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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북미 및 유럽 주요국 게임시장 현황조사 [전자자료] = Research on game industries of North America and Europe / 한국콘텐츠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9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OCCA ; 18-57
KOCCA 연구보고서 ; 19-31
면수
42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8302
제어번호
MONO1201948621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북미 유럽 게임시장 조사 보고서
연구주관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유통지원팀
연구수행기관: 스트라베이스
연구책임자: 이상오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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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4

I. 연구개요 6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62

1.1. 연구의 배경 62

1.2. 연구의 목적 66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68

2.1. 연구의 범위 68

2.2. 연구의 방법 71

II. 북미ㆍ유럽 게임산업의 이해 73

1. 북미(미국) 게임산업의 흐름 74

1.1. 아케이드 게임의 등장 74

1.2. 가정용 아케이드 게임 77

1.3. 아케이드 게임 전성시대 78

1.4. 아케이드 게임의 급작스런 붕괴 80

1.5. 컴퓨터로 회귀 81

1.6. 콘솔의 부활 84

1.7. PC와 콘솔의 융합 88

1.8. 모바일 게임의 등장 90

2. 유럽 게임산업의 흐름 91

2.1. 영국 게임산업의 이해 91

2.2. 프랑스 게임산업의 흐름 96

3. 북미ㆍ유럽과 한국 게임산업 흐름의 비교 105

3.1. 북미ㆍ유럽 게임산업의 특징 105

3.2. 한국 게임산업의 특징 107

3.3. 한국 게임산업의 과제와 가능성 108

III. 글로벌 게임산업 최신 트렌드 111

1. 게임산업의 정치적 환경 112

1.1. 정치권의 e스포츠 장려 112

1.2. 중국 게임산업의 글로벌 진출 114

2. 게임산업의 사회문화적 환경 117

2.1. 여성 게이머의 증가 117

2.2. 게임 동영상과 인플루언서 121

3. 게임산업의 기술적 환경 124

3.1. 유통 플랫폼의 집중화와 대안의 출현 124

3.2. 클라우드 게이밍과 IP의 중요성 130

3.3. PC와 콘솔의 모바일 진출 134

4. 게임산업의 법ㆍ제도 환경 136

4.1. 게임의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 136

4.2.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 138

4.3. 강화되는 전세계의 GAFA 규제 141

IV. 게임수출의 이해 149

1. 게임수출의 배경 150

1.1. 내적 요구 150

1.2. 외부의 압력 153

2. 게임수출의 목적 154

2.1. 수익의 확대 154

2.2. 다양성의 확대 155

2.3. 건강한 게임 생태계의 조성 156

3. 게임수출 환경의 변화 157

3.1. 수출 접근성 제고 157

3.2. 글로벌 원빌드 환경 159

4. 플랫폼별 게임수출 사례분석 161

4.1. 모바일 게임의 수출 161

4.2. PC온라인 게임의 수출 174

4.3. 콘솔 게임의 수출 181

4.4. 아케이드 게임의 수출 185

4.5. 수출사례 분석의 종합 189

5. 게임수출의 핵심성공요소 191

5.1. 해외 진출의 필요조건 191

5.2. 수출 주체의 핵심역량 193

V. 북미와 유럽 5개국 게임시장의 이해 195

1. 미국 게임시장의 이해 196

1.1. 게임산업 개황 196

1.2. 게임 이용자 특성 202

1.3. 게임산업 환경분석 209

1.4. 게임 플랫폼별 최근 동향 221

1.5. 게임산업 최근 이슈 234

1.6. 한국게임 진출 현황 240

1.7. 주요 사업자 242

1.8. 주요 이벤트 246

