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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13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필요성 13
제2절 과업의 목적 14
제3절 과업의 내용 16
제2장 교통부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방법론 정립 21
제1절 이용데이터 수준을 고려한 시나리오별 차량주행거리 산정 방법론 정립 및 비교 21
1. 이용 가능한 데이터 수준을 고려한 차량주행거리 산정 시나리오 22
2. 시나리오별 차량주행거리 산정방안 67
3. 시나리오별 차량주행거리 산정 및 비교 99
제2절 DTG 분석을 통한 영업용 화물차의 차종비율보정에 따른 배출량 연계방안 125
1. 디지털운행기록계(DTG) 개요 125
2. 분석 대상지역 선정 및 분석방법론 정립 132
3. 대상지역 영업용 화물차량 차종비율 및 속도 산출 136
4. DTG를 고려한 차량주행거리(VKT) 산정 138
제3장 교통부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방법론의 활용 149
제1절 교통량 기반 차량주행거리를 활용한 지표 개발 149
1. 교통량기반 차량주행거리를 활용한 지표 선정 149
2. 교통량기반 차량주행거리를 활용한 지표 산정 결과 151
제2절 대기오염물질 산정 유틸리티 개선 186
제4장 결론 193
제1절 과업의 성과 193
제2절 과업의 기대효과 198
〈표 2-1〉 이전 과업에서 산정한 최종 차량주행거리(VKT) 23
〈표 2-2〉 교통데이터 수집 및 제공기관 24
〈표 2-3〉 국내 수집 차종 DB 26
〈표 2-4〉 교통량, 속도 수집 및 제공기관 30
〈표 2-5〉 7대 특·광역시 상시 교통량 DB 수집현황 34
〈표 2-6〉 7대 특·광역시 수시 교통량DB 수집현황 34
〈표 2-7〉 7대 특·광역시 속도 DB 수집현황 36
〈표 2-8〉 내비게이션 교통데이터 데이터 속성정보 38
〈표 2-9〉 내비게이션 발생빈도 및 평균 속도 39
〈표 2-10〉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 국지도 수집 교통량 41
〈표 2-11〉 고속국도, 일반국도, 지방도, 국지도 수집 교통량 42
〈표 2-12〉 지자체 수시교통량 수집 예 - 시계외 유출입 교통량 44
〈표 2-13〉 지자체 수시교통량 수집 예 - 간선도로 조사지점 교통량 45
〈표 2-14〉 지자체 수시교통량 수집 예 - 교차로 교통량 조사지점 47
〈표 2-15〉 지자체 수시교통량 수집 예 - 코든 및 스크린라인 조사지점 48
〈표 2-16〉 국내 수집 차종 DB 51
〈표 2-17〉 지자체 교통량 조사 차종 10종(도시교통촉진법) 52
〈표 2-18〉 수집차종의 통합 53
〈표 2-19〉 ITS 표준노드링크 제공 자료 목록 54
〈표 2-20〉 내비게이션 자료 년도에 따른 시도별 VKT 비교 100
〈표 2-21〉 지역별 필요 교통량 범위갯수 104
〈표 2-22〉 서울시의 교통량 범위별 샘플 교통량의 차량주행거리 산정 105
〈표 2-23〉 서울시의 교통량 범위별 HPMS 총 차량주행거리 산정 106
〈표 2-24〉 관측교통량만 이용한 추정방법과 2016년 교통량 추정 VKT 비교 111
〈표 2-25〉 CAPSS 방법과 작년 교통량 추정 VKT 비교 114
〈표 2-26〉 시나리오별 시도 VKT 비교 118
〈표 2-27〉 업종별 DTG 장착 현황 ('16.12월 말 기준) 127
〈표 2-28〉 디지털운행기록 항목 127
〈표 2-29〉 전국 지역별 차종별 주행거리 133
〈표 2-30〉 8개 시도 중형 및 대형화물차 차량주행거리 및 비율 134
〈표 2-31〉 DTG 장착 화물차량의 차종구분 137
〈표 2-32〉 DTG 장착 화물차량의 도로별 평균 속도 138
〈표 2-33〉 경기도 도로 등급별 차량주행거리 비교 141
〈표 2-34〉 강원도 도로 등급별 차량주행거리 비교 142
〈표 3-1〉 차량주행거리 지표 150
〈표 3-2〉 지역별 차량주행거리 비교 153
〈표 3-3〉 일평균 차량주행거리 상위 10위 지역 157
〈표 3-4〉 월별 차량주행거리 158
