. 포커스 그룹 인터뷰 개요 67

2. 주요 인터뷰 사항 67

제4장 연구결과 68

제1절 체계적 문헌고찰 결과 68

1. 디지털 미디어 속 흡연 콘텐츠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의 관련성 68

제2절 내용분석 결과 82

1. 웹툰(Webtoon) 82

2. 유튜브(Youtube) 90

3. 인스타그램(Instagram) 99

제3절 실험연구 결과 114

1. 실험 조건 별 시선 집중도 114

2. 관심 영역(AOI) 별 시선 고정 시간(fixation duration) 117

3. 실험 자극물 영상 및 실험 참가자 특성에 따른 뇌파 감성 분석 119

4. 뇌파 감성 변수의 시간 별 변화 123

제4절 설문조사 결과 132

1. 설문조사 참여자 특성 및 측정 문항의 신뢰도 132

2. 주요 설문 측정 문항 결과 133

제5절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결과 143

가. 설계 및 자료처리 방법 143

나. 인터뷰 집단 특성 및 일정 143

제5장 결론 166

제1절 체계적 문헌고찰 결론 166

제2절 내용분석 결론 166

제3절 실험연구 결론 169

가. 응시율 (시선 집중도) 결과 요약 169

나. 관심 영역(AOI) 별 시선 고정 시간 결과 요약 170

다. 뇌파 분석 결과 요약 171

라. 종합 결과 요약 172

제4절 설문조사 결론 173

제5절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결론 174

제6절 정책적 제언 방향 수립 175

가. 디지털 미디어 속 흡연 관련 콘텐츠 전담 민관 협력 기구 구축 175

나. 흡연 관련 콘텐츠를 청소년 유해 콘텐츠로 인식할 수 있도록 관련 경고그림 및 경고문구 삽입 유도 178

다. 청소년 및 디지털 콘텐츠 생산 주체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홍보 및 교육 178

라.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모니터링 및 제한/독려의 선순환 시스템 구축 180

참고문헌 183

부록 191

[부록 1] 웹툰 모니터링 가이드라인 191

[부록 2] 유튜브 모니터링 가이드라인 203

[부록 3] 인스타그램 모니터링 가이드라인 213

[부록 4] 설문문항 227

[부록 5] FGI 가이드라인 234

판권기 239

〈표 1〉 연구수행체계 21

〈표 2〉 PI(C)O에 따른 검색어 선정 40

〈표 3〉 모니터링 대상 웹툰 45

〈표 4〉 분석에 포함된 웹툰 회차 수 47

〈표 5〉 모니터링 대상 유튜브 채널 51

〈표 6〉 인스타그램 모니터링 분석 대상 선정 57

〈표 7〉 실험 자극물 세부 내용 62

〈표 8〉 실험 자극물 조건별 참가자 분류 63

〈표 9〉 주요 설문 측정 문항 65

〈표 10〉 디지털 미디어 속 흡연 콘텐츠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의 관련성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 결과 요약) 72

