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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연구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49
1. 연구 배경 및 목적 51
2. 연구 내용 및 방법 51
가. 연구 범위(과업의 개요) 51
나. 연구 내용 52
다. 연구 방법 53
라. 연구 절차 53
마. 연구의 차별성 54
제2장 제주특별자치도 다문화가족 정책 현황 55
1.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 현황 57
가.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 정의 57
나.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 현황 58
2. 제주특별자치도 다문화가족 정책 현황 65
가. 지방정부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의 법적 근거 65
나. 제주특별자치도 다문화가족 정책 현황 68
다. 다문화가족정책 패러다임 전환 78
제3장 제주특별자치도 다문화가족 설문조사 결과 83
1. 조사 개요 85
가. 조사 설계 및 방법 85
나. 조사 내용 85
2. 조사 결과 86
가. 결혼이민자 등 설문조사 결과 86
나. 한국인 배우자 설문조사 결과 115
3. 요약 및 시사점 140
가. 결혼이민자 등 설문조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40
나. 한국인 배우자 설문조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45
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 149
제4장 제주특별자치도 다문화가족 면접조사 결과 151
1. 정책수혜자별 FGI 조사 결과 153
가. FGI(초점집단면접) 조사 개요 153
나. FGI(초점집단면접) 조사 결과 155
다. 요약 및 시사점 199
2. 외국인가족 면접조사 결과 202
가. 면접조사 개요 202
나. 면접조사 결과 203
3. 활동가 및 전문가 면접조사 결과 205
가. 면접조사 개요 205
나. 면접조사 결과 206
4. 면접조사 결과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 211
제5장 제주특별자치도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2019~2022)(안) 213
1. 추진 방향 215
2. 비전 및 목표 218
가. 비전 : 함께 성장하는 글로벌 다문화 사회 제주 219
나. 가치 : 공존, 소통, 다양성 219
다. 목표 : 국제적 역량 강화와 문화 다양성 제고 219
라. 정책과제 219
마. 기본계획명 : 제주특별자치도 다문화가족정책 제3차 기본계획(2019~2022) 220
3. 세부 추진 과제 221
가. 정착주기별 다문화정책 구축 223
나. 다문화가족 글로벌 역량 강화 244
다. 지역사회 다문화 감수성 제고 265
라. 다문화정책 추진체계 강화 281
4. 예산 투입 계획 292
5. 정책 제언 293
가. 다문화정책 추진체계 강화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 293
나. 중점지속사업 우선 추진 필요 294
다. 다문화 정책 추진을 위한 관점 전환 필요 295
참고문헌 296
부록 : 설문지 297
판권기 323
〈표 2-1〉 2010-2017년 외국인주민 규모(주민등록인구 대비 외국인주민 비율) 59
〈표 2-2〉 2017년 전국 시도별 외국인주민 규모 59
〈표 2-3〉 2010-2017년 결혼이민자(혼인귀화자 포함) 규모 60
〈표 2-4〉 2010-4016년 기타귀화자 규모 61
〈표 2-5〉 2017년 전국 시도별 결혼이민자 등 규모 61
〈표 2-6〉 2010-4017년 외국인주민 자녀 규모 62
〈표 2-7〉 2017년 시도별 다문화가족 자녀 현황 62
〈표 2-8〉 2015-2018년 제주특별자치도 다문화가족 학생 규모 63
〈표 2-9〉 2018년 제주특별자치도 초중고 다문화학생 현황 64
〈표 2-10〉 2015-2018년 제주특별자치도 중도입국 및 외국인가족 학생 규모 64
〈표 2-11〉 전국 다문화가족 지원 관련 조례 내용별 분류 65
〈표 2-12〉 기본계획 및 실태조사 조항이 명시된 다문화가족지원 관련 조례 현황 66
〈표 2-13〉 제주특별자치도 다문화가족지원 및 외국인주민 관련 조례 총괄표 67
〈표 2-14〉 제주특별자치도 1차, 2차 다문화가족지원 기본계획 과제 총괄표 68
〈표 2-15〉 제주특별자치도 2차 다문화가족지원 기본계획 재정 투입 계획 71
〈표 2-16〉 제주특별자치도 5개년(2013-2017) 재정 투입 현황 71
