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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방송통신 결합상품의 차별적 경품지급이 이용자 후생 및 통신산업에 미치는 영향 [전자자료] / 방송통신위원회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방송통신위원회,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방통융합정책연구 ; KCC-2018-44
면수
121
제어번호
MONO1201945572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방송통신 결합상품의 차별적 경품지급이 이용자 후생 및 통신산업에 미치는 영향연구
연구기관: 한양대학교 에리카산업협력단
저자: 윤충한, 최광성, 김용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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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1

제1장 서론 16

제2장 문헌 연구 19

제1절 가격차별화에 관한 문헌연구 19

1. 가격차별의 정의와 전제 조건 19

2. 가격차별의 유형과 사회적 후생에 미치는 영향 20

3. 통신서비스 산업의 가격차별 규제 현황 25

4. 가격차별 혹은 가격차별 규제의 사회적 정당성 28

5. 정리 31

제2절 결합상품 32

1. 결합상품 관련 기존문헌 연구 34

2. 결합상품의 가격차별, 경품의 가격차별 37

3. 정리 38

제3절 보편적서비스 39

1. 보편적서비스의 정의 40

2. 단통법의 제정과 그 배경 42

3. 단통법과 결합상품 경품규제 그리고 보편적 서비스 44

제4절 소결 45

제3장 결합상품시장 현황 48

제1절 결합상품 가입현황 및 시장규모의 변화 48

1. 결합상품의 가입현황 및 시장규모 48

2. 국내 결합상품 현재 할인 구조 57

3. 경품지급총액 증가 추이 62

제2절 경품제공과 가입자 간 불평등 64

1. 가입자 간 불평등에 대한 측정방법 64

2. 사업자별 가입자 간 불평등 64

3. 사업자별 위반율 68

제3절 경품제공과 방송통신산업 시장구조 72

1. 방송통신산업 시장구조의 변화와 시장집중도 72

2. 한국미디어패널을 이용한 시장집중도 산출 72

3. 통신사업자와 방송사업자의 시장집중도 74

제4장 실증분석 77

제1절 데이터 77

제2절 신규가입자간 경품혜택 경제적이익의 격차 추정 78

제3절 사업자간 경품지출 행동에 대한 실증분석 89

제4절 경품지출이 가입자 동향과 시장구조에 미친 영향 : 패널데이터 모형 99

1. 데이터 및 변수 99

2. 계량모형 99

제5장 결론 112

참고문헌 115

판권기 121

〈표 3-1〉 통신사업자 및 방송사업자 결합상품 계약건수 49

〈표 3-2〉 통신사업자 별 결합상품 계약건수 51

〈표 3-3〉 결합상품 유형별 계약건수 52

〈표 3-4〉 결합상품 유형별 계약건수 및 비중 56

〈표 3-5〉 KT의 결합상품 할인 현황 57

〈표 3-6〉 SKB의 결합상품(홈결합상품 : 유선결합상품) 가입시 할인액 현황 58

〈표 3-7〉 SKB, SKT의 결합상품(온가족플랜 : 유무선결합상품) 가입시 할인액 현황 58

〈표 3-8〉 SKB, SKT의 결합상품(TB끼리 온가족프리 : 유무선결합상품) 가입시 할인액 현황 59

〈표 3-9〉 LGU+의 무선결합상품 할인 현황 60

〈표 3-10〉 LGU+의 유선결합상품 할인 현황 60

〈표 3-11〉 LGU+의 유무선결합상품 할인 현황 60

〈표 3-12〉 CJ헬로비전의 유선결합상품 할인 현황 61

〈표 3-13〉 사업자별 경품지급총액 62

〈표 3-14〉 2010년 사업자별 1인당 평균 경품지급액 및 표준편차 64

〈표 3-15〉 2015년 사업자별 1인당 평균 경품지급액 및 표준편차 65

〈표 3-16〉 2010년 통신사업자의 위반건수 및 위반율 69

〈표 3-17〉 2015년 통신사업자와 방송사업자의 위반건수 및 위반율 70

〈표 3-18〉 2011년 전국 시도별 경품수혜액 불평등도 계산 71

〈표 3-19〉 연도별 초고속인터넷 및 결합상품 시장집중도(허핀달 지수) 73

〈표 3-20〉 연도별 및 상품유형별 시장집중도(허핀달지수) 74

〈표 3-21〉 연도별 통신사업자 및 방송사업자 시장집중도 75

〈표 4-1〉 경품지급액이 소비자이익 편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 81

〈표 4-2〉 경품지급액이 소비자이익 편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회귀분석(log-log specification) 81