〈표 3-5〉 요일별 차량주행거리 162
〈표 3-6〉 평일 및 주말 일평균 차량주행거리 165
〈표 3-7〉 화물차 차량주행거리 순위 166
〈표 3-8〉 이륜차 차량주행거리 순위 167
〈표 3-9〉 항만지역 차종별 차량주행거리 및 비율 168
〈표 3-10〉 제한속도대별 차량주행거리 170
〈표 3-11〉 속도별 차량주행거리 상위 10위 171
〈표 3-12〉 차로당 차량주행거리 상위 10위 172
〈표 3-13〉 차량주행거리당 교통사고 건수 상위 10위 174
〈표 3-14〉 차량주행거리당 사망사고 건수 상위 10위 176
〈표 3-15〉 경제활동인구당 차량주행거리 178
〈표 3-16〉 자동차등록대수당 차량주행거리 180
〈표 3-17〉 유류가격당 차량주행거리 182
〈표 3-18〉 유류소모량당 차량주행거리 184
〈그림 2-1〉 네트워크 및 교통데이터 종류 23
〈그림 2-2〉 ITS 표준노드링크(2017년 12월 기준) 27
〈그림 2-3〉 ITS 표준노드링크의 수집링크 단위 28
〈그림 2-4〉 전국 차량주행거리 산정을 위한 분석 대상도로 29
〈그림 2-5〉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교통량DB 수집 지점 32
〈그림 2-6〉 교통량정보 제공 시스템(TMS) 홈페이지 교통량 제공 양식 33
〈그림 2-7〉 코든 및 스크린 라인 조사지점 35
〈그림 2-8〉 전국 상시 속도데이터 수집 링크 37
〈그림 2-9〉 내비게이션 장착차량 발생빈도 수집현황 39
〈그림 2-10〉 도시부 도로 수시교통량 중 교차로 교통량 46
〈그림 2-11〉 내비게이션 이용 데이터 표준화 49
〈그림 2-12〉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12종 차종 52
〈그림 2-13〉 도로속성자료의 보정결과 - 차로수(ITS 표준노드링크 기준) 54
〈그림 2-14〉 시/공간적 해상도가 높은 차량주행거리 산정을 위한 필요데이터 및 과정 55
〈그림 2-15〉 시나리오 구분 57
〈그림 2-16〉 링크별 내비게이션 발생빈도 분포비교(2015/2016년) 59
〈그림 2-17〉 시나리오 1의 차량주행거리 산정을 위한 중요 요소 및 최종 산출물 59
〈그림 2-18〉 시나리오 2의 차량주행거리 산정을 위한 중요 요소 및 최종 산출물 61
〈그림 2-19〉 미국 HPMS의 차량주행거리 산정방법론 62
〈그림 2-20〉 미국 HPMS의 차량주행거리 산정방법론 예 63
〈그림 2-21〉 시나리오 3의 차량주행거리 산정을 위한 중요 요소 및 최종 산출물 65
〈그림 2-22〉 시나리오 4의 차량주행거리 산정을 위한 중요 요소 및 최종 산출물 66
〈그림 2-23〉 교통량 미수집 구간 비실측 차량주행거리 산정 70
〈그림 2-24〉 본 과업의 차량주행거리 산정방법론 72
〈그림 2-25〉 의사결정 나무를 이용한 타이타닉 호 탑승자의 생존확률 추정 74
〈그림 2-26〉 교통량 추정을 위한 부스팅(Boosting)을 이용한 의사결정나무의 조합 과정 75
〈그림 2-27〉 교통량 추정을 위한 Boosting모형의 설명변수의 중요도 77
〈그림 2-28〉 교통량 추정을 위한 Boosting모형의 편 의존 그림 77
〈그림 2-29〉 교통량 추정을 위한 Boosting모형의 교통량 관측값 VS 추정값 78
〈그림 2-30〉 주어진 자료값(zi)의 위치와 예측지점값(z*)[이미지참조] 79
〈그림 2-31〉 인천지역 지점별 일 평균 교통량 관측값(대) 79
〈그림 2-32〉 베리오그램 예 80
〈그림 2-33〉 회귀크리깅 모형 개념도 81
〈그림 2-34〉 회귀크리깅을 이용한 차량주행거리 산정과정 83
〈그림 2-35〉 추정교통량 VS 관측교통량 예 84
〈그림 2-36〉 도로등급별 추정교통량 VS 관측교통량 84
〈그림 2-37〉 구간별 상수함수(piecewise constant function)를 적용한 교통량 추정(예) 85
〈그림 2-38〉 내비게이션 교통DB 보정방안 87
〈그림 2-39〉 HPMS VMT 산정방법 90
〈그림 2-40〉 HPMS의 차량주행거리 산정흐름 92
〈그림 2-41〉 HPMS의 차량주행거리 산정 1단계 93
〈그림 2-42〉 HPMS의 차량주행거리 산정 2단계 93
〈그림 2-43〉 HPMS의 차량주행거리 산정 3단계 94
