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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과 보급에 대한 국가적 목표 설정을 위한 연구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2018
청구기호
388.34 -19-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xii, 211 p. : 삽화, 도표 ; 26 cm
총서사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18-11-01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5672525
제어번호
MONO1201948051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과 보급에 대한 국가적 목표 설정을 위한 연구 보고서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박지영
부록: 1. 시군구별 충전인프라 보급 현황 ; 2. 전문가 자문회의 및 세미나 ; 3. 전문가 목표설정 의견수렴 설문조사
참고문헌: p. 189-192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Abstact 12

제1장 서론 3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6

1. 배경 및 필요성 36

2. 연구의 목적 38

제2절 연구의 범위와 수행방법 39

1. 연구의 범위 39

2. 연구의 수행 방법 40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2

제3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기술적 범위 설정 44

1. 친환경자동차 기술의 지향점 44

2. 친환경자동차의 주요 차종 45

제2장 글로벌 친환경자동차 시장 분석 50

제1절 도입 배경 50

1.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규제 강화 50

2. 지역 대기질 개선을 위한 무공해자동차 도입 확대 53

제2절 글로벌 시장 현황 56

1. 전체 규모 56

2. 전기자동차 시장 동향 57

3. 수소자동차 시장 동향 61

제3절 주요 제조사 동향 64

1. 전기자동차 64

2. 수소자동차 69

제4절 해외 선진국 사례 분석 75

1. 중국 75

2. 유럽 79

3. 미국 83

4. 일본 86

5. 시사점 88

제3장 국내 친환경자동차 개발과 보급여건 분석 89

제1절 국내 시장 현황 89

1. 친환경자동차 시장 규모 89

2. 차종 출시 현황 90

제2절 산업경쟁력 분석 95

1. 국내 생산 및 판매 동향 95

2. 전기자동차 산업경쟁력 분석 97

3. 수소자동차 산업경쟁력 분석 104

4. 시사점 106

제3절 차종별 경제성 분석 108

1. 분석 개요 108

2. 친환경자동차의 보급 효과 110

3. 친환경자동차 보급의 경제적 타당성 115

4. 시사점 121

제4절 소비자의 시장수용성 분석 124

1. 분석 개요 124

2. 전기자동차 수요층 분석 127

3. 일반소비자의 구매의향 분석 133

4. 연료인프라 접근성 분석 136

5. 시사점 141

제4장 친환경자동차 정책의 장기적 목표 검토 143

제1절 정책 환경 검토 143

1. 국내 정책 여건 143

2. 글로벌 시장 전망 146

제2절 친환경자동차의 장기적 지향점 도출 155

1. 장기적 지향점에 대한 논의 155

2. 추진방향 및 실행과제 도출 156

제3절 2030 친환경자동차 보급 목표 설정 159

1. 정량적 목표 설정 방안 159

2. 목표(안) 제안 160

제5장 친환경자동차 시장 확산을 위한 정책 제언 163

제1절 지방정부 주도 친환경자동차 보급계획 수립 163

1. 배경 및 필요성 163

2. 친환경자동차법 개정을 통한 제도화 164

3. 지역별 연료인프라 구축 계획 165

제2절 무공해자동차 중심 환경규제 이행방안 마련 175

1. 배경 및 필요성 175

2. 무공해자동차 확대를 위한 환경 규제 개선방안 176

제3절 친환경자동차 보조금 및 비재정적 인센티브 개선 180

1. 배경 및 필요성 180

2. 개선방안1: 보조금의 중장기 추진계획 수립 185

3. 개선방안2: 친환경차협력금제도 연동화 187

4. 개선방안3: 친환경자동차 표지발급제도 개선 188

제4절 차량 시장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투자 190

1. 배경 및 필요성 190

2. 시장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투자 방향 193

3. 전기자동차부문 기술개발 지원 196

4. 수소자동차 부문 기술개발 지원 201

제6장 친환경자동차 대중화를 준비하는 중장기 과제 205

제1절 대규모 상용화를 위한 기술 개선 205

1. 전기자동차 부문 기술과제 205

2. 수소자동차 부문 기술과제 208

제2절 민간 주도 연료인프라 확대 지원 212

1. 배경 및 필요성 212

2. 전기자동차 민간충전서비스 산업 육성 213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214

