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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8) 기술 융합 문화예술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전자자료] : 4차산업혁명시대의 예술창작과 교육 '데이터미학과 인공지능'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9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ACES ; 1840-R006
면수
16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7482930
제어번호
MONO1201948701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여운승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 배경 12

1.1. 4차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12

1.2. 새로운 시대의 예술 창작 13

2. 연구의 목표 및 내용 15

2.1. 연구 목표 15

2.2. 주요 연구 내용 및 범위 15

3. 연구 방법 16

3.1. 배경 16

3.2. 연구 방법 및 과정 소개 17

Ⅱ. 선행 사례 분석 19

1. 해외 사례 20

1.1. 온라인 20

1.2. 오프라인 24

1.3. 시사점 24

2. 국내 사례 25

2.1. 온라인 25

2.2. 오프라인 28

2.3. 시사점 30

Ⅲ. 교과과정 개발 31

1. 개요 32

1.1. 주제 선정 32

1.2. 주요 고려사항 33

2. 연구 방법론 34

2.1. 배경 및 필요성 34

2.2. 사용자 중심의 방법론의 특징 35

2.3. HCI 및 IT 분야의 방법론 소개 35

2.4. 연구 방법론 설계 39

3. 고려 사항 47

Ⅳ. 교육 시행 48

1. 참여자 선발 및 프로그램 수정 49

1.1. 개요 49

1.2. 참여자 구성 및 교육과정 수정 50

1.3. 프로그램 수정 53

2. 세션 1 최종 시행 내용 56

2.1. 시간표 56

2.2. 1일차 프로그램 (2018년 7월 25일) 59

2.3. 2일차 프로그램 (2018년 7월 26일) 62

2.4. 3일차 프로그램 (2018년 7월 27일) 65

2.5. 4일차 프로그램 (2018년 7월 28일) 69

3. 세션 2 최종 시행 내용 72

3.1. 최종 시행 시간표 73

3.2. 1일차 프로그램 (2018년 8월 1일) 75

3.3. 2일차 프로그램 (2018년 8월 2일) 78

3.4. 3일차 프로그램 (2018년 8월 3일) 83

3.5. 4일차 프로그램 (2018년 8월 4일) 88

4. 평가 92

4.1. 정량적 평가 (조사 표본 : 강사 20명, 교사 3명) 92

4.2. 정성적 평가 96

4.3. 종합 평가 106

5. 수정 프로그램 제안 108

5.1. 수정ㆍ보완 내용 108

5.2. 시간표 109

Ⅴ. 성과 공유회 112

1. 행사 내용 113

1.1. 개요 113

1.2. 진행 사항 113

2. 내용 정리 114

2.1. 프로그램 시간표 114

2.2. 발제 1 : 4차산업혁명시대의 예술창작과 교육 114

2.3. 발제 2 : 데이터 미학과 인공지능,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116

2.4. 라운드 토크 :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의 예술과 기술, 그리고 교육 118

