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Abstract 5
제1장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 목적 20
3. 연구 내용 21
4. 연구 방법 22
5. 연구 범위 28
제2장 연구의 배경 33
제1절 초등돌봄서비스 지원의 필요성 33
1. 저출산 문제 해소를 위한 필요성 33
2. 여성 경력단절 대책으로서의 필요성 34
3. 돌봄공백 및 아동보호 지원을 위한 필요성 35
제2절 초등돌봄서비스 지원의 한계 및 문제점 분석 37
제3절 초등돌봄서비스 질 제고 관련 선행연구 분석 40
1. 온종일돌봄 표준 모델 개발 정책연구 40
2. 초등돌봄서비스 질적 구성요소 관련 선행연구 41
제3장 초등돌봄서비스 지원 정책 현황 49
제1절 부처별 초등돌봄서비스 정책 현황 49
1. 초등돌봄교실 49
2. 지역아동센터 55
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65
제2절 최근 초등돌봄 정책 추진 현황 73
1. 관계부처합동 온종일돌봄 정책 추진 현황 73
2. 다함께돌봄 정책 추진 현황 83
제4장 초등돌봄서비스에 대한 수요 및 요구 분석 87
제1절 초등돌봄서비스에 대한 수요 분석 87
1. 초등돌봄서비스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성요소 87
2. 초등돌봄서비스 구성요소별 중요도 88
제2절 학생ㆍ학부모의 초등돌봄서비스에 대한 요구조사ㆍ분석 98
1. 초등돌봄서비스 이용 실태 및 요구 98
2. 초등돌봄서비스 개선 요구 111
제5장 초등돌봄서비스 내실화 방안 114
제1절 초등돌봄서비스 지원을 위한 정책 방향 114
1. 초등돌봄서비스 정책 현황 분석을 통한 시사점 114
2.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시사점 115
3. 초등돌봄서비스 수요 및 요구 분석을 통한 시사점 117
제2절 초등돌봄서비스 적정기준 및 적용 방안 121
1. 시설ㆍ환경 측면 121
2. 프로그램 측면 139
3. 담당인력 측면 147
제3절 정책 제언 153
참고문헌 160
[부록] 164
판권기 167
〈표 Ⅰ-1〉 초등돌봄 이용 현황 17
〈표 Ⅰ-2〉 초등돌봄 수요인원 추계('22년 기준) 18
〈표 Ⅰ-3〉 정부의 연도별 온종일돌봄 대상 확대 계획 19
〈표 Ⅰ-4〉 면담조사 대상 25
〈표 Ⅰ-5〉 면담조사 항목(학생) 25
〈표 Ⅰ-6〉 면담조사 항목(학부모) 26
〈표 Ⅰ-7〉 부처별 초등돌봄서비스 사업 현황 29
〈표 Ⅰ-8〉 관계부처합동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 세부추진 과제 31
〈표 Ⅱ-1〉 부처별 초등돌봄서비스 운영 현황 37
〈표 Ⅱ-2〉 초등돌봄교실 운영 적정기준(안) 46
〈표 Ⅲ-1〉 초등돌봄교실 참여 대상 51
〈표 Ⅲ-2〉 초등돌봄전담사 연수 프로그램 53
〈표 Ⅲ-3〉 초등돌봄교실 이용 현황('17년 기준) 54
〈표 Ⅲ-4〉 초등돌봄교실 운영 확대 추이('09년-'17년) 55
〈표 Ⅲ-5〉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 추진 경과 56
〈표 Ⅲ-6〉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배치 기준 58
〈표 Ⅲ-7〉 지역아동센터 신규 종사자 의무교육과정 59
〈표 Ⅲ-8〉 지역아동센터 기존 종사자 의무교육과정 60
〈표 Ⅲ-9〉 지역아동센터 이용 가구형태 및 양육자 경제활동별 아동 수 61
〈표 Ⅲ-10〉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추진 경과 66
〈표 Ⅲ-1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대상자 선정 기준 67