제1절 결론 214

제2절 정책개선방안 제시 216

1. 지방정부 주도 친환경자동차 보급계획 수립을 제도화 216

2. 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의 개선으로 전기ㆍ수소자동차 공급 확대 217

3. 친환경자동차 보조금 제도의 중장기 추진계획 수립 218

4. 국내 전기ㆍ수소자동차 산업의 시장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 219

참고문헌 220

[부록 1] 시군구별 충전인프라 보급 현황 224

[부록 2] 전문가 자문회의 및 세미나 230

[부록 3] 전문가 목표설정 의견수렴 설문조사 238

판권기 243

〈표 1-1〉 분야별 자문그룹구성 41

〈표 1-2〉 연구의 주요 내용과 추진방법 41

〈표 1-3〉 주요 선행연구 검토 42

〈표 1-4〉 각종 자동차의 연료 효율 비교 46

〈표 1-5〉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 비교 46

〈표 1-6〉 수소자동차와 전기자동차 부품 비교 49

〈표 2-1〉 주요 국가별 자동차 부문 이산화탄소 배출량(2014년 기준) 51

〈표 2-2〉 미국의 제조사별 연비기준 달성 현황(2016) 53

〈표 2-3〉 주요 국가별 내연기관자동차 퇴출/금지 정책 내용 55

〈표 2-4〉 국가별 친환경자동차 판매 추이 56

〈표 2-5〉 대륙별 전기자동차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연도별 판매량 57

〈표 2-6〉 전기자동차 모델별 출시 시기, 주행거리, 가격 비교 59

〈표 2-7〉 전기자동차 판매 글로벌 Top 20 모델(2015~2017년) 60

〈표 2-8〉 전기자동차 판매 글로벌 Top 20 완성차업체(2015~2017년) 61

〈표 2-9〉 주요국 수소자동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현황과 목표 62

〈표 2-10〉 캘리포니아 시장의 출시 차종 비교 63

〈표 2-11〉 주요 제작사의 연도별 친환경자동차 판매 추이 64

〈표 2-12〉 주요 제작사별 차종 판매 추이 65

〈표 2-13〉 미국 내 제작사별 친환경자동차 판매 동향 66

〈표 2-14〉 제작사별 전기자동차 투자 및 출시 계획 67

〈표 2-15〉 제작사별 전기자동차 연구개발 현황 68

〈표 2-16〉 미국 GM의 수소자동차 기술 현황 69

〈표 2-17〉 일본 토요타의 수소자동차 기술 현황 70

〈표 2-18〉 일본 혼다의 수소자동차 기술 현황 71

〈표 2-19〉 현대ㆍ기아자동차의 수소자동차 기술 현황 72

〈표 2-20〉 제작사별 수소자동차 기술개발 동향 73

〈표 2-21〉 중국의 친환경자동차 보조금 지급 계획 76

〈표 2-22〉 중국 친환경자동차 판매 추이 77

〈표 2-23〉 유럽 국가별 전기자동차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 판매 동향 80

〈표 2-24〉 미국 친환경자동차 자동차 판매 동향 83

〈표 2-25〉 미국 주별 친환경자동차 지원 정책 84

〈표 2-26〉 미국 캘리포니아의 전기자동차 일반 통계비교 84

〈표 2-27〉 일본 친환경자동차 판매 추이 86

〈표 2-28〉 일본 차종별 보조금 산정방식(2017년 기준) 87

〈표 3-1〉 국내 전기자동차 보급 현황(2017년 말 기준) 90

〈표 3-2〉 국내 전기승용 및 초소형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급 모델(2018년 6월기준) 91

〈표 3-3〉 국내 전기상용자동차 보조금 지급 모델(2018년 6월기준) 92

〈표 3-4〉 국내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보조금 지급 차종(2018년 기준) 93