3. 결론 120

Ⅵ. 신규 프로그램 제안 122

1. 배경 123

2. 신규 프로그램 124

2.1. 데이터 과학과 물리적 데이터를 이용한 예술창작 124

2.2. 인공 창의성과 시청각 예술 126

Ⅶ. 결론 129

1. 의의 및 성과 130

2. 향후 교육 지원 전략 132

2.1. 연수 강좌의 계열화 및 체계화 133

2.2. 학생 대상 교육 프로그램 134

참고문헌 135

[부록] 조별 활동 발표 자료 137

판권기 2

〈표 Ⅱ-1〉 〈미디어아트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정보 28

〈표 Ⅱ-2〉 〈미디어아트와 문화예술교육 - 영역과 경계 허물기〉 프로그램 정보 29

〈표 Ⅱ-3〉 〈텐서플로를 활용한 딥 러닝 교육〉 프로그램 정보 29

〈표 Ⅲ-1〉 혼합 연구방법론의 단계별 세부 내용 42

〈표 Ⅳ-1〉 예상 참여자의 페르소나 50

〈표 Ⅳ-2〉 연수생 선발 서류 심사 기준 51

〈표 Ⅳ-3〉 최종 선발된 참여자의 분야 분포 51

〈표 Ⅳ-4〉 최종 선발된 참여자의 프로그래밍 수준 51

〈표 Ⅳ-5〉 세션 1 시간표 구성안 53

〈표 Ⅳ-6〉 세션 2 시간표 구성안 55

〈표 Ⅳ-7〉 실제 시행 결과를 반영한 세션 1 최종 시간표 56

〈표 Ⅳ-8〉 세션 1 - 모듈 1 교육내용 59

〈표 Ⅳ-9〉 세션 1 - 모듈 2 교육내용 60

〈표 Ⅳ-10〉 세션 1 - 모듈 3 교육내용 60

〈표 Ⅳ-11〉 세션 1 - 모듈 4 교육내용 62

〈표 Ⅳ-12〉 세션 1 - 모듈 5 교육내용 63

〈표 Ⅳ-13〉 세션 1 - 모듈 6 교육내용 63

〈표 Ⅳ-14〉 세션 1 - 모듈 7 교육내용 65

〈표 Ⅳ-15〉 세션 1 - 모듈 8 교육내용 67

〈표 Ⅳ-16〉 세션 1 - 모듈 9 교육내용 69

〈표 Ⅳ-17〉 세션 1 - 모듈 9 질의응답 주요 내용 요약 69

〈표 Ⅳ-18〉 세션 1 - 모듈 10 교육내용 70

〈표 Ⅳ-19〉 실제 시행 결과를 반영한 세션 2 최종 시간표 73

〈표 Ⅳ-20〉 세션 2 - 모듈 1 교육내용 75

〈표 Ⅳ-21〉 세션 2 - 모듈 2 교육내용 76

〈표 Ⅳ-22〉 세션 2 - 모듈 3 교육내용 77

〈표 Ⅳ-23〉 세션 2 - 모듈 4 교육내용 78

〈표 Ⅳ-24〉 세션 2 - 모듈 4 질의응답 내용 79

〈표 Ⅳ-25〉 세션 2 - 모듈 5 교육내용 80

〈표 Ⅳ-26〉 세션 2 - 모듈 6 교육내용 81

〈표 Ⅳ-27〉 세션 2 - 모듈 7 교육내용 82

〈표 Ⅳ-28〉 세션 2 - 모듈 8 교육내용 83

〈표 Ⅳ-29〉 세션 2 - 모듈 9 교육내용(계획) 84

〈표 Ⅳ-30〉 세션 2 - 모듈 9 교육내용(실제) 84

〈표 Ⅳ-31〉 세션 2 - 모듈 10 교육내용 85

〈표 Ⅳ-32〉 세션 2 - 모듈 11 교육내용 88

〈표 Ⅳ-33〉 세션 2 - 모듈 12 교육내용 88

〈표 Ⅳ-34〉 세션 2 - 모듈 13 교육내용 91

〈표 Ⅳ-35〉 총괄 평가 결과 92

〈표 Ⅳ-36〉 교육내용 만족도 평가 결과 92

〈표 Ⅳ-37〉 교육강사 만족도 평가 결과 93

〈표 Ⅳ-38〉 운영체계 만족도 평가 결과 93

〈표 Ⅳ-39〉 기대 방향 일치성 평가 결과 93

〈표 Ⅳ-40〉 연수생 구분에 따른 항목별 평가 93

〈표 Ⅳ-41〉 사전조사 세부 항목별 평가 결과 93

〈표 Ⅳ-42〉 교육내용 세부 항목별 평가 결과 94

〈표 Ⅳ-43〉 교육강사 세부 항목별 평가 결과 94

