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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도시철도 50년간 기술서적」발간에 즈음하여 / 박원순
목차
제1장 도시철도 차량시스템의 이해 11
1. 도시철도 차량의 종류 11
1.1. 도시철도 차량의 규모별 분류 11
1.2. 도시철도차량의 시스템별 분류 14
2. 국내 도시철도 차량 현황 15
2.1. 서울시 도시철도 현황 15
2.2. 광역시 도시철도 현황 23
3. 경전철 시스템 특성 및 운영현황 31
3.1. 신교통 시스템 정의 31
3.2. 경전철 차량시스템 분류 31
3.3. 경전철 차량시스템별 장·단점 비교검토 32
3.4. 경전철 차량시스템 운행방식에 따른 분류 비교 35
3.5. 경전철 시스템 주요 특성 비교 37
4. 경전철 차량시스템 선정 40
4.1. 경전철 차량시스템 사전 검토 40
4.2. 경전철 차량시스템 기술검토 41
제2장 도시철도 차량시스템의 구성 및 기능 43
1. 차량 편성 및 기기 배치 43
1.1. 차량 종류 43
1.2. 차량의 편성 43
1.3. 차종별 편성 기기 배치 44
1.4. 성능 최적화를 고려한 기기배치 45
1.5. 기기 장착한계 47
1.6. 차량의 최대중량과 편심한계 48
1.7. 차량 보수유지 및 안전을 고려한 배치 51
2. 차량의 크기 53
2.1. 차량의 단면 53
2.2. 면적의 계산 및 승객수송능력 59
3. 차체의 재질 62
3.1. 개요 62
3.2. 주요 구성요소의 특성 63
3.3. 차체 재질 64
3.4. 국내외 추세와 국내제작 현황 72
3.5. 재질 검토 결과 74
4. 차체의 구조 77
4.1. 바닥 77
4.2. 내장 79
4.3. 객실의자 81
4.4. 출입문 86
5. 주회로 시스템 및 집전장치 89
5.1. 고전압장치 90
5.2. 시스템의 구성검토 90
5.3. 집전장치 92
5.4. 판토그라프 94
5.5. 주회로 보호장치 99
5.6. 필터 리액터 102
6. 추진 제어장치 103
6.1. 인버터 103
6.2. 견인제어방식의 변천 105
6.3. VVVF 인버터 제어 106
6.4. 제어장치의 비교 118
6.5. VVVF인버터 용량 검토(서울 2호선 10량 편성 200량 기준) 129
7. 견인전동기 133
7.1. 견인전동기의 개요 133
7.2. 견인전동기 주요제원 133
7.3. 전동기의 특성 비교 139
7.4. 견인전동기 용량 검토(2호선 10량 편성 200량 기준) 141
7.5. 영구자석동기전동기(PMSM) 검토 147
8. 보조전원장치 155
8.1. 보조전원장치 구성 155
8.2. 차량용 보조전원장치의 기술동향 157
8.3. 보조전원장치 용량계산 162
8.4. 보조전원장치의 구성 167
8.5. 소자 용량 계산 170
8.6. 충전 저항 171
8.7. 축전지 및 충전기 177
8.8. 무정전전원공급장치 183
9. 대차 186
9.1. 대차의 기능 및 요구조건 186
9.2. 대차 구조 186
9.3. 주행성능 및 유지보수 비교 194
9.4. 대차의 성능 비교 195
9.5. 대차 제원 및 형식 비교 197
9.6. 1차 현가장치 199
9.7. 2차 현가장치 200
9.8. 기초제동장치 201
10. 제동장치 202
10.1. 제동방식 202
10.2. 공기 압축기 215
10.3. 공기압축기 용량계산(2호선 10량 편성의 예) 219
11. 냉방장치 235
11.1. 냉동 사이클 235
11.2. 냉방장치의 구성 236
11.3. 냉방장치 검토 237
11.4. 냉방부하 계산 239
11.5. 환기량 검토 248
12. 종합제어 관리장치(TCMS) 253
12.1. TCMS 차상장치 253
12.2. TCMS 지상종합제어 관리장치 258
12.3. 주요장치 간 통신 네트워크 259
13. 차상신호장치 262
13.1. 전동차 운행방식 262
13.2. 차상신호제어방식 266
13.3. 국내 도시철도 차상신호장치 적용현황 269
14. 통합형 방송/표시기/CCTV 시스템 270
14.1. 일반 270
14.2. 통합형 시스템과 분산형 시스템 비교 270
