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간사 4
요약 18
제언 21
I. 들어가며 23
1. 미국의 문해 25
연구 목적, 범위, 그리고 접근법 30
개념적 틀과 실증자료 리뷰 접근법 31
2. 연구범위 33
3. 보고서의 구성 35
II. 읽기와 쓰기의 기초 37
1. 문해 발달의 사회, 문화, 신경인지 메커니즘 39
텍스트의 유형 40
문해 도구 40
문해 활동 41
교사의 지식, 능력, 그리고 신념 42
신경인지 메커니즘 43
2. 읽기 44
단어해독(Decoding) 46
어휘 46
유창성 48
독해 49
3. 쓰기 54
쓰기 구성요소와 과정 54
쓰기 수업 57
4. 읽기 및 쓰기 발달과 문제의 신경생물학 60
읽기의 신경생물학 60
쓰기의 신경생물학 61
수업을 위한 시사점 61
5. 부진한 독자와 필자를 위한 수업 63
탈맥락적 중재 63
부진한 학습자들을 위한 수업 원리 63
6. 평생에 걸친 읽기와 쓰기 68
7. 요약과 논의 70
III. 성인을 위한 문해 수업 73
1. 문해 학습을 위한 맥락들 75
성인교육 프로그램 75
성인교육 프로그램에서 문해 수업 79
대학의 보충 교육 과정 82
2. 수업실천과 성과: 연구 현황 84
가설과 근거 84
연구결과 개괄 85
기초 및 중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들 86
3. 성인 문해 연구를 통해 본 미래 연구의 주제들 89
협동학습 90
맥락화 된 수업 90
수업 자료 91
쓰기 수업 91
지식 원천과 순수 학습경험 92
사회적, 심리적, 기능적 성과 92
4. 준비되지 않은 중등교육 이후 학생들 93
5. 요약과 연구 방향 95
IV. 수업 설계를 위한 학습 원리 99
1. 전문성 개발 101
2. 주의집중, 기억, 그리고 전이 지원 104
명확하고 조직적인 자료 제시 104
다양한 예시 활용 104
여러 가지 감각 양상과 형식으로 자료 제시 105
근접발달영역 안에서 가르치기 105
새로운 자료를 제시할 때 간격 두기 106
가급적 시간을 두고 여러 번 시험 치기 106
지각-운동 경험(Perceptual-Motor Experiences)의 근거 개념들 107
3. 내용과 추론 생성 지원 108
학습자가 내용을 생성하도록 장려하기 108
설명, 중요한 질문 생성 그리고 모순 해결을 장려하기 108
4. 다양한 관점과 다른 시각으로 아이디어를 구성하도록 장려하기 110
5. 복잡한 전략, 비판적 사고, 탐구 그리고 자기 조절 학습 110
복잡한 전략 사용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수업 구조화 110
내용 학습과 복잡한 전략 수업 결합 111
6. 피드백 112
정확하고, 적절한 시점의 피드백은 학습을 돕는다 112
검사 점수나 오류 신호들보다 질적인 피드백이 학습에 더 좋다 113
7. 적응적이고 상호작용적인 학습 환경 114
적응적인 학습 환경은 복잡한 영역에서의 이해를 이끌어 낸다 114
상호작용적인 환경은 학습을 촉진한다 115
학습은 진실되고, 일관적인 학습 환경에서 촉진된다 115
8. 학습은 동기와 감정에 영향을 받는다 116
9. 요약 및 연구 방향 116
V. 동기, 참여, 지속 119
1. 동기와 학습의 심리학 122
자기 효능감 123
내적 동기 유발 129
2. 지속성의 사회적, 맥락적, 체제적 중재 요인 135
공적 학교 구조와 지속성 135
문화적, 언어적 차이 136
사회적 관계 및 상호작용 136
고정관념의 부정적 효과 137
지속을 지원하거나 방해하는 사회적, 체제적 요소 138
3. 연구 방향 140
VI. 성인 문해력 개발을 위한 테크놀로지 143
1. 학습을 위한 테크놀로지 분류 147
2. 테크놀로지가 학습에 영향을 주는 방식 148
3. 실천 기능을 위한 디지털 도구들 150
4. 요약과 연구를 위한 방향 156
VII. 학습, 읽기, 쓰기 장애 157
1. 학습장애 159
읽기 장애 161
쓰기 장애 163
2. 부진한 독자들의 두뇌 시스템 개발 168
두뇌 구조와 기능 168
두뇌 가소성 170
3. 문해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보조 도구 172
읽기 보조 도구 172
쓰기 보조 도구 173
4. 요약과 연구 방향 175
VIII. 결론 및 제언 177
1. 결론 180
성인 학습자와 학습 환경 180
효과적 문해 수업 원리 181
영어 학습자 184
평가 185
테크놀로지 186
성인 문해 수업: 자료 현황 188
2. 제언 189
연구 기획 191
기초 및 응용 연구를 위한 우선순위 191
중개과학의 우선순위 192
대규모 데이터 수집 및 정보 수집 193
3. 결론: 리더십과 파트너십 194
판권기 196
〈표 1-1〉 각 문해 분야에서 미국 성인의 문해력 26
〈표 1-2〉 미국 성인 중 기초 또는 기초 이하 수준 문해자의 인종/민족 구분(2003년) 26
〈표 1-3〉 저문해 미국 성인의 읽기 과제 수행에서의 정답률(주 사용 언어 대상) 27
〈표 1-4〉 학력에 따른 미국 성인의 산문 문해 및 문서 문해 능력 수준, 2003년 27
〈표 1-5〉 인종/민족에 따른 12학년 수준 또는 NAEP 성취 수준 비율 29
〈표 3-1〉 기관별 프로그램 유형 비율 76
〈표 3-2〉 역할과 관계자 유형에 따른 관계자의 교수 역할 비율 80
〈표 3-3〉 관계자 유형 및 수업 유형에 따른 성인교육 프로그램 교수자의 자격(자격증 소지자) 80
[그림 1-1] 학력별 생애 동안의 총 세금출처 28
[그림 1-2] 문해 실천(literate practice) 개발의 개념적 모델 32
[그림 2-1] 글쓰기 구성요소 및 과정 모형 54
[그림 5-1] 학습 참여를 지속하도록 촉진하거나 방해하는 요인 121
〈박스 1-1〉 위원회 연구 목적 30
〈박스 2-1〉 디지털 시대의 문해 41
〈박스 2-2〉 읽기 수업의 원리 44
〈박스 2-3〉 텍스트 기반 독해 모형 50
〈박스 2-4〉 쓰기 수업의 원리 57
〈박스 2-5〉 쓰기 수업에서 효과적인 실천 58
〈박스 3-1〉 성인 문해 교수자의 특징 81
〈박스 3-2〉 성인 문해 개발 및 수업 연구의 필요 95
〈박스 4-1〉 수업 설계를 위한 학습 원리 요약 117
〈박스 5-1〉 동기, 참여, 학습 연구에서 도출된 수업 설계 원리 122
〈박스 5-2〉 문해 수업에서의 학습자 동기, 참여, 지속성에 관한 연구 지침 12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