〈표 Ⅲ-1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프로그램 68
〈표 Ⅲ-1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 전담인력 기준 및 자격 69
〈표 Ⅲ-14〉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 전담인력 연수 프로그램 70
〈표 Ⅲ-15〉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강사인력 확보 방안 71
〈표 Ⅲ-16〉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 현황 72
〈표 Ⅲ-17〉 연도별 돌봄 인원 확대 계획 74
〈표 Ⅳ-1〉 초등돌봄서비스 선택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구성요소(1순위) 88
〈표 Ⅳ-2〉 접근성 세부구성요소별 중요도-전체 89
〈표 Ⅳ-3〉 학년별, 맞벌이 여부별 접근성 세부구성요소별 중요도 90
〈표 Ⅳ-4〉 시설편의성 세부구성요소별 중요도 91
〈표 Ⅳ-5〉 학년별, 맞벌이 여부별 시설편의성 세부구성요소별 중요도 92
〈표 Ⅳ-6〉 프로그램 세부구성요소별 중요도 93
〈표 Ⅳ-7〉 학년별, 맞벌이 여부별 프로그램 세부구성요소별 중요도 93
〈표 Ⅳ-8〉 돌봄서비스 담당인력 세부구성요소별 중요도 94
〈표 Ⅳ-9〉 학년별, 맞벌이 여부별 돌봄서비스 담당인력 세부구성요소별 중요도 95
〈표 Ⅳ-10〉 식사/간식 세부구성요소별 중요도 96
〈표 Ⅳ-11〉 학년별, 맞벌이 여부별 식사/간식 세부구성요소별 중요도 97
〈표 Ⅴ-1〉 필수프로그램 편성기준(안) 141
〈표 Ⅴ-2〉 특성화프로그램 예시 143
〈표 Ⅴ-3〉 프로그램 자체 점검 체크리스트 143
〈표 Ⅴ-4〉 학교돌봄서비스 프로그램 적용 예시 146
〈표 Ⅴ-5〉 마을돌봄서비스 프로그램 적용 예시 146
〈표 Ⅴ-6〉 초등돌봄서비스 담당인력 교육 및 연수 148
〈표 Ⅴ-7〉 초등돌봄서비스 담당인력 배치 150
〈표 Ⅴ-8〉 초등돌봄서비스 담당인력 적정기준 항목 151
[그림 Ⅰ-1] 협력연구기관 및 공동연구진 역할 분담 체계 22
[그림 Ⅰ-2] 연구 진행 절차 27
[그림 Ⅰ-3] 관계부처합동 추진 온종일돌봄 유형의 다양화 30
[그림 Ⅱ-1] 방과후 돌봄의 수요-공급 분석 38
[그림 Ⅲ-1] 초등돌봄교실 놀이 중심 프로그램 운영 예시 52
[그림 Ⅲ-2] 방과후학교연계형돌봄교실 틈새 프로그램 운영 예시 53
[그림 Ⅲ-3] 초등돌봄교실 운영 확대 추이('09년-'17년) 55
[그림 Ⅲ-4] 지역아동센터 및 이용아동 추이 61
[그림 Ⅲ-5]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학교급별 추이 62
[그림 Ⅲ-6] 지역아동센터 설치 건물 유형 63
[그림 Ⅲ-7] 지역아동센터 생활복지사 및 평균 임금 64
[그림 Ⅲ-8] 지역아동센터 시설장의 자격요건 65
[그림 Ⅲ-9] 다함께돌봄 사업 추진 체계 86
[그림 Ⅴ-1] 초등돌봄 공간조성의 기본 원칙 122
[그림 Ⅴ-2] 학교돌봄형 단위공간 평면 예시(교실 1.0칸 규모) 133
[그림 Ⅴ-3] 학교돌봄형 단위공간 평면 예시(교실 1.5칸 규모) 134
[그림 Ⅴ-4] 마을돌봄형 단위공간 평면 예시(정원 40명 이하 규모) 135
[그림 Ⅴ-5] 수요자 요구 반영 초등돌봄서비스 내용 구성 140
[그림 Ⅴ-6] 초등돌봄 문제점 분석에 따른 초등돌봄서비스 내실화 방안 159
〈부록 표-1〉 부처별 초등돌봄서비스 시설ㆍ설비 관련 지침 164
〈부록 표-2〉 부처별 초등돌봄서비스 프로그램 내용 및 운영 165
〈부록 표-3〉 부처별 초등돌봄서비스 전담인력 자격 기준 16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