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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5
1. 연구 배경 15
2. 연구 목적 17
제2절 연구 범위 및 내용 18
1. 과업대상 범위 18
2. 내용적 범위 18
제3절 연구 수행 방법 20
1. 문헌조사 및 환경분석 20
2. 만족도 조사 및 심층 면접조사 20
3. 활성화 방안 마련 21
Ⅱ. 환경 여건 분석 22
제1절 정책 환경 23
1. 문재인 정부 5대 전략 및 국정전략 23
2.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추진방향 29
제2절 기술 변화 35
1. 4차 산업혁명 35
2.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유통업계 변화 36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금융업 변화 37
4. 디지털 마케팅 39
제3절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 변화 43
1. '워라밸' 문화 확산 43
2.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여가활동 및 지출 변화 43
3.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 변화 46
제4절 문화관람 실태 48
1. 관람객 실태 48
2. 공연시설 및 단체 실태 55
제5절 문화관람 지원 사례 57
1. 관람객 지원 사례 57
2. 공연단체 지원 사례 63
제6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67
1. 종합분석 67
2. 시사점 71
Ⅲ. 중소규모 문화관람지원 서비스 현황 및 사례 73
제1절 티켓 시스템 유형 74
1. 티켓시스템의 분류 74
2. 공연 티켓 유통시스템의 변화 75
제2절 공연단체 티켓시스템 이용 실태 77
제3절 중소규모 문화관람지원 서비스 사업 현황 79
1. 중소규모 문화관람지원 서비스 사업 개요 79
2. 중소규모 문화관람지원 서비스 사업 추진 현황 80
3. 중소규모 문화관람지원 서비스 세부사업 내용 81
4. 중소규모 문화관람지원 서비스 이용 성과 87
제4절 문화예술 티켓시스템 사례 89
1. 티켓 시스템 사례 89
2. 문화예술정보DB 사례 102
3. 문화관람 서비스 사례 비교 분석 110
제5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121
1. 종합분석 121
2. 시사점 124
Ⅳ. 중소규모 문화관람지원 서비스 만족도 조사 및 그룹인터뷰 126
제1절 중소규모 문화관람지원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127
1. 조사 개요 127
2. 일반인 조사 결과 128
3. 단체 조사 결과 139
제2절 문화N티켓 그룹인터뷰 결과 150
1. 그룹인터뷰 개요 150
2. 일반인 그룹인터뷰 결과 151
3. 단체 그룹인터뷰 결과 157
제3절 종합분석 및 시사점 169
1. 종합분석 169
2. 시사점 173
Ⅴ. 중소규모 문화관람지원 서비스 활성화 방안 175
제1절 활성화 방안 수립의 방향성 176
1. 활성화 방향 도출 176
2. 목표 도출 179
3. 세부 방안 도출 180
제2절 활성화 방안 182
1. 인지도 향상 182
2. 이용자 편의성 증진 187
3. 관람객 확보 지원 194
4. 참여 단체 및 공연 확보 201
5. 중소규모 단체 기준 정립 204
6. 공연관계자 교류 활성화 지원 206
Ⅵ. 결론 및 제언 210
제1절 연구의 결론 211
1. 인지도 향상 212
2. 이용자 편의성 증진 212
3. 관람객 확보 지원 212
4. 참여단체 및 공연 확보 213
5. 중소규모 단체 기준 정립 213
6. 공연관계자 교류 활성화 지원 213
제2절 제언 215
1. 연계 사업 간의 웹사이트 통합 구축 검토 215
2. 지속적인 중소규모 단체 및 공연 발굴 필요 215
3. DB 구축을 통해 공연 및 전시 관계자의 구인/구직 사이트로 확대 검토 216
참고문헌 217
[부록] 219
판권기 250
〈표 1〉 4차 산업혁명 주요변화 동인 36
〈표 2〉 간편결제 방식 39
〈표 3〉 디지털 마케팅 키워드 39
〈표 4〉 근로시간 단축 이후 여가시간 변화 45
〈표 5〉 근무시간 외 시간을 활용한 여가활동의 시기적 변화 45
〈표 6〉 여가소비 지출액 46
〈표 7〉 연령별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48