〈표 3-5〉 국내 수소자동차 보급 모델 94

〈표 3-6〉 국내 자동차제조사의 생산 및 판매 동향 95

〈표 3-7〉 국내 제작사의 친환경자동차 출시 계획 96

〈표 3-8〉 전기자동차 산업의 가치사슬 분석 97

〈표 3-9〉 수소자동차 주요 부품 밸류체인 현황 104

〈표 3-10〉 경제성 분석을 위한 대상 차종의 주요 속성(구매가격) 109

〈표 3-11〉 경제성 분석을 위한 대상 차종의 주요 속성(에너지 소비효율 등) 109

〈표 3-12〉 경제성 분석을 위한 연간 주행거리 및 유가 111

〈표 3-13〉 개인용 충전요금 단가 111

〈표 3-14〉 차종별 유류비(충전비) 산정 결과 111

〈표 3-15〉 차종별 운행비용 절감효과 산정 결과 112

〈표 3-16〉 2017년 기준 내연기관자동차의 오염물질별 배출량 및 원단위(승용차 기준) 113

〈표 3-17〉 오염물질별 단위당 피해비용 114

〈표 3-18〉 차종별 환경비용 절감효과 산정 결과 115

〈표 3-19〉 경제성 분석기법 비교 116

〈표 3-20〉 전기자동차 보급에 대한 경제성 분석 결과 116

〈표 3-21〉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보급에 대한 경제성 분석 결과 117

〈표 3-22〉 수소자동차 보급에 대한 경제성 분석 결과 118

〈표 3-23〉 차종별 민감도 분석 결과 119

〈표 3-24〉 전기자동차 구매에 따른 수익성 120

〈표 3-25〉 수소자동차 구매에 따른 수익성 120

〈표 3-26〉 플러그인하이브리드 구매에 따른 수익성 121

〈표 3-27〉 구매층 기초 자료 125

〈표 3-28〉 일반소비자층 기초 자료 126

〈표 3-29〉 환경부에서 구축하는 급속충전인프라 보급현황 및 목표기수 139

〈표 3-30〉 국내 연도별 수소충전소 보급 현황 및 목표 140

〈표 4-1〉 친환경자동차 보급과 관련한 기존 정책목표 검토 145

〈표 4-2〉 친환경자동차 관련 국회 법안 발의 현황 146

〈표 4-3〉 주요 제조사의 전기자동차 출시 계획 147

〈표 4-4〉 주요 제조사의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출시 계획 147

〈표 4-5〉 주요 국가별 전기자동차 판매전망 152

〈표 4-6〉 2030년 친환경자동차 보급 목표 검토(대안1과 대안2 비교) 160

〈표 4-7〉 2030년 친환경자동차 보급 목표 검토(대안1과 대안2 비교) 161

〈표 5-1〉 급속공용충전인프라 보급 목표 대수(전기자동차 10대당 1기 기준) 166

〈표 5-2〉 시군구별 충전인프라 보급 목표 대수(전기자동차 10대당 1기 기준) 166

〈표 5-3〉 2018년 전기자동차 보조금 개선방향 180

〈표 5-4〉 저공해자동차 표지부착 차량 혜택(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도) 184