2. 영국 게임시장의 이해 249

2.1. 영국 게임산업 개황 249

2.2. 게임 이용자 특성 254

2.3. 게임산업 환경분석 261

2.4. 게임 플랫폼별 최근 동향 267

2.5. 게임산업 최근 이슈 276

2.6. 한국게임 진출 현황 280

2.7. 주요 사업자 281

2.8. 주요 이벤트 283

3. 독일 게임시장의 이해 285

3.1. 독일 게임산업 개황 285

3.2. 게임 이용자 특성 291

3.3. 게임산업 환경분석 298

3.4. 게임 플랫폼별 최근 동향 304

3.5. 게임산업 최근 이슈 312

3.6. 한국게임 진출 현황 315

3.7. 주요 사업자 316

3.8. 주요 이벤트 318

4. 프랑스 게임시장의 이해 321

4.1. 프랑스 게임산업 개황 321

4.2. 게임 이용자 특성 325

4.3. 게임산업 환경분석 331

4.4. 게임 플랫폼별 최근 동향 336

4.5. 게임산업 최근 이슈 344

4.6. 한국게임 진출 현황 346

4.7. 주요 사업자 348

4.8. 주요 이벤트 351

5. 스페인 게임시장의 이해 352

5.1. 스페인 게임산업 개황 352

5.2. 게임 이용자 특성 355

5.3. 게임산업 환경분석 362

5.4. 게임 플랫폼별 최근 동향 367

5.5. 게임산업 최근 이슈 375

5.6. 한국게임 진출 현황 377

5.7. 주요 사업자 379

5.8. 주요 이벤트 381

VI. 북미ㆍ유럽 주요국 게임시장 진출전략 383

1. 5개국 게임산업의 특성 비교 384

1.1. 게임산업 생태계 현황 비교 384

1.2. 게임 이용자 특성 비교 386

1.3. 게임산업 환경 비교 388

2. 플랫폼별 5개국 최근 동향 비교 390

2.1. 모바일 게임 390

2.2. 콘솔 게임 397

2.3. PC 온라인 게임 403

2.4. 아케이드 게임 406

3. 한국게임 진출전략 411

3.1. 한국게임의 SWOT 411

3.2. 북미ㆍ유럽 게임시장 진출전략 418

3.3. 한국게임의 ERRC 전략 425

판권기 428

〈표 1〉 2018년 게임시장 매출규모 톱 15 국가 69

〈표 2〉 2018년 상반기 미국, 일본, 한국 모바일 게임시장의 중국게임 톱5 117

〈표 3〉 2018년 3분기 유럽 4개국 여성 게이머 연령별 비중 119

〈표 4〉 2018년 트위치 게이밍 인플루언서 조회수 톱 10 123

〈표 5〉 2018년 주요 트위치 게이밍 인플루언서 에이전시 123

〈표 6〉 2018년 확률형 아이템 관련 주요 이슈 타임라인 138

〈표 7〉 게임 수출환경의 변화 158

〈표 8〉 2015~2018 미국 게임산업 시장규모 및 성장률 추이 196

〈표 9〉 2018년 전세계 게임 시장 매출 및 미국 게임 시장 매출 198

〈표 10〉 2018년 미국의 양대 앱스토어 다운로드 수 221

〈표 11〉 2018년 미국의 양대 앱스토어 매출 222

〈표 12〉 2018년 미국의 양대 앱스토어 다운로드 대비 매출 비율 222

〈표 13〉 2018년 미국 양대 앱스토어 매출 기준 Top 10 게임 223

〈표 14〉 2018년 미국 양대 앱스토어 다운로드 기준 Top 20 게임 223

〈표 15〉 2018년 9월 기준 미국의 스마트폰 보급률 및 이용자 수 224

〈표 16〉 미국과 한국 주요 통신사의 스마트폰 요금제 비교 225

〈표 17〉 2018년 말 기준 미국의 7세대 이상 콘솔 누적 판매대수 226

〈표 18〉 2018년 말 기준 7세대 이상 콘솔용 게임 소프트웨어 누적 판매수량 227

〈표 19〉 2018년 7세대 이상 콘솔용 게임 소프트웨어 판매수량 227

〈표 20〉 2018년 미국의 콘솔 게임 판매수량 기준 톱 10 228

〈표 21〉 2018년 미국 소비자의 콘솔 사용 목적 228

〈표 22〉 2019년 3월 기준 주요국의 스팀 서버 접속 환경 비교 229

〈표 23〉 미국과 한국 주요 통신사의 브로드밴드 요금제 비교 229

〈표 24〉 2018년 스팀 판매수량 기준 톱20 게임 230

〈표 25〉 2018년 스팀 판매수량 기준 톱20 게임의 장르 231

〈표 26〉 2019년 2월 북미ㆍ유럽 이용자 수 기준 PC 게임 톱20 231

〈표 27〉 2013~2017 미국의 아케이드 게임기기 수입 추이 233

〈표 28〉 2013~2017 미국의 아케이드 게임기기 수출 추이 234

〈표 29〉 2018년 미국 앱스토어 다운로드 기준 한국게임 톱10 240

〈표 30〉 2018년 미국 앱스토어 매출 기준 한국게임 톱10 241

〈표 31〉 2018년 미국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및 매출 기준 톱20 퍼블리셔 242