〈표 8〉 연령별 문화예술행사 관람횟수 추이 49
〈표 9〉 생애주기별 향후 사회서비스 이용 희망률 51
〈표 10〉 문화예술행사 정보 습득경로 52
〈표 11〉 문화예술행사 관람 기준 53
〈표 12〉 문화예술행사 관람 걸림돌 54
〈표 13〉 공연시설 및 단체 수 55
〈표 14〉 공연시설 및 단체 매출액 55
〈표 15〉 객석 규모별 공연시설 수 56
〈표 16〉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지원 대상 및 내용 57
〈표 17〉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추진경과 58
〈표 18〉 나눔티켓 지원 대상 및 내용 59
〈표 19〉 문화가 있는 날 지원 대상 및 내용 61
〈표 20〉 문화가 있는 날 기획사업 62
〈표 21〉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사업 개요 64
〈표 22〉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 개요 65
〈표 23〉 공연예술 유통활성화사업 개요 66
〈표 24〉 입장권 판매시스템 사용 유무 및 사용 시스템 유형 78
〈표 25〉 문화N티켓 구축 현황 82
〈표 26〉 중소규모 문화관람지원 서비스 등록단체 현황('18.8기준) 87
〈표 27〉 중소규모 문화관람지원 서비스 공연예매 이용현황('18.8기준) 87
〈표 28〉 공연예술통합전산망 통계정보 103
〈표 29〉 CHRC 회원시스템 등록항목 107
〈표 30〉 CHRC 회원 혜택 및 회비 108
〈표 31〉 ACE 통계 조사 항목 109
〈표 32〉 인터파크 등록 공연 수 111
〈표 33〉 타 예매처 및 문화N티켓 예매수수료 115
〈표 34〉 티켓예매 대행업체 수수료 116
〈표 35〉 타 예매처와 문화N티켓 비교-일반이용자 측면 122
〈표 36〉 타 예매처와 문화N티켓 비교-단체 측면 123
〈표 37〉 만족도 조사 개요 127
〈표 38〉 만족도 준거 128
〈표 39〉 주요 이용 예매처 129
〈표 40〉 예매처 만족도 130
〈표 41〉 문화N티켓 활성화를 위한 홍보방식(이용자-연령별) 138
〈표 42〉 문화N티켓 활성화를 위한 홍보방식(미이용자-연령별) 138
〈표 43〉 주요 등록 예매처 140
〈표 44〉 등록 예매처 만족도 141
〈표 45〉 그룹인터뷰 개요 150
〈표 46〉 활성화 방향 178
〈표 47〉 목표 도출 179
〈표 48〉 세부 방안 도출 181
〈표 49〉 단계별 추진계획(인지도 향상) 186
〈표 50〉 단계별 추진계획(이용자 편의성 증진) 193
〈표 51〉 공문 내용(예시) 196
〈표 52〉 학년별 공연 추천(예시) 197
〈표 53〉 단계별 추진계획(관람객 확보 지원) 200
〈표 54〉 소규모 공연 및 전시(예시) 203
〈표 55〉 단계별 추진계획(참여 단체 및 공연 확보) 203
〈표 56〉 개막1편당 매출액 205
〈표 57〉 단계별 추진계획(중소규모 단체 기준 정립) 205
〈표 58〉 공연예술통합전산망과 예술인경력정보시스템 주요 서비스 207
〈표 59〉 단계별 추진계획(공연관계자 교류 활성화 지원) 209
〈표 60〉 활성화 방안 추진계획 및 예산(전체) 214
〈그림 1〉 조사 체계 21
〈그림 2〉 연구 Framework 21
〈그림 3〉 5대 국정목표 및 20대 국정전략 24
〈그림 4〉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비전2030 30
〈그림 5〉 문화비전 2030 대상별 정책 30
〈그림 6〉 롯데백화점 및 인터파크 챗봇 활용 예시 37
〈그림 7〉 간편결제 예시 38
〈그림 8〉 카카오커머스의 현재 디스플레이 형태 및 향후 채팅형 커머스(가안) 42
〈그림 9〉 언급량 추이 및 연관어 47
〈그림 10〉 주요 활동 언급량 및 연관어 언급량 증감 분석 47
〈그림 11〉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추이 48
〈그림 12〉 문화예술행사 관람횟수 추이 49
〈그림 13〉 문화예술행사 관람 의향률 50
〈그림 14〉 문화예술행사 참여 의향률 추이 50
〈그림 15〉 향후 사회서비스 이용의향 가구 비율 51
〈그림 16〉 노후를 보내고 싶은 방법(19세 이상) 52
〈그림 17〉 문화예술행사 관람 방법 53
〈그림 18〉 객석 규모별 공연시설 수 56
〈그림 19〉 입장권 판매시스템 사용 유무 및 사용 시스템 유형 77
〈그림 20〉 문화N티켓 CI 80
〈그림 21〉 문화N티켓 홈페이지 82
〈그림 22〉 문화N티켓 통합시스템 개념도 83
〈그림 23〉 키오스크 구성 및 주요기능 85