〈표 2-17〉 2013-2017년 영역별 재정 투입 현황 72
〈표 2-18〉 제주특별자치도 지방비/국비 투입 현황 73
〈표 2-19〉 2018년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 영역별 재정 투입 현황 76
〈표 2-20〉 여성가족부 제3차 다문학가족정책 기본계획 총괄표 81
〈표 3-1〉 제주특별자치도 다문화가족 실태조사 표본집단 추출표 및 완료 표본 85
〈표 3-2〉 다문화가족 설문조사 내용 85
〈표 3-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결혼이민자 등) 87
〈표 3-4〉 가구의 일반적 특성(결혼이민자 등) 90
〈표 3-5〉 배우자와의 만남 경로(결혼이민자 등) 91
〈표 3-6〉 이혼 후 자녀 양육 여부(결혼이민자 등) 92
〈표 3-7〉 배우자와의 관계만족도 평균자 검증(결혼이민자 등) 96
〈표 3-8〉 한국 국적 취득 여부에 따른 현재의 노동 활동(결혼이민자 등) 102
〈표 3-9〉 다문화가족에게 필요한 지원이나 수요(결혼이민자 등) 108
〈표 3-10〉 주관적 삶의 만족도 평균차 검증(결혼이민자 등) 109
〈표 3-11〉 주관적 건강상태 평균차 검증(결혼이민자 등) 110
〈표 3-1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한국인 배우자) 116
〈표 3-13〉 가구의 일반적 특성(한국인 배우자) 118
〈표 3-14〉 배우자와익 관계만족도 평균차 검증(한국인배우자) 123
〈표 3-15〉 자녀와의 관계만족도 평균차 검증(한국인배우자) 123
〈표 3-16〉 배우자 부모와의 관계만족도 평균차 검증(한국인배우자) 124
〈표 3-17〉 배우자 형제자매와의 관계만족도 평균차 검증(한국인배우자) 124
〈표 3-18〉 다문화가족에게 필요한 지원이나 수요(한국인배우자) 135
〈표 3-19〉 주관적 삶의 만족도 평균차 검증(한국인배우자) 136
〈표 3-20〉 주관적 건강상태 평균차 검증(한국인배우자) 136
〈표 3-21〉 설문조사 결과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 총괄표 149
〈표 4-1〉 FGI 참여자의 특정 154
〈표 4-2〉 외국인가족 면접 참여자 특성 202
〈표 4-3〉 활동가 및 전문가 면접 참여자 특성 205
〈표 4-4〉 타 지역 다문화가족지원 조직체계 210
〈표 4-5〉 면접조사 결과에 따른 정책 시사정 총괄표 211
〈표 5-1〉 제주특별자치도 1,2,3차 다문화가족 기본계획 방향 및 목표 비교 215
〈표 5-2〉 여성가족부, 제주 민선 7기, 제주특별자치도 제3차 기본계획 방향 및 목표 비교 215
〈표 5-3〉 제주특별자치도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정책과제 방향 기준 216
〈표 5-4〉 제주특별자치도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세부과제 221
〈표 5-5〉 제주특별자치도 결혼이민자 및 귀화자 수 증가 추정(2018~2022) 292
〈표 5-6〉 결혼이민자 수 증가에 따른 투입 예산 추정(20l9~2022) 293
〈표 5-7〉 제주특별자치도 다문학가족 정책 조직체계 개선안 294
〈그림 1-1〉 연구 추진 일정 53
〈그림 1-2〉 연구 추진 절차 54
〈그림 2-1〉 제주특별자치도 다문화가족 지원 조례 제3조(정의) 58
〈그림 2-2〉 다문화가족지원법의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관련 조항 66
〈그림 2-3〉 제주특별자치도 다문화가족 지원 조례의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관련 조항 67
〈그림 3-1〉 이혼 사유(결혼이민자 등) 92
〈그림 3-2〉 사별 전 결혼 유지기간 및 배우자와의 연령 차(결혼이민자 등) 93
〈그림 3-3〉 배우자와의 문화적 차이(결혼이민자 등) 93
〈그림 3-4〉 배우자와의 갈등 사유(결혼이민자 등) 94
〈그림 3-5〉 폭력 유형(결혼이민자 등) 94
〈그림 3-6〉 폭력 행사자(결혼이민자 등) 95
〈그림 3-7〉 폭력 대처방법(결혼이민자 등) 95
〈그림 3-8〉 가정폭력 발생 시 도움 받을 수 있는 기관(결혼이민자 등) 95
〈그림 3-9〉 남편과 아내는 똑같이 자녀를 돌볼 책임이 있다(결혼이민자 등) 97
〈그림 3-10〉 맞벌이 부부는 집안일도 똑같이 나누어서 해야 한다(결혼이민자 등) 97
〈그림 3-11〉 남자가 할 일은 돈을 벼는 것이고 여자가 할 일은 가정을 돌보는 것이다(결혼... 98
〈그림 3-12〉 외국인이 한국에서 생활하려면 자기 문화를 버리고 한국문화나 관습을 따라야 한다... 98
〈그림 3-13〉 본인의 부모 역할 수행 인지(결혼이민자 등) 99
〈그림 3-14〉 자녀와의 소통 여부(결혼이민자 등) 99