〈표 32〉 2018년 미국 콘솔 게임 시장 톱100 게임의 퍼블리셔 243

〈표 33〉 2018년 스팀 판매량 기준 톱20 게임의 제작사와 퍼블리셔 244

〈표 34〉 미국 비디오게임산업협회 ESA의 회원사 명단(알파벳 순) 245

〈표 35〉 2017 영국 게임산업 시장규모 및 세계시장 점유율 249

〈표 36〉 2018년 전세계 게임 시장 매출 및 영국 게임 시장 매출 249

〈표 37〉 2017~2018 영국 게임시장 분야별 매출 및 성장률 250

〈표 38〉 2018년 3분기 영국의 연령대별 게임 이용자 비율 254

〈표 39〉 2018년 3분기 영국의 성별ㆍ연령대별 게임 이용자 비율 255

〈표 40〉 2018년 3분기 영국의 게임기기별 게임 이용인구 257

〈표 41〉 2018년 3분기 영국의 게임유형별 게임 이용인구 258

〈표 42〉 영국 게이머 6가지 유형 분류 및 집단별 특성 258

〈표 43〉 2018년 영국 비디오 게임 오프라인 판매량 기준 톱 20 260

〈표 44〉 2018년 영국의 양대 앱스토어 다운로드 수 267

〈표 45〉 2018년 영국의 양대 앱스토어 매출 268

〈표 46〉 2018년 영국의 양대 앱스토어 다운로드 대비 매출 비율 268

〈표 47〉 2018년 영국 양대 앱스토어 매출 기준 Top 10 게임 269

〈표 48〉 2018년 영국 양대 앱스토어 다운로드 기준 Top 20 게임 269

〈표 49〉 2018년 9월 기준 영국의 스마트폰 보급률 및 이용자 수 270

〈표 50〉 영국과 한국 주요 통신사의 스마트폰 요금제 비교 271

〈표 51〉 2018년 말 기준 영국의 7세대 이상 콘솔 누적 판매대수 271

〈표 52〉 2018년 영국 7세대 이상 콘솔용 게임 소프트웨어 판매수량 272

〈표 53〉 2018년 영국의 콘솔 게임 오프라인 판매수량 기준 톱 10 272

〈표 54〉 2019년 3월 기준 주요국의 스팀 서버 접속 환경 비교 273

〈표 55〉 영국과 한국 주요 통신사의 브로드밴드 요금제 비교 273

〈표 56〉 2013~2017 영국 게임 소프트웨어 플랫폼별 매출 274

〈표 57〉 2019년 2월 북미ㆍ유럽 이용자 수 기준 PC 게임 톱20 274

〈표 58〉 2014~2018 영국의 아케이드 게임기기 수입 추이 275

〈표 59〉 2014~2018 영국의 아케이드 게임기기 수출 추이 275

〈표 60〉 2018년 영국 앱스토어 다운로드 기준 한국게임 톱10 280

〈표 61〉 2018년 영국 앱스토어 매출 기준 한국게임 톱10 281

〈표 62〉 2018년 영국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및 매출 기준 톱20 퍼블리셔 281

〈표 63〉 2018년 영국 콘솔 게임 시장 톱100 게임의 퍼블리셔 282

〈표 64〉 2017 독일 게임산업 시장규모 및 세계시장 점유율 285

〈표 65〉 2018년 전세계 게임 시장 매출 및 독일 게임 시장 매출 285

〈표 66〉 2017년 EU 주요국가의 GDP 및 EU 내 GDP 비중 287

〈표 67〉 2018년 3분기 독일의 연령대별 게임 이용자 비율 292

〈표 68〉 2018년 3분기 독일의 성별ㆍ연령대별 게임 이용자 비율 292

〈표 69〉 2016년 독일 14세 이상 인구의 여가활동 선호도 294

〈표 70〉 2018년 3분기 독일의 게임기기별 게임 이용인구 295

〈표 71〉 2018년 3분기 독일의 게임유형별 게임 이용인구 296

〈표 72〉 2017년 독일 PC 및 콘솔게임 판매량 톱 20 296

〈표 73〉 2018년 독일의 양대 앱스토어 다운로드 수 304

〈표 74〉 2018년 독일의 양대 앱스토어 매출 304

〈표 75〉 2018년 독일의 양대 앱스토어 다운로드 대비 매출 비율 305

〈표 76〉 2018년 독일 양대 앱스토어 매출 기준 Top 10 게임 305

〈표 77〉 2018년 독일 양대 앱스토어 다운로드 기준 Top 20 게임 306

〈표 78〉 2018년 9월 기준 독일의 스마트폰 보급률 및 이용자 수 306

〈표 79〉 독일과 한국 주요 통신사의 스마트폰 요금제 비교 307

〈표 80〉 2018년 말 기준 독일의 7세대 이상 콘솔 누적 판매대수 308

〈표 81〉 2018년 독일 7세대 이상 콘솔용 게임 소프트웨어 판매수량 308

〈표 82〉 2018년 독일의 콘솔 게임 오프라인 판매수량 기준 톱 10 309

〈표 83〉 2019년 3월 기준 주요국의 스팀 서버 접속 환경 비교 310

〈표 84〉 독일과 한국 주요 통신사의 브로드밴드 요금제 비교 310

〈표 85〉 2019년 2월 북미ㆍ유럽 이용자 수 기준 PC 게임 톱20 310

〈표 86〉 2014~2018 독일의 아케이드 게임기기 수입 추이 311

〈표 87〉 2014~2018 독일의 아케이드 게임기기 수출 추이 311

〈표 88〉 2016~2017 독일 게임 S/W 시장의 플랫폼별 로컬기업 비중 312

〈표 89〉 2018년 독일 앱스토어 다운로드 기준 한국게임 톱10 315

〈표 90〉 2018년 독일 앱스토어 매출 기준 한국게임 톱10 316

〈표 91〉 2018년 독일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및 매출 기준 톱20 퍼블리셔 316