〈그림 24〉 예술의전당 당일할인티켓 및 SAC 투어 91
〈그림 25〉 플레이티켓 홈페이지 메인화면 및 HOPE 버튼 93
〈그림 26〉 대학로티켓닷컴 홈페이지 94
〈그림 27〉 대학로티켓닷컴 서울형 창작극장 정보 안내 94
〈그림 28〉 좋은공연안내센터 95
〈그림 29〉 티켓박스 스마트폰, 문자예매 96
〈그림 30〉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예약 97
〈그림 31〉 일본 극단 사계 홈페이지 98
〈그림 32〉 일본 극단 사계 홈페이지-티켓수령방법 99
〈그림 33〉 ATG Tickets 홈페이지 100
〈그림 34〉 티켓마스터 선물카드 서비스 및 통합서비스 101
〈그림 35〉 티켓마스터 간편조회 서비스 및 해외 티켓 판매 101
〈그림 36〉 공연예술통합전산망 체계 102
〈그림 37〉 플레이DB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104
〈그림 38〉 플레이DB 공연 정보 105
〈그림 39〉 플레이DB 공연장 정보 및 인물 정보 106
〈그림 40〉 인터파크 카테고리별 공연정보 111
〈그림 41〉 플레이티켓 공연검색 112
〈그림 42〉 문화N티켓 공연정보 113
〈그림 43〉 타 예매처 및 문화N티켓 모바일 화면 114
〈그림 44〉 포털사이트 공연 검색 115
〈그림 45〉 인터파크 등록서 및 수정요청서 117
〈그림 46〉 플레이티켓 공연등록 118
〈그림 47〉 플레이티켓 공연등록 118
〈그림 48〉 문화N티켓 공연등록 119
〈그림 49〉 문화예술행사 정보습득 경로 128
〈그림 50〉 예매처 선택 시 고려사항 130
〈그림 51〉 티켓발권 선호 방식 131
〈그림 52〉 문화N티켓 인지경로 131
〈그림 53〉 문화N티켓 이용 이유 132
〈그림 54〉 문화N티켓 예매 횟수 132
〈그림 55〉 문화N티켓 추천의향률 및 재관람 의향률 133
〈그림 56〉 문화N티켓 추천의향률 및 재관람 의향 없는 이유 133
〈그림 57〉 문화N티켓 이용 만족도 134
〈그림 58〉 문화N티켓 인지 135
〈그림 59〉 문화N티켓을 통해 예매하지 않은 이유 135
〈그림 60〉 문화N티켓 예매 의향 136
〈그림 61〉 키오스크 이용 의향 137
〈그림 62〉 문화N티켓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137
〈그림 63〉 문화N티켓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서비스 139
〈그림 64〉 문화N티켓 인지경로 141
〈그림 65〉 문화N티켓 이용 이유 142
〈그림 66〉 문화N티켓 등록 횟수 142
〈그림 67〉 문화N티켓 추천의향률 및 재등록 의향률 143
〈그림 68〉 문화N티켓 추천의향률 및 재등록 의향 없는 이유 143
〈그림 69〉 문화N티켓 이용 만족도 144
〈그림 70〉 문화N티켓 인지 144
〈그림 71〉 문화N티켓에 등록하지 않은 이유 145
〈그림 72〉 문화N티켓 등록 의향 146
〈그림 73〉 키오스크 설치 여부 및 의견 146
〈그림 74〉 키오스크 설치 의향 147
〈그림 75〉 키오스크 설치 의향이 없는 이유 147
〈그림 76〉 문화N티켓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 148
〈그림 77〉 문화N티켓 활성화를 위해 등록단체에게 필요한 사항 148
〈그림 78〉 문화N티켓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서비스 149
〈그림 79〉 문화N티켓 활성화를 위한 홍보 방식 149
〈그림 80〉 활성화 방안 180
〈그림 81〉 서포터즈 및 체험단 운영(예시) 184
〈그림 82〉 현재 문화N티켓 배너 및 개선안(예시) 185
〈그림 83〉 포털사이트 연계(예시) 186
〈그림 84〉 움직이는 이미지(움짤) 공연정보(예시) 188
〈그림 85〉 챗봇 운영(예시) 190
〈그림 86〉 간편결제 도입(예시) 191
〈그림 87〉 키오스크 지역콘텐츠(예시) 193
〈그림 88〉 우수 작품 선정 및 공문 발송 절차 195
〈그림 89〉 단체관람 배너 및 메뉴(예시) 198
〈그림 90〉 나눔티켓 연계(예시) 199
〈그림 91〉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사업 200
〈그림 92〉 공연관계자 DB 구축 연계방안 207
〈그림 93〉 인물정보 제공(예시) 20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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