〈표 Ⅳ-44〉 운영체계 세부 항목별 평가 결과 94

〈표 Ⅳ-45〉 교육 유용성 세부 항목별 평가 결과 94

〈표 Ⅳ-46〉 모듈별 강의 평가 결과 95

〈표 Ⅳ-47〉 세션 1 - 정성적 평가 문항 1 답변 96

〈표 Ⅳ-48〉 세션 1 - 정성적 평가 문항 2 답변 97

〈표 Ⅳ-49〉 세션 1 - 정성적 평가 문항 3 답변 99

〈표 Ⅳ-50〉 세션 2 - 정성적 평가 문항 1 답변 101

〈표 Ⅳ-51〉 세션 2 - 정성적 평가 문항 2 답변 102

〈표 Ⅳ-52〉 세션 2 - 정성적 평가 문항 3 답변 103

〈표 Ⅳ-53〉 세션 2 - 정성적 평가 문항 4 답변 105

〈표 Ⅳ-54〉 수정 프로그램 - 세션 1 109

〈표 Ⅳ-55〉 수정 프로그램 - 세션 2 110

〈표 Ⅴ-1〉 성과공유회 프로그램 시간표 114

〈표 Ⅴ-2〉 성과공유회 발제 1 요약 115

〈표 Ⅴ-3〉 성과 공유회 발제 2 요약 116

〈표 Ⅴ-4〉 라운드 토크 발표 1 요약 118

〈표 Ⅴ-5〉 라운드 토크 발표 2 요약 119

〈표 Ⅴ-6〉 라운드 토크 발표 3 요약 120

〈표 Ⅵ-1〉 〈데이터과학과 물리적 데이터를 이용한 예술창작〉 시간표 구성안 125

〈표 Ⅵ-2〉 〈인공 창의성과 시청각 예술〉 시간표 구성안 127

〈그림 Ⅱ-1〉 Kadenze.com의digiFab 3D 강좌 사이트 21

〈그림 Ⅱ-2〉 Kadenze.com의 Creative Applications of Deep Learning with TensorFlow 강좌 사이트 22

〈그림 Ⅱ-3〉 Kadenze.com의 Machine Learning for Musicians and Artists 강좌 사이트 23

〈그림 Ⅱ-4〉 K-MOOC의 〈제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의 이해〉강좌 사이트 25

〈그림 Ⅱ-5〉 K-MOOC의 〈딥러닝 개론〉강좌 사이트 26

〈그림 Ⅱ-6〉 K-MOOC의 〈빅 데이터 첫 걸음〉강좌 사이트 27

〈그림 Ⅲ-1〉 폭포수 방법론의 작업 흐름도 36

〈그림 Ⅲ-2〉 단순화된 인터랙션 디자인 라이프사이클 모델 37

〈그림 Ⅲ-3〉 디자인 사고의 5단계 38

〈그림 Ⅲ-4〉 혼합 연구방법론의 구성 39

〈그림 Ⅲ-5〉 혼합 연구방법론의 연구과정 개요 41

〈그림 Ⅲ-6〉 연수프로그램 설계와 진행에 있어서의 순환반복과정(3단계, 4요소) 45

〈그림 Ⅲ-7〉 세션 1과 2에 걸친 진행 흐름도 46

〈그림 Ⅳ-1〉 참여자 선발 과정 흐름도 49

〈그림 Ⅳ-2〉 세션 1 - 모듈 1 교육현장모습 59

〈그림 Ⅳ-3〉 세션 1 - 모듈 2, 3 수업 모습 61

〈그림 Ⅳ-4〉 세션 1 - 모듈 5, 6 수업 모습 64

〈그림 Ⅳ-5〉 세션 1 - 모듈 7, 8 수업 장면 68

〈그림 Ⅳ-6〉 세션 1 - 모듈 9, 10 수업 장면 72

〈그림 Ⅳ-7〉 세션 2 - 모듈 1, 2 수업 장면 77

〈그림 Ⅳ-8〉 세션 2 - 모듈 4, 6, 7 수업 장면 82

〈그림 Ⅳ-9〉 세션 2 - 모듈 8, 9 수업 장면 85

〈그림 Ⅳ-10〉 세션 2 - 모듈 10 발표 장면 87

〈그림 Ⅳ-11〉 세션 2 - 모듈 11~13 수업 및 조별토론 장면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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