〈표 92〉 2018년 독일 콘솔 게임 시장 톱100 게임의 퍼블리셔 317

〈표 93〉 2017 프랑스 게임산업 시장규모 및 세계시장 점유율 321

〈표 94〉 2018년 전세계 게임 시장 매출 및 영국 게임 시장 매출 321

〈표 95〉 2017~2021 프랑스 게임산업 플랫폼별 매출 추이 322

〈표 96〉 2018 프랑스 게임산업 플랫폼별 매출 323

〈표 97〉 2018년 3분기 프랑스의 연령대별 게임 이용자 비율 326

〈표 98〉 2018년 3분기 프랑스의 성별ㆍ연령대별 게임 이용자 비율 326

〈표 99〉 2015년 프랑스 15세 이상 인구의 여가활동 선호도 328

〈표 100〉 2018년 3분기 프랑스의 게임기기별 게임 이용인구 329

〈표 101〉 2018년 3분기 프랑스의 게임유형별 게임 이용인구 329

〈표 102〉 2013~2018 프랑스 18세 이상 인구의 TV와 인터넷 이용시간 333

〈표 103〉 2018년 프랑스의 양대 앱스토어 다운로드 수 337

〈표 104〉 2018년 프랑스의 양대 앱스토어 매출 337

〈표 105〉 2018년 프랑스의 양대 앱스토어 다운로드 대비 매출 비율 337

〈표 106〉 2018년 프랑스 양대 앱스토어 매출 기준 Top 10 게임 338

〈표 107〉 2018년 프랑스 양대 앱스토어 다운로드 기준 Top 20 게임 338

〈표 108〉 2018년 9월 기준 프랑스의 스마트폰 보급률 및 이용자 수 339

〈표 109〉 프랑스와 한국 주요 통신사의 스마트폰 요금제 비교 340

〈표 110〉 2018년 말 기준 프랑스의 7세대 이상 콘솔 누적 판매대수 341

〈표 111〉 2018년 프랑스 7세대 이상 콘솔용 게임 소프트웨어 판매수량 341

〈표 112〉 2018년 프랑스의 콘솔 게임 오프라인 판매수량 기준 톱 10 342

〈표 113〉 2019년 3월 기준 주요국의 스팀 서버 접속 환경 비교 342

〈표 114〉 프랑스와 한국 주요 통신사의 브로드밴드 요금제 비교 343

〈표 115〉 2019년 2월 북미ㆍ유럽 이용자 수 기준 PC 게임 톱20 343

〈표 116〉 2014~2018 프랑스의 아케이드 게임기기 수입 추이 344

〈표 117〉 2014~2018 프랑스의 아케이드 게임기기 수출 추이 344

〈표 118〉 2018년 프랑스 앱스토어 다운로드 기준 한국게임 톱10 347

〈표 119〉 2018년 프랑스 앱스토어 매출 기준 한국게임 톱10 347

〈표 120〉 2018년 프랑스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및 매출 기준 톱20 퍼블리셔 348