〈표 11〉 Cohen's Kappa coefficient 82

〈표 12〉 변수 별 코더 간 신뢰도(웹툰) 83

〈표 13〉 웹툰 별 이용자 선호도 관련 변수 (1): 좋아요 갯수 84

〈표 14〉 웹툰 별 이용자 선호도 관련 변수 (2): 댓글과 평점 84

〈표 15〉 웹툰 별 담배 및 흡연 용품 관련 장면 85

〈표 16〉 흡연자의 연령(웹툰) 86

〈표 17〉 흡연자의 성별(웹툰) 86

〈표 18〉 담배 종류(복수 응답)(웹툰) 87

〈표 19〉 식별 기능 브랜드(웹툰) 87

〈표 20〉 흡연장면의 정서적 맥락(복수 응답)(웹툰) 89

〈표 21〉 흡연장면의 상황적 맥락(복수 응답)(웹툰) 89

〈표 22〉 평가자 간 내용일치도(유튜브) 90

〈표 23〉 유튜브 채널별 이용자 선호도 관련 변수 (1): 구독자 수, 좋아요 91

〈표 24〉 유튜브 채널별 이용자 선호도 관련 변수 (2): 댓글, 조회수 91

〈표 25〉 흡연자의 성별(유튜브) 92

〈표 26〉 흡연자의 연령 (유튜브) 92

〈표 27〉 영상 속 등장인물(유튜브) 93

〈표 28〉 영상 속 담배 비교유무(유튜브) 93

〈표 29〉 담배 종류(유튜브) 93

〈표 30〉 영상에서 흡연장면 관련 경고문구 삽입 여부 및 언급 여부(유튜브) 95

〈표 31〉 흡연권유(추천) 유무(유튜브) 95

〈표 32〉 흡연장면의 정서적 맥락(유튜브) 96

〈표 33〉 흡연장면의 표현, 소구 형태(복수 응답)(유튜브) 96

〈표 34〉 담배에 대한 정보 유형(복수 응답)(유튜브) 97

〈표 35〉 정보 유형별 정서적 맥락 빈도 분석(복수 응답)(유튜브) 98

〈표 36〉 Cohen's Kappa coefficient 99

〈표 37〉 변수별 코더 간 신뢰도(1조)(인스타그램) 100

〈표 38〉 변수별 코더 간 신뢰도(2조)(인스타그램) 101

〈표 39〉 변수별 코더 간 신뢰도(3조)(인스타그램) 102

〈표 40〉 해시태그 별 이용자 메타데이터 관련 변수(1): 계정 속성 103

〈표 41〉 해시태그 별 이용자 메타데이터 관련 변수(2): 콘텐츠 테마 104

〈표 42〉 해시태그 별 이용자 메타데이터 관련 변수(3): 정체성(복수 응답) 105

〈표 43〉 해시태그 별 이용자 선호도 관련 변수 (1) : 좋아요 개수 106

〈표 44〉 해시태그 별 이용자 선호도 관련 변수 (2): 댓글 개수 107

〈표 45〉 해시태그 별 담배 및 용품 노출 관련 변수 107

〈표 46〉 흡연자의 연령 (인스타그램) 108

〈표 47〉 흡연자의 성별(인스타그램) 109

〈표 48〉 담배 종류(인스타그램) 109

〈표 49〉 식별 가능 브랜드(인스타그램) 110

〈표 50〉 경고문구 삽입 여부(인스타그램) 111

〈표 51〉 정서적 맥락(인스타그램) 112

〈표 52〉 상황적 맥락(복수 응답)(인스타그램) 112

〈표 53〉 흡연 장소(인스타그램) 113

〈표 54〉 일반인 설문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32

〈표 55〉 흡연과 관련된 인식 문항의 신뢰도 분석 133

〈표 56〉 흡연에 대한 태도 측정 문항 134

〈표 57〉 평생 흡연 경험 여부가 흡연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134

〈표 58〉 흡연에 대한 취약성 측정 문항 135

〈표 59〉 평생 흡연 경험 여부가 흡연에 대한 취약성에 미치는 영향 135

〈표 60〉 흡연에 대한 민감성, 대인관계 측정 문항 136

〈표 61〉 평생 흡연 경험 여부가 흡연에 대한 민감성,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137

〈표 62〉 학력 및 연령이 흡연에 대한 민감성,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137

