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제1장 서론 19
1. 연구의 배경 20
2. 연구의 목적 23
3. 개념 정의 24
3.1. 공유가치창출 24
3.2. 가치사슬 25
4. 연구 방법 26
5. 선행연구 검토 30
6. 주요 연구 내용 33
제2장 중국 기업의 농업 참여 현황 35
1. 중국 기업의 농업 참여 유형화 36
2. 중국 기업의 농업 참여 패턴 변화 40
3. 중국의 농업발전과정에서 기업의 역할 45
제3장 중국 IT기업의 농업부문 진출 현황 50
1. 진출 배경 51
1.1. 농촌주민 구매력 증대 51
1.2. 도시화 진전 53
1.3. 농식품 소비시장 확대 55
1.4. 스마트 농업 발전 58
1.5. IT산업 내부적 요인 61
2. 참여 유형 65
제4장 중국 IT기업의 농업부문 진출 사례분석 69
1. 알리바바(阿里巴巴) 70
1.1. 진출 개황 70
1.2. 농촌 타오바오(农村淘宝) 발전 현황 74
1.3. 농촌 타오바오(农村淘宝) 프로젝트 특징 79
1.4. 타오바오촌(农村淘宝村) 사례 84
1.5. 시사점 91
2. 왕이웨이양(網易味央) 96
2.1. 진출 개황 96
2.2. 진출 특징 98
2.3. 시사점 102
3. 징둥(京东) 105
3.1. 진출 개황 105
3.2. 진출 특징 108
3.3. 시사점 117
제5장 IT기업의 농업부문 진출 관련 중국 정부의 지원정책 121
1. 정책 개요 122
2. 세부 정책 127
2.1. 농촌금융 분야 127
2.2. 농촌 인프라 건설 분야 130
2.3. 농촌 전자상거래 분야 132
2.4. 농업 산업화 분야 137
3. 중국과 한국의 정책 비교 139
제6장 정책적 시사점 142
1. 중국 IT기업의 농업부문 진출 모델 143
1.1. O2O 방식의 유통모델 143
1.2. 현지 특화산업에 기반한 발전모델 144
1.3. 소비자 수요에 기초한 독립사업 모델 145
1.4. 상생협력 종합 모델 146
2. 중국 IT기업이 농업부문에 미치는 영향 148
2.1. 농촌 진흥 148
2.2. 4차 산업혁명 148
2.3. 빈곤 퇴치 150
2.4. 부정적 영향 150
3. 중국 IT기업이 농업부문 진출이 한국에 주는 시사점 152
참고문헌 157
[부록 1] 한국 기업의 농업 참여 현황과 관련 정책 164
[부록 2] 카카오 사례분석 183
[부록 3] CJ제일제당 사례분석 187
판권기 3
표 1-1. CSR와 CSV의 비교 25
표 1-2. 가치사슬분석의 주요 구성요소와 세부 내용 29
표 1-3. 기업의 CSV사업 발굴ㆍ기획 시 고려사항과 사후평가 내용 30
표 2-1. 기업 유형별 농업 참여 패턴 45
표 3-1. 중국 도시와 농촌 100가구 당 주요 가정용품 보유대수 53
표 3-2. 중국의 농업ㆍ농촌 정보화 발전을 위한 8대 중점 사업 60
표 4-1. 알리바바의 사업 추진 현황 70
표 4-2. 알리바바의 농산물ㆍ농촌 전자상거래 관련 연구 내역 71
표 4-3. 2009~2017년 타오바오촌 분포 현황 75
표 4-4. 2017년 전자상거래 창업이 가장 활발한 10대 타오바오촌 77
표 4-5. 2017년 상위 10대 타오바오촌 클러스터 78
표 4-6. 알리바바 타오바오촌에 대한 CSV관점의 평가 95
표 4-7/표 4-8. 왕이웨양의 양돈산업 진출에 대한 CSV관점의 평가 104
표 4-8/표 4-7. 징둥의 농업부문 진출에 대한 CSV관점의 평가 120
표 5-1. 중앙1호 문건 제목 및 사회자본의 농촌 투입 관련 내용 124
표 5-2. 중앙1호 문건 내 사회자본의 농촌건설 투입 관련 상세 내용 125
그림 1-1. 스마일 곡선 28
그림 1-2. 연구 흐름도 34
그림 2-1. 농업경영주체의 협력모델 39
그림 2-2. 농업의 가치사슬 40
그림 2-3. 중국의 국가 중점 농업산업화용두기업 분포 47
그림 2-4. 용두기업의 영업이익 구간별 분포 49
그림 2-5. 용두기업 업종별 비중 49
그림 3-1. 중국 도시주민과 농촌주민의 소득 및 1인당 GDP 변화 52
그림 3-2. 중국의 총인구 및 도시와 농촌의 인구 비중 변화 55
그림 3-3. 중국인 1인당 주요 농식품 연간 소비량 변화 56
그림 3-4. 중국 도시와 농촌의 주요 농식품 소비 추이 57
그림 3-5. 중국의 농식품 수출입 동향 58
그림 3-6. 중국 소비재 소매총액과 인터넷소매액 변화 추이 62
그림 3-7. 기업가정신과 가치 혁신 64
그림 3-8. 기업의 농업분야 참여 유형 분류 66
그림 4-1. 2017년 각 성별 타오바오촌 분포 현황 76
그림 4-2. 수이창 농산물 전자상거래 판매모델 개요도 86
그림 4-3. 왕이웨이양의 중국 양돈산업의 가치사슬 업그레이드 103
그림 4-4. 징둥의 농업전략 108
그림 4-5. 허화촌(하화촌) 프로젝트 개념도 113
그림 4-6. 징둥 농업부문의 가치사슬 확대 119
그림 6-1. 기업의 농업부문 진출의 상생협력 종합 모델 개념도 147
부표 1-1. 영농조합법인과 농업회사법인 비교 166
부표 1-2. 유형 1 법인 사업 형태, 2014년 167
부표 1-3. 유형 1 법인 소유ㆍ임차 농지 면적, 2014년 167
부표 1-4. 국내 대기업의 농업 분야 진출 현황 168
부표 1-5. 농식품 벤처 기업 현황, 2016년 5월말 169
부표 1-6. 농업법인 제도 변천 과정 171
부표 1-7. 비농업 부문의 (대)기업 농업 부문 인식 찬반 사례 173
부표 1-8.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창출 비교 176
부표 1-9. 상생 모델 유형 예시 181
부표 1-10. 기업의 농업 참여 가이드라인 182
부도목차
부도 2-1. CSR 혹은 CSV를 통한 기업의 혁신 186
부도 3-1. CJ의 CSV사업에 따른 베트남(닌투언성) 고추산업의 가치사슬 업그레이드 189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