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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콜롬비아 Bucaramanga∼Pamplona 4G 도로사업 타당성 조사 / 국토교통부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2018
청구기호
388.10986 -19-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59 p. ; 30 cm
제어번호
MONO1201948571
주기사항
조사기관: 안진회계법인, (주)삼안, 법무법인(유한)태평양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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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책임의 한계(Disclaimer)

목차

Ⅰ. 사업의 개요 15

1. 사업의 개요 15

2. 과업의 목적 16

3. 사업 구조 17

4. 사업 추진경과 및 향후 계획 18

Ⅱ. 사업주체 분석 20

1. SPC 및 신탁자산의 구조 20

2. Key Financial Income Statement 21

3. Key Financial Balance Sheet 23

4. 신탁자산의 구성 24

4.1. ANI 관리 계좌 24

4.2. Nuevo Cauca 관리 계좌 25

5. 기 투자금 분석 25

5.1. 연도별 투자금 변동 내역 25

5.2. 누적 투자 금액 26

6. Sampling summary 27

7. 특수관계자 거래 28

Ⅲ. 기술 분석 31

1. 개요 31

1.1. 도로현황 31

1.2. 검토목적 31

1.3. 검토범위 32

2. 중요도 선정기준 32

2.1. 중요도의 항목 및 우선순위 32

2.2. 중요도의 선정 33

3. 공사비 분석 기준 33

4. 교통분야 34

4.1. 영업소 전.후 접속도로에 의한 전환교통량 검토 34

4.2. 영업소 통행료 징수시 적용 교통량 검토 35

5. 도로 및 공통분야 37

5.1. 현장조사 및 협의 내용 37

5.2. 환경영향 평가 및 민원 38

5.3. 시점부 차로 증가에 따른 상부 통과 교량 연장 증가 38

5.4. Ramp 접속부 교량 처리 40

5.5. 교량구간 측도 접속 41

5.6. 기존도로 덧씌우기 구간 편경사 보정 41

6. 교량분야 42

6.1. 대상 교량 현황 42

6.2. 현장조사 및 협의내용 42

6.3. 교량 형식 선정의 적정성 43

6.4. 기초 심도 계획의 적정성 50

6.5. 교량 폭원의 조정 51

6.6. 교량분야 물량 증감 분석 52

6.7. 교량분야 종합 분석 결과 52

7. 지반분야 53

7.1. 지반현황 53

7.2. 현장조사 및 협의내용 54

7.3. 깎기 비탈면 설계현황 54

7.4. 깎기 비탈면 보강설계의 적정성 검토 55

7.5. 무보강 비탈면 기울기의 조정 56

7.6. 쌓기 비탈면 설계의 적정성 검토 57

7.7. 쌓기 비탈면 안정성 검토 58

7.8. 포장 및 콘크리트 골재원 현황 59

8. 공사비 분석 60

9. 기술부분 별첨(도로 및 공통) 61

9.1. 단위 단가 산출근거 61

9.2. 아스팔트 m2당 비용 61

9.3. Base 기층 m2당 비용 61

9.4. 구조물 깨기 m2당 비용 62

9.5. 민원 관련 내용 번역 62

10. 기술부분 별첨부분(구조) 65

10.1. 공사비 분석 산출근거(기Fandino 설계) 65

10.2. 공사비 분석 산출근거(Pedelta설계 반영 제안) 66

10. 기술부분 별첨부분(지반) 67

10.1. 깍기비탈면 보강설계의 적정성 검토 67

10.2. 쌓기비탈면(UF1-D, K3+770) - 건기 72

10.3. 쌓기비탈면(UF1-D, K3+770) - 우기 74

10.4. 쌓기비탈면(UF1-D, K3+770) - 지진시 76

10.5. 쌓기비탈면(UF4-D, K59+500) - 건기 78

10.6. 쌓기비탈면(UF4-D, K59+500) - 우기 80