〈그림 2-44〉 HPMS의 차량주행거리 산정 4단계 94
〈그림 2-45〉 HPMS의 차량주행거리 산정 5단계 94
〈그림 2-46〉 내비게이션 자료 년도에 따른 링크별 교통량 비교(전국) 100
〈그림 2-47〉 내비게이션 자료 년도에 따른 링크별 교통량 비교(서울) 101
〈그림 2-48〉 내비게이션 자료 년도에 따른 링크별 교통량 상관관계 102
〈그림 2-49〉 HPMS 적용을 위한 도로등급 및 지역의 분류 103
〈그림 2-50〉 HPMS 적용을 위한 도로등급 및 지역의 분류의 예 104
〈그림 2-51〉 서울시 HPMS 방법론 VKT와 교통량 추정 VKT 비교 107
〈그림 2-52〉 '16년 추정 교통량과 HPMS 방법론 기반 링크별 교통량 비교(서울) 107
〈그림 2-53〉 전국 HPMS 방법론 VKT와 교통량 추정 VKT 비교 108
〈그림 2-54〉 특광역시 교통량 범위별 HPMS 방법론 VKT와 교통량 추정 VKT 비교 108
〈그림 2-55〉 8개 도 교통량 범위별 HPMS 방법론 VKT와 교통량 추정 VKT 비교 108
〈그림 2-56〉 전국 교통량 범위별 HPMS 방법론 VKT와 교통량 추정 VKT 비교 109
〈그림 2-57〉 추정교통량과 HPMS 방법론 기반 링크별 교통량 상관관계 110
〈그림 2-58〉 추정교통량과 내비게이션 미사용 방법의 링크별 교통량 비교(전국) 112
〈그림 2-59〉 추정교통량과 내비게이션 미사용 방법의 링크별 교통량 비교(서울) 112
〈그림 2-60〉 추정교통량과 내비게이션 미사용 방법의 링크별 교통량 상관관계 113
〈그림 2-61〉 추정교통량과 CAPSS 방법의 링크별 교통량 비교(전국) 115
〈그림 2-62〉 추정교통량과 CAPSS 방법의 링크별 교통량 비교(서울) 115
〈그림 2-63〉 추정교통량과 CAPSS 방법의 링크별 교통량 상관관계 116
〈그림 2-64〉 시나리오의 차량주행거리 비교방안 117
〈그림 2-65〉 시나리오 별 시도 VKT 비교 118
〈그림 2-66〉 추정 방법별 링크별 교통량 비교 120
〈그림 2-67〉 추정 방법별 링크별 교통량 상관관계 121
〈그림 2-68〉 시나리오별 링크별 교통량의 MAPE, RMSE 122
〈그림 2-69〉 시나리오별 차량주행거리, 링크별 MAPE, RMSE 비교 123
〈그림 2-70〉 최종적인 시나리오 선택 124
〈그림 2-71〉 차종별 도로 이동오염원 배출량 비율(2015) 130
〈그림 2-72〉 경기도 및 강원도 화물차 운행대수 분포('17.10.16) 132
〈그림 2-73〉 DTG 화물자동차O/D와 KTDB 대형 화물자동차O/D의 시도별 발생량 비율 135
〈그림 2-74〉 국가교통표준링크(좌측)와 DTG 이용차량이 운행한 링크 커버리지(우측) 비교 140
〈그림 2-75〉 강원도 지역 화물차 교통량 추정 비교(고속도로 제외) 144
〈그림 2-76〉 강원도 지역 화물차 비율 비교(고속도로 제외) 144
〈그림 2-77〉 경기도 지역 화물차 교통량 추정 비교(고속도로 제외) 145
〈그림 2-78〉 경기도 지역 화물차 비율 비교(고속도로 제외) 145
〈그림 3-1〉 전국 일평균 차량주행거리 154
〈그림 3-2〉 차량주행거리 상위 10위 지역(시도) 155
〈그림 3-3〉 차량주행거리 상위 10위 지역(시군구) 156
〈그림 3-4〉 월별 차량주행거리 159
〈그림 3-5〉 요일별 차량주행거리 162
〈그림 3-6〉 평일 및 주말 차량주행거리 165
〈그림 3-7〉 항만지역 차종별 차량주행거리 169
〈그림 3-8〉 차로당 차량주행거리 상위 10위 지점 173
〈그림 3-9〉 지역별 차량주행거리당 교통사고 175
〈그림 3-10〉 지역별 차량주행거리당 사망사고 177
〈그림 3-11〉 경제활동인구당 차량주행거리 179
〈그림 3-12〉 자동차등록대수당 차량주행거리 181
〈그림 3-13〉 유류가격당 차량주행거리 183
〈그림 3-14〉 유류소모량당 차량주행거리 185
〈그림 3-15〉 2차년도 개발 내용 187
〈그림 3-16〉 배출량산정 유틸리티의 화면 구성 189
〈그림 3-17〉 시나리오별 배출량산정 결과 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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