〈표 4-3〉 경품지급액 차이결정요인 회귀분석 사업자별 경품지급액 차이 86

〈표 4-4〉 가입자당 경품지급 추정치 86

〈표 4-5〉 경품지급액 차이결정요인 회귀분석(통신사업자 대비 케이블TV사업자) 사업자별 경품지급액 차이 86

〈표 4-6〉 가입자당 경품지급 추정치(〈표 4-5〉 재해석) 87

〈표 4-7〉 경품지급액 차이결정요인 회귀분석(KT대비 여타 사업자 경품지급액) 사업자별 경품지급액 차이 88

〈표 4-8〉 SK텔레콤(최다지출)과 케이블TV사업자(최소지출)의 가입자당 경품지급액 격차 88

〈표 4-9〉 경품지급액 차이결정요인 회귀분석(결합상품 대비 단품) 사업자별 경품지급액 차이 88

〈표 4-10〉 경쟁사들의 경품지출액에 대한 자사의 경품지출액 탄력성 추정치 정리 90

〈표 4-11〉 KT의 1인당 경품액에 대한 LG U+의 1인당 경품액 탄력성(log-log specification) 90

〈표 4-12〉 SK텔레콤 1인당 경품액에 대한 LG U+의 1인당 경품액 탄력성(log-log specification) 90

〈표 4-13〉 KT의 경품지출총액에 대한 LG U+의 경품지출총액 탄력성(log-log specification) 91

〈표 4-14〉 SK텔레콤의 경품지출액에 대한 LG U+의 경품지출총액 탄력성(log-log specification) 91

〈표 4-15〉 경쟁사들의 경품지출총액에 대한 LG U+의 경품지출총액 탄력성(log-log specification) 91

〈표 4-16〉 1인당 평균경품지급액에 대한 신규가입자, 순증가입자, 시장점유율의 탄력성 추정치 정리 101

〈표 4-17〉 경품지출총액에 대한 신규가입자, 순증가입자, 시장점유율의 탄력성 추정치 정리 102

〈표 4-18〉 경품총액에 대한 신규가입자 탄력성 추정(log-log specification) 103

〈표 4-19〉 경품총액에 대한 순증가입자 탄력성 추정(log-log specification) 104

〈표 4-20〉 경품총액에 대한 시장점유율 탄력성 추정(log-log specification) 105

〈표 4-21〉 1인당 경품평균액에 대한 신규가입자 탄력성 추정(log-log specification) 106

〈표 4-22〉 1인당 경품평균액에 대한 순증가입자 탄력성 추정(log-log specification) 107

〈표 4-23〉 1인당 경품평균액에 대한 시장점유율 탄력성 추정(log-log specification) 108

〈표 4-24〉 1인당 경품평균액이 신규가입자, 순증가입자, 시장점유율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109

〈표 4-25〉 총경품지출액이 신규가입자, 순증가입자, 시장점유율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110

〈표 4-26〉 경품지출이 시장집중도(허핀달지수 : HHI)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111

[그림 3-1] 통신사업자 및 방송사업자 결합상품 계약건수 변화 추이 49

[그림 3-2] 통신사업자 별 결합상품 계약건수 변화 추이 51

[그림 3-3] 초고속인터넷 결합상품 비중 변화 추이 53

[그림 3-4] 결합상품 유형별 계약건수 변화 추이 54

[그림 3-5] 사업자별 경품지급총액 변화 추이 63

[그림 3-6] 통신사업자와 SO사업자의 주별 경품지급액 평균과 표준편차(2015) 67

[그림 3-7] 통신사업자와 SO사업자의 주별 경품지급액 평균과 표준편차(2010, 2011, 2015년) 68

[그림 3-8] 초고속인터넷 결합상품 비중 변화 추이 76

[그림 4-1] 경품액 증가에 따른 소비자들간의 경제적이익 편차의 확대 78

[그림 4-2] 정규분포에서 서로 다른 평균과 표준편차의 의미 83

[그림 4-3] 정규분포에서의 표준편차의 이용과 해석 83

[그림 4-4] 정규분포에서의 표준편차의 크기에 대한 해석 84

[그림 4-5] 정규분포에서의 서로 다른 표준편차와 분포의 형태 차이 84

[그림 4-6] 경품평균액의 증가에 따른 표준편차의 증가와 이에 따른 분포의 변화 85

[그림 4-7] 경쟁사들의 경품지출액에 대한 LG U+의 경품지출 반응 93

[그림 4-8] KT의 가입자당 평균경품지출액에 대한 LG U+의 경품평균액 반응 93

[그림 4-9] KT 경품총액에 대한 LG U+의 경품총액 반응 그래프 94

[그림 4-10] SK텔레콤의 가입자당 평균경품액에 대한 LG U+의 반응 94

[그림 4-11] SK텔레콤의 경품지출총액에 대한 LG U+의 반응 95

[그림 4-12] KT의 경품지출총액에 대한 LG U+의 반응 95

[그림 4-13] SK텔레콤의 경품지출총액에 대한 LG U+의 반응 96

[그림 4-14] KT의 가입자당 경품평균액에 대한 LG U+의 반응 96

[그림 4-15] SK텔레콤의 가입자당 경품평균액에 대한 LG U+의 반응 97

[그림 4-16] LG 경품총액과 신규가입자수 98

[그림 4-17] LG경품총액과 순증가입자수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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