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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내용 14
제3절 연구의 방법 15
1. 연구 방안 15
2. 연구 일정 15
Ⅱ. 블록체인 기술의 개념과 시장동향 18
제1절 블록체인 기술의 등장 배경 19
제2절 블록체인 기술의 개요 24
1. 블록체인 기술의 주요개념 24
2. 블록체인 기술의 특징 28
3. 블록체인 플랫폼 31
4.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가능성 35
제3절 블록체인 시장 36
제4절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동향 40
1. 블록체인 기술 도입에 대한 국가별 동향 40
2. 블록체인 서비스 기업 도입 사례 44
제5절 시사점 46
1. 미래를 이끌고 나갈 블록체인 기술 46
2. 블록체인 기술의 확산 46
3. 국내 블록체인 기술의 도입 필요 46
Ⅲ. 문화정보화분야 블록체인 사례분석 48
제1절 블록체인 비즈니스 백서 분석 49
1. 문화정보화 관련 블록체인 비즈니스 분류 결과 49
2. 문화정보화 분야 블록체인 서비스의 유형별 분류 50
제2절 블록체인 비즈니스 적용 사례 분석 54
1. 스트리미엄(Streamium) 54
2. 우조 뮤직(Ujo Music) 54
3. 스포티파이(Sportfy) 54
4. 디센트(Descent) 54
5. 이뮤시파이(Imusify, IMU) 55
6. 러시아현대사 중앙박물관 55
7. 마이시나스(Maecenas) 55
8. 아틀러리(Artlery) 55
9. VR-All-Art 55
10. 벡터 질러(Vector Zilla) 56
11. 어스크라이브(Ascribe) 56
12. 휴비(Hubi) 56
13. 아벤투스(Aventus) 57
14. 틱스윗(Tixeet) 57
15. 아트바이트(ArtByte) 57
제3절 시사점 62
1. 콘텐츠 유통에 집중된 문화 분야 블록체인 서비스 62
2. 티케팅과 저작권 분야도 주목 62
3. 문화분야 블록체인 서비스의 유형 구분 필요 62
4. 문화 분야의 블록체인 서비스 도입의 효과 62
Ⅳ. 블록체인 적용 추진과제 도출 64
제1절 블록체인 기술 적용 방향 65
제2절 추진과제 도출과정 67
제3절 추진과제 도출결과 71
1. 블록체인 서비스 추진과제 1차 도출 결과 71
2. 블록체인 서비스 추진과제 최종 도출 결과 76
Ⅴ. 블록체인 추진과제 구축방안 94
제1절 암표방지 서비스 구축 95
제2절 미술품 거래 서비스 구축 106
제3절 한류문화시민 서비스 구축 113
제4절 저작권 관리 서비스 구축 119
Ⅵ. 결론 및 제언 126
제1절 연구의 결론 127
1. 문화공연 관람 기회의 균등을 위한 암표방지 서비스 추진 127
2. 미술문화 대중화를 위한 미술품 거래 플랫폼 구축 128
3. 한류문화 확산에 효율적인 한류문화시민 플랫폼 구축 128
4. 문화정보화 분야의 저작물을 관리하는 저작권 관리 서비스 구축 128
제2절 시사점 및 제언 129
1. 블록체인 서비스 성공의 관건은 블록체인 기술의 이해 129
2. 아직 블록체인 서비스는 준비 중 129
3.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블록체인 서비스 130
4. 글로벌화된 시각이 필요한 블록체인 서비스 130
5. 블록체인 기술 도입에 따른 문화정보화 분야 문제해결에 기여 130
참고문헌 132
판권기 136
〈표 1〉 주요 가상화폐 거래소 해킹사고 10
〈표 2〉 블록체인 연구용역 주요 일정 16
〈표 3〉 이더리움 DApp 사례(전체 2,261개 중 일부) 22
〈표 4〉 블록체인 기술의 특징과 장단점 30
〈표 5〉 주요 블록체인 플랫폼의 비교 31
〈표 6〉 블록체인 플랫폼의 관리주체별 유형 구분 33
〈표 7〉 블록체인 기술의 진화 방향 34
〈표 8〉 블록체인 서비스의 기대효과 35
〈표 9〉 산업별 주요 블록체인 서비스 44
〈표 10〉 ICO에 성공한(Tier 1) 문화정보화 분야 블록체인 서비스 사례 49
〈표 11〉 현재 운영 중인 문화 분야의 블록체인 서비스 사례 58
〈표 12〉 암표방지 서비스의 대상 및 서비스 내용 81
〈표 13〉 국내 미술품 경매 거래 현황(2017년 상반기) 83
〈표 14〉 메인넷 자체 보유 시 장단점 109
〈그림 1〉 주요 블록체인 응용 서비스 등장 시기 21
〈그림 2〉 중앙집중 네트워크와 블록체인 네트워크 비교 24
〈그림 3〉 블록체인 위변조 방지 알고리즘 모식도 26
〈그림 4〉 DPos와 PBFT 비교 27
〈그림 5〉 블록체인 기술의 3가지 혁신성 29
〈그림 6〉 블록체인의 전략적 지원 분야 37
〈그림 7〉 블록체인 도입이 각 산업분야에 미치는 효과 38
〈그림 8〉 산업별 블록체인 도입 실현가능성 39
〈그림 9〉 유형 1. 아티스트와 소비자간 직접 연결 플랫폼 51
〈그림 10〉 유형 2. 특정 카테고리 콘텐츠 시장 52
〈그림 11〉 유형 3. 콘텐츠 종합 플랫폼 52
〈그림 12〉 유형4. 에코 시스템 지원 기술 53
〈그림 13〉 문화정보화 분야 블록체인 기술 적용 방향 66
〈그림 14〉 현 정부의 국정과제 및 문화정보화분야 운영전략 요약 67
〈그림 15〉 문화정보화 분야 주요 이슈 및 현재 운영 서비스의 연관성 70
〈그림 16〉 문화정보화 분야 블록체인 서비스 도출 결과(1차) 72
〈그림 17〉 문화정보화 분야 서비스와 블록체인 서비스 신규 과제의 연관성 76
〈그림 18〉 콜드플레이 티켓 암표거래 현황 78
〈그림 19〉 국내 불법복제물 시장 규모 90
〈그림 20〉 블록체인 서비스의 문화N티켓 적용 방안 개요도(안) 97
〈그림 21〉 암표방지 서비스 각 Layer별 서비스 내역(안) 100
〈그림 22〉 DApp 사용자용 화면(Front end) 개발 방법 101
〈그림 23〉 DApp 사용자용 백그라운드(Back end) 개발 방법 102
〈그림 24〉 중앙화 된 DB서버 구축 102
〈그림 25〉 분산화 된 블록체인 암표방지 시스템 구축 103
〈그림 26〉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미술품 거래 서비스 개요(안) 108
〈그림 27〉 미술품 거래 서비스 각 Layer별 서비스 내역(안) 110
〈그림 28〉 한류문화시민 서비스 각 Layer별 서비스 내역(안) 116
〈그림 29〉 블록체인 서비스의 저작권 관리 서비스 적용방안 개요(안) 121
〈그림 30〉 저작물 관리 서비스의 각 Layer별 세부 내역(안) 12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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