〈그림 3-15〉 자녀양육에 있어서 어려운 점(결혼이민자 등) 100
〈그림 3-16〉 희망하는 자녀 교육 수준(결혼이민자 등) 100
〈그림 3-17〉 부모 모국(외국)에서 자녀를 공부시키고 싶은 이유(결혼이민자 등) 101
〈그림 3-18〉 자녀에게 부모의 모국어를 가르치고 싶은 이유(결혼이민자 등) 101
〈그림 3-19〉 최근 근로 직종(결혼이민자 등) 102
〈그림 3-20〉 최근 고용 형태(결혼이민자 등) 103
〈그림 3-21〉 최근 월평균 임금(결혼이민자 등) 103
〈그림 3-22〉 구직 방법(결혼이민자 등) 104
〈그림 3-23〉 일하면서 느낀 어려움(결혼이민자 등) 104
〈그림 3-24〉 비취업 이유(결혼이민자 등) 105
〈그림 3-25〉 향후 취업 여부 및 희망 취업 분야(결혼이민자 등) 105
〈그림 3-26〉 차별경험 여부 및 장소(결혼이민자 등) 106
〈그림 3-27〉 제주 생활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결혼이민자 등) 106
〈그림 3-28〉 병원에 가고 싶을 때 가지 못한 경험 및 이유(결혼이민자 등) 110
〈그림 3-29〉 인터넷(PC, 스마트폰 포함) 사용 용도(결혼이민자 등) 111
〈그림 3-30〉 진학 의향 및 희망 학교(결혼이민자 등) 111
〈그림 3-31〉 모국과의 연락 빈도(결혼이민자 등) 112
〈그림 3-32〉 참여하고 있는 모임(결혼이민자 등) 112
〈그림 3-33〉 모임이나 활동에 참여할 때 어려운 점(결혼이민자 등) 113
〈그림 3-34〉 향후 참여 의향이 있는 모임이나 활동(결혼이민자 등) 113
〈그림 3-35〉 제주지역 시설 이용 여부(결혼이민자 등) 114
〈그림 3-36〉 시설 이용 시 가장 도움이 된 점(결혼이민자 등) 114
〈그림 3-37〉 각 상황에서 도움을 받는 사람(결혼이민자 등) 115
〈그림 3-38〉 배우자와의 만남 경로(한국인배우자) 119
〈그림 3-39〉 이혼 사유(한국인배우자) 119
〈그림 3-40〉 배우자와의 문화적 차이(한국인배우자) 120
〈그림 3-41〉 배우자와의 갈등 사유(한국인배우자) 120
〈그림 3-42〉 폭력 유형(한국인배우자) 121
〈그림 3-43〉 폭력 행사자(한국인배우자) 121
〈그림 3-44〉 폭력 대처방법(한국인배우자) 122
〈그림 3-45〉 가정폭력 발생 시 도움 받을 수 있는 기관(한국인배우자) 122
〈그림 3-46〉 남편과 아내는 똑같이 자녀를 돌볼 책임이 있다(한국인배우자) 125
〈그림 3-47〉 맞벌이 부부는 집안일도 똑같이 나누어서 해야 한다(한국인배우자) 125
〈그림 3-48〉 남자가 할 일은 돈을 버는 것이고 여자가 할 일은 가정을 돌보는 것이다(한국... 126
〈그림 3-49〉 외국인이 한국에서 생활하려면 자기 문화를 버리고 한국문화나 관습을 따라야 한다... 126
〈그림 3-50〉 본인의 부모 역할 수행 인지(한국인배우자) 127
〈그림 3-51〉 자녀와의 소통 여부(한국인배우자) 127
〈그림 3-52〉 자녀양육에 있어서 어려운 점(한국인배우자) 128
〈그림 3-53〉 부모 모국(외국)에서 자녀를 공부시킬 의향 및 이유(한국인배우자) 129
〈그림 3-54〉 자녀에게 부모의 모국어를 가르치고 싶은 이유(한국인배우자) 129
〈그림 3-55〉 최근 근로 직종(한국인배우자) 130
〈그림 3-56〉 최근 고용 형태(한국인배우자) 130
〈그림 3-57〉 최근 월평균 임금(한국인배우자) 131
〈그림 3-58〉 구직 방법(한국인배우자) 131
〈그림 3-59〉 일하면서 느낀 어려움(한국인배우자) 131
〈그림 3-60〉 향후 취업 여부 및 희망 취업 분야(한국인배우자) 132
〈그림 3-61〉 차별경험 여부 및 장소(한국인배우자) 133
〈그림 3-62〉 제주 생활에서의 가장 큰 어려움(한국인배우자) 133
〈그림 3-63〉 다문화가족의 한국인 배우자에게 필요한 지원(한국인배우자) 135
〈그림 3-64〉 인터넷(PC, 스마트폰 포함) 사용 용도(한국인배우자) 137
〈그림 3-65〉 배우자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137
〈그림 3-66〉 배우자가 동네 주민 등 한국인들과 잘 어울려 지낼 수 있도록 지지한다... 138
〈그림 3-67〉 배우자가 자신의 모국인 친구나 이주자 모임에 참여하도록 지지한다... 138
〈그림 3-68〉 나와 나의 가족은 배우자가 자신의 모국어를 사용하도록 격려한다(한국인배우자) 139
〈그림 3-69〉 나는 배우자로부터 배우자 나라의 말을 배운다(한국인배우자) 139
〈그림 3-70〉 나는 배우자 나라의 말을 잘한다(한국인배우자) 139
〈그림 5-1〉 제주특별자치도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비전 체계도 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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