〈표 121〉 2018년 프랑스 콘솔 게임 시장 톱100 게임의 퍼블리셔 349

〈표 122〉 2017 스페인 게임산업 시장규모 및 세계시장 점유율 352

〈표 123〉 2018년 전세계 게임 시장 매출 및 스페인 게임 시장 매출 352

〈표 124〉 2016~2017 스페인 게임산업 부문별 매출 353

〈표 125〉 2018년 3분기 스페인의 연령대별 게임 이용자 비율 356

〈표 126〉 2018년 3분기 스페인의 성별ㆍ연령대별 게임 이용자 비율 356

〈표 127〉 2015년 스페인 성인 인구의 취미와 기호 358

〈표 128〉 2018년 3분기 스페인의 게임기기별 게임 이용인구 359

〈표 129〉 2018년 3분기 스페인의 게임유형별 게임 이용인구 360

〈표 130〉 2017년 스페인의 오프라인 판매 게임의 장르 순위 361

〈표 131〉 2017년 스페인 게임소프트웨어 구매 방식 비교 362

〈표 132〉 2018년 스페인의 양대 앱스토어 다운로드 수 367

〈표 133〉 2018년 스페인의 양대 앱스토어 매출 368

〈표 134〉 2018년 스페인의 양대 앱스토어 다운로드 대비 매출 비율 368

〈표 135〉 2018년 스페인 양대 앱스토어 매출 기준 Top 10 게임 369

〈표 136〉 2018년 스페인 양대 앱스토어 다운로드 기준 Top 20 게임 369

〈표 137〉 2018년 9월 기준 스페인의 스마트폰 보급률 및 이용자 수 370

〈표 138〉 스페인과 한국 주요 통신사의 스마트폰 요금제 비교 371

〈표 139〉 2017년 스페인 콘솔 및 PC 게임 오프라인 판매수량 기준 톱 20 372

〈표 140〉 2019년 3월 기준 주요국의 스팀 서버 접속 환경 비교 373

〈표 141〉 스페인과 한국 주요 통신사의 브로드밴드 요금제 비교 373

〈표 142〉 2019년 2월 북미ㆍ유럽 이용자 수 기준 PC 게임 톱20 374

〈표 143〉 2013~2017 스페인의 아케이드 게임기기 수입 추이 374

〈표 144〉 2014~2018 프랑스의 아케이드 게임기기 수출 추이 375

〈표 145〉 2018년 스페인 앱스토어 다운로드 기준 한국게임 톱10 378

〈표 146〉 2018년 프랑스 앱스토어 매출 기준 한국게임 톱10 378

〈표 147〉 2018년 스페인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및 매출 기준 톱20 퍼블리셔 379