〈표 63〉 경각심이 높은 경고그림(후두암)에 대한 인지 및 감정 측정 문항 138

〈표 64〉 경각심이 낮은 경고그림(피부노화)에 대한 인지 및 감정 측정 문항 139

〈표 65〉 평생 흡연 경험 여부가 경각심이 높은 경고그림에 대한 인지에 미치는 영향 139

〈표 66〉 경각심이 낮은 경고그림(피부노화)에 대한 인지 및 감정 측정 문항 139

〈표 67〉 주요 변수 간 상관관계 140

〈표 68〉 평생 흡연 경험 여부와 연령(학력)에 따른 흡연 태도의 차이: 이원분산분석 결과 141

〈표 69〉 평생 흡연 경험 여부와 연령(학력)에 따른 흡연 취약성의 차이: 이원분산분석 결과 142

[그림 1] 국내 OTT 시장 성장 추이 17

[그림 2] OTT 채널의 담배노출 실태 18

[그림 3] 넷플릭스 콘텐츠 내 담배노출 18

[그림 4] 담배 대행 구매 관련 검색 결과 19

[그림 5] 담배 구매 대행 채팅 20

[그림 6] 디지털 미디어 관련 문헌 선정 흐름도 44

[그림 7] 조사 절차 61

[그림 8] 실험 장비 63

[그림 9] 실험 장면 64

[그림 10] 웹툰 별 담배 및 흡연 용품 관련 장면의 예시: 좌〈복학왕〉, 우〈프리드로우〉 85

[그림 11] 담배 종류 예시: 좌〈연애혁명〉, 우〈신도림〉 87

[그림 12] 식별 가능한 브랜드 노출 장면 예시: 좌〈외모지상주의〉, 우〈복학왕〉 88

[그림 13] 흡연장면에 대한 경고문구:〈연애혁명〉중 88

[그림 14] 흡연장면의 상황적 맥락 예시: 〈신도림〉-폭력, 〈외모지상주의〉-휴식, 〈언원티드〉-게임·도박 순 89

[그림 15] 영상 속 흡연자의 연령 장면의 예시: 이병욱 채널 92

[그림 16] 담배 종류 예시: 상〈디에디트〉, 하〈Talyor〉 94

[그림 17] 경고문구 삽입 예시:〈디에디트〉 95

[그림 18] 담배에 대한 정보 유형 자막 처리 예시: 상〈디에디트〉, 하〈이병욱〉 97

[그림 19] 인스타그램 속 흡연 제품이 부각된 콘텐츠의 예시: #담배케이스 104

[그림 20] 인스타그램 속 흡연장면에 함께 등록된 정체성 관련 해시태그 예시: #베이핑걸(사회적 정체성) 105

[그림 21] 청소년기 흡연자가 등장하는 콘텐츠에 등록된 2차 해시태그의 워드클라우드 및 예시 108

[그림 22] 인스타그램 흡연장면에 등장한 담배 종류 예시: 좌〈궐련〉, 우〈액상형 전자담배〉 109

[그림 23] 인스타그램 흡연장면 내 식별 가능한 브랜드 노출 장면 예시: 레종 111

[그림 24] 인스타그램 속 흡연장면에서의 경고문구 예시 111

[그림 25] 시선 움직임의 종류 및 시선 데이터 처리 방법 114

[그림 26] 흡연장면 유무에 따른 영상 시간 대비 시선 고정 시간 비율(응시율) 115

[그림 27] 경고문구 유무에 따른 영상 시간 대비 시선 고정 시간 비율(응시율) 115

[그림 28] 성별에 따른 영상 시간 대비 시선 고정 시간 비율(응시율) 116

[그림 29] 흡연 유무에 따른 영상 시간 대비 시선 고정 시간 비율(응시율) 116

[그림 30] 실험 자극물 영상 1 (경고문구O, 흡연장면O)의 시선 고정 시간 117

[그림 31] 실험 자극물 영상 2 (경고문구O, 흡연장면X)의 시선 고정 시간 118

[그림 32] 실험 자극물 영상 3 (경고문구X, 흡연장면O)의 시선 고정 시간 118

[그림 33] 실험 자극물 영상 4 (경고문구X, 흡연장면X)의 시선 고정 시간 119

[그림 34] 뇌파 감성 요인의 측정 영역 120

[그림 35] 흡연장면 유무에 따른 관여, 스트레스, 흥분 뇌파 분석 121

[그림 36] 경고문구 유무에 따른 관여, 스트레스, 흥분 뇌파 분석 121

[그림 37] 실험 참가자 성별에 따른 관여, 스트레스, 흥분 뇌파 분석 122

[그림 38] 실험 참가자의 흡연 유무에 따른 관여, 스트레스, 흥분 뇌파 분석 123

[그림 39]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유형(1,2,3,4)별 관여(Engagement) 뇌파 분석 124

[그림 40]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유형(1,2,3,4)별 스트레스(Stress) 뇌파 분석 124

[그림 41]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유형(1,2,3,4)별 흥분(Excitement) 뇌파 분석 125

[그림 42]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1(경고문구O, 흡연장면O)의 관여 분석 126

[그림 43]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1(경고문구O, 흡연장면O)의 스트레스 분석 126

[그림 44]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1(경고문구O, 흡연장면O)의 흥분 분석 127

[그림 45]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2(경고문구O, 흡연장면X)의 관여 분석 127

[그림 46]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2(경고문구O, 흡연장면X)의 스트레스 분석 128

[그림 47]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2(경고문구O, 홉연장면X)의 흥분 분석 128

[그림 48]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3(경고문구X, 흡연장면O)의 관여 분석 129

[그림 49]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3(경고문구X, 흡연장면O)의 스트레스 분석 129

[그림 50]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3(경고문구X, 흡연장면O)의 흥분 분석 130

[그림 51]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4(경고문구X, 흡연장면X)의 관여 분석 130

[그림 52]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4(경고문구X, 흡연장면X)의 스트레스 분석 131

[그림 53]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상 4(경고문구X, 흡연장면X)의 흥분 분석 131

[그림 54] 흡연 태도에 대한 평생 흡연 경험 여부와 연령(학력)의 상호작용 효과 141

[그림 55] 흡연 취약성에 대한 평생 흡연 경험 여부와 연령(학력)의 상호작용 효과 142

[그림 56] 시선 집중도 (응시율, 시선 고정 시간 / 영상 시간) 결과 요약 170

[그림 57] 시선 고정 시간 결과 요약 171

[그림 58] 뇌파(관여, 스트레스, 흥분) 결과 요약 172

[그림 59] 정부 중심형 민관 협력 거버넌스 도해 177

[그림 60] 고전적 조건화 형성의 과정 178

[그림 61] "선플 달기"의 예시 181

[그림 62] 금연을 주제로 한 유튜브 콘텐츠 예시 182

[그림 63] 정책 관련 공모 및 서포터즈 소셜 활동 참고 사례... 18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532524 362.296 -19-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532525 362.296 -19-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