10.7. 쌓기비탈면(UF4-D, K59+500) - 지진시 82

10.8. 앵커수량 계산 84

Ⅳ. 운영 및 유지관리 분석 86

1. O&M 기본계획 86

1.1. 운영·유지관리 기본 방향 86

1.2. 운영·유지관리 주요 업무내용 86

1.3. 운영·유지관리 업무분장 86

1.4. 운영·유지관리 예산 87

2. O&M 기본계획 87

2.1. 운영부문 87

2.1. 유지관리부문 88

3. O&M 리스크 분석 89

3.1. 운영유지비용 초과위험 89

3.2. 교통수요 위험 90

3.3. 통행료 인상 등으로 인한 매출감소 위험 90

4. 종합의견 91

5. 참고자료 92

Ⅴ. 법률 분석 95

1. 사업 현황 분석 95

1.1. 실시협약(Concession Agreement) 현황 95

1.2. 실사협약 단계 96

1.3. 구간 정보 97

1.4. 분쟁 현황 97

1.5. 중재 현황 99

1.6. 벌금 현황 99

2. 사업권자 실사 100

2.1. 회사일반 100

2.2. 계약 104

2.3. 인허가, 환경 117

3. 타당성 조사 123

3.1. PPP 관련법, 외국인투자법 등 투자관련 법률 검토 123

3.2. PPP(Public Private Partnerships) 관련 규정 124

3.3. 유료도로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 127

3.4. 법인 설립 128

3.5. 노무 129

Ⅵ. 재무 분석 133

1. 재무분야 검토 사항 133

1.1. 재무분야의 주요 업무 범위 133

1.2. 재무타당성 관련 검토 사항 133

1.3. 재무실사 관련 검토 사항 134

1.4. 재원조달 관련 검토 사항 134

2. 사업의 개요 135

2.1. 사업의 개요 135

3. 사업의 주요가정 136

3.1. 물가상승률 가정 136

3.2. 환율 가정 136

3.3. Tax 가정 137

3.4. 총투자비 가정 137

3.5. 재원조달 가정 138

3.6. 금융조건 가정 139

4. 운영수입 140

4.1. 통행료수입 가정 140

4.2. 통행량 가정 141

4.3. 통행료수입 가정 141

4.4. VF지원금 142

4.5. 통행료수입 보장 지원금 143

4.6. 연도별 운영수입 144

5. 운영비용 145

5.1. OPEX 145

6. 수익률 분석 147

6.1. Project IRR 147

6.2. Equity IRR 148

6.3. 한국도로공사 컨소시엄 수익률 149

7. 민감도 분석 151

7.1. EPC 민감도 분석 151

7.2. 교통량 민감도 분석 152

7.3. OPEX 민감도 분석 153

7.4. 이자율 민감도 분석 154

7.5. 물가상승률 민감도 분석 155

7.6. 기존주식 매입대금 민감도 분석 156

8. 시나리오 분석 157

8.1. Project IRR(공사기간 6개월 지연) 157

8.2. Equity IRR(공사기간 6개월 지연) 158

8.3. 한국도로공사 컨소시엄 수익률(공사기간 6개월 지연) 159

9. 해지시지급금 161

[표 1] 사업의 개요 15

[표 2] 주요 과업 범위 16

[표 3] 사업 추진경과 및 향후 계획 18

[표 4] 손익계산서 Overview 22

[표 5] 재무상태표 Overview 24

[표 6] ANI 관리 계좌 24

[표 7] ANI 관리 계좌 25

[표 8] DD Method 27

[표 9] 비용지급 Sampling Summary 28

[표 10] 도로현황 31

[표 11] 중요도의 항목 및 우선순위 32

[표 12] 중요도의 선정 33

[표 13] 공사비 분석 기준 33

[표 14] 영업소 전.후 접속도로에 의한 전환교통량 검토 34

[표 15] 영업소 통행량 징수시 적용 교통량 검토(표) 36

[표 16] 현장조사결과(도로 및 공통분야) 37

[표 17] 중요도의 항목 및 우선순위 38

[표 18] 대상 교량 현황 42

[표 19] 현장조사결과(교량분야) 42

[표 20] 가. Rio Cofre(1공구, K8+894.00~K9+026.00) 43

[표 21] 나. Interseccion Piendamo Sur(2공구, K28+001.60~K28+016.58) 44