〈표 148〉 2017년 스페인 콘솔 게임 시장 톱20 게임의 퍼블리셔 380

〈표 149〉 스페인 비디오게임산업협회 AEVI의 회원사 명단(알파벳 순) 381

〈표 150〉 북미와 유럽 주요국 게임산업의 특징과 생태계 현황 비교 385

〈표 151〉 북미와 유럽 주요국 게이머들의 특성 비교 387

〈표 152〉 북미와 유럽 주요국의 게임산업 환경분석 비교 388

〈표 153〉 2018년 북미ㆍ유럽 주요국가 앱스토어 다운로드 수 390

〈표 154〉 2018년 북미ㆍ유럽 주요국가 앱스토어 매출 390

〈표 155〉 2018년 북미ㆍ유럽 주요국가 매출 기준 톱10 게임과 장르 391

〈표 156〉 2018년 북미ㆍ유럽 주요 국가 모바일 유료결제 성향 비교 392

〈표 157〉 2018년 9월 기준 전세계 스마트폰 보급률 및 이용자 수 393

〈표 158〉 2018년 북미ㆍ유럽 주요 국가 앱스토어 한국게임 진출 현황(다운로드 기준) 395

〈표 159〉 2018년 북미ㆍ유럽 주요 국가 앱스토어 한국게임 진출 현황(매출액 기준) 395

〈표 160〉 북미ㆍ유럽 주요 국가의 7세대 이상 콘솔 누적 판매대수 397

〈표 161〉 2018년 북미ㆍ유럽 주요 국가의 7세대 이상 콘솔용 게임 판매실적 398

〈표 162〉 2018년 북미ㆍ유럽 주요 국가의 판매량 기준 톱10 콘솔 게임의 장르 399

〈표 163〉 2018년 북미ㆍ유럽 주요 국가의 콘솔 게임 톱20/톱50의 장르 비교 400

〈표 164〉 2018년 북미ㆍ유럽 주요 국가 톱100 게임의 퍼블리셔 비교 402

〈표 165〉 2019년 3월 기준 주요국의 스팀 서버 접속 환경 비교 403

〈표 166〉 2019년 3월 기준 스팀의 언어별 등록 게임 수 및 판매량 비교 403

〈표 167〉 2018년 스팀 판매량 기준 톱20 게임의 장르와 퍼블리셔 404

〈표 168〉 2019년 2월 북미ㆍ유럽 이용자 수 기준 PC 게임 톱20 405

〈표 169〉 2014~2018 아케이드 게임기기 국가별 수출 현황 406

〈표 170〉 2014~2018 아케이드 게임기기 국가별 수입 현황 406

〈표 171〉 2014~2018 한국의 국가별 아케이드 게임기기 수출 현황 407

〈표 172〉 2014~2018 한국의 국가별 아케이드 게임기기 수입 현황 407

〈표 173〉 2010~2013 독일 아케이드 게임시장의 기기 유형 408

〈표 174〉 북미ㆍ유럽의 주요 아케이드 게임기기 디스트리뷰터 409

〈표 175〉 게임업체의 규모에 따른 플랫폼별 빌드 전략 424

[그림 1] 2016~2017 한국 게임수출 권역별 비교 62

[그림 2] 2018년 전세계 부분유료화 게임 매출 Top 10 63

[그림 3] 2017년 한국 게임산엄 플랫폼별 수출/수입 규모 비교 64

[그림 4] 2017년 글로벌 및 한국 게임산업의 플랫폼별 점유율 비교 66

[그림 5] 북미 및 유럽 주요국 게임시장 조사의 목적 68

[그림 6] 북미 및 유럽 주요국 게임시장 현황조사의 과업수행 프레임워크 71

[그림 7] 최초의 콘솔 'Magnavox Odyssey' 75

[그림 8] 아타리(Atari)의 아케이드 게임기기 〈Pong〉 76

[그림 9] 카트리지 교체 방식의 콘솔인 〈채널 F〉와 〈아타리 VCS〉 78

[그림 10] 타이토의 〈스페이스 인베이더〉 79

[그림 11] 최초의 비디오 게임 〈스페이스 워!〉 81

[그림 12] 시뮬레이션 게임 심시티(1989년) 82

[그림 13] RPG 게임 울티마(1981년) 83

[그림 14] FPS 게임 둠(Doom) 84

[그림 15] 닌텐도 엔터테인먼트 시스템(NES) 85

[그림 16] 플레이스테이션 초기 모델과 '파이널 판타지 Ⅶ' 87

[그림 17] 플레이스테이션 2와 킬러 콘텐츠 GTA Ⅲ 88

[그림 18] MS의 엑스박스 콘솔과 킬러 콘텐츠 헤일로(Halo) 89

[그림 19] 영국의 초기 PC 게임 〈매닉 마이너〉와 〈엘리트〉 92

[그림 20] 닌텐도 64의 킬러 콘텐츠 〈골든아이 007〉 93

[그림 21] 영국의 웹 소셜 게임 〈모시 몬스터〉와 콘솔용 소셜 게임 〈리틀빅플래닛〉 94

[그림 22] 어스투의 〈모뉴먼트 밸리〉 95

[그림 23] 에릭 차이의 SF 장르 게임 〈Another World〉 100

[그림 24] 레이날의 어드벤처 장르 게임 〈Alone in the Dark〉 101

[그림 25] 유비소프트의 〈레이맨(Rayman)〉 102

[그림 26] 미셸 앙셀(맨 왼쪽)과 미야모토 시게루(맨 오른쪽) 103

[그림 27] 아케이드 게임문화가 e스포츠에 미치는 영향 106

[그림 28] 2015~2020 유럽 e스포츠 인구증가 추이 전망 112

[그림 29] 미국과 캐나다 지역 미식축구 팬과 e스포츠의 연령층 비교 113

[그림 30] 중국 게임기업들의 2017년 상반기 성장률과 2018년 상반기 성장률 비교 116

[그림 31] 2017~2021 전세계 게임시장 플랫폼별 비중 추이 전망 118

[그림 32] 미국의 스마트폰 증가율과 여성 모바일 게이머 증가 추이 비교 119

[그림 33] 2018년 전세계 GVC 매출 및 플랫폼 점유율 122

[그림 34] 2018년 1분기 전세계 모바일 플랫폼별 입접 앱 수 125

[그림 35] 2014~2018 스팀에서 출시된 게임의 수 127

[그림 36] 에픽게임즈 스토어의 게임 유통 수수료 정책 129

[그림 37] 구글의 클라우드 게이밍 플랫폼 '스태디아(STADIA)' 130

[그림 38] '플레이 나우' 기능이 부가된 유튜브 게임 동영상 132

[그림 39] 구글 스태디아의 컨트롤러 133

[그림 40] 다운로드수 기준 톱10 모바일 게임 중 콘솔ㆍPC 기반 퍼블리셔 수 134

[그림 41] 매출 기준 톱10 모바일 게임 중 콘솔ㆍPC 기반 퍼블리셔 수 135

[그림 42] 미국 모바일 게임 이용자의 선호 장르 조사(캐주얼 vs. 하드코어) 136

[그림 43] GAFA의 문어발식 확장을 비판하는 풍자화 143

[그림 44] GDPR에서 규정하고 있는 데이터 컨트롤러와 데이터 프로세서 145