14.3. 통합형 시스템 구성 방안 273
제3장 도시철도 차량시스템의 성능 및 시험 278
1. 차량의 운동역학 278
1.1. 차량의 진동 278
1.2. 철도차량의 승차감 280
1.3. 차량의 탈선과 대책 282
2. 차량성능계산 284
2.1. 일반 조건 284
2.2. 견인력 계산 285
2.3. 제동력 계산 288
3. 차체설계 및 시험 290
3.1. 차체설계를 위한 해석 290
3.2. 차체 구조해석의 조건 및 기준 293
3.3. 차체의 구조해석 결과 301
3.4. 연결 및 충돌안전도 해석조건 및 기준 323
3.5. 충돌안전도 해석 결과 342
3.6. 연결 및 충돌안전도 설계목표 및 규정분석 360
4. 대차설계 365
4.1. 대차하중시험 365
4.2. 대차프레임 정하중(Static load) 시험 369
4.3. 대차프레임 피로하중 시험(Fatigue tests) 380
4.4. 비파괴 검사 383
제4장 도시철도 차량의 환경 및 안전 385
1. 환경 친화적 차량 385
1.1. 환경부하 경감 차량재료 385
1.2. 철도차량 재료의 재활용 387
1.3. 철도차량 재료의 경제화와 관련한 주요 환경문제 389
2. 에너지 절약 방향 391
2.1. 견인전동기 및 제어시스템 391
2.2. 회생제동 391
2.3. 기기장치의 배치 및 차량 중량 392
2.4. 냉·난방 및 환기장치 393
2.5. 기타 고려사항 394
3. 소음 저감 방안 395
3.1. 소음·진동 발생원 및 전달경로 396
3.2. 소음저감방안 398
4. 실내 공기질 향상 및 개선 407
4.1. 실내 공기질 향상 및 개선방안 검토 407
4.2. 실내 공기질 향상 및 개선 대책 410
5. 화재방지를 위한 자재사용 및 안전구조 기본계획 412
5.1. 전동차 제작규격서 412
5.2. 내장재 화재규격 416
5.3. 화재대피를 위한 구조 421
5.4. 화재감시 및 진압장치 422
6. 철도차량의 형식승인 및 안전인증 423
6.1. 철도안전법 423
6.2. 철도차량 형식승인제도 425
6.3. 철도차량 기술기준 430
6.4. 철도용품 기술기준 434
6.5. 철도용품의 안전인증 435
제5장 도시철도 차량의 시스템 엔지니어링 437
1. 시스템 엔지니어링 업무내용 437
1.1. RAM 관리 437
1.2. 안전성관리 439
1.3. 인터페이스관리 442
1.4. EMC 관리 446
1.5. 성능 관리 448
1.6. 시험 및 시운전 관리 449
2. 철도차량 시스템의 RAMS 451
2.1. 철도차량 RAMS 451
2.2. 정량적 RAM 목표값 설정 방법 452
2.3. 철도차량의 정량적 신뢰성 요구사항 입증 461
2.4. 철도차량의 가용도/신뢰도 관리시스템 구축 현황 및 관련 사례 462
제6장 도시철도차량의 검수 및 자동화설비 468
1. 검수주기 검토 468
1.1. 차량검수의 주기 검토 468
1.2. 검수항목 471
1.3. 작업장별 설비 목록 475
2. 검수업무 자동화시스템 480
2.1. 차량검수의 자동화시스템 480
2.2. 중정비 자동화설비 491
3. 친환경 검수설비 494
3.1. 친환경 검수설비 494
3.2. 장비별 오염원 및 방지설비 498
3.3. 차량기지 친환경 및 신재생에너지 시설 498
4. 검수업무전산화(차량정보시스템)구축 499
4.1. 시스템 기본방향 499
4.2. 환경 분석 및 요구사항 500
4.3. 시스템의 구축 502
4.4. 시스템의 업무 흐름도 504
4.5. 시스템의 구성 505
5. 미래 철도차량관리 시스템의 구축 508
5.1. 스마트팩토리 시대 508
5.2. 스마트 철도차량관리 추진방안 508
5.3. 상태기반 유지보수 509
용어정리 516
참고문헌 545
판권기 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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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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