[표 22] 다. Rio Pescador Calzada Izquierda(3공구, K42+082.00~K42+244.00) 45

[표 23] 라. Rio Pescador Calzada Derecha(3공구, K42+314.00~K42+567.00) 46

[표 24] 마. Quebrada Cajibio Calzada Derecha(1공구, K17+356.00~K17+386.25) 47

[표 25] 바. Rio Piendamo Izquierdo/Derecho 공통(2공구, K22+649.00~K22+985.62) 48

[표 26] 사. Quebrada Lajas(2공구, K27+402.73~K27+432.98) 49

[표 27] 기초 심도 계획의 적정성(1) 50

[표 28] 기초 심도 계획의 적정성(2) 50

[표 29] 교량 폭원의 조정 51

[표 30] 교량분야 물량 증감 분석 52

[표 31] 영업소 전.후 접속도로에 의한 전환교통량 검토 55

[표 32] 깍기 비탈면 보강설계 적정성 검토 56

[표 33] 공구별 비탈면 높이 57

[표 34] 공사비 분석 60

[표 35] 단위 단가 산출근거 61

[표 36] 아스팔트 m2 당 비용 61

[표 37] Base 기층 m2 당 비용 61

[표 38] 구조물 깨기 m2 당 비용 62

[표 39] 공사비 분석 산출근거(기 Fandino 설계) 65

[표 40] 공사비 분석 산출근거(기 Fandino 설계) 66

[표 41] 운영·유지관리 주요 업무내용 86

[표 42] 운영·유지관리 업무분장 86

[표 43] 운영·유지관리 업무분장 87

[표 44] 교통안전관리 88

[표 45] 도로운영지표 88

[표 46] 유지관리지표 89

[표 47] O&M 평균비용 비교(불변가 COP Million/km/2차로/년) 89

[표 48] 영업소 설치위치 현재 교통량 및 장래 예측 교통량(AADT) 90

[표 49] 노선별 단위거리 통행료 현황 91

[표 50] 영업소 설치위치 현재 교통량 및 장래 예측 교통량(AADT) 92

[표 51] 실시협약(Concession Agreement) 현황 95

[표 52] 실시협약 단계 96

[표 53] 구간별 예상 착공기간 & 예상 준공기간 97

[표 54] 구간 정보 97

[표 55] 분쟁 현황 98

[표 56] 중재 현황 99

[표 57] 벌금 현황 99

[표 58] 기본정보 100

[표 59] 자본구조 100

[표 60] 주주정보 101

[표 61] 경영진, 이사 및 감사 101

[표 62] 주주간계약 102

[표 63] 발견사항 및 분석(회사일반) 103

[표 64] 구간별 ANI 보조금 분배 비율 104

[표 65] 구간별 ANI 보조금 분배 비율 104

[표 66] 구간별 ANI 보조금 분배 비율 105

[표 67] VPIP 누계 통행료 수익 현재가치 105

[표 68] 출자의무 이행 스케즐 106

[표 69] 후순위채권 계약(Carlos Alberto Solarte Solarte) 110

[표 70] 후순위채권 계약(CASS CONSTRUCTORES S.A.S) 111

[표 71] 발견사항 및 분석(계약) 111

[표 72] 사전협의절차 118

[표 73] 구간별 환경 인허가 발급 현황 120

[표 74] 발견사항 및 분석(인허가, 환경) 121

[표 75] EPC 및 O&M 법인 설립 및 운영 사례 129

[표 76] 재무분야의 주요 업무 범위 133

[표 77] 재무타당성 관련 검토 사항 133

[표 78] 재무실사 관련 검토 사항 134

[표 79] 재원조달 관련 검토 사항 134

[표 80] 환 헤지비용 134

[표 81] 사업의 개요 135

[표 82] 물가상승률 가정 136

[표 83] 연도별 환율 가정 136

[표 84] Tax 가정 137

[표 85] 총투자비 가정 137

[표 86] 재원조달 가정 138

[표 87] 금융조건 가정 139

[표 88] 중재 현황 140

[표 89] 중재 현황 141

[표 90] VF 지원금 산정 가정 142

[표 91] VF 지원금 산정 가정 142

[표 92] 통행료수입 보장 지원금 143

[표 93] 연도별 운영수입 144

[표 94] 연평균 OPEX 145