[그림 45] '서머너즈워 월드 챔피업쉽 2018' 163

[그림 46] 웹툰 IP를 이용한 전자오락수호대 165

[그림 47] 비트망고의 〈워드쿠키스〉 게임과 애드몹의 '하우드 애드 캠페인' 솔루션 168

[그림 48] 모비릭스의 캐주얼 게임 〈미로찾기왕〉과 RPG 게임 〈건버드〉 170

[그림 49] 모바일 게임의 기본 수출 프로세스 171

[그림 50] 유럽의 e스포츠 종목이었던 넥슨의 컴뱃암즈 174

[그림 51] 대만에서 반응이 없었던 판다펫 공개 이벤트 178

[그림 52] 온라인게임 기본 수출 프로세스 179

[그림 53] PSVR의 〈모탈블리츠〉 소개 페이지 181

[그림 54] 콘솔 게임 기본 수출 프로세스 183

[그림 55] 세가가 퍼블리싱한 코뮤즈의 〈키마스터〉 185

[그림 56] 아케이드 게임의 기본 수출 프로세스 187

[그림 57] 북미ㆍ유럽 게임시장의 조사관점 및 주요 조사항목 도출 190

[그림 58] 수출 주체로서 게임사가 보유해야 할 기업 역량 194

[그림 59] 2016년 미국 디지털 게임 플랫폼별 매출 197

[그림 60] ESA 발표 2017 미국 게임시장 매출 및 콘텐츠 매출 추이 198

[그림 61] 미국 주별 게임기업 및 게임 교육기관 분포 현황 201

[그림 62] 미국의 인종 구성비 202

[그림 63] 2017년 기준 미국 주별 거주자 분포 현황 202

[그림 64] 2018년 미국 게임 인구의 성별ㆍ연령별 분포 203

[그림 65] 2017년 1948개 콘솔 게임 등급심의 결과 204

[그림 66] 2018년 미국 13세 이상 소비자의 게임 디바이스 개수 205

[그림 67] 미국 콘솔 게이머 중 모바일 게이밍 이용자 비중 추이 205

[그림 68] 미국 13세 이상 소비자의 선호 여가활동 206

[그림 69] 2017년 미국 베스트셀러 게임의 장르 구분 207

[그림 70] 미국 게임시장의 실물 포맷과 디지털 포맷 판매 비중 추이 208

[그림 71] 콘솔 게이머와 PC 게이머의 디지털 유통 선호도 차이 208

[그림 72] 콘솔 게이머와 PC 게이머의 월평균 게임 구매 지출금액 209

[그림 73] 2017년 미국 인구의 세대 구성 212

[그림 74] 2017년 미국 세대별 기기 보유 비율 비교 213

[그림 75] 미국 Z세대가 선호하는 쇼핑 방법 214

[그림 76] 노키아와 인텔의 5G 기반 스파이더맨VR 게임 시연 216

[그림 77] 2011~2017년 ARㆍVR 산업에 대한 투자 흐름 218

[그림 78] 2018년 2월 현재 미국의 4G 커버리지 224

[그림 79] 2018년 2월 현재 미국의 4G 평균 속도 225

[그림 80] 미국 가정의 게이밍 디바이스 유형별 비중 226

[그림 81] VR 아케이드 게임 New Jurassic World VR 233

[그림 82] 2017년 미국 e스포츠 팬들의 e스포츠 참여 시작 시점 234

[그림 83] 미국 e스포츠 팬들의 e스포츠 참여 활동의 변화 235

[그림 84]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 게임 속 음악 콘서트 개최 236

[그림 85] 미국 소비자의 복고풍 콘솔 게임에 대한 인식 조사 237

[그림 86] 2018년 미국 소비자들의 VR 게임 경험에 대한 인식 조사 238

[그림 87] 미국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유료 게임 차트에 오른 '검은사막' 241

[그림 88] E3 2019 공식 웹사이트 246

[그림 89] IGF 공식 웹사이트 248

[그림 90] 영국 음악, 비디오, 게임산업 규모 비교 251

[그림 91] 영국 게임산업 통계 서비스 UK Games Map 253

[그림 92] 2016년 영국 게임기업 매출 중 해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 254

[그림 93] 2017년 영국 모바일 게임 이용자의 성별ㆍ연령별 분포 255

[그림 94] 2018년 영국 게임 플랫폼별 남녀 이용 비율 비교 256

[그림 95] 2017/2018 영국 16세 이상 인구의 여가활동 선호도 257

[그림 96] 브렉시트가 영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263

[그림 97] 영국의 새로운 7가지 소비계층 264

[그림 98] 2018년 2월 현재 영국의 4G 커버리지 270

[그림 99] 2018년 2월 현재 영국의 4G 평균 속도 270

[그림 100] 영국 게임산업의 브렉시트 반대 운동 277

[그림 101] 영국 VRㆍAR 기업의 투자 현황 지도 278

[그림 102] EGX Rezzed 2019 행사장 전경 284

[그림 103] 2013~2017 독일 게임산업 시장규모 추이 및 분야별 매출 추이 286

[그림 104] 2018년 상반기 독일 게임산업 시장규모 286

[그림 105] 2015~2018 독일 게임산업 종사자 인구 변화 288

[그림 106] 2018 고용자 수 기준 독일 게임기업 톱35 289

[그림 107] 독일의 대표적인 게임산업 클러스터 290

[그림 108] 2013~2018 독일 게임인구 및 연령별 비중 추이 291

[그림 109] 2018년 독일 게임 플랫폼별 남녀 이용 비율 비교 293

[그림 110] 2017년 독일 PC 게임 이용자의 성별ㆍ연령별 분포 293

[그림 111] 독일 게이머 중 연령대별 멀티플레이 이용 비율 294

[그림 112] 2016~2017 독일 게이머들이 선호하는 게임 플랫폼 295

[그림 113] 2013~2017 독일 게임매출 중 구독과 앱내구매의 비중 추이 297

[그림 114] 2012~2017 독일 게임 구매에서 다운로드 방식이 차지하는 비중 297

[그림 115] 독일 앱내구매 성장 추이 및 플랫폼별 앱내구매 금액 298

[그림 116] 베를린 펍의 '타트오르트' 퍼블링 뷰잉 300

[그림 117] 베를린과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의 자본 접근성 비교 302