〈표 5-5〉 전기자동차와 내연기관자동차 비용 패리티 시점에 대한 전문가 의견 192

〈표 6-1〉 기체확산층 가격저감, 성능향상, 기술선도 개발기술 209

〈표 6-2〉 수소저장용기 가격저감, 경량화, 안전향상 개발기술 210

〈표 6-3〉 전기자동차 확산으로 인한 전력수요 영향 전망 213

[그림 1-1] 연구 추진 체계 구성 40

[그림 1-2] 본 연구에서 친환경자동차 기술적 범위 45

[그림 1-3] 전기자동차의 구동 원리 47

[그림 1-4] 엔진룸에 연료전지시스템이 탑재된 형태(GM Equinox) 48

[그림 2-1] 자동차의 연비 및 온실가스 배출 규제가 도입되고 있는 국가(2016년 기준) 51

[그림 2-2] 국가별 온실가스 배출 규제치(승용차) 추이 52

[그림 2-3] 캘리포니아 ZEV 프로그램 개요 54

[그림 2-4] 주요국의 전기자동차 판매 변화 추이 58

[그림 2-5] 글로벌 수소자동차 시장에서 국가별 점유율 (2017년 기준) 62

[그림 2-6] 미국 시장에서 주요 제작사의 연료별 전기자동차 판매대수 66

[그림 2-7]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중국의 비중 75

[그림 2-8] 중국 신에너지차 의무 생산제도의 주요 내용 78

[그림 2-9] 중국 친환경자동차 의무생산 제도에서 차종별 크레딧 78

[그림 2-10] 유럽 슈퍼크레딧 제도의 활용 사례 79

[그림 2-11] 유럽 주요 국가별 전기자동차 판매대수와 신차시장 점유율 80

[그림 2-12] 연도별 무공해자동차 의무 판매 비율 85

[그림 2-13] 캘리포니아주의 중장기 무공해자동차 보급 목표와 지원정책별 예산 규모 85

[그림 2-14] 일본 차세대 자동차 보급현황(2017년 기준)과 향후 목표 87

[그림 3-1] 주요국 배터리 에너지 밀도 개발 로드맵(2010년~2022년) 98

[그림 3-2] 국가별 전기자동차 산업경쟁력 평가(10점 만점) 103

[그림 3-3] 완성차 업체별 경쟁력 평가(5점 만점) 104

[그림 3-4] 교통계획모형 기반 오염물질별 배출량 산정 방법론 113

[그림 3-5] 전기자동차 구매동기 128

[그림 3-6] 전기자동차 이용패턴 128

[그림 3-7] 전기자동차 주 충전방식 129

[그림 3-8] 공용충전기 이용 패턴 130

[그림 3-9] 내연기관자동차 대비 전기자동차 평가 131

[그림 3-10] 전기자동차 재구매 의사 132

[그림 3-11] 실구매자 개선요구 사항 132

[그림 3-12] 현재 보유차종과 2020년 구매의향 차종의 구성비 비교 133

[그림 3-13] 전기자동차 구매의향 이유와 비구매의향 이유 134

[그림 3-14] 향후 전기자동차 인센티브 시행에 따른 구매의향 변화 135

[그림 3-15] 일반소비자층의 전기자동차 정보별 인지도 136

[그림 3-16] 시ㆍ군ㆍ구별 공용충전기 보유기수 분포 137

[그림 3-17] 시ㆍ군ㆍ구별 단위면적당 공용충전기 보유기수 분포(반경 5Km 이내 충전기수) 138

[그림 3-18] 자동차 등록대수 10만대당 공용충전기 보유기수 분포(시군구단위 기준) 138

[그림 3-19] 국내 수소충전소 현황 140

[그림 4-1] 전기자동차 탑재 배터리 용량 및 주행거리 전망(2010년~2020년) 148

[그림 4-2] 2030년까지 전기자동차 배터리 가격 전망 149

[그림 4-3] 전기자동차 배터리 가격 및 에너지밀도의 변화 149

[그림 4-4] 글로벌 친환경자동차 시장 전망 151

[그림 4-5] 세계 전기자동차의 판매량 및 비중 변화 추이 152

[그림 4-6] 선행연구 검토를 통한 연도별 무공해자동차 전망(2010년~2050년) 153

[그림 4-7] 친환경자동차 개발과 보급의 장기목표와 추진방향, 실행과정 도출 158

[그림 5-1] 캘리포니아 수소충전소 구축 현황과 전망 173

[그림 5-2] CHIT 분석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별 충전용량과 충전소에의 접근성 분석 174

[그림 5-3] 국내 자동차 평균에너지소비효율기준 및 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 175

[그림 5-4] 온실가스 배출허용 초과분에 대한 과징금 산정 사례 177

[그림 5-5] 2018년 전기자동차 차종별 국고 보조금 182

[그림 5-6] 전 세계 구동모터 가격 전망(2012년~2020년) 190

[그림 5-7] 전 세계 인버터, BMS(2012년~2020년) 191

[그림 5-8] xEV용 배터리 가격 전망(2015년~2025년) 192

[그림 5-9] 연료전지 스택 가격 전망(2011년~2049년) 193

[그림 5-10] 현대자동차 수소자동차 넥쏘와 투싼 ix 성능 비교 201

[그림 5-11] 2050년 수소연료전지를 탑재한 수송 제품군 및 시장크기 202

[그림 5-12] 승용 수소연료전지 부품(연료전지시스템)이 상용차 적용 형태 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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