[표 95] OPEX 총 발생액 145

[표 96] CAPEX 총 발생액 146

[표 97] Project IRR 147

[표 98] Project IRR 산정 현금흐름 147

[표 99] Equity IRR 148

[표 100] Equity IRR 산정 현금흐름 148

[표 101] 한국도로공사 컨소시엄 수익률 149

[표 102] COP 수익률 산정 현금흐름 150

[표 103] EPC 민감도 분석 151

[표 104] 교통량 민감도 분석 152

[표 105] OPEX 민감도 분석 153

[표 106] 이자율 민감도 분석 154

[표 107] 물가상승률 민감도 분석 155

[표 108] 기존주식 매입대금 민감도 분석 156

[표 109] Project IRR(공사기간 6개월 지연) 157

[표 110] Project IRR(공사기간 6개월 지연)산정 현금흐름 157

[표 111] Equity IRR(공사기간 6개월 지연) 158

[표 112] Equity IRR(공사기간 6개월 지연) 산정 현금흐름 158

[표 113] 한국도로공사 컨소시엄 수익률(공사기간 6개월 지연) 159

[표 114] 한국도로공사 컨소시엄 수익률(공사기간 6개월 지연)산정 현금흐름 160

[표 115] 연도별 해지시지급금 161

[그림 1] 사업부지 16

[그림 2] 사업구조 17

[그림 3] SPC 및 신탁자산의 구조 20

[그림 4] 손익계산서 21

[그림 5] 재무상태표 23

[그림 6] 연도별 투자금 변동 내역 26

[그림 7] Account 기준 누적 투자 금액 26

[그림 8] Equity 기준 누적 투자 금액 27

[그림 9] Sampling list 28

[그림 10] 특수관계자와의 거래(2018년 6월까지 누적) 28

[그림 11] 영업소 통행량 징수시 적용 교통량 검토(그래프) 36

[그림 12] 출장사진 37

[그림 13] 시점부 차로 증가에 따른 상부 통과 교량 연장 증가(현황 및 제안) 39

[그림 14] Ramp 접속부 교량 처리(현황 및 제안) 40

[그림 15] 교량구간 측도 접속(현황 및 제안) 41

[그림 16] 기존도로 덧씌우기 구간 편경사 보정(현황 및 제안) 41

[그림 17] 석산 및 사토장 54

[그림 18] 앵커 보강단면 & 앵커+콘크리트 옹벽 보강단면 55

[그림 19] 한계평형 해석결과 55

[그림 20] 무보강 비탈면 기울기의 조정 56

[그림 21] 쌓기 비탈면 설계의 적정성 검토 57

[그림 22] 쌓기 비탈면 안정성 검토 58

[그림 23] 포장 및 콘크리트 골재원 현황 59

[그림 24] 깍기비탈면 보강설계의 적정성 검토 67

[그림 25] 쌓기비탈면(UF-D, K3+770)-건기 72

[그림 26] 쌓기비탈면(UF-D, K3+770)-우기 74

[그림 27] 쌓기비탈면(UF-D, K3+770)-지진시 76

[그림 28] 쌓기비탈면(UF4-D, K59+500)-건기 78

[그림 29] 쌓기비탈면(UF4-D, K59+500)-우기 80

[그림 30] 쌓기비탈면(UF4-D, K59+500)-지진시 82

[그림 31] 앵커수량 계산 84

[그림 32] 영업소 운영 및 통행료 징수 87

[그림 33] 사업지 135

[그림 34] 총투자비 투입일정 및 총투자비 구성 138

[그림 35] 재원조달구조 139

[그림 36] 이자비용 및 금융부대비용 발생 현황 140

[그림 37] 요금소별 통행료수입 141

[그림 38] DR 발생 현황 143

[그림 39] 운영수입 구성비율 144

[그림 40] 운영비용 구성비율 146

[그림 41] CAPEX 발생주기 146

[그림 42] EPC 민감도 분석(그래프) 151

[그림 43] 교통량 민감도 분석(그래프) 152

[그림 44] OPEX 민감도 분석(그래프) 153

[그림 45] 이자율 민감도 분석(그래프) 154

[그림 46] 물가상승률 민감도 분석(그래프) 155

[그림 47] 기존주식 매입대금 민감도 분석(그래프) 156

[그림 48] 연도별 해지시지급금(그래프)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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