[그림 118] 2018년 2월 현재 독일의 4G 커버리지 307

[그림 119] 2018년 2월 현재 독일의 4G 속도 307

[그림 120] 2014~2017 독일 게임 S/W 시장에서 독일 기업의 비중 312

[그림 121] 독일인의 VR 기술에 대한 인지도 313

[그림 122] e스포츠 산업 전문 벤처캐피털 '비트크라프트' 314

[그림 123] 게임스컴 2019 일정표 319

[그림 124] 2010~2018 프랑스 게임산업 매출 추이 322

[그림 125] 유비소프트의 상하이 스튜디오 324

[그림 126] 2018 프랑스 게이머의 평균영령과 성별 비율 325

[그림 127] 2018 프랑스 인구의 연령대별 게임 이용 비율 326

[그림 128] 2018년 프랑스 게임 플랫폼별 남녀 이용비율 비교 327

[그림 129] 2017년 프랑스 콘솔 게임 이용자의 성별, 연령별 분포 327

[그림 130] 2018년 프랑스 게이머의 플레이 빈도와 선호 게임기기 328

[그림 131] 2018 프랑스 콘솔 및 PC 게임의 인기 장르 330

[그림 132] 2018 프랑스에서 가장 많이 실행된 10대 게임 장르 330

[그림 133] 프랑스 게이머들의 게임 구매 패턴 331

[그림 134] 2018년 2월 현재 프랑스의 4G 커버리지 339

[그림 135] 2018년 2월 현재 프랑스의 4G 속도 340

[그림 136] SELL이 제작한 두 가지 게임산업 다큐멘터리 시리즈 350

[그림 137] 스페인 산업경제의 중심 카탈루냐 354

[그림 138] 2017년 스페인 게이머의 성별 연령대별 비중 355

[그림 139] 2018년 스페인 게임 플랫폼별 남녀 이용비율 비교 357

[그림 140] 2017년 스페인 콘솔 게임 이용자의 성별, 연령별 분포 357

[그림 141] 2017년 스페인 게임-영화-음악산업의 매출 비교 358

[그림 142] 2017년 스페인 게이머 선호 기기 359

[그림 143] 스페인 게이머 연령대별 기기 이용비율 359

[그림 144] 2017년 스페인 게이머의 게임 이용 빈도 360

[그림 145] 2017년 스페인 게이머 기기별 주당 평균 이용시간 361

[그림 146] 카탈루냐 지역의 분리독립 요구 363

[그림 147] 2018년 2월 현재 스페인의 4G 커버리지 370

[그림 148] 2018년 2월 현재 스페인의 4G 속도 370

[그림 149] 2016~2017 스페인 콘솔 유형별 판매대수 371

[그림 150] 2016~2017 스페인의 콘솔과 PC 게임 판매량 372

[그림 151] 스페인의 대표 e스포츠 대회 GamerGy 376

[그림 152] 가을에 연이어 개최되는 중남부 유럽의 게임쇼 381

[그림 153]/[그림 155] 북미ㆍ유럽 주요 국가 4G 보급률 및 4G 속도 비교 393

[그림 154]/[그림 156] 2018년 북미ㆍ유럽 주요 국가 콘솔 게임 톱100의 유사도 401

[그림 155]/[그림 157] BMI Gaming의 아케이드 게임기기 상품 카테고리 409

[그림 156]/[그림 158] 아케이드 게임업계의 주요 전시회 일정 410

[그림 157]/[그림 159] 북미와 유럽 주요국 매출 기준 톱100 게임의 유사도 비교 412

[그림 158]/[그림 160] 북미와 유럽 주요국 다운로드 기준 톱50 게임 유사도 비교 413

[그림 159]/[그림 161] 북미ㆍ유럽 게임시장 진출시 한국 게임산업의 SWOT 전략 416

[그림 160]/[그림 162] 한국 게임산업의 북미ㆍ유럽 시장 공략을 위한 플랫폼 경로 전략 418

[그림 161]/[그림 163] 2018년 사용자 평점 기준 닌텐도 스위치 Top 10 게임 421

[그림 162]/[그림 164] 닌텐도 '젤다의 전설' IP를 라이선싱 한 인디 게임 422

[그림 163]/[그림 165] 국내 게임업체들의 